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산

2022.09.11(일) 식장산 세천공원 원점회귀 산행

tj타이거 2022. 9. 25. 21:53

* Prologue

1. 왜 식장산행 이엇나?

지난번 두번에 걸쳐서 아이들과 식장산에 초보코스를 둘러보앗는데요!

조금 난이도를 높여서 식장산 원점회귀 산행을 나서고 싶엇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아이들을 대동하기에는 난이도가 높기도 하고...

큰아들에 중간고사 기간이기도 해서 홀로 다녀왓습니다.

2. 식장산 세천공원깃점 원점회귀 코스

십여년전 한참 다닐때에 부분적으로는 다 둘러본 코스이기는 한데요!

정작 세천공원깃점에 능선길과 계곡길을 잇는 원점회귀 산행은 없엇더라구요!

아침일찍 시작해서 점심때 하산을 햇는데요!

어느정도 산행경력이 잇는 분들에게 아주 강추코스 엿습니다.

다만, 초심자들과 대동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을것 같습니다.

1. 산행개요

날 씨 ; 맑음

산 행 코 스 ; 세천공원 - 꾀꼬리봉 or 세천봉 - 장고개 - 국사봉 - 독수리봉 - 해돋이전망대(식장산정상)

- 식장루 - 세천공원

- 스마트폰 어플로 기록한 등산지도

등산지도1 ; 스마트폰 GPS ORUXMAPS으로 표시한 코스

* 상기 두지도에 원본은 안드로이드 GPS & EARTH 카페에 잇습니다.

상기에 카페에서 제공하는 국내지도를 기반으로 하여,

산행경로를 Oruxmaps를 사용하여 기록하엿슴을 말씀드립니다.

상기에 지도원본을 사용할 수 잇게 해주신...

안드로이드 GPS & EARTH 카페에 관계자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 산행기록

* 아래 기록은, 제가찍은사진과  카메라에 기록된 Data를 참고하여 표시한것 입니다.

총산행시간 (06:56~ 12:34) 5시간 38분 <=== 모든 휴식시간 포함

* 하산 후 중식 매식

06:51 세천공원

06:56 세천공원깃점 능선길(꾀꼬리봉) 산행시작

07:52 세천봉 or 꾀꼬리봉 도착 후 휴식 - 9분 후 출발

08:18 다시 꾀꼬리봉 - 17분 알바후 원위치 ; 세천봉 표지판있는곳으로 진행해야 함

08:31 마달령 갈림길 도착

08:44 장고개

09:03 국사봉 도착 후 휴식 - 9분 후 출발

09:23 세천공원 갈림길(2합수점깃점 하산로) 도착

09:33 구절사 갈림길 도착

09:36 독수리봉*(586.6m) 도착 후 휴식

09:51 휴식 후 출발

09:59 세천공원 갈림길(3합수점깃점 하산로 ) 도착

10:20 만인산 갈림길 도착

10:26 첫 송신탑 봉

10:39 삼각점 봉

10:46 만인산방향 능선길 조망터 도착

11:00 해돋이 전망대(식장산 정상 표지석) 도착 후 휴식 - 11분 후 출발

11:23 식장루

11:32 식장산 문화공원 주차장에서 계곡길 진입

11:56 3합수점

12:03 2합수점 - 철탑삼거리 갈림길 있는 +자형 4거리

12:15 1합수점 - 장고개 오름길 갈림길

12:34 세천공원 도착

2. 산행 후기

* 사진배열을, 진행방향을 기준으로 몇몇사진을 재배치 햇으므로 참조하세요!

1. 세천공원깃점 능선길 가는길

* 지금사는아파트에서 시내버스로의 이동도 가능한 곳이기는 한데요!

아이들엄마가  데려다 주어서 쉽게 산행을 시작할 수 잇엇습니다.

2. 세천공원 ~ 꾀꼬리봉(세천봉)

* 이제 몇번 등산을 않해본 아이들과 왓다면 힘들엇을 길입니다만...

반면에 등산에 어느정도 경험이 잇으시다면, 딱 좋은 오름길이 되는 지능선길입니다.

지도상 347.6m봉도 거치고, 지능선상 최고봉인 478.m봉 꾀꼬리봉에 올랏습니다.

현지에는 세천봉으로 표시되어 잇엇습니다

3. 꾀꼬리봉(세천봉) ~ 국사봉

* 제기억에는 꾀꼬리봉으로 기억하는데, 현지에는 세천봉으로 표시되어 잇엇구요!

진행방향으로 무심코 직직을 하는 바람에 알바를 하고 말앗습니다.

다행하게도 너무늦지 않앗기에 초대형알바는 면햇네요!

마달령 갈림길에 들어서면서부터 이정표가 잘되어 잇기에 진행에 무리는 없엇구요!

아주 오랜만에 국사봉에 들럿습니다.

4. 국사봉 ~ 독수리봉

* 2합수점 갈림길에서 구절사를 들릴 수 잇기는 한데요!

지난번 아이들하고 다녀오기도햇고해서 패스를 햇네요!

독수리봉에 올라서서 제법 길게 휴식을 취햇습니다.

5. 독수리봉 ~ 해돋이전망대(식장산 정상 표지석)

* 3합수점 갈림길을 지나서...

아주 오랜만에 식장산 주능선을 지낫는데요!

중요지점들이 많이 잇습니다.

만인산으로 향하는 능선갈림길도 잇구요!

식장산에 중요지점들을 지나서 식장산 정상 표지석이 잇는 해돋이 전망대에 도착을 햇습니다.

6. 해돋이전망대(식장산 정상 표지석) ~ 세천공원

* 이제 여러번 봣기에, 식장루는 바로 통과을 햇습니다.

식장산 문화공원 주차장에서 계곡길 진입을 하여 하산을 시작해서...

3합수점, 2합수점, 1합수점을 차례로 지나서..

세천공원까지 하산을 햇습니다

7. 하산 후 점심매식 - 뒤로가든

* 세천공원 입구에 잇는 식당에서 맛잇게 점심식사를 햇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애들엄마가 마중을 와주어서 더 즐거운 식사시간이 되엇습니다.

식사 후 길건너에서 커피를 구매해서...

세천공원 평상에 돗자리를 펴고 맛잇게 먹엇네요!

* Epilogue

1. 멋진 원점회귀 코스

역시 이번길은 능선길로 올라서서...

꾀꼬리봉, 독수리봉, 해돋이전망대를 지난 후...

식장루로해서 세천공원 계곡길로 한바퀴 도는 아주 멋진 코스엿습니다.

2. 꾀꼬리봉 알바주의

무심코 하산하시면, 자칫 큰일 납니다.

현지에 세천봉 푯말이 잇는 곳으로 진입을 해야합니다.

3. 식장루에서 하산길은 없을까?

지도를 모면 식장루에서 세천공원으로 향하는 능선길이 잇는것 같은데요!

실제로 등산이 가능한지는 현재로서는 모르겟네요!

4. 다음에는 어디로...

식장산에 기본코스는 얼추 돌아본것 같습니다.

이제 조금 눈을 넓혀서 산내초등학교 깃점에 능선으로 올라서서...

식장산 주능선과 연계하는 코스를 해보고 싶네요!

산내주공아파트 깃점에 등산로는 예전에 이미 가보앗지만..

산내초등학교에서 올라서는 길이 잇다고 알고만 잇을뿐...

가본적은 없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