지 리 산

날씨 ; 맑음

산행참가자 ;  카페 여행과산행의 회원총 6명

산행코스 ;

실상사주차장 - 실상사 - 삼정산 - 상무주 - 문수암(중식) - 약수암 - 도마마을 - 금대암입구

2. 참고자료

갈대님이라는 분이 작성하신 산행기 및 등산지도를 첨부합니다.

산행기를 주소를 클릭하시면 되구요!!

등산지도는 퍼왓습니다.

①. 삼정산 ; http://cafe.daum.net/galdae803/B6mJ/341

②. 중북부능선  ; http://cafe.daum.net/galdae803/B6mJ/361

③. 7암자길 ; http://cafe.daum.net/galdae803/B6mJ/396

3. 산행후기

완전히 꼭두새벽에 집합후 출발......

그래서 일까요!! 하산시간이 엄청 빨라지더라구요!!!

뭐...물론...삼정산에서 널찍한 길로만 걷다보니, 상무주암으로의 하산...

그길로 하산하기로 결정한것도 크게 작용하기는 햇지만요!!!

①. 실상사 주차장 가는길

04:00  남문광장 주차장 출발

05:30  함양휴게소 도착후 조식                                     라면과 우동으로

06:20  실상사 주차장 도착

<< 실상사 주차장에 도착해서 산행준비를 하고 잇습니다. >>

②. 중북부 능선으로

06:30  실상사 주차장 출발

06:37  실상사 입구                                                      임도를 따라서 계속 진행함

06:54  임도 ㅓ자형 3거리 좌측진행                               "약수암"이라고 이정표 되어 있슴

07:08  임도에서 우측 산길로 진입                                 "츨입금지"표지판 있슴

07:18  우측으로 90도 꺽이는 곳(중앙에 묘가 있슴)         즉 묘로 들어갓다가 우측으로 꺽임

07:40  무덤이 잇고, 능선에 도착후 휴식

<< 실상사매표소를 지나구요!! >>

<< 해탈교를 건너면 실상사로 가게되지만, 어두워서 아무것도 보이는것은 없습니다. >>

<< 실상사입니다만........밖에서 보는것만으로 만족하고 패스...햇습니다. >>

<< 문앞에 갓다가 되돌아보고 찍은 사진인데요!! 훔...상당히 인상적으로 나왓습니다. >>

<< 밖에 잇어서 찍어�습니다. 구산선문의 최초가람이라고 써잇습니다. >>

<< 실상사 입구에 시멘트도로를 따라서 걸어올라갓는데요!! ㅓ자형 도로 3거리가 나오더라구요!! >>

<< 그곳에서 좌측이 가고자하는 약수암방향이었구요!! 방향을 턴하자 이정표도 잇엇습니다. >>

<< 임도를 따라서 계속진행을 햇구요!! >>

<< 임도를 따라서 진행하다보니, 진행방향 좌측으로 출입금지가 되어 잇습니다. >>

<< 솔잎이 깔려잇는 융단같은 길이 이어�엇구요!! >>

<< 갑자기 무덤이 나왓구요!! 사진상단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방향입니다. 즉 90도 꺽어집니다. >>

<< 이곳을 지날때쯤 태양이 떠올라서, 나뭇가지 사이로 비추어 지더라구요!! >>

③. 삼정산

08:16  조망이 트이는 능선

08:40  삼불사와 문수암이 보이는 바위쉼터, 10분휴식    나뭇가지 사이로 흐릿하게 조망

09:10  지나온 능선등이 조망되는 능선

10:00  삼정산 도착(정상표지석)                                   반야봉이 손에 잡힐듯이 보인다.

능선에서의 바람이 장난이 아니다. 정상석 좌측아래에서 바람을 피해서 휴식

<< 드디어 조망이 트이는 능선에 다다랏습니다. --- 나중에 알앗을때는 이미 늦어있엇습니다.

즉 아까의 출입금지된곳은 중북부능선의 깃점이라는것을요!!!

뭐...초행길이고 해서...능선산행도 충분히 만족스러�는데...한가지 바람이 엄청나게 불엇다는것...>>

<< 동일한지점에서 우측으로 본사진입니다만...정확히 어디인지는 모르겟습니다. >>

<< 지나온 능선등을 되돌아 보기도 햇구요!! >>

<< 능선을 따라서 진행을 하다보니, 진행방향 좌측으로 쉼터바위가 잇엇는데요!!

이곳에서는 나뭇가지 사이로 암자 2개가 흐릿하게 조망되더라구요!! >>

<< 또다시 힘들게 오름길을 진행햇구요!! >>

<< 올라선곳은 정상은 삼정산 정상은 아니었습니다. 또한차례 멋진조망을 �네요!! >>

<< 위에 사진과 동일지점에서 올라온 방향을 뒤돌아 보앗습니다. >>

<< 적어도 오늘은 우리가 초행길어잇습니다......>>

<< 새벽에 지리산에서는 살짝이......눈이었엇던것 같구요!!! >>

<< 드디어 정상석이 잇는 삼정산정상에 올라섯습니다.

--- 허나 정작 정상에서는 아무런 조망도 없엇습니다만, 10여m더 진행하면 멋진 조망이 트입니다.>>

<< 한눈에 알아볼수 잇는 반야봉이 멋잇게 보이구요!! >>

<< 구름속에 살짝 모습을 가린 천왕봉도 보입니다. >>

④. 암자길 --- 상무주암, 문수암, 삼불사

10:44  T자형 3거리, 좌측진행

10:50  상무주암 도착                                                  태평동불라방형님 1차시주

상무주암입구를 지나면, 휴식터가 따로 잇고, 그곳에서 조금 더가서 좌선대엔 주능선 조망됨

11:25  문수암 도착후 중식                                          태평동불라방형님 2차시주와 sokri님 시주

곡차도 얻었고, 맛잇는 중식을 함

12:55  중식완료후 출발

13:15  삼불사 직전에 조망대                                      삼불사가 내려다보임

<< 정상아래에 헬기장에는 스테인레스로 된 정상표지판이 하나 더 잇더라구요!! >>

<< 삼정산에서 널찍한 길을 따라 내려오다가 만나게되는 조망바위 입니다. >>

<< 이곳에서 또한차례 멋잇게 반야봉을 보앗습니다. >>

<< 그렇게 내려선곳은 상무주암이 지척에 잇는 3거리 더라구요!! >>

<< 이정표에서 좌측방향에 상무주암이 잇엇구요!! 울타리 밖(사진중앙 사람잇는지점)에

샘터도 잇더라구요!!  --- 상무주암에서 진행방향을 논의햇는데요!! 어차피 초행길이기도하고...

7암자산행에 의미가 조금 퇴색하기도 햇고, 중북부능선에 삼정산도 찍고햇으니 하산을

하기로 햇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하산하는 길도 궁금하기도 햇구요!! >>

<< 상무주암에서 태평동불라방형님은 무언가 기도를 드리는것 같앗구요!! >>

<< 사진찍고 뒤돌아섯는데, 상무주암 마당에서 반야봉이 멋지게 보이더라구요!! >>

<< 상무주암에서 문수암방향으로 나오자 별도의 쉼터가 따로 마련이 되어 잇더라구요!! >>

<< 아마도 이번겨울 마지막 눈산행을 만끽하고 온것 같습니다. >>

<< 조망이 트이는 바위가 잇엇고, 이곳에서 좌측방향으로 문수암이 지척이더라구요!! >>

<< 상무주암은 천인굴과 함께 한다고 하는것 같앗습니다. >>

<< 상무주암 암자의 모습이구요!! >>

<< 상기의 사진 좌측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는데...우와...고드름 얼은게 장난이 아니더만요!! >>

<< 스님과 무엇인가 담소를 나누고 계셧구요!! >>

<< 내려서면서 좌측에 잇던 조그마한 문이 샘터더라구요!! >>

<< 바가지가 잇엇구요!! 물맛은 시원하고 좋앗습니다 .>>

<< 상무주암에 맛잇는 점심식사를 하고서 나오며, 다시 되돌아 보고 잇습니다. >>

<< 아직도 눈은 상당히 쌓여 있엇구요!! >>

<< 삼불사에 닿기직전에 이번에도 역시 조망바위가 잇더라구요!! >>

<< 상기의 바위위에서 본 삼불사의 모습이구요!! >>

<< 내려서서 찍어�습니다. >>

<< 네스타시 누님과 함께 지나온 길을 찍엇구요!! >>

<< 이제다시 길을 재촉햇습니다. >>

⑤. 도마마을로

13:45  임도만남                                                        이정표는 3거리로 되어잇으나, 엉터리

14:00  계곡건넘

14:02  Y자형 갈림길, 좌측진행

14:05  계곡을 가로지르는 다리                                  "출입금지구역"표지판

14:10  아주 잘 지어놓은 집이 잇슴

14:14  Y자 갈림길, 우측진행

14:18  ㅓ자형 갈림길, 직진                                        이곳에서 좌측 진행하면, 실상사일까??

<< 하산방향으로는 마천이라고 표시되어 잇었구요!!! >>

<< 한참을 내려서자 더이상 아이젠은 필요하지 않아서 벗어버렷구요!! >>

<< 이정표가 잇는 임도를 만나게 되구요!! >>

<< 징검다리 형태로 계곡을 건너고......>>

<< 만나게 되는 임도 3거리에서는 진행방향 직진입니다. >>

<< 시맨트로 된 다리를 건너면.........>>

<< 잘 지어놓은 별장같은 집을 만나게 됩니다. >>

<< ㅓ자형 시멘트도로 3거리에서 약간에 논쟁이 잇엇지만, 도마마을로의 하산을 결정합니다. >>

<< 눈이 덮힌 도로를 따라서 계속 하산을 햇구요!! >>

<< 도마마을에 도착이 되고 있습니다. >>

⑥. 엄천강을 건너서

14:55  엄천강을 건넘

15:05  금대암입구로 건너옴                                      멀리보이던 건물은 화장실

15:10  실내포장마차가 잇엇고, 콜택시를 부르다.

<< 도로를 따라가자니 한참을 돌아가는 길이라서...그냥 계속 내려섯는데요!! >>

<< 다리건너에 왠 초소같아보이는것이 잇어서 순간 당황햇으나...그냥 건너기로 합니다.

--- 나중에 건너서 확인해보니 화장실이엇습니다. >>

<< 엄천강을 건너고 잇는데...갈수기라서 다행이라고 해야겟네요!! 그나마 건널만 햇으니까...

허나...네스타시 누님은 그냥 신발을 벗고서 건너시기도 햇습니다. >>

<< 건너가서 여기저기 둘러보니, 올라갈수 잇는 길은 딱하나 잇더만요!! >>

<< 마지막 후미가 올라오시구 잇구요!! >>

<< 올라선곳은 금대암입구엿습니다. >>

<< 건너편에서 �던 화장실 건물이 사진 좌측에 잇구요!! >>

<< 여러가지 비석이 잇더라구요!! >>

<< 난간에서 엄천강 건너편의 풍경을 잠시 보기도 햇습니다만...........>>

<< 여전히 날카로운 바람에 바로 간이실내포장마차로 들어갓습니다.

저곳주인님께 부탁해서 택시를 호출해서 차량을 회수햇구요!!!

그곳에서 아주 간단하게 막걸리 한잔씩하며...간략하게 뒷풀이를 햇습니다.

산행이 생각보다 정말일찍 끝이나서, 덩달아 뒷풀이도 오히려 조촐해 지더라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