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여행

2009.05.19 홍도 관광 1일째- 홍도1구.홍도유람선.홍도등대

tj타이거 2009. 5. 26. 23:17

1. 여행개요

날        씨 ; 맑음

여행참가자 ;  나는 특별유급휴가, 와이프는 육아휴직중에 둘이서

여행코스 ;

홍도1구 해수욕장 - 홍도유람선 - 홍도2구에서 하선 - 홍도등대 트래킹

2. 여행정보

①. 홍도 가는길

목포항에 목포연안여객선 터미널의 초쾌속선을 이용하면,...

비금/도초 -> 흑산도 -> 홍도 또는 가거도를 오갈수가 있는데요!!

참고로 국제여객선터미널에서는 제주행 배가 뜹니다.

(연안여객선 터미널에서도 제주행배가 있기는 합니다.만...)

각참고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남해고속 홈페이지 ; http://namhaegosok.co.kr/

동양고속 홈페이지 ; http://www.dyferry.com/mokpo_route.asp

②. 홍도 유람선

홍도여행에 필수항목........

바로 홍도유람선입니다.

홍도 여행을 가면서, 홍도유람선을 타지 않는다는것은 상상할수도 없는 일이지요!!!

그래서일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한바퀴 도는데 2시간 30이 소요되는 홍도유람선을 이용하는 시간은...

07:30, 12:30 은 고정적이엇고...

16:00는 상황에 따라서 잇을수도 잇고, 없을수도 있엇는데...

모두 초쾌속선의 입항시간과 연계되어 있엇습니다.

참고사이트 ; 홍도유람선 협업

③.  홍도2구 에서의 숙박

ㄱ. 개요

여행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 바로 숙박시설입니다.

홍도2구에도 생각보다 많은 숙박시설이 있엇습니다.

첫번째로 서진장 등의 여관등이 잇엇구요!!

이번에 이용한 (전)이장님댁 같이 민박집이 있엇습니다.

이용에 잇어서 장단점이 잇는것 같앗는데요!!

서진장등의 여관시설의 경우에는 단체손님을 주로 받는것 같앗고...

때문에 별도의 종선을 직접적이던 간접적이던 운영을 하고 있는것 같앗습니다.

ㄴ.  이번에 이용한 (전) 이장님 댁

이제는 홍도2구의 이장에서 물러나셧다 합니다.

허나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을 하고 계신것 같앗구요!!

우리가 갓을때는 출타중이셔서 뵙지는 못햇으나...

홍도의 발전에 많은 이해가 계신것 같앗고...

직접 사진기로 들고 다니셔며 찍은 스크랩북(사진첩)을 가지고 계시더라구요!!

여행에 있어서 의외에 또다른 재미를 선사해 주더라구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모님에 대하여 얘기를 해야겟네요!!

60대 중반의 나이셧는데, 직접 해녀일을 하시며, 자연산 해산물을 채취하고 계시더라구요!!

익일 아침에 먹은 전복죽.............쿄........강추엿구요!!

그 이외에도 백반을 6,000원/1인당 해주시는데... 음식솜씨 강추입니다.

단. (전) 이장님댁은 별도의 어선은 없엇습니다.

즉 종선의 이용에 제약이 좀 있엇습니다.

종선이 뜨지 않을때에는 현재로서는 유람선을 이용해야 갈수 있엇고...

우럭등 회는 직접 잡으신게 아니고, 마을에 다른분이 잡으신것을 받아다 주시는 것이엇구요!!

허나... 경험해본 바로는...
강력추천합니다.

(061) 246 - 2525

연락은 가급적 저녁에 하는것이 좋을것 같더라구요!!

사모님께서도 낮에는 물질하러 가실 경우가 많은것 같앗거든요!!

3. 식단 및 지출내역

목포->홍도 남해고속 초괘속선

38,300원 * 2사람

입장료

홍도 입도시 입장료를 내야함

1,000원 * 2사람

홍도유람선

홍도2구에 내리려면 미리 말해야함

19,000원 * 2사람

홍도1구에 하나식당

김치찌개 --- 인심이 후햇슴

7,000원 * 2인분

19일 지출총액 ; 13,6000원

4. 여행후기

①. 목포에서 홍도로 들어가기

05:00  기상후 조식

06:30  파레스모텔에서 나옴                                 택시로 이동

06:45  목포 연안여객선터미널 도착                      전화로 미리예약하고 선입금도한 승선권 구매하기

07:10  홍도행 승선권 구입                                   선입금 5만원 흑산도및 비금/도초 선입금으로 변경

07:20  홍도2구에 (전)이장님과 통화                     종선이 않떳으며, 유람선을 타고 들어오라고 함

07:50  목포항 출항

<< 목포 연안여객선 터미널에 도착해서 올라가다가 뒤돌아 보고 찍엇습니다. >>

<< 홍도행 배를 타기위해서 개찰구로 나가고 잇구요!! >>

<< 우리가 이번에 타고가야할 초쾌속선 남해스타입니다. >>

<< 목포 연안여객선터미널을 막 출발햇구요!! >>

<< 조금멀리 떨어지니, 어제 올라갓던 유달산이 올려다 보입니다. >>

②. 홍도1구 탐방 --- 홍도관리사무소. 홍도해수욕장 탐방

10:38  홍도1구 하선완료

10:50  홍도입장료 구입                                      홍도1구로 입장, 홍도유람선표도 구입

11:00  홍도관리사무소                                       익일 깃대봉 등산 신고

11:10  홍도해수욕장                                          5분간 사진만 찍고 잠시 머뭄

11:25  하나식당에서 중식

12:00  중식완료                                                 인심이 후해서 맘에 들어서, 내일또오자고 함

<< 홍도1구에 항에 도착을 하엿는데요!! 앞에배는 홍도유람선입니다. >>

<< 홍도에 내려서 제일먼저 해야할일은 매표를 하는 일인데요!! >>

<< 우리는 먼저 홍도유람선을 구매를 햇습니다.

--- 홍도2구에 내리고싶다고 말을햇더니, 승선하게되는 선장님께 한번 더 말하라고 하더라구요!! >>

<< 기본적으로는 아침 7:30과 점심 12:30이 고정적인것 같앗구요!!

상황에 따러서 16:00의 시간은 추가되기도 하는것 같앗습니다. >>

<< 그리고 홍도에는 입장료가 있더라구요!! >>

<< 다도해상국립공원 홍도지구를 알리는 안내판이 있엇구요!! >>

<< 홍도자연보호구역 과 홍도1구를 알리는 표지석 맞은편에는...

홍도1구에서의 각 중요장소에 거리를 알리는 안내판이 있엇구요!! >>

<< 올라가다가 뒤돌아 본 모습입니다. 좌측에 거리안내판, 우측에 천연보호구역 이정표...

그리고 그 뒤로 우리가 타고온 배가 빠져나가고 잇습니다. >>

<< 홍도1구에서 올라가야할 모습입니다. 우측에 경찰서가 있구요!! >>

<< 홍도관리사무소가 이전되었다는 안내판이 있었구요!! >>

<< 익일인 내일 홍도깃대봉 산행을 위해서 신고를 하기위해 들어갓구요!!

탐방날짜와 탐방정보등을 적는 장부가 있더라구요!! 그곳에 적는것으로 절차는 끝... >>

<< 국립공원 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철새연구센터가 있엇구요!! >>

<< 우리는 내일 가기로 한 깃대봉 가는길이 사진 좌측중앙에 홍도분교를 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 몽돌로 이루어진 홍도해수욕장에 도착이 되엇구요!! >>

<< 홍도해수욕장으로 잠시 내려섯네요!! >>

<< 사진좌측에 해수욕장 선착장이 보이고, 아주머님들이 뭔가를 따오시데요!! >>

<< 홍도해수욕장에서 홍도깃대봉 방향을 배경으로 찍어봣습니다. >>

<< 홍도해수욕장만을 잠시둘러보고 나서,

홍도 1구로 넘어와서, 김치찌개로 이른 중식을 한 하나식당입니다. 인심이 후해서 맘에 들엇구요!! >>

<< 홍도유람선을 타기위해서 다시 선착장으로 나가고 잇습니다. >>

<< 우리가 타고 가야할 배가 들어왓네요!!

--- 우리가 승선한 배는 홍도유람선협업소속에 레드아일랜드라는 배엿습니다.

이번에 보니 한번에 2대씩 출발하고 잇엇으며,

홍도2구에서 하선을 하기위해서는 선장님께 별도로 부탁말씀을 드려야 하더라구요!! >>

③. 홍도유람선 1탄 --- 홍도1구에서 홍도2구까지 주요 자연경관 감상하기

12:15  홍도유람선 탑승                                      레드 아일랜드호

한번에 2대씩 출발하엿으며, 첫번째 배를 올라탓고...

홍도 2구에 갈것이라면, 승선권구입시에도 말해야하지만

결정적으로 유람선탑승할때 잊지말고 선장님께 부탁드려야 합니다.

13:45  홍도2구에 하선                                       (전) 이장님댁에서 시간맞추어서 마중나오심

이장님 사모님은 해녀로서 물질하러 가셧고, 동서분 되신다 함

<< 배에 가장뒤로와서, 뒤돌아 본 사진입니다. 안내방송을 하고 계시고 있구요!!

--- 배 중앙 즉 야외전망테크 나오자마자 잇던곳이 일단 명당이더라구요!!

안내방송을 하시는 분의 설명을 이해하려면, 배가 그만큼 가거나, 내가 그리로 가야 햇거든요!!>>

<< 홍도1구항이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

<< 홍도에 유방봉이라고 합니다. ㅋㅋ >>

<< 칼바위에 다가서고 잇구요!! >>

<< 사진중앙에서 우측으로 빼족한 것이 칼바위 입니다.

--- 칼바위에서는 한참을 정박하며, 컴퓨터를 이용한 즉석으로 사진을 찍어주더라구요!!  >>

<< 어느새 뒷배가 와서 기다리고 있엇구요!! >>

<< 홍도 10경중 제 1경 남문바위 입니다. >>

<< 뭐라햇나 생각나지 않는군요!! 쩝........ >>

<< 병풍바위라고 한것 같고... >>

<< 남문바위 뒷편입니다. >>

<< 첫번째로 굴을 만나게 되고... >>

<< 멀어서 사진이 잘 판독이 않되는데, 가운데에 나무가 거꾸로 자라고 있는 곳인것 같고.. >>

<< 홍도유람선이 직접 접안이 가능한 굴이 딱 2곳이 잇다고 하더라구요!!

--- 이곳이 홍도 10경중 제 2경인 실금리 굴인것 같고........... >>

<< 홍도 주변에는 굴이 아주 많더라구요!! >>

<< 바위하나가 떨어질듯이 매달려 있더라구요!! 자료에서는 흔들바위라고 봣는데...

유람선에서는 아차바위라고 설명을 하더라구요!! >>

<< 훔... 역시 뭐라햇는 기억이 가물가물... 홍도 자료에도 없고... >>

<< 역시... 기억이... >>

<< 기둥바위인것 같네요!! >>

<< 어느새 홍도에 아래쪽 절반을 다 돌고 있는것 같앗고... >>

<< 홍도1구마을에 반대편에 잇엇던 홍도해수욕장이 멀리 보이더라구요!! >>

<< 사진을 자세히보면, 사진중앙에 거북이 한마리가 보입니다. >>

<< 홍도에 굴입니다. >>

<< 굴이 또 있엇고... >>

<< 이곳도 홍도유람선이 접안을 하면, 자세히 본곳중 하나인데요!!

사진 중앙에서 우측으로 길쭉한 바위를 남성에 상징으로 비유하며, 거시기 바위라고 하더만요!! >>

<< 바위사이로 코카콜라 병이 잇엇구요!! >>

<< 석화동굴입니다. >>

<< 홍도2구마을과 홍도등대가 보이구요!! >>

<< 우리 2사람을 내려주기위해서 홍도2구마을에 접안을 하고 있습니다. >>

④. 홍도등대 트래킹 사전조사 --- 혼자서 미리 한바퀴 돌아봄

ㄱ. 홍도등대 트래킹 --- 낮에간다면, 이코스가 맞겟고...

13:50  (전) 이장님댁 도착                                 민박을 위한 방 4개중, 마음에 드는 곳을 고름

14:48  홍도등대 트래킹 사전조사 출발               천주교회을 앞에두고 우측 산방향으로

14:50  ㅓ자형 갈림길                                        "홍도등대 700m" 이정표 표시대로 좌측진행

14:51  ㅏ자형 갈림길                                        우측에 나무테크로 진행

15:05  홍도 등대에 숙소동앞으로 도착               숙소를 보며 좌측에 등탑

15:06  홍도등대 등탑                                        등탑직전에 ㅓ자형 갈림길이 잇엇슴

15:08  홍도등대 사무실 앞에 전망대도착

15:20  등탑으로 향할때 갈림길                          ㅏ자형 갈림길, 우측에 하산길로

15:20  홍도등대에 정문                                      목포지방해양수산청 홍도항로표지관리소

15:25  ㅏ자형 갈림길                                         우측에 전망대

15:27  T자형 갈림길                                          우측에 등대선착장으로(홍도2구 선착장과 별도임)

15:31  선착장 끝에 테트라포트 도착                   뒤에 섬(또는 바위)로는 올라가지 않았슴

15:34  ㅓ자형 갈림길, 직진                                아까의 등대선착장으로 향햐던 갈림길

15:38  조그마한 밭이 있다

15:43  홍도2구 선착장 도착

<< 골목을 따라 올라가며 홍도2구리 사무소가 있어구요!! >>

<< Y자로 골목이 갈라지는데, 가운데에 위치한 모퉁이집이 (전) 이장님댁이엇습니다. >>

<< 공사가 한창이던 홍도2구 천주교회가 바로 앞에 잇엇구여!! >>

<< 아내는 잠시쉬고, 홍도등대 트래킹 사전답사에 나섯습니다.

골목을 따라서 올라가자, 홍도등대 가는길을 알리는 이정표가 잇더라구요!! >>

<< 얼마지나지 않아서, 우측으로 나무테크 가는길이 있엇구요!! >>

<< 뒤돌아서서 본 홍도2구 마을풍경입니다. >>

<< 멀리 하얀색에 홍도등대가 보이기 시작하구요!! >>

<< 나무들이 멋진 터널을 이루고 있엇습니다. >>

<< 홍도등대에 거의 도착이 되가고 잇구요!! >>

<< 홍도등대에 도착이 되고 있습니다.

홍도2구마을을 출발햇을때, 제일먼저 만나는것이 홍도등대 숙소동이엇습니다. >>

<< 좌측으로 홍도등대의 또다른 출입구가 잇엇으며, 정면으로 등탑이 보입니다. >>

<< 등탑에서 좌측에 건물이 등대사무소엿으며, 그앞에 전망대가 마련이 되어 있엇습니다. >>

<< 홍도2구 선착장으로 이어지는 산책로가 내려다 보이고... >>

<< 홍도등대에는 별도에 선착장이 있더라구요!! >>

<< 멀리 보이는것이 독립문바위 등이구요!! >>

<< 홍도등대를 둘러보고 홍도2구선착장으로 가는 산책로로 가기위해 나섯습니다. >>

<< 나와서 뒤돌아 보고 찍은사진인데요!! 자료에서 본 모습이엇고....

이곳이 홍도등대에 정문출입구더라구요!! >>

<< 나무들이 멋지게 서 잇엇구요!! >>

<< 멀리 독립문바위등이 있는것이 보이구요!! >>

<< 산책로 우측에 전망대가 잇더라구요!! >>

<< 전망대에서 앞으로 가야할 산책로를 내려다 보았구요!! >>

<< 바로아래에 홍도등대 선착장이 있는데, 바로앞에 바위섬과 연결이 되어 잇더라구요!! >>

<< 전망대에서 올려다 본 홍도등대입니다. >>

<< 전망대를 나섯구요!! 앞에 T자형에 갈림길이 보입니다. 우측이 선착장입니다. >>

<< 선착장 끝까지 가보앗구요!! >>

<< 선착장에서 홍도등대를 올려다 보앗습니다. >>

<< 다시 길을 나서서 홍도등대 선착장을 뒤돌아 보앗구요!! >>

<< 산책로에서는 조그마한 밭도 있더라구요!! >>

<< 갈대숲과 나무테크가 보이구요!! >>

<< 홍도2구 선착장이 보입니다. >>

<< 홍2구선착장에 도착해서 자세히보니, 홍도등대까지의 거리를 알리는 이정표가 있더만요!!

이정표상으로 한바퀴도는데에 1.65㎞로 계산이 됩니다. >>

<< 홍도천연보호구역 표지석이 있고, 그뒤에 홍도2구 표지석도 있습니다. >>

ㄴ. 석촌당산 & 홍도2구 탐방

15:46  골목 좌측에 "홍도2구리 사무소"

15:47  Y자형 갈림길 , 우측진행                          갈림길 모퉁이가 이장님댁, 출입문은 좌측방향

15:49  파란색 커다란 물통                                 아주 널찍하던 길이 다소 좁아짐

15:51  ㅓ자형 갈림길, 직진                                좌측은 (전)이장님댁 즉 천주교회에서 올라오는길

15:51  직후 ㅏ자형 갈림길                                 "석촌자연관찰로" 이정표

15:53  안내판이 있는 광장같은곳

15:55  홍도2구 석촌당산

15:58  T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석촌자연관찰로 입구 도착

15:59  ㅓ자형 갈림길. 직진                                좌측이 교회가는길

16:00  입산통제 안내판                                     홍도2구깃점 홍도 깃대봉 등로시작점확인

16:02  홍도교회

16:03  Y자형 갈림길, 좌측다녀온후 우측으로      좌측이 폐교된 흑산초등학교 신흥분교장 확인

16:06  T자형 갈림길, 좌측진행

16:06  또 T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16:07  ㅏ자형 갈림길                                        출발햇던 홍도등대 가는 골목

16:08  천주교회로 원위치

<< (전) 이장님댁이 보이는데, 예상보다 시간이 남아서, 홍도2구마을을 돌아보앗습니다.

즉 우측에 마을길을 따라서 올라가 보앗네요!! >>

<< 올라가다가 뒤돌아서서 본 풍경입니다. >>

<< 어긋난 +자형에 갈림길이 보이더라구요!!

사진 좌측에 파란색통 옆으로는 홍도천주교회로 이어지는 골목이 보이고...

사진 우측에 축대가 끝나는곳에는 석촌당산을 알리는 이정표가 보입니다. >>

<< 쉼터가 마련되어 잇엇구요!! >>

<< 나무숲이 울창한 석촌당산입니다. >>

<< 뒤돌아보고 다시 나와서보니, T자형에 갈림길처럼 보이고,

골목끝 우측으로 홍도교회와 학교건물이 보입니다. >>

<< 교회로 가는길에는 Y자형의 갈림길 이엇습니다.

교회는 좌측길이엇고, 직진길은 홍도깃대봉으로 오르는 홍도2구에 깃점이더라구요!! >>

<<홍도교회가 보이구요!! >>

<< 폐교가 된 홍호2구에 학교인 흑산초등학교 신흥분교입니다. >>

<< 학교입구에서 홍도2구마을을 내려다 보앗구요!! >>

<< 학교를 둘러보고 내려오자, T자형에 갈림길이엇습니다. 좌측길로 진행햇구요!! >>

<< T자형에 갈림길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햇구요!! >>

<< 지붕이 벗겨진곳이 천주교회입니다. >>

<< 천주교회 즉 (전) 이장님댁에 도착하며, 답사를 마무리 햇습니다. >>

⑤. 일몰감상을 위한 홍도등대 트래킹 --- 일몰과 함께 트래킹을 위해 오전에 역코스로...

17:55  (전)이장님댁 즉 천주교회 출발

18:03  홍도2구 석촌당산

18:16  홍도2구 선착장

18:33  홍도등대 올라가는길에 전망대

18:54  홍도등대관리소 도착                              간단한 간식을 하며, 일몰감상준비

19:17  먼 해무속으로 해가 사라짐                     멋진일몰은 다음기회로... 철수

19:35  천주교회 원위치

<< 천주교회앞을 출발해서, 석촌당산을 먼저 들렷습니다. >>

<< 홍도2구 선착장으로 내려가며 보이는 멋진풍경이구요!! >>

<< 홍도2구 선착장에 도착해서 바라다 본 풍경입니다. >>

<< 일몰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

<< 트래킹 등로 옆으로 밭을지나고... >>

<< 홍도등대로 향하며, 만나게 되는 전망대에서 본 멋진 풍경입니다. >>

<< 전망대를 나오지 않게 사진을 찍엇구요!! >>

<< 홍도등대로 올라가며, 뒤돌아서 본 멋진 풍경입니다. >>

<< 홍도2구 선착장에서부터 걸어온 길을 뒤돌아 봣구요!! >>

<< 홍도등대에 정식명칭입니다. >>

<< 홍도등대 관리소에서 본 일몰입니다. >>

<< 해가 구름속으로 사라지며...  화려한 일몰은............ 허나........... 볼수가 없엇습니다. >>

<< 일찍 일어나다보니, 완전히 해가지기 전에 홍도2구 마을로 되돌아 왓구요!! >>

<< (전) 이장님의 사모님께서 차랴주신 아주 맛깔스러운 저녁식단입니다. --- 백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