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의산

2008.10.19 주산지와 주왕산 절골~가메봉~대전사코스

tj타이거 2008. 10. 23. 23:03

1. 산행개요

날씨 ; 맑음

산행코스 ; 주산지주차장 - 절골매표소 - 대문다리 - 가메봉3거리 - 가메봉 - 가메봉 3거리

- 내원동 - 3폭포 - 2폭포 - 1폭포 - 학소대 - 급수대 - 주왕암 - 주왕굴 - 대전사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 08:35 ~ 14:20 ; 총5시간 45분 산행

순산행시간 --- 하산후 중식을 하엿으며, 휴식시간을 포함한 순 산행시간임

이정표에 표시된 거리 ; 총 13.2㎞

절골매표소 ~ 가메봉 ; 5.7㎞

가메봉 ~ 대전사 7.5㎞

2. 주산지

06:35  주산지 주차장 도착

06:40  출발

07:00  주산지                                              사진만 간단히 찍고 바로 내려옴

07:20  주산지 주차장 도착후 조식

08:10  조식완료

<< 예정보다 약간 늦게 도착한 새백 주산지 주차장...

시즌 이라서인지 역시 많은 인파가 먼저와서 주차장을 차지하고 잇엇습니다. >>

<< 도착하자마자 서둘러서 주산지를 향해서 올라갓구요!! >>

<< 주산지를 안내해주는 안내판도 있습니다. >>

<< 주산지에 도착해서 제방위에서 주산지 전체를 바라다 본 모습입니다. >>

<< 주산지임을 알리는 안내판도 있구요!! >>

<< 훔 저 나무가 물가로 나와있는 모습..........아마도 처음인것 같습니다.

역시 남부지방에 가을가뭄을 주산지에서 여실히 느낄수 있엇습니다. >>

<< 그래도 주산지에 상징이랄수 있는 호수 중앙에 고사목(??)은 여전한것 같습니다. >>

<< 많은 인파가 좋은자리를 이미 차지하고 잇는것 같습니다. >>

<< 다 올라와서 제방을 뒤로보며 찍은 사진입니다. >>

<< 풍광은 사실 조금 기대이하 엿지만, 그래도 멋진풍경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인파가 몰렷습니다. >>

<< 주산지 전망대에서 바라다 본 풍경입니다. >>

<< 주산지 주차장으로 내려와서 매점우측에서 아침식사를 햇네요!! >>

3. 산행후기

①. 절골매표소 가는길

08:10  조식완료후 주산지 주차장 출발

08:15  절골교

<< 아침식사를 마치고 산행팀은 주산지주차장부터 걸어서 사실상 산행시작햇습니다.

절골교에 도착햇을때, 여행팀도 빨리  출발햇더만요!! 버스가 좌측으로 지나가고 잇습니다. >>

<< 절골탐방지원센터 방향으로 도로가 갈라지는 곳에 안내판이 잇엇습니다. >>

<< 사실상에 산행시작점이라고 할수 있는 절골탐방지원센터에 도착되엇습니다. >>

②. 절골매표소~ 대문다리 ; 절골의 멋드러진 풍경

08:35   절골매표소 출발

08:58  계곡이 2로 갈라지는곳, 이정표 목 04-03 지점          탐방로 아님된곳은 신술골입구로 추정됨

후-절골탐방지원센터 1.5㎞, 직-대문다리 2.0㎞ 가메봉 4.2㎞

09:26  와폭

09:30  대문다리,  이정표 목 04-07 지점                             갈전골은 탐방로 아님 표시

후-절골탐방지원센터 3.5㎞, 직-가메봉 2.2㎞

<< 절골탐방지원센터앞에서 후미까지 일단 모두 모엿다가 다시 출발을 햇구요!! >>

<< 산행을 시작햇습니다. 초입은 등로정비가 아주 잘 되어 잇엇습니다. >>

<< 나무된 정비된 편안한 등로가 잇고, 그리고 나타난 멋진단풍...캬........>>

<< 빠알갛고 파랗고 노랗고 절골계곡의 단풍은 정절을 이루는것 같앗습니다. >>

<< 절골 안으로 들어갈수록 더 멋진 풍경이 연출되는것 같앗구요!! >>

<< 좌우로 암벽으로 둘러싸인 협곡을  이루고 잇는 절골은 멋진풍광을 연출하고 잇엇습니다. >>

<< 좌우에 암벽이 가장 가까이 잇어서, 일종의 문같은 느낌을 주는곳도 잇더라구요!! >>

<< 처음 가본 절골의 가을풍경............오............최고입니다. >>

<< 뒤에 햇볕이 비추인 모습이 아주 멋잇엇는데, 생각만큼 않나왓습니다. >>

<< 절골 안으로 들어갈수록, 인공적인 등로정비의 흔적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엇구요!! >>

<< 자연스러움이 한껏 묻어나는 멋진풍광이 연출되고 잇습니다. >>

<< 우측으로 신술골 갈림길임을 짐작할수 있는 곳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출입금지 되어 있더라구요!!! 나중에 저쪽으로 가볼기회가 있겟지요!! >>

<< 신술골 갈림길이후 단풍은 여전햇으나, 협곡을 이루던 계곡의 모습은 아니엇습니다. >>

<< 사진 중앙상단의 등로는 여름에 물이 많을때는 꽤 험해 보일것 같은 곳이엇구요!! >>

<< 계곡을 우측에 두고 등로가 이어지고 잇는곳들도 이어지고 있엇습니다. >>

<<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는곳을 지나기도 하구요!! >>

<< 수량이 적은데도 아주 멋진 와폭이 연출이 되어 있엇습니다. >>

<< 그리고 갑자기 풍광이 탁 트이며 멋진 모습 >>

<< 바로 갈전골이 우측으로 갈라지는 곳 대문다리에 도착이 된거지요!!

계곡은 아직 더 이어지지만, 사실상에 절골 계곡 단풍산행이 끝이나는 곳이엇는데요!!

대문.......이나..........다리.........의.....지명이 약간의 혼동을 주는 곳이기도 햇습니다. >>

<< 대문다리라고 이정표에 표시된 곳에서 뒤돌아본 풍광입니다. >>

③. 대문다리 ~가메봉 ; 상당한 급경사 오르막길후에..

09:40  이정표 목 04-09 지점                                             계곡을 버리고, 급 오르막길

후- 절골탐방지원센터 4.2㎞, 직-가메봉 1.5㎞

09:55  잘해놓은 무덤에서 휴식                                        막걸리도 한잔하고, 15분후 출발

10:33  이정표상 가메봉3거리, 주능선 오름                        왕거암 방향의 등산로는 출입금지

후-절골탐방지원센터 5.5㎞, 좌-가메봉 0.2㎞, 직-제3폭포 3.9㎞ 대전사 7.3㎞

10:42  가메봉 정상 도착후 휴식                                        왕거암과 두수람등 조망이 훌룡하다.

<< 갈전골이 갈리고 나서도 계곡은 이어지지만, 한층 더 좁아진 모습이구요!! >>

<< 얼마 지나지 않아서, 드디어 급경사 오르막 초입에 도착이 되엇는데요!!

사진은 올라서서 뒤돌아 본 모습인데,

사진 좌측에 우천시에는 절골로 하산하지 말고, 내원동으로 하산하라고 되어 있더라구요!! >>

<< 등로는 급경사 오르막에 능선길을 이루고 잇엇습니다. >>

<< 중간에 아주 잘해놓은 무덤에서, 막걸리도 한잔하며 처음으로 제대로 된 휴식을 취햇네요!!

예정보다 늦어지는 바람에 시간을 줄일 목적으로, 여유있는 멋진풍경 감상은  할수는 없엇네요! >>

<< 주왕산 주능선의 올라섯습니다. 좌측으로 가메봉 가는 곳입니다. >>

<< 출입금지된 왕거암 방향에서 주능선에 올라선 선두그룹을 담아�습니다. >>

<< 등로에서 좌측으로 가메봉 갈리는 곳입니다. 직진은 후리메기로 이어지는 등로이구요!! >>

<< 드디어 오늘에 최고봉이자, 주왕산에 산행중심지 봉인 가메봉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

<< 가메봉에 올라서서 왕거암을 뒤로하고 있는 일행입니다. >>

<< 왕거암 방향으로 멋진 가을풍경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엇구요!!! >>

<< 왕거암 우측에 모습인데, 바위와 어우러져서 훨씬 더 멋진풍경이 연출되어 잇습니다. >>

④. 가메봉~큰골3거리 ; 상당한 급경사 하산길

11:30  가메봉 출발

11:35  가메봉 3거리

11:55  첫번때 다리 만난후 급경사 완만해짐

12:07  두번째 다리                                                          근처에 쉴만한 터가 있슴

12:09  큰골의 등산로와 만나는 세번째 다리

<< 내원동마을을 가기위해서 아까 올라섯던, 이정표상 가메봉3거리에 도착되엇습니다.

이곳에서 좌측방향이 내원동마을이며, 주능선에서 엄청난 급경사로 내려서는 곳입니다. >>

<< 첫번째 다리를 만나면, 엄청난 급경사 하산로의 경사가 유순해지구요!! >>

<< 두번째 다리에서는 사진 우측 숲속에서 식사를 하고 잇는 모습도 볼수 잇었습니다. >>

<< 세번째 다리를 건넌 모습입니다. 우측방향은 느지미재로 이어지지만, 출입금지 된 곳이구요!!

진행방향은 좌측으로 내원동마을로 이어집니다.

바로 근처에 이정표가 잇는데요!! 직- 대전사 5.6㎞. 3폭포 2.2㎞, 후-가메봉 1.9㎞  >>

⑤. 큰골3거리 ~ 대전사 ; 주왕산 명소 탐방

12:30  내원동 도착후 20분간 족탕                                    엇!! 내원분교와 내원산방이 없어�다.

직- 대전사 4.6㎞. 3폭포 1.2㎞, 후-가메봉 2.9㎞

13:02  금은광이 갈림 3거리                                             이정표 목 01-11번 지점

직-금은광이 1.8㎞, 후-가메봉 4.0㎞, 좌-제3폭포 0.1㎞ 대전사 3.5㎞

13:05  제3폭포                                                               훔 이곳역시 가뭄으로 수량이 적다

13:14  후리메기 입구 3거리

후-제3폭포 0.3㎞, 직-대전사3.1㎞, 좌-후리메기3거리 1.0㎞

13:15  제2폭포 입구 3거리                                               이정표목 01-10번 지점

후-제3폭포 0.4㎞, 직-제2폭포 0.2㎞, 우-제1폭포 0.8㎞. 대전사 3.0㎞

13:18  제2폭포

13:30  제1폭포                                                               하이고...여기는 사람 정말 많다!!!

13:33  학소교

13:34  Y자형 갈림길                                                       좌측에 주왕암으로..

후-제1폭포 0.2㎞, 우-대전사 2.0㎞, 좌-주왕암 0.8㎞

13:40  급수대 전망대

13:43  주왕암

13:46  주왕굴

14:48  무장굴 입구4거리                                                언젠가 무장굴도...가봐야지.......

후-주왕굴 0.2㎞, 직-대전사 1.6㎞, 우-제1폭포 0.9㎞, 좌-무장굴 0.4㎞

13:51  자하교

14:08  대전사

14:20  대전사 주차장 도착                                             여행팀도 이제서 하산완료 중이엇슴

<< 등로는 널찍한 대로를 이루고 있엇스며...>>

<< 가을의 전령 억새가 한창 피어잇엇습니다. >>

<< 내원동마을에 마지막 남은 모습이라고 해야할것 같습니다. 산수유 농장입니다. >>

<< 이제는 돌담에 흔적에서나마 겨우 마을에 흔적을 느낄수 있엇구요!! >>

<< 내원마을에 핵심이랄수 있는 내원분교와 내원산방이 잇던자리에는...

철거안내판이 그자리를 대신하고 잇엇습니다. >>

<< 작년까지만 해도 내원분교와 내원산방이 잇던 자리에는....

이제는 목책만이 예전의 흔적을 대신하고 있엇습니다. >>

<< 이제는 그앞에 흐르는 계곡만이 예전의 모습을 기억하고 있을까요!!!

아...............베려...........놓앗습니다...>>

<< 3폭포를 얼마남겨놓지 않은 3거리입니다. 직진은 금은광이 3거리로 이어지구요!!

진행해야할 3폭포는 좌측방향으로써, 목교가 있으며, 목교아래에는 많은 인파가 있엇습니다. >>

<< 3폭포 전망대입니다. >>

<< 수량이 적어서 위용이 많이 떨어진 모습입니다. >>

<< 하단의 전망대에서 바라다본 모습입니다. 3폭포는 2단폭포를 이루고 있습니다. >>

<< 후리메기 입구 3거리입니다. 나무다리를 넘어가면 후리메기로 이어집니다. >>

<< 2폭포 입구 3거리입니다. 순간 잠시 고심햇지만, 발길은 빠르게 2폭포를 향햇습니다. >>

<< 2폭포는 정말로 수량이 많이 줄어 잇는 모습이었구요!! >>

<< 2폭포 입구로 다시나와서, 다리를 건넌후에 뒤돌아 본 계곡의 풍경입니다. >>

<< 1폭포 상단의 폭포입니다. 이곳은 그나마 멋진모습을 보여주고 있었구요!! >>

<< 역시 1폭포는 멋잇엇구요!! 이곳에서의 인파는 정말 어마어마 햇습니다. >>

<< 학소교의 풍경입니다. 사람 정말 많습니다. >>

<< 학소대입니다. >>

<< 주왕암과 주왕굴을 가려면, 학소교를 건넌후 만나는 이곳3거리에서 좌측으로 가야합니다. >>

<< 주왕암가기전에 전망대가 잇는데요!! 그곳을 오르면, 아주 멋진풍경이 기다리고 잇습니다.

좌측에 직벽이 유명한 급수대이구요!! 우측에 멋진바위가 병풍바위입니다. >>

<< 주왕암입니다. >>

<< 주왕굴앞에 폭포도 수량은 엄청 줄어있엇구요!! >>

<< 주왕굴 내부의 모습은 똑같더라구요!! >>

<< 주왕암 입구에 4거리입니다. 가야할 방향은 직진이며, 사진 우측 꼬마가 올라오는 곳이

무장굴 방향인데요!! 그리고 보니 아직 무장굴은 가보질 못햇네요!! 다음에 가봐야 겟어요!! >>

<< 자하교를 건너고 잇습니다. 이다리를 건너면, 다시 엄청난 인파속을 가야합니다. >>

<< 좌측은 주왕산으로 오르는 입구에 3거리입니다. >>

<< 대전사 앞마당에 도착햇는데요!! 노란천막은 국화차 무료시음회를 하고 있엇습니다. >>

<< 대전사 표지석이 보이면, 그 뒤편으로 탐방지원센터가 있습니다. >>

<< 대전사 표지석에서 뒤돌아 본 모습입니다. 주왕산의 기암과 어울어져 아주 멋진풍경입니다. >>

<< 이날 주왕산에는 엄청난 인파가 몰려와 있엇습니다. 주차장으로 가는길은 인산인해 이더만요!! >>

⑥. 달기약수 백숙으로 뒷풀이

????? 달기약수 도착

????? 신탕약수 근처에 청송여관식당에서  늦은 중식 겸 뒷풀이

16:30경  달기약수 출발

20:30경  서대전4거리 세이백화점 건너편 도착

<< 달기약수에 신탕에 도착을 햇구요!! >>

<< 예약이 된곳은 청송여관식당이었습니다. >>

<< 달기약수 백숙입니다. 회장님의 노력으로(여러곳에 전화해서 딜을 햇다 함)

단체예약을 해서 5,000원/한마리당 할인을해서 30,000원/1마리당 이엇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마리당 3인분이엇다고 하네요!! 그리고 참 육계가 아니엇다고 하구요!! >>

<< 달기약수백숙에 나오는 죽입니다. 이 죽 정말 맛잇습니다. >>

<< 신탕약수에 모습입니다. >>

<< 신탕약수입니다. >>

** 주산지.주왕산 절골깃점산행 그리고 달기약수백숙에 대하여..

* 주산지와 절골깃점에 주왕산행 그리고 하산후 달기약수백숙까지.....

종합선물�트같은 아주 멋진 추억이엇습니다.

①. 주산지

ㄱ. 역시 주산지를 제대로 보려면....

새벽에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가을이 제격이라고 하겟습니다.

정말 많은인파가 왓더라구요!!

ㄴ. 허나...올여름부터 시작된 가을가뭄이 심하여...

수량이 워낙에 적어서, 아주 멋드러진 풍경에서는 조금 아쉬움이 있기는 햇습니다.

②. 절골깃점 대전사까지의 주왕산행

ㄱ. 새벽 주산지를 보고나서의 탐방...

이번처럼 버스로 와서, 차량회수에 부담이 없다면, 절골깃점에 주왕산행......아주 강추엿습니다.

절골의 가을 풍경이 너무너무 좋더라구요!!

ㄴ. 단. 주왕산의 주봉인 주왕산 정상을 갈수는 없다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즉. 주왕산에 처음오시는 님들은 대전사깃점에 주왕산을 오르는 원점회귀 산행이 더 제격이겟고...

두어번 다녀오신 님들이라면, 절골짓점 가메봉을 오른후 대전사로 내려오는 산행이 좋습니다.

ㄷ. 가메봉3거리(실제로는 탐방로아님포함 4거리 주능선) 에서, 가메봉 정상까지 겨우 200m

내원동으로 내려가려면, 다시 내려와야 하지만요!! 꼭 가보시길...

가메봉 정상에서의 조망........아주 좋습니다.

ㄹ. 내원동 마을, 이제는 흔적만이 남아 있더군요!!

산수유농장이 이제는 마지막 남은 내원동마을에 흔적이라 할수 잇겟구요!!

내원분교와 내원산방은 이제 철거하고 그 흔적만 남아잇더군요!!

ㅁ. 제3.2.1폭포와 학소대, 급수대, 주왕암, 주왕굴등.....

조금 왓다갓다 해야하기는 하지만.........

가급적 주왕산의 명소는 모두 가보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ㅂ. 대전사에서 바라보는 주왕산의 기암은 가을단풍과 어울려서 아주 일품이엇구요!!

ㅅ. 대전사 주차장으로 오는 길은 내내 인산인해 엿습니다.

주차장은 당연하고, 그 앞에 도로양쪽으로도 아주 꽉차 있더만요!!

③. 달기약수 백숙

ㄱ. 주왕산의 또다른 명소는 달기약수백숙입니다.

주왕산을 갓다면, 꼭 들려보시길 추천드립니다.

ㄴ. 이번에 다녀온 청송여관식당은 신탕약수 근처에 잇는 곳이엇는데요!!

육계가 아닌 닭으로 백숙을 해주는데, 1마리당 3인분이라고 하더라구요!!

다른곳에 전화를 햇더니, 단체DC를 인정해주지 않앗는데...

그곳에서는 한마리에 35,000원에서 마리당 5,000원 DC를 해주엇다고 합니다.

단체로 간다면, 미리 여기저기 전화를 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④. 아직도 안가본 주왕산

ㄱ. 장군봉이나 금은광이봉 등은 아직 가보지 않앗구요!!

달기약수 깃점에 산행코스도 아직 미답의 코스이네요!!

ㄴ. 하지만...그보다는...말발굽 형태의 주왕산 종주의 더 관심이 가는데.......

대전사를 출발해서 주왕산,가메봉을 지난후...한바퀴 돌아서 장군봉으로 내려오는 코스...

언젠가 가볼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