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야산탐방

2014.07.12 대전시내권 야산탐방 8번째 ; 여전히 아쉬움이 잇는 우술성.당산

tj타이거 2014. 8. 14. 07:34

* Prologue

* 바로아래의 글은 카페산행공지시에 올렷던 글중 일부이며

산행을 시작하는 내용으로 적합한듯하여,  일부 수정하여 산행기에 첨부하엿습니다

======================================================================================

본래 계획은 한달에 한번씩해서...

대전 구석구석을 다니려고 기획을 햇던...

대전야산탐방....................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더이상의 진행은 어렵게 되엇습니다.

일단은... 이번 7월에 8번째... 산행으로...

대전야산탐방은 마무리 하고자합니다.

나중에...

상황에 따라서... 다시 이어갈지의 여부는... 장담하기 어렵울 듯 합니다.

거의 대부분 일요일에 진행을 햇습니다만...

토요일 오후이후에 애들데리고 어디를 가게되서...

마지막 진행은 토요일에 하엿습니다.

이번에 다녀온 우술성과 당산은...

회덕에 뒷산인데......

계족산자락 아래에 있는... 아주 작은 산이다보니...

아는 사람보다도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은 그런곳입니다.

회덕향교를 끼고 있으니...

찾아오시기는 그리 어렵지 않을듯 합니다.

1. 산행개요

날 씨 ; 맑음

진 행  코 스 ; 향교입구-골프연습장뒤-우술성-수척골-회덕향교입구

-백송아파트-당산-혜강연립-당산-법성사-백송아파트입구

명 소  탐 방 ; 회덕향교 --- 다들 어른이라서인지, 향교는 멀찌감치서만 확인함 ㅋㅋㅋ

- 등산지도

이번산행에서도 넥서스4를 사용하여스마트폰GPS프로그램을 가동 하엿습니다.

스마트폰 GPS프로그램은 나들이와 ORUXMAPS 두개를 동시에 가동햇습니다.

작성된 지도에 표기한 추가정보는 각 프로그램에 확대된 지도에서 확인되는 정보와...

현지 산행을 하면서 확인한 것들을 추가로 표기한 것들로, 실제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잇습니다.

등산지도1 ; 스마트폰 GPS 나들이로 표시한 답사지도

* Smart 폰 GPS 프로그램인, 나들이로 기록한 경로를 스마트폰의 Screen shot으로 찍어서 올렷습니다.

추가로 표기한 정보는 세부지도로는 표기되는것을 그림판을 이용하여 추가표시한 것입니다.

또한 연두색으로 표현된것은 답사후 함께 진행햇던 등로를 참고삼아 함께 표시해봣습니다.

등산지도 2 ; 스마트폰 GPS 나들이로 표시한 답사지도

등산지도 3 ; 스마트폰 GPS ORUXMAPS으로 표시한 지도

* ORUXMAPS에서  OpenStreetMap Cyclemap에서 저장한 off line map을 사용하고..

산행초반 우술성 진행중에 가동되어, 초기등로를 포함한 추가된 정보들은 그림판을 사용하여 표기한것입니다.

- 산행기록

* 아래 기록은,  제 사진기에에 찍힌 시간만을 참고하여 표시한것 입니다. 실제와 다를수 있습니다.

총 산행시간 (07:07 ~ 10:14) ; 3시간 07분 <=== 모든휴식시간 포함

2. 산행 참고자료

1. 시내버스 정보 --- 엑스포 과학공원에서 하차

①. 시내버스 노선 ; 74번, 512번, 616번 <=== 회덕동 주민센터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 대전 대중교통 검색 사이트 ;  대전교통정보센터 --- http://traffic.daejeon.go.kr/

②. 현지사진

2. 회덕동 주민센터에 대한 정보

* 시내버스의 하차장소이기도한 회덕정류장은  많은 유래비가 잇는곳이기도 합니다.

답사로 토요일에 갓을때 버스정류장에 내려서 잠시 둘러보앗습니다.

3. 시내버스에 내려서 산행출발지 찾아가기

* 회덕정류장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한후, 길을 건너가서, 산행출발지를 찾아가는 길입니다.

3. 산행후기

* 사진배열을, 진행방향을 기준으로 몇몇사진을 재배치 햇으므로 참조하세요!

1. 회덕향교 입구 철도굴다리깃점 우술성 산행

* 백송아파트 아래에 잇는 철도 굴다리에서 집합하여 산행을 시작하엿습니다.

1. 철도 굴다리 아래 ~ 우술성

1. 철도굴다리아래 ~ 골프장

* 전날에 답사는 산행에 정말 많은 참고가 되엇네요!!

특히 능선에 올라선이후, 골프장 내부를 통과해서 진행하니, 산행도 정말수월해지고, 경치도 좋더군요!!

2. 골프장 ~ 우술성

* 골프장에서 빠져나오면 진행하기 쉬운길이 이어지고 그렇게 우술성에 도착이 됩니다.

3. 우술성 ~ 중부자동차 종합시장

* 우술성이후 등로가 다소 애매하기는 한데요!! 대체로 능선을 따르면 등로는 있엇습니다.

중간에 고개를 만나게되는데, 고개에서 올라서는것도 애매하지만, 올라선이후 좌측에 흐릿한 능선길을 따르면 됩니다.

4. 중부자동차 종합시장 ~ 철도굴다리 아래

* 중부자동차 종합시간을 통과하고 난이후 임도를 따라서 진행을 하면, 개농장을 통과하여, 산행들머리로 되돌아 갈 수 잇습니다.

5. 개농장 ~ 철도굴다리 아래

* 전날답사시에 개농장을 통과하지 않고, 다른길을 찾아봣는데요!! 철길 옆으로흐릿한 길이 잇엇습니다.

2. 백송아파트 깃점 당산

1. 백송아파트 ~ 당산 ~ 혜강연립

1. 백송아파트 ~ 당산이후 쉼터바위

* 백송아파트로 들어가서 01동과 102동 사이를 지나치면, 산행들머리가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등로를 따르면 당산에 도착이 됩니다.

당산정상에서 직진방향 말고, 2시방향으로 하산로를 따르면 쉼터바위가 잇습니다.

2. 당산이후 쉼터바위 ~ 혜강연립

* 능선을 따라서 내려서면, 잘 조성해놓은 묘지가잇고, 바로아래에 연립아파트가 잇는데...

이곳에서 좌측방향으로 도로를 따르면, 만나게되는곳이 또다른 산행들머리가 잇는 혜강연립입니다.

< 이사진만은 별도의 글이 필요하겟네요!! 쉼터바위이후, 등로만 따르시면 위와같은 조망을 놓치게됩니다.

조망바위이후 왼쪽으로 조망이 터지는 지점이 잇엇습니다.

답사갈때는 주변을 두리번 거리다 가서, 위와같은 사진을 찍엇고, 실제 산행시에는 무심코 지나쳐 버렷네요!! >

3. 혜강연립 ~ 당산

* 혜강연립 아파트 뒤에 능선을 따라면 다시 당산정상에 도착이 됩니다.

4. 당산 ~ 법성사

* 당산정상에서  혜강연립 아파트 방향 능선으로 내려서며 얼마후 ㅓ자형 능선갈림길을 따르면 법성사에 도착이됩니다.

5. 법성사입구 ~ 백송아파트

* 마을길을 따라서 원점회귀를 합니다.

3. 맛집탐방 과 마무리 --- 탄방동의 구름형님 단골집

* 뒷풀이장소를 어디로 갈까하다가 구름형님의 단골집인 탄방동에 위치한...

남대감댁 산오징어 물회 냉면집으로 향햇습니다.

*** Epilogue

* 바로아래의 글은 카페산행보고에 올렷던 글중 일부이며

산행을 마무리하는 내용으로 적합한듯하여,  일부 수정하여 산행기에 첨부하엿습니다.

우술성... 하루전날 답사할때는 정말 쌩고생이엇는데, 여럿이서 함께하기도햇고, 2번째라서 수월햇구요!!

당산산행... 짧아서 정말 아쉬웟지만, 나름대로 모법적인 코스로 진행한것 같아서 만족합니다.

본래 대전야산탐방 계획을 세울때에는 한달에 한번씩해서 오랫동안 대전 구석구석을 다닐생각이엇는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이번 8번째 우술성.당산 산행으로 일단 마무리하고자합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구요!!

향후... 주변이 잘 정리가 되면, 그때다시 테마를 이어갈 수 잇엇으면 합니다.

그동안 대전야산탐방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함께해 주신 모든 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