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 룡 산

2007.11.17 계룡산탐방 3차 --- 계룡산 사찰산행

tj타이거 2007. 11. 17. 23:16

1. 산행개요

날        씨 ;  아침에는 흐림 , 점심이후 맑아짐

산행참가자 ;  A코스 --- 타이거, B코스 --- 야생마

산행코스 ;
A  코  스 ; 학림사 - 지석골 - 갓바위3거리 - 큰배재 - 남매탑(상원암) - 동학사

B  코  스 ;동학사주차장 - 동학사 탐방지원센터 - 동학사

동일코스 ; 동학사 - 관음봉고개 - 등운암 - 보광원 - 신원사(중식) - 연천봉고개 - 갑사

- 신흥암 - 금잔듸고개 - 큰골3거리 - 상신리 탐방지원센터

산행기록

총 산행시간 ; 10시간 47분 (06:55~17:42) --- 휴식및 식사시간을 전부 포함햇습니다.

중 식 시 간  ;           55분 (12:25~13:20) --- 식당에서 매식한 시간입니다.

순 산행시간 ; 09시간 52분                     --- 휴식시간을 포함한 순 산행시간입니다.

2. 산행후기

산행신청자는 주관한 나를 포함한 딸랑 2명...

그리고 코스도 동일하게 출발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동학사에서 쪼인을 햇구요!!

하루종일 오르락 내리락 하는 어거지종주....무사히 잘 마�습니다.

본래는 3대사찰산행이라고 하던데...

학봉3거리에 학림사와, 상신리에 구룡사지까지...

계룡산 주변에 절만을 중심으로 가기때문에...사찰산행이라고 햇엇던 거구요!!

상신리 하산하자마자 21번 공주버스가 오기도 햇거니와..

이미 깜깜한 어둠속이라서, 구룡사가 잇엇다는 절터는 근처에 왓엇다는 것만으로...

만족하고 왓습니다.

①. 학림사 가는길

06:30  학봉3거리                                     좌석버스 102번 하차

06:35  학마을 가든                                  지석골 & 학림사 입구

06:45  학림사도착                                   일단 몸을 비우고...

<< 유성온천역 5번출구 옆으로 102번 좌석버스 승강장이 잇습니다. >>

<< 대한통원마트에서 동학사까지 다니는 102번 좌석버스입니다. >>

<< 어둠이 다 가시기전 학봉3거리에서 하차하면, 버스 뒷편으로 학봉정육점과 슈퍼가 있습니다.

--- 길건너편엔 페밀리 마트도 있엇구요!! 버스진행방향으로 올라가면 바로 학봉3거리 이구요!!

훔..그새벽에 그곳에서 왓다갓다하는 사람들이 잇더라구요!! >>

<< 지석골 탐방안내판 입니다. --- 하지만, 사실 이것은 학마을 가든 입간판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답니다. 학림사의 들머리를 찾고자 한다면, 학마을 가든을 찾는게 낳습니다. >>

<< 학마을 가든 우측에 과속방지턱이 잇는 마을진입로가 학림사로 가는 길입니다. >>

②. 학림사에서 동학사까지

06:55  학림사 산행시작

07:05  지석골 탐방지원센터

07:28  작은배재

07:35  갓바위3거리

07:38  갓바위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으며, 올라갈수는 없엇습니다.

08:18  삼불봉 조망봉 도착후 7분휴식       큰배재 향하기전 마지막 조망봉임

08:32  큰배재

08:43  상원암 즉 남매탑

09:18  세진정3거리                                 동학사지구에 도착완료

09:20  동학사

<< 마을길에는 이정표 잘되어 잇습니다. 지석골 이라고 안내판을 따라 가면 되는데요!!

첫번째 출발지로 결정햇던 학림사가 지척에 다가오면, 멋진 표지석이 잇습니다. >>

<< 사진 우측에 조금 나온것이 "학림사 오등선원"이라는 것이구요!! 그 뒤가 학림사입니다.

그뒤에 계룡산 장군봉 능선이 잘 보이구요!! 그리고 이곳에서 몸을 가볍게 하고 출발햇습니다.>>

<< 오늘에 산행출발지인 "지석골 탐방로 깃점" 입니다. 학림사 우측뒤에 잇습니다. >>

<< 지석골 탐방로 마지막지점에는 계단오르막길이 잇는데요!!

산길의 시작이구도 하며, 예전매표소엿던 탐방지원센터가 우측뒤로 희미하게 보입니다. >>

<< 작은배재 4거리 입지다. --- 좌측에 희미한길은 학봉리에서 넘오느는 길이구요!!

사진중앙 뒤쪽으로 난길은 작은배재에서 천정골로 가는길이고, 우측에 큰길이 진행방향입니다. >>

<< 뒤돌아서 찍은 작은배재입니다. 널찍한 공터엿는데, 어느새 잡목이 수북히 뒤덮혓데요!! >>

<< 지석골 탐방로 깃점의 오름길이 끝나는  "갓바위 삼거리" 이정표가 있는 안부입니다. >>

<< 예전에 없던 갓바위 안내판이 새로 생겻더라구요!! --- 갓바위 전체를 찍지는 못햇네요!! >>

<< 능선에 올라선후 진행방향에 따라 달리 보이는 삼불봉을 중심으로한 계룡의 모습입니다.

---  첫번째 사진인데요!! 우측뒤에 삼불봉과 좌측에 천황봉 및 쌀개봉까지 보입니다. >>

---  두번째 사진인데요!! 중앙에 삼불봉과 우측에 가야할 능선이 보이구요!! >>

---  세번째 사진인데요!! 우측뒤에 삼불봉의 모습만이  보입니다. >>

--- 네번째 사진인데요!! 우측에 삼불봉지척에 신선봉이 잇습니다만, 사진엔 나오지 않았네요!! >>

<< 쉬면서 내려다본 사진중앙에 동학사 시설지구입니다. >>

<< 큰배재에 내려서고 잇습니다. 좌측계단이 천정골길이구요!! 우측길이 가야할 길입니다. >>

<< 남매탑고개를 지나서서 뒤돌아서 찍은 사진입니다. 중앙안부가 남매탑고개이구요!! >>

<< 남매탑에 도착햇습니다. >>

<< 지도와는 달리 남매탑에 암자는 상원암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

<< 남매탑의 샘터입니다. >>

<< 이제 동학사로 내려가야 합니다. 진행방향 직진으로 보이는 돌계단입니다. >>

<< 나무다리가 보이면 거의 다 내려온 셈이구요!! >>

<< 남매탑과 은선폭포로 갈리는 3거리에 도착햇습니다. >>

<< 세진정을 중심으로 동학사계곡의 가을 풍경을 담아�습니다. >>

<< 동학사의 모습입니다. >>

③. 동학사에서 신원사까지

09:25  향아교 지나서 휴식                       동학사 탐방지원센터를 통과중이라는 연락이됨

09:37  야생마님과 쪼인                           A,B코스 각각 진행햇으며, 이후는 동일코스임

09:40  산행출발

10:10  은선폭포 전망대

10:35  관음봉고개 도착후                        10분휴식

10:58  연천봉고개

11:03  등운암                                         천황봉과 쌀개봉이 아주 잘 조망되는 굿 포인트

11:55  보광원

12;03  소림원

12:13  중악단

12:17  신원사

12:25  육각정식당  도착후 중식 매식      식사준비가 않되었어서, 압력밥솥에 준비시작

13:20  중식완료                                    김치찌게 2인분과 파전등 18,000원

<< 향아교(한문을 정확히 읽엇다면) 지나서, 야생마님과 조인을 햇구요!! >>

<< 폭포의 흔적만이 잇는 은선폭포이구요!! >>

<< 뒤돌아서서 동학사계곡이 보인다면, 너덜길도 얼마남지 않은셈이구요!! >>

<< 관음봉고개에 도착하고 있습니다. >>

<< 오늘의 최고높이인 778m의 관음봉고개입니다. >>

<< 한무리에 등산객이 잇엇던 연천봉고개에 도착햇구요!! >>

<< 한참 중창불사중인 등운암의 모습입니다. 저 멋진 표지석 이번에 처음 �습니다. >>

<< 등운암에서 신원사로 직집 갈수 잇는, 출입금지된 능선길입니다. --- 공사자재가 널려잇네요!! >>

<< 좌측뒤에 보이는것이 머리봉이구요!! 중앙에 뾰족한 향적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입니다. >>

<< 좌측에 머리봉이잇는 내려가며 남릉이 조망되는 바위중,가장 마지막 세번째에서의 사진입니다.

--- 첫번째와 두번째는 등로상에 잇지만, 세번째는 등로에서 약간 벗어나 잇어요!! >>

<<  보광원으로 하산해서 올라가보고 잇습니다. >>

<< 올라가며볼때, Y자길 우측뒤로 위치한 금룡암의 모습입니다. >>

<< 소림원의 모습입니다. >>

<< 신원사옆으로는 많이 지나다�어도, 중악단에는 처음들어가�구요!! >>

<< 신원사입니다. >>

<< 신원사의 사천왕문을 나가면서 찍은, 늦가을의 정취가 뭍어나는 모습입니다. >>

<< 다리건너서, 우측에 식당으로 갓구요!! 사진중앙에 비닐하우스로 들어갓습니다. >>

<< 난로가 잇엇구요!! 김치찌게 먹으면서 아주 잘 쉬었습니다. >>

④ 신원사에서 갑사까지

13:20  신원사 산행출발

13:45  고왕암 입구 도착                         내가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

14:10  도치샘                                        산위에 계곡을 가로지르는 다리가잇는 곳

14:40  연천봉고개 후미로 10분늦게도착  배탈이 나서...도착후 15분 휴식

????   원효대

15:30  대자암 갈림 포장도로 도착          대자암은 패스

15:33  ㅓ자형 갈림길                            직진은 시멘트 포장길, 좌측은 산길 즉 산길로 진입

15:38  약사여래 입상

16:40  갑사 도착후 10분 휴식

<< 고왕암입구인데요!! 여기서부터 체력이 슬슬 떨어지기 시작하더라구요!! >>

<< 고왕암 지나자마자 만난 풍경입니다. 대나무숲과 은행나무잎이 너무 잘 어울려서...

이이후 연천봉고개까지 얼굴 못�습니다. 다른등산객을 저로 착각햇다 하데요!!

잘 따라오는줄 알앗는데, 어느순간 뒤돌아보니 보니 아니더라는.........................>>

<< 유일하게 나무다리를 건너게 되는데, 이정표에는 도치샘이라고 되어잇구요!! >>

연천봉고개까지 0.5㎞ 남아잇다고 되어잇는데, 이때는 이미 야생마님과는 한참 떨어져 잇엇구요!!

이이후 연천봉고개까지는 완전히 초보보법으로 걸엇습니다. 한걸음떼고 한숨쉬고, 또 한걸음 떼고

워낙에 힘들어서 다시 올라간 연천봉고개의 사진은 없습니다.

<< 대자암 갈림길로 나가서 찍은 사진이구요!! >>

<< 대자암가는 시멘트 도로에서 얼마간 진행하면,Y자형 갈림길이 되는데요!!

좌측길이 산길입니다. 우측으로 계속 시멘트도로를 따라가도 되기는 하구요!!

사진 정중앙으로 보이는 것이 "약사여래입상"입니다. >>

<< 갑사의 도착햇구요!! >>

<< 계룡갑사의 현판을 찍엇습니다. >>

⑤. 갑사에서 상신리까지

16:50  갑사 산행시작

16:00  용문폭포

16:18  신흥암                                       신흥암 지나서 또다시 뒤쳐지기 시작

16:45  금잔듸고개 도착후                      10분휴식

16:50  산행출발                                     금잔듸고개이후 이곳까지도 자연적인 푹신한 흙길

17:15  큰골3거리                                   이후는 거의 평지수준의 길임

17:42  상신리 탐방지원센터

17:48  동학사 버스정류장                      21번 버스가 이미 도착해 잇엇다.

17:50  상신리 출발                                구룡사지는 인근에 온것만으로 만족함

<< 마지막 오름길을 오르는 중에 만나게되는 용문폭포이구요!! >>

<< 사진 오른쪽 산으로 천진보탑이 잇는 신흥암을 약간 지나쳐서 전체를 찍어�습니다. >>

<< 마지막으로 오르게된 고개인 금잔듸고개에 올라서서 우측뒤에 쉼터에서 쉬었구요!! >>

<< 큰골3거리로 내려왓습니다. 내려온 금잔듸고개는1㎞, 가야할 상신리는 2.1㎞ 이지만...

사실상 산행이 끝난것이나 진배없지요!! 왜냐면, 나머지는 아주완경사의 널찍한 하산로거든요!! >>

<< 상신리 탐방지원센터에 하산완료하는 순간입니다. >>

<< 상신리 마을회관을 지나구요!! >>

<< 충남대로 가는 21번 시민교통버스가 출발직전이엇습니다. >>

훔.......처음 할때는...이런 미친짓...두번다시 할일은 없겟다!@! 싶엇는데요!!!!?///

끝나고난 지금은..........

코스를 바꿔서 한번 더 해야겟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에 다시 간다면.......

계룡산하면 떠오르는 것들만으로 가볼랍니다.

즉...동학사 - 갑사 - 신원사 그리고 더하기 자연성능까지.............

언제일지는 모르겟으나..........기대하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