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여행

2009.05.20 홍도 관광 2일째- 홍도유람선.홍도깃대봉.동백나무군락지

tj타이거 2009. 5. 26. 22:40

1. 여행개요

날        씨 ; 아침에는 맑은후 차차흐려짐

여행참가자 ;  나는 특별유급휴가, 와이프는 육아휴직중에 둘이서

여행코스 ;

홍도2구 홍도유람선 승선하여 남은 홍도유람선관광 - 깃대봉산행 - 동백나무 군락지 탐방

2. 여행정보 - 홍도 2구로 가는 방법

①. 홍도유람선을 이용한 하선후 익일승선 --- 이번에 이용한 방법.

홍도1구에 도착해서 잠시 둘러본후 홍도유람선을 타게되는데요!!

매표를 하면서 일단 얘기를 하고...

유람선을 타면서(이번에보니 한번에 2대씩 유람선출항을 하더라구요!! 따라서 선장님께 얘기는 필수)

유람선 선장님께 말씀을 드리면, 홍도2구에서 하차를 시켜줍니다.

다음날 오전 유람선이 뜰때에... 다시 홍도유람선을 타고서...

나머지 홍도유람선 관광을 하시면, 다음날 되돌아오는것도 해결이 되는데요!!

다음날 홍도유람선으로 홍도2구에서 1구로 다시 나오려면...

홍도2구에 민박집을 통해서, 홍도유람선협회에 사전연락하여, 확인하는것이 필수엿습니다.

왜냐하면, 들어올때 타고 간배가 다시 오는게 아니더라구요!!

홍도유람선협업 소속에 배들이 여러배가 잇어서, 돌아가며 운항을 하기 때문이라고 하더라구요!!

때문에 다음날 유람선을 타고 나오려면,

도2구 민박집을 통해서 홍도유람선협업에 사전연락을 꼭 해야합니다.

②. 종선을 이용 --- 이번에 이용하지는 않앗으나, 홍도1구와 2구를 오가는 배가 잇습니다.

홍도 1구는 초쾌속선이 뜨는 앞선착장이 잇으며...

홍도해수욕장에는 별도의 선착장이 잇엇는데요!!

홍도2구마을에서 가까운 해수욕장 선착장에서 홍도2구마을까지... 오가는 배가 있었습니다.

그 배가 종선인데요!!

(종선은 한대가 아니고 홍도2구에 잇는 배 4대가 돌아가며 홍도1구와 2구를 오간다고 합니다.)

헌데 이 종선은 상업용 배가 아니고...

홍도2구 마을에 주민들께서 가지고잇는 배라서...

배가 꼭 뜬다고 볼수는 없엇습니다.

종선을 이용하려면, 홍도2구에 민박집을 통한 확인이 필수적이엇습니다.

③. 걸어서 가기 --- 깃대봉 산행하며,  홍도1구에서 2구로 넘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12:30에 출발하는 홍도유람선관광을 하면서...

주민들에 배와 접선하는 즉석회도 먹고나서...

다시 홍도1구에 되돌아오는 시간이 15:00경인데요!!

체력이 되시고, 등산을 좋아하신다면...

홍도관리사무소에 신고를 하고서, 홍도 깃대봉 산행을 하실것을 권해드립니다.

홍도1구를 출발해서, 깃대봉 정상을 거쳐서, 홍도2구 마을로 가는것이죠!!

이경우, 홍도2구 마을에서 가까운 홍도등대 트래킹과 함께 등대에서 멋진일몰도 볼수가 잇겟구요!!

그리고 나면, 홍도2구마을에서의 하룻밤이 필수적이겟지요!!

다음날 홍도1구로 되돌아오는 것은 민박집에서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3. 식단 및 지출내역

23,600원 * 2사람

20일 지출총액 163,200원

4. 여행후기

①. 홍도유람선 2탄 - 홍도유람선 나머지구간 관광 및 홍도1구로 돌아가기

06:30  기상후 조식

08:15  (전) 이장님댁에서 나옴                              5분후 선착장 도착하여 홍도2구에 아침풍경 감상

08:46  유람선 승선                                              2번째 유람선 아이슬랜드호 승선

09:05  독립문 구경후 홍도등대 뒷편                     고깃배와 접선하여 자연산회를 즉석에서 시식

허나 우리는 전날 이미 회를 먹엇기에 여기에서는 패스... 다음기회로.......

자연산 회(우럭 놀래미등 섞어서) 28,000원/1접시, 소주 3,000원 즉석에서 구매

09:57  홍도1구 선착장 도착

<< 숙소에서 (전) 이장님댁 즉 안채로 들어가는 현관에는 멋진 수석들이 있엇습니다. >>

<< 사모님께서 전날 직접 잡으신 자연산 전복으로 만든 전복죽.............. 올... 강추입니다.

홍도1구마을에서 전날 점심식사할때에 잠시 물어보니, 음식솜씨 좋기로 소문나셧더라구요!! >>

<< 아침식사를 마친후, 선착장으로 나와서 타고갈 유람선을 기다리며, 뒤돌아 본 모습입니다. >>

<< 우리가 타고갈 유람선 아이슬랜드호가 홍도2구 선착장으로 들어오고 잇습니다.  >>

<< 어제 둘러봣던 홍도등대가 보이구요!! >>

<< 홍도2구마을 전체가 보입니다. >>

<< 조금 멀리 떨어지자, 홍도등대와 홍도2구마을이 한꺼번에 보이구요!! >>

<< 어제 홍도등대 트래킹하며 보앗던 독립문 바위등이 가까워 졋습니다. >>

<< 독립문바위를 가까이에서 찍엇습니다. >>

<< 독립문바위를 둘러보고나서, 배는 홍도등대 뒤편으로 가서 잠시 정지를 햇고...

얼마후, 고깃배가 다가옵니다. >>

<< 바로 그 유명한 홍도유람선 관광을 하면서 먹게되는 자연산 회를 먹는 기회인거지요!! >>

<< 전날 저녁에 먹어서 패스햇지만, 강추입니다. 다음에 가면 꼭 이렇게 먹어보고 싶습니다. >>

<< 배가 다시 출발을 햇구요!! >>

<< 홍도의 위쪽을 돌아서 가고 잇습니다. >>

<< 바위에 색깔이 울긋불긋 하며, 만물상이라고 햇던것 같기도하고... 훔... 기억이 가물가물... >>

<< 홍도2구에서 홍도1구로 접근하는 방향으로는 바위에 소나무가 아주 멋지게 잇엇습니다.

홍도에 와서 분재자랑 하지 말라.............시며.......... 설명을 하시더라구요!! >>

<< 바위에 소나무가  더 멋진 모습을 연출하고 잇는 곳도 있엇고... >>

<< 홍도 깃대봉이 살짝 올려다 보이더라구요!! >>

<< 그리고 홍도2구에서 홍도를 돌아서 홍도1구로 향하며,

만나는 바위들은 대체로 상하로 길은 모습이엇습니다. >>

<< 뭐라고 햇는데............ 생각나지 않는군요!! >>

<< 또한번 바위와 소나무가 어울어진 멋진모습이 연출이 되었고......... >>

<< 훔... 멋진모습......... 설명은 생각나지 않네요!! >>

<< 사진 좌측상단으로 무인등대가 살짝히 보이기 시작하고... >>

<< 홍도 2구를 향하며, 만나게 되는 거시기 바위가 잇다면,

홍도1구를 항햘때는 머시기 바위가 잇다고 하더라구요!! ㅋㅋ >>

<< 무인등대를 지나쳐서 뒤돌아보고 찍엇구요!! >>

<< 어느새 홍도1구에 거의 도착이 되엇습니다. >>

<< 홍도1구를 향하다가 우측으로 보이는 시설물... 바로 홍도발전소라고 합니다.

94년경이라고 설명한것 같은데,

저 발전소가 들어오고, 비슷한 시기에 지하수가 개발되며,  홍도가 살기 좋아졋다 하데요!! >>

<< 홍도유람선 관광을 마치고 다시 홍도1구의 선착장(즉 앞선착장)에 도착되고 있습니다. >>

②. 홍도 깃대봉 등산

블로그내에 홍도깃대봉 산행내용 별도로 정리함 --- 참조

<< 어제에 이어 홍도1구에 다시 도착이 되엇습니다. >>

<< 홍도관리사무소에 위치를 알리는 이정표가 사진좌측에 보이고... >>

<< 사진 좌측하단에 동백나무군락지로 가는 길도 안내되어 잇습니다 >>

<< 점심식사하고 둘러본 동백군락지에 이정표입니다. >>

<< 홍도관리사무소는 골목안에 있엇습니다. >>

<< 홍도관리사무소입니다. 탐방등록은 어제햇고,

오늘은 입산신고를 하고 가볍게 가기위해서, 둘이서 배낭하나만으로 챙긴후 출발... >>

<< 올라가다가 홍도1구 선착장이 잘 보이는지점이 있어서 찍어봣구요!! >.

<< 사진 좌측에 대한장이라고 보이고, 그 바로 뒤가 홍도분교이고..

사진 중앙에서 산방향으로 홍도깃대봉 가는 탐방로가 보입니다. >>

<< 홍도분교입니다. >>

<< 위에 출입구로 들어가기전 골목에서 우측으로 꺽어지면, 사진과 같은 풍경인데...

이곳에서 안쪽에 + 자형 갈림길입니다. >>

<< 위에 +자형갈림길 좌측에는 홍도분교 정문이 있구요!! >>

<< 그리고 깃대봉을 오르는 탐방로가 잇습니다. >>

<< 홍도분교를 뒤돌아 봣구요!! >>

<< 올라가며, 홍도1구와 그 뒤에 멋진바위까지 뒤돌아 봣습니다. >>

<< 홍도분교 전체가 잘 내려다보이는 지점에서 뒤돌아봣구요!! >>

<< 첫번째로 만난 전망테크를 지나서 뒤돌아 보고 사진에 담앗습니다.

이곳위에 상부 전망대가 하나 더 잇는데, 깃대봉 탐방 등록을 하지않으면....

갈수 잇는곳은 이 위에 전망대까지 입니다.

갯대봉 산행에 대한 내용은 별도로 정리 되어 잇습니다. >>

③. 홍도 동백나무군락지 & 난전시관 탐방후 비금/도초로

13:30  하나식당 중식

14:30  중식완료후 동백나무 군락지&난전시관으로             홀로 출발

14:32  당집

14:34  당집후 전망포인트

14:36  출입금지 안내판                                                    혹시 양산봉 가는길은 아닌지??

14:43  홍도 난 전시관

14:46  다시 KT홍도분소앞을 지남

14:50  하나식당 원위치                                                    5분후 와이프와 함께 나옴

15:05  비금/도초행 승선권 구입                                        우천으로 인하여 일정 변경

15:30  남해스타호 홍도1구에 입항

15:50  홍도출발

<< 깃대봉 산행후, 홍도1구 앞선착장으로해서, 다시 올라가면서 찍은 홍도1구 마을표지석입니다. >>

<< 동백군락지 이정표가 잇구요!! >>

<< 동백군락지로 향하는 골목을 바라다 보고 찍엇습니다. >>

<< 골목안쪽에 이정표가 또 잇엇고, 사진 우측상단으로 KT홍도지소 간판이 잇습니다. >>

<< 동백군락지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

<< 동백군락지 내부를 알리는 탐방안내도가 잇엇구요!! >>

<< 탐방안내도를 자세히 찍엇습니다. >>

<< 당집이 좌측에 보입니다. >>

<< 내부에 길을 알리는 이정표가 잇구요!! >>

<< 나무벤치고 여러개 마련되어 있엇습니다. >>

<< 전망포인트입니다. >>

<< 아주 멋진 풍경이 연출되고 있엇습니다. >>

<< 전망좋은곳이 한군데는 아닌가 봅니다. >>

<< 계속 올라가다보니, 노란색 이정표가 있습니다. >>

<< 입산금지되어 있엇는데... 훔... 그렇다면, 이곳이 양산봉 오르는 등로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 내려오며, 당집을 다시 봣구요!! >>

<< Y자형에 갈림길입니다. 아까 온길은 좌측이고... 호기심에 우측길로 들어갓습니다. >>

<< 헌데.. 오호... 홍도 자생난실이 잇엇습니다. >>

<< 내부에 모습이구요!! >>

<< 출입구 방향에 모습입니다. >>

<< 아까의 갈림길로 되돌아가서, 홍도1구로 되돌아가다가 홍도자생난실을 바라다 봣습니다.

사진 바로 아래에 무엇인가 공사중이라서, 출입구가 막혀잇는것 같앗구요!! >>

<< KT 목포지소 홍도분소 입니다. >>

<< 골목끝에서는 점심식사를 한 하나식당이 바로 앞에 있엇습니다. >>

<< 점심식사를 마치고, 홍도를 나가기 위해서, 선착장에 나왓구요!! >>

<< 둘이서 상의를 하다가, 흑산도를 빼고, 비금/도초로 향하게 됩니다. >>

<< 우리를 비금/도초로 데려다 줄 남해고속의 초쾌속선이 들어오고 잇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