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산

2006.10.15 천안 광덕산

tj타이거 2006. 10. 16. 22:05

1. 산행개요

산행참가자 ; 다음카페 대전지역 "여행과 산행" 10월 정기여행시 산행팀으로

산행코스 ;

강당골주차장 - 철마봉 - 산불감시초소 - 광덕산정상 - 장군바위 - 능선3거리 - 415.7m봉 - 외암민속마을

2. 산행후기

일정소개

07:30    남문광장 출발

08:50    강당골 주차장 도착                                    무료주차장에 깨끗한 화장실에...굳.......

09:10    주차장 출발                                              주차장에서 출발 맥주한잔하고, 여행팀과 헤어짐

10:00    철마봉                                                     봉우리 같지 않앗던 곳

10:10    산불감시 초소                                           여기가 차라리 봉우리같음

Y자 갈림길                                               좌측에 하산길 같은길이 가고자하는 능선길

10:25    임도만남                                                  우측으로 10여미터 진행하면, 다시 산길로 붙음

11:00    광덕산 정상                                              도착후 30분간 휴식

12:00    장군바위 4거리                                          전형적인 육산에서 그나마 잇던 바위

12:25    무명봉에서 중식

13:25    중식완료후 출발

13:40    능선3거리                                                 민속마을방향이 직진같은 길

13;50    임도4거리

14:10    널찍한 바위

14:30    무덤3거리                                                직진

15;20    설화산 직전 안부 Y자 3거리                        좌측으로 하산

15;40    임도 만남                                                잘해놓은 무덤에서 우측으로 내려서서 만남

15;50    임도3거리                                                외암리 800m

16:05    외암민속마을에 참판택                               등산로가 외암민속마을로 이어져 있엇다.

16;15    외암민속마을 주차장 하산완료

①. 등로 개요

강당골 기준으로 원점회귀형 산행을 하고 왓습니다.

먼저 강당골 주차차장 정말 왕추천 코스더라구요!!

무료주차장이면서도, 아주 잘되어있는 편의시설이 인상적인 곳이었습니다.

주차를 시키고, 계곡을 좌측에 놓고 올라가는 길 초입에 조그마한 정자도 잇엇구요!!

산길은 초입부터 급사면을 이루고 잇엇습니다.

쉼터가 나오면 한결 유순해지고...

철마봉 보다는 산불감초소가 잇는곳이 오히려 봉우리같은 느낌도 주고...

쉬기에도 좋은 곳이더라구요!!

산불감시초소에서는 좌측으로 하산길 같은 느낌이 드는길이 가야할 길이었습니다.

임도로 내려섯다가, 10여m 쯤 우측으로 진행후 마지막 오름길이 광덕산 정상까지 이어지더라구요!!

정상석은 한쪽에 찌그러져 있엇고, 정상엔 도때기 시장같은 헬기장이었고,

장군바위쪽으로 내려서자마자 숲속 여기저기에서 쉬고 잇는 등산객들이 잇엇구요!!

능선길은 내내 전형적인 육산이엇습니다.

장군바위란 이름을 가진 바위를 제외하면...

가을가뭄으로 먼지가 폴폴 날리는 등로도...

장군바위 이후로는 그다지 등산객도 많지 않앗구여!!

능선3거리에서는 직진한다는 생각이 드는길이...가야할 길이엇습니다.

이정표에서 직진하고, 곧바로, 등산로가 거의 90도 가까이 꺽어지면서 진행하더만요!!

임도 4거리가 나오면, 가야할길은 직진입니다.

무덤이 있는 3거리에서는 좌측으로가면, 강당골 방향이고...

우리에 일행은 외암민속마을에 잇는관계로 직진을 하엿습니다.

내려가기만 하던 등로가, 슬금슬금 오르막이 시작될때쯤...

설화산은 아주 높다랗게 보이구요!!

Y자형 3거리가 나오는데...

우측이 외암민속마을로 이어지는 길이엇습니다.

하산도중, 잘해놓은 무덤에서는 우측으로 길이어지구요!!

임도가 나오면, 좌측길입니다.

사람이 더이상 살지 않는 건물들을 지나치면...

널찍한 임도3거리가 나오고...

곧바로 외암마을이고...

길은 외암민속마을로 이어지고 잇엇습니다.

②. 산행후기

<< 강당골 주차장 >>

<< 강당골 오름길 초입 >>

<< 철마봉을 향한 오름길 초입 >>

<< 이쉼터가 나오면 초반 오름길은 한결 유순해짐 >>

<< 봉우리 같지 않앗던 철마봉 >>

<< 쉬기에도 좋고, 봉우리같은 느낌을 주던 산불감시초소 있는곳 >>

<< 좌측 하산길 같은길이 임도로 이어지고 >>

<< 곧바로 광덕산 정상을 향한길로 이어집니다. >>

<< 한쪽에 찌그러져 잇는 광덕산 정상석 >>

<< 도때기 시장을 방불케하는 광덕산 정상 >>

<< 정상에서 장군바위쪽에도 많은 사람들이 쉬고 잇엇고 >>

<< 장군바위 4거리 안부를 내려다 보며 >>

<< 능선길에 유일한 바위엿던 장군바위 >>

<< 직진길같은 느낌을 주는 강당골또는 외암마을로 이어지는 새출리로 써잇는 이정표 >>

<< 임도가 가로지르고, 가야할 방향은 직진 >>

<< 쉬어 가기에 좋은 평상같은 바위도 잇고 >>

<< 걷기에 좋은 소나무 숲도 지나게 됩니다. >>

<< 3거리 --- 좌측이 민속마을, 우측은 설화산 >>

<< 외암리 이정표가 잇는 널찍한 임도 3거리 >>

<< 마을을 지나다가, 홍시를 주으러...저 홍시 무지 맛잇엇슴 >>

<< 등산로는 외암민속마을로 이어지고 >>

<< 외암민속마을 주차장으로 하산완료 >>

<< 여행팀과 합류하여, 민속마을에서 하산주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