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둔 산

2009.05.02 대둔산 용문골~배티재 코스

tj타이거 2009. 5. 5. 23:05

1. 산행개요

날        씨 ; 점심식사할때만 잠시 비, 대체로 흐림

산행참가자 ;  카페 여행과 산행 번개산행

산행코스 ; 용문골입구 - 신선암 - 칠성봉전망대 - 천년솔바위(중식) - 케이블카승강장

- 구름다리 - 삼선구름다리 - 마천대 - 낙조대4거리 - 장군약수터 3거리 - 배티재

산행기록

총 산행시간 ; 6시간 (10:05~16:05) --- 휴식및 식사시간을 전부 포함햇습니다.

중 식 시 간  ; 1시간  (11:30~12:30)

순 산행시간 ; 5시간                       --- 휴식시간을 포함한 순 산행시간입니다

3. 산행후기

①. 용문골을 향하여

09:00 한밭종합운동장 근처 차량등록소 집합

09:45 배티재

<< 한밭종합운동장내에서 축구장에 위치한 차량등록사업소 앞에서 집합을 햇습니다. >>

<< 한밭종합운동장을 출발하여, 마전을 거쳐서, 복수면으로해서 배티재에 도착햇구요!!!

용문골에는 간이용화장실등만 잇는 관계로, 배티재에 위치한 휴게소에서 정차를 해서...

휴게소에서 커피도 한잔씩 마시고, 화장실도 들리며, 잠시 쉬엇다가 갓습니다.

사진은 배티재휴게소에서 찍은 대둔산의 전경입니다. >>

②. 용문골입구 ~ 칠선봉전망대 ~ 천년솔바위

10:05 용문골 입구 출발

10:09 옛 매표소 자리                                           신선암 800m, 칠선봉전망대 1.26㎞

10:14 계곡 건넘

10:36 신선암

후 - 용문골매표소 800m, 직 - 칠선봉전망대 460m, 케이블카 800m

10:46 ㅏ자형 3거리                                  우측 비탈길에 표지기 --- 어디로 가는지 모르는길임??

10:52 Y자형 3거리

좌-케이블카  470m, 우-칠선봉전망대 160m, 후-용문골매표소 1.1㎞

10:55 ㅏ자형 칠선봉전망대 입구 3거리

직-용문골3거리 400m, 우-칠선봉전망대 60m, 후-케이블카570m

10:58 칠선봉 전망대 도착후 휴식

11:30 천년솔바위 도착후 중식

<< 용문골등산로 입구 앞에 모습입니다. 도롯가에 차량들을 정차할수 있게 되어 잇습니다.

간이주차장이지만, 도로 양쪽에 꽤 많은 차량을 주차할수 잇으며,

적어도 아직까지는 주차비 무료입니다. 이번에 차량 3대가 갓으니, 그것도 쏠쏠하지요!! >>

<< 차량주차하고, 출발준비를 마치고... 다함께 출발합니다. >>

<< 대둔산 용문골 등산로 입구로 가는 돌계단입니다. >>

<< 돌계단을 올라서면, "용문골 등산로 입구"를 알리는 안내판이 잇습니다. >>

<< 안내판을 지나서 얼마후 자료를 누군가가 준비해 놓앗더라구요!! >>

<< 주변 도로를 포함한 등산로 안내도 엿습니다. >>

<< 예전에 매표소 자리입니다. >>

<< 그곳에는 대둔산 집단시설지구 중심에 안내지도판이 있습니다. >>

<< 옛 매표소를 지나, 얼마후 물이 졸졸졸 흐르는 계곡을 건너며,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 >>

<< 등산로는 계곡에서 떨어졋다가,

다시 만나게 되어 잇구요!! 이곳에서는 흐른땀을 잠시 닦을수도 있습니다. >>

<< 신선암을 알리는 안내판에 도착이 되었습니다. >>

<< 사진 상단에 보이는곳이 신선암이며, 그 아래에 아주 널찍한 공터가 잇습니다. >>

<< 신선암에 잠시 둘러보앗구요!! 저곳에서 약수를 한잔할수도 잇습니다. >.

<< 신선암을 지나서 얼마후 ㅏ자형에 갈림길을 만나게 되엇는데요!!

표지기도 있고, 사람들이 꽤나 다니는 곳인것 같은데, 훔... 어디로 가는지 모르겟습니다. >>

<< 대둔산 하면 통상적으로 떠올리게되는 돌...... 그것을 실감할수 잇는 너덜지대를 지나구요!!

사진 상단에 안내판은 암벽금지를 알리는 안내판입니다. >>

<< Y자형의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 케이블카는 좌측이고, 칠선봉 전망대는 우측입니다.

선봉 전망대까지 갓다가, 이곳까지는 다시 되짚어 와야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

<< 칠선봉 전망대로 가는 갈림길에 올라서서 칠선봉 전망대 방향으로 보면서 찍은사진입니다. >>

<< 바위틈새를 통과해야 칠선봉 전망대에 오를수 잇습니다. >>

<< 이곳을 통과 할때면 의례, 살이 어떻고 저떻고 하는 얘기들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

<< 칠선봉 전망대에 도착하며, 한참을 쉬엇습니다. >>

<< 그리고는 다시 출발, 되돌아 서며, 정면으로 보이는 바위군을 올라설수 잇다면...

다녀가시기를 추천합니다. 만......... 등산초보님들이라면, 가급적 피해주시고...

정히 가고싶다면, 경험자와 함께 가실것을 추천합니다. 전 이제 혼자서도 저곳을 그럭저럭 갑니다. >>

<< 천년솔바위에 올라서고 잇는 일행입니다. >>

<< "천년솔바위"를 알리는 안내판이 잇습니다. >>

<< 안내판을 내려서면 널찍한 평상바위가 잇으며,

정면으로 보이는 바위에는 암벽등반을 할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잇습니다  >>

<< 바위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열댓명은 둘러서 식사를 할수 잇는 널찍한 공터도 잇구요!!

이곳에서 조금 빠르지만 중식을 하고서 다시 출발을 햇습니다. >>

③. 천년솔바위 ~ 구름다리 ~ 마천대

12:30 중식완료후 출발

12:35 칠선봉전망대 입구 3거리 원위치

12:39 케이블카와 용문골입구 갈림 3거리 원위치

우-케이블카  470m, 후-칠선봉전망대 160m, 좌-용문골매표소 1.1㎞

12:48 케이블카 정류장 아래도착

13:02 케이블카 정류장 상부출발               후미를 기다리며 정자에도 올라가고 잠시 휴식을 취함

13:05 금강구름다리입구 T자형 3거리

우-금강구름다리 50m(일방통행), 좌-마천대650m, 후-케이블카주차장 50m

13:08 금강구름다리 입구

13:21 약수정휴게소 입구 3거리

직-마천대(정상) 400m, 후-케이블카 300m, 우-삼선계단 30m

13:25 삼선구름다리

13:31 삼선구름다리 출구 Y자형 3거리

후-일방통행, 좌-마천대(정상) 350m, 우-케이블카 350m

13:38 주능선 4거리

좌-마천대(정상) 150m, 우-용문골3거리 450m, 후-케이블카 500m, 구름다리 500m, 직-낙조대

13:38 철계단위 ㅏ자형 3거리

우-낙조산장 700m, 낙조대 900m, 직-마천대

13:55 마천대 정상 도착

<< 위에 공터에서 내려서면, 사진과같은 길을 만나게 되는데요!!

바로 칠선봉 전망대 안내판 뒤입니다. 즉 암벽을 오르지 않고도 우회로가 잇습니다.

천년솔바위에 올라설수만 잇다면, 내려오는 길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 내려오는 일행들을 뒤돌아서서 찍어봣습니다. >>

<< 케이블카 방향으로 가는 갈림길에 다시 도착이 되었네요!! >>

<< 칠선봉 전망대에서 볼때 홀로 불쑥 튀어나온 바위가 바로 장군봉입니다.

칠선봉전망대를 들렷다가 케이블카 방향으로 가다보면 중간에 항상 보게되는 안내판인데..

정작 장군봉은 한번도 들려본적은 없네요!! >>

<< 케이블카 정류소의 하단에 도착이 되엇구요!! >>

<< 케이블카 정류소 상부에 위치한 전망대에도 올라가 봣습니다. >>

<< 그곳에서 바라다 본 구름다리로 올라가는 계단길과 풍경...훔...의외로 멋잇엇습니다. >>

<< ㅓ자형 갈림길입니다. 좌측이 금강구름다리로 가는 길이구요!! >>

<< 금강구름다리입니다. 사진중앙상부에는 삼선구름다리도 살짝 보입니다. >>

<< 금강구름다리를 건너가며 한번 더 찍엇구요!! >>

<< 위에 사진에 금강구름다리를 건넌후 올라서게 되는 곳에서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

<< 위에 사진찍은곳에서 케이블카와 집단시설지구를 내려다 본 사진이구요!! >>

<< 약수정에 다가서고 잇습니다. >>

<< 금강구름다리에서 처럼 ㅓ자형의 갈림길입니다. 좌측이 삼선구름다리 이구요!! >>

<< 삼선구름다리로 올라서는 계단은 완전한 일방통행로입니다. >>

<< 삼선구름다리로 올라서다가 금강구름다리를 뒤돌아보고 찍어봣구요!! >>

<< 약수정도 뒤돌아 봣습니다. >>

<< 이제 주능선에 거의 올라섯네요!! >>

<< 케이블카로 올라서는 등로의 주능선3거리입니다. >>

<< 마천대에 도착이 되고 잇습니다. >>

<< 마천대에는 인파는 좋지않은 날씨로 그리많지는 않더라구요!! >>

④. 마천대 ~ 낙조대 4거리

13:57 안심사 & 대둔산 남릉(옥계천) 갈림 ㅓ자형 3거리

후-마천대, 직-케이블카 650m, 용문골3거리 600m, 좌-안심사 3.4㎞, 옥계천 5.5㎞

14:00 케이블카 하산로입구 +자형 4거리 원위치

14:02 갈림길후 첫번째봉                                     삼각점과 작은 케언이 있습니다.

14:08 +자형 4거리                                              이정표에는 없으나 우리가 갈길은 직진입니다.

후-마천대 300m, 좌-용문골3거리 300m, 우-이정표없슴(암릉길), 우-이정표없슴

14:43 용문골입구 +자형 4거리                             하산하지 않고 직진하엿습니다.

이정표상에는 3거리이지만, 암릉길로가는 직진길이 잇습니다.

14:57 조망좋은 암릉                                            마천대도, 낙조대와 낙조산장도 잘 조망됩니다.

15:01 낙조대 입구 +자형 4거리                             낙조대는 거치지 않고, 바로 하산하엿습니다.

직-낙조대, 후-마천대, 좌-낙조산장, 우-태고사 (이정표가 오래되어 거리는 맞지 않는듯함)

<< 낙조대로 향하는 길에 처음으로 만나게되는 ㅓ자형 갈림길입니다.

좌측은 허둥봉을 거쳐서 남릉이나 금남정맥길 수락재로 갈수잇는 길이고....

가야할 길은 직진입니다. >>

<< 아까의 주능선 3거리에 도착이 되고 잇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자형 갈림길이라고 해야 됩니다.

사진 좌측 갈림길이 낙조대나 낙조산장으로 가는 완전우회로이고...

사진 우측에 아래길이 케이블카로 가는 길이거든요!! 약간 어긋난 4거리 형태라 할수 있지요!! >>

<< 위에 갈림길에서 직진방향으로 진행하며, 우측 봉우리 방향으로 올라섯구요!!

그렇게 올라서는 봉우리에서 마천대를 뒤돌아보는 지점에 삼각점과 작은 케언이 있습니다. >>

<< 지도상에는 표시되지 않은 +자형 교차로입니다. 이곳 좌우로는 한번도 내려가본적은 없네요!!

이곳에서는 언제나처럼 직진방향으로 진행을 햇습니다. >>

<< 올라서는 봉우리마다 모두가 전망대입니다. 함께한 일행들이 잠시 즐기고 있구요!! >>

<< 뒤돌아서면, 마천대가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

<< 가야할 길에는 멋진 암릉이 줄을서고 잇구요!! >>

<< 잠시 들렷던 곳인데, 가다가 뒤돌어서서 뒤에 잇는 일행을 찍어봣습니다. >>

<< 낙조대로 향하는 등로상에서 우측으로 약간 빗겨나 잇는 지점입니다.

약간 빗겨나 잇어서 패스하기 쉬운곳인데 잘 찾아가면, 잠시 쉬기에 정말 멋진 곳입니다. >>

<< 위에사진에 포인트에서 앞서가는 일행을 찍엇습니다. 암릉으로 올라서는 일행도 잇고...

앞서간 대부분은 사진 좌측에 우회로로 올라섯구요!! >>

<< 위에사진에 바위위에서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그곳에서 김샘님이 집단시설지구 방향으로 조망을 즐기고 잇구요!!

김샘님 좌측뒤로 아까 설명하던 휴식포인트가 보입니다. >>

<< 암릉을 따르던 등로에서 잠시 내려서면, 철계단을 만나게되며...

철계단을 건너면, 길은 다시 2갈래로 나뉘게 되는데요!!!

직진길에 우회로 보다는 가급적 우측방향의 암릉길을 따르기를 권합니다. >>

<< 그렇게 올라서면 또한번 멋진 조망포인트가 기다리고 잇거든요!! >>

<< 위에 바위에서 그 뒷편아래입니다. 사진상 좁아보이지만, 십여명 정도는 충분히 쉴수 잇구요!!

마천대에서 낙조대로 진행하며, 능선에서 우측아래에 지점이라서 바람을 막아주는 포인트입니다.

능선상에서는 이곳에서 모두 모여서 휴식을 취하고 출발을 햇습니다. >>

<< +자형 4거리를 만나게되는데요!! 우측은 용문골로 향하는 길이고...

Y자형으로 보이는 길에서 좌측은 우회로, 우측은 암릉길입니다.

혹여나 힘들어하는 사람은 이곳에서 하산시키려고 잠시 모엿다가, 모두함께 출발햇네요!! >>

<< 낙조대 방향으로 진행하다가 뒤돌아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중간중간 뒤따라오는 일행들이 보입니다. >>

<< 위에 사진에 포인트중에서 만나는 갈림길중에서 우측에 험로로 올라서야 만나게되는 곳입니다.

아주 멋진 암릉에 올라서서 조망을 즐기고 있는 물망초님을 찍엇구요!! >>

<< 사진위에 바위에서는 사진좌측에 낙조산장이 바라다보이고, 낙조대도 보입니다. >>

<< 그리고 뒤돌아보면, 마천대까지 이어진 능선이 잘 조망이 됩니다. >>

<< 낙조대 4거리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마천대에서 낙조대로 이어지는 등로는 크게 3가지입니다.

마천대 아래에 어긋난 +자형 4거리에서 좌측 낙조산장으로 가는 완전 우회로가 잇고...

낙조대로 가는 직진등로상에서도, 진행방향 좌측은 능선상 우회로이며...

진행방향 우측방향의 등로는 험로를 따르는 길로서, 험로로 가야 멋진 풍경을 즐길수 잇습니다.

이곳에서 직진방향의 낙조대는 들리지않고, 우측에 태고사방향의 하산로로 진행을 햇습니다. >>

⑤. 낙조대 4거리 ~ 배티재

15:05 장군약수터 갈림 ㅓ자형 3거리                     이정표상 거리에 신뢰성은 없습니다.

좌-광장(태고사하산로) 0.8㎞, 직-장군약수터 0.8㎞, 후-정상 0.2㎞

15:12 우측사면 우회로                                         직진길은 철조망으로 막혀잇슴

후-낙조대, 직-장군약수터

15:17 장군약수터 갈림 ㅓ자형 3거리                     이정표상의 거리는 역시 신뢰성은 없슴

좌-장군약수터 0.3㎞, 후-낙조대 0.6㎞, 직-배티재 1.2㎞

15:22 장군약수터 갈림 또다른 ㅓ자형 3거리          새로 만든 이정표가 있엇다.

좌-장군약수터 0.5㎞, 후-낙조대 1.0㎞, 직-오대산 2.1㎞

15:27 용문골방향 하산로 ㅏ자형 3거리                 차량회수가 필요한님들은 이곳에서 하산함

우-하산방향 이정표 없슴, 직-오대산 1.1㎞, 후-마천대 2.8㎞, 장군약수터 1.4㎞

15:45  배티재방향 하산로 ㅏ자형 3거리                 무심코 직진하여 알바하여 원위치 함

16:05 배티재 하산완료

"옛 조상들이 다니던 대둔산 길 대둔산 등산로"라는 이정표가 등산로 입구에 잇습니다.

<< 낙조대 4거리에서 내려서서 얼마후 Y자형의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요!!

이정표상 우측에 장군약수터 방향이 우리가 가야할 진행방향입니다. >>

<< 등로는 잘 정비되어 잇구요!! >>

<< 능선상에서는 태고사에서 세워놓은 철조망을 만나기도 하구요!! >>

<< 좌측방향의 하산로는 장군약수터 길입니다. >>

<< 장군약수터로 가는 좌측에 갈림길은 한번 더 만나게 되구요!! >>

<< ㅏ자형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 여기서 우측방향의 하산로는

용문골입구에 차량을 주차해놓으신 님들께서 하산을 하셧습니다.

나머지 일행중 몇몇분들도 함께 하산을 햇고,

대부분은 직진방향의 이정표상 오대산 방향으로 진행을 햇구요!! >>

<< 위에 갈림길이후, 선두에서 2번째로 진행을 햇는데, 무심코 앞만보다가 갈림길을 지나쳣습니다.

등로가 갑자기 더 희미해지더라구요!! 순간적으로 알바를 직감햇고, 선두가 후미로 뒤바뀌엇네요!! >>

<< 뒤돌아서 내려서며, 다시 만난 배티재방향 하산로입니다.

올라서면서 우측방향의 하산로를 무심코 지나쳐 버린것이지요!! >>

<< 배티재로 향하는 금남정맥길에 등로는 상당히 가팔라서 등로가 이어집니다. >>

<< 배티재가 내려다 보이구요!! >>

<< 아침에 잠시 쉬엇던 배티재로 하산완료 하엿습니다. >>

<< 도로로 내려서면서 뒤돌아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배티재에서 대둔산 마천대로 오르는 금남정맥길에 초입이 되는 지점입니다. >>

** 대둔산  전라북도 완주군 산행깃점에 대하여..

* 대둔산의 집단시설지구 중심에 산행깃점과 그에 대한 나름에 고찰

①. 완주군 깃점 일반적인 대둔산 등산로

ㄱ. 집단시설지구 깃점

전라북도 완주군 깃점에 전통에 산행깃점입니다.

주차시설이나 식당가 그리고 호텔까지 시설완비되어 있으며...

그 무엇보다도 케이블카가 잇습니다.

대둔산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그래서 등산을 꽤나 다니시는 님들에게는 피하고 싶은 곳이기도 하지요!!

ㄴ. 배티재 깃점

충청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에 잇는 고갯마루가 배티재인데요!!

이 배티재는 금남정맥상에 고갯마루이기도 합니다.

즉 이곳을 깃점으로 금남정맥을 하시는 님들은 대둔산 산행을 이어갑니다.

배티재깃점에 대둔산을 올라서서 금남정맥길을 다 따르지 않고, 산행을 이어갈수도 잇구요!!

등산을 왠만큼 다니시는 님들이 통상 이용하는 곳입니다.

ㄷ. 용문골 깃점

용문골에는 신선암이 자리잡고 잇기도 한데요!!

이곳은 대전.충남 그리고 전북의 전문산악인에 메카이기도 합니다.

즉 대학산악부에서 등반훈련을 하는 곳이 바로 용문골 깃점에 등로에 잇습니다.

하지만 일반 워킹산행에서도 이곳 용문골 깃점에 등로를 이제는 많이 이용하는데요!!

그 이유는 조금 더 한적하면서도...

산행에 맛을 느낄수도 잇기 때문이기도 하고..

중간에 케이블카 승강장까지 가는 등로를  이용하면...

대둔산의 명물인 금강구름다리와 삼선구름다리를 이용할수 잇기 때문입니다.

ㄹ. 남릉의 출발점 옥계천 깃점

대둔산의 주능선 상에서

낙조대에서 마천대를 지난후 금남정맥길과 갈리는 능선상에 봉이 일명 허둥봉이라고 하는데요!!

이 허둥봉에서 대둔산의 주능선 남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에 하산지점 또한 완주군에 깃점입니다.

하산지점에는 옥계천이 잇어서, 여름에는 하산후 시원한 계곡에서 잠시 쉴수도 잇는 곳이기도 합니다.

②. 대둔산 완주군 깃점에 추천 등산로

ㄱ. 왕초보님들이 잇다면...

왕초보님들이 계시다면, 당연히 집단시설지구 깃점에서 케이블카를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ㄴ. 산행에 어느정도 다니신 분들이라면...

산행에 어느정도 다니신 님들이라면...

이번에 산행한 용문골 깃점으로 칠선봉 전망대를 오른후...

케이블카 승강장으로 가서, 금강구름다리와 삼선구름다리로 해서 마천대를 오른후에...

배티재 방향으로 하산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이경우 차량회수를 위해서는 배티재까지 가지않고 하산하는 등로가 좋습니다.

ㄷ. 대둔산을 상당히 다니신 님들이라면...

배티재 깃점에 등로가 당근 추천코스입니다.

금남정맥상에 대둔산을 둘러보는것도 정말 좋겟지만...

가급적 차량회수를 생각한다면...

배티재를 출발해서, 대둔산 남릉에 옥계천으로 하산하면 좋습니다.

이경우 체력이 된다면, 용문골하산로 깃짐에서 칠선봉전망대로해서 마천대로 올수도 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