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 룡 산

2008.06.06 재도전한 계룡산 북능 관음봉~청벽산 종주

tj타이거 2008. 6. 8. 22:03

1. 산행개요

날씨 ; 흐리다가 개이다가

산행참가자 ;  나홀로

산행코스 ; 동학사 - 은선폭포 - 관음봉 - 삼불봉 - 금잔듸고개 - 수정봉 - 615m 정맥갈림봉

- 백마암 - 구재- 412m봉- 와룡암 - 마티고개 - 국사봉 - 청벽산 - 청벽산 조망대 - 청벽가든

산행기록  총소요시간 07:00 ~ 15:55 --- 총8시간 55분 소요

식 사 시 간 --- 능선중 도시락으로 간단한 중식 (25분)

순산행시간 --- 8시간 30분 ; 산행중 휴식시간은 포함

산행경로지도 1 ; 동학사~구재까지

산행경로지도 2 ; 구재~청벽산까지

2. 산행후기

①. 동학사입구까지

06:45  동학사 주차장 도착

<< 버스에서 내려서 버스주차장에 서잇는 102번 버스와 황적봉능선을 찍어�습니다. >>

②. 동학사 주차장 ~ 관음봉

07:00  동학사주차장 출발

07:08  동학사 매표소                                 문화재관람료 2,000원/1인당

07:25  세진정 ㅏ자형 3거리                        관음봉을 향하여 직진

07:42  나무다리가 2개로 연속되는 길          두번째 다리 좌측에 쌍폭이 흐르고 잇었다.

07:50  은선폭포 전망대

08:26  관음봉고개

08:30  관음봉 도착후 휴식

<< 동학사매표소입니다. 언제출근하냐 물어보니 5시에 출근한다합니다. 훔...>>

<< 동학사 일주문이구요!! >>

<< 세진정앞에 3거리입니다. 은선폭포방향은 직진이구요!! >>

<< 동학사를 지나서 은선폭포로 향하는 길, 중간에 나무다리가 잇는데요!!

올........그 옆에 계곡에 쌍폭포가 만들어져 있엇습니다. >>

<< 은선폭포에 수량도 충분해서 멋지게 보이구요!! >>

<< 관음봉을 향하는 길에는 아직도 구름이 뒤덮혀 있엇습니다. >>

<< 관음봉 정상석과 관음봉정자를 모두다 담아�습니다. >>

③. 관음봉 ~ 금잔듸고개 --- 구름이 서서히 걷히기 시작하고

08:40  관음봉출발

09:12  자연성능중 이정표목 07-03 지점

09:30  해발 755m지점, ㅓ자형 3거리               삼불봉을 향하여 직진

09:37  삼불봉

09:44  삼불봉고개

09:52  금잔듸고개 도착후 휴식

<< 관음봉에서 자연성능으로 이어진 계단길에 마지막을 빠져나와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

<< 자연성능이 멋지게 보이는데, 관음봉정상은 아직도 구름에 뒤덮혀 있네요!! >>

<< 하지만 가야할 삼불봉은 뚜렷이 구분이 되구요!! >>

<< 자연성능 중간지점입니다. 우회로를 따른다면 힘든것 끝난셈이고.............>>

<< 우회로를 따르다가, 조망이 터지는 곳입니다. 갑사계곡이 내려다 보이는데요!!

사진중앙에서 우측으로 빠지는 능선이, 615m봉에서 마티고개로 향하는 능선이 뚜렷이 확인이 됩니다. >>

<< 조망이 터지는 곳입니다. 지나온 자연성능을 뒤돌아보앗는데, 관음봉은 아직도 구름속입니다. >>

<< 가야할 삼불봉은 이제 확연히 보이네요!! >>

<< 정맥갈림길입니다. 능선만을 따른다면, 이곳에서 좌측으로해서 금잔듸고개로 가야 정상이지만...

삼불봉을 빼놓을수야 없지요!! 우측길을 따릅니다. >>

<< 삼불봉정상입니다. >>

<< 삼불봉고개에서 좌측으로 금잔듸고개로 향하구요!! >>

<< 금잔듸고개에 잇는 식수터입니다. 한겨울만 빼고는 계룡산에서 가장 확실한 식수입니다. >>

<< 금잔듸고개에서 가야할 능선을 올려다보고 찍엇습니다. >>

④. 금잔듸고개 ~ 정맥갈림봉 --- 이제 이곳까지는 쉽군!!

10:00  금잔듸고개 출발

10:04  T자형 3거리                                               우측은 쉼터, 좌측이 등로

10:13  ㅏ자형 3거리 주의구간                                좌측으로 표지기 있으며, 통행흔적도 좌측으로

10:16  능선길과 합류됨                                        즉 능선을 트래버스 하는길임

10:18  좌합류길, 좌측길 어디가는 길인지 모름       반대방향시 주의후

10:19  안부 +자형 4거리, 직진함                            좌우측으로는 통행흔적희미함

10:20  Y자형 갈림길, 좌측진행                              결국엔 합류되는길이며, 능선길로 진입

10:28  바위 조망대                                               수정봉과 문필봉능선, 가야할 능선도 잘 조망됨

10:42  T자형 3거리, 우측은 조망대임

10:44  금남정맥 갈림봉 ㅏ자형 3거리                     직진은 금남정맥, 마티재는 우측으로, 주의구간

<< T자형 갈림길입니다. 능선에 도착되엇구요!! 좌측으로 향하면 쉼터인데...패스햇네요!! >>

<< 수정봉은 어디인지도 모르게 지나치게되지만, 통행흔적을 따르다보면, 직진주의구간을 만납니다.

이곳에서 가야할길 우측이고, 직진방향은 여러가지로 통행하지 못하게 표시되어 잇습니다. >>

<< 반대방향이라면 주의해야할 곳이네요!! 뒤돌아보고 찍엇는데요!! 좌측길로 가야합니다.

직진방향의 길은 어디로 가는지 모르겟구요!! 다음에 확인할 기회가 잇겟지요!! >>

<< 위에 갈림길에서 바로 고개안부에 내려설수 잇엇습니다. 좌우측은 희미하구요!!!

가야할 길은 직진입니다. >>

<< 아주 멋드러진 조망바위를 만나게 됩니다. 아직도 구름이 잇지만

이제는 문필봉능선이 아주 확연하게 조망이 됩니다. >>

<< 이번에도 그냥 지나쳐버린 수정봉이라고 생각되는 봉우리입니다. >>

<< 위에 바위바로 앞에는 소나무가 잇고, 그위로 올라서면...가야할 능선이 잘 조망됩니다.>>

<< 615m 정맥갈림봉 가지전 좌측에 조망터가 잇습니다. 문필봉능선이 잘 조망됩니다. >>

<< 615m 정맥갈림봉입니다. 금남정맥은 직진방향이구요!!

제가 가야할 마티고개는 이곳에서 우측으로 내려서야 합니다. 아주 중요한 갈림길입니다. >>

⑤. 정맥갈림봉 ~ 구재 --- 길은 푹신하며 갈만하지만...

10:49  안부 +자형 4거리                                        좌우 통행흔적은 희미함

10:50  정맥갈림봉후 첫봉우리

10:56  정맥갈림봉후 두번째봉우리                        소나무가 의자처럼 휘어져 잇다.

10:59  급경사 밧줄                                               나뭇잎등이 어우러져 미끄럼주의

11:02  안부에는 무덤이 있다.

11:09  백마암(바위위에 글씨까 써잇슴)                 정맥갈림봉후 여기까지가 경사가 급함

11:12  ㅏ자형 3거리                                             결국 같은길

11:14  ㅏ자형 3거리                                             역기 합류됨

11:22  장군봉 능선도 조망되는 무덤                      무덤 앞뒤능선은 내내 숲속임

11:32  안부 어긋난 +자형 4거리                             구재로 추정됨

<< 615m봉에서 한참 내려섯다가 다시 한참을 올라서 만나게되는 봉우리입니다. >>

<< 또다시 한참내려섯다가 다시 한참을 오르면,

사진과 같이 소나무가 휘어져 잇는 봉우리를 만나게 됩니다. >>

<< 급경사 밧줄구간을 지나고나면, 무덤이 자리잡고 잇는 안부를 만나게되구요!!!

사진은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수풀이 뒤덮혀서 사진상으로는 무덤이 확인이 잘 않되네요!! >>

<< 정맥갈림봉이후 세번째로 오르는 봉우리에 백마바위는 자리잡고 잇습니다.

휴식하기 좋고, 조망좋고...최고입니다만...바람도 불기도 햇고 점심식사하기는 빨라서....

조망만을 잠시 즐기고 지나�네요!!! >>

<< 바위위에 한문으로 백마~~ 라고 써�습니다. 글자가 아래 더잇는데...판독이 어렵더라구요!! >>

<< 백마바위에서는 지나온 능선이 잘 조망됩니다. >>

<< 한동안 숲속을 따르던 등로에 시야가 확트이면...

그곳에 장군봉능선이 조망되는...묘가 자리잡고 잇습니다. >>

<< 구재에 내려서서 찍엇습니다. 직진방향은 상신리이고, 좌측길이 가야할 길입니다. >>

⑥. 구재 ~ 마티고개 --- 길도 푹신하고, 경사도 완만하나, 알바주의 구간이 많다.

11:38  구재 지나서 능선중 중식                           1인이 쉬기에 딱좋은 바위엿슴

12:03  도시락으로 간단히 중식후 출발

12:10  무덤이있는 +자형 4거리                            좌우등로희미함, 여기가 작은구재인가??

12:12  ㅏ자형 안부 3거리, 직진함                        이후 주의구간 오르막길 시작

12:21  ㅏ자형 3거리, 우측 능선길로 진입             직진하는 길은 어딘지 모름, 주의구간

12:24  무덤 통과                                                봉분을 좌측에 두고 등로 진행

12:27  무명봉(468m봉으로 추정)

12:31  무덤직전에 T자형 3거리, 주의구간           여기에서 마티고개는 좌측길임, 표지기 가득함

지난 년말에 여기에서 무덤으로 진입하여, 직진하면 느랭이골로 하산됨

12:38  나무로 된 문 통과후 ㅏ자형 갈림길          통행흔적이 많은길로 직진함

12:47  T자형의 등로, 좌측진행(마티재방향)        반대방향시 직진주의 구간, 표지기 없슴

12:50  임도가로지르는 +자형 4거리                    봉우리로 직진함

임도에서 반대로 보면, 금불사 이정표. 즉 임도로 나오며, 우측길이 와룡암 직접 가는길

12:57  420m봉, 삼각점이 잇다.                           봉우리는 무덤이 차지하고 잇슴

13:02  임도기준 T자, 실제 +자 갈림길                와룡암이 우측에 잇다. 직진 산길로 진입

13:05  좌측에서 오는 임도와 합류됨

13:07  임도ㅏ자형 3거리                                   앗...이길은 고청봉 가는 길인데...빽...

13:12  10분전에 +자형 4거리로                          우측에 임도로 진입

13:14  임도 거리로지는 +자형 4거리,직진          반대로 볼때, 직-와룡암, 우-칠성암 이정표

13:18  Y자형 등로, 좌측으로 진입,                    우측길은 마티고개가는 임도길, 즉 편한길임

13:26  무덤에서 우측으로 내려서서, 임도로 진입

13:34  Y자형 갈림길,                                        좌측으로 진입후, 곧 희미해서져, 널찍한 임도로

13:38  도로로 하산, 임도길에 와룡암 이정표      이런...마티고개를 지나쳐서 잇다.

** 에구 아까의 Y자형 갈림길에서는 좌측길이 마티고개로 내려서는 등로엿다.

13:40  마티고개 확인

<< 멋진식사터가 잇더라구요! 여럿이라면 이곳이 낳고, 혼자라서 이위에 바우에서 식사햇습니다. >>

<< 이곳이 작은구재인가??? 사진좌측뒤로 무덤이 잇고, 좌우로 통행흔적이 희미한 +자형 4거리입니다 >>

<< 우측으로 하산길이 뚜렷한 갈림길이 잇는 안부를 지나면...이곳부터 주의해야 합니다. >>

<< 점차 오름길이 반복되구요!! >>

<< 구재이후 첫번째 주의구간입니다. 직진길은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가야할 능선길은 우측으로 올라서야 합니다. >>

<< 등로는 무덤을 하나 통과하게 되어잇구요!! >>

<< 그이후에 봉우리를 하나 넘어섯다가 내려서는길에 제일 주의해야할 갈림길이 잇습니다.

사진에서 우측으로 가면 무덤이 있구요!! 가야할길은 이곳에서 좌측입니다.

지난겨울 이곳에서 길을 잘못들엇엇습니다. 무덤을 지나서 직진하다가...결국 느랭이골로 내려섯지요!! >>

<< 갈림길에서 무덤을 찍어�습니다. >>

<< 아래에 나무문같은곳을 통과하고 만나는 갈림길입니다. 통행많은 직진길로 갑니다. >>

<< 통과하고 나서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절묘하게 문처럼 생겻습니다. >>

<< 주의해야할 갈림길입니다.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지나온방향은 우측입니다. >>

<< 좌우로 임도가 잇는 +자형 4거리를 만나게됩니다. 420m봉은 직진이구요!!

이곳에서 우측길을 따르면, 와룡암으로 쉽게 접근할수도 잇습니다. >>

<< 임도에서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금불사방향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

<< 삼각점이 잇고 묘가 자리잡은 420m봉입니다. >>

<< 420m봉을 직진으로 통과하면, 와룡암 상부에 케언뒤로 도착이 됩니다. >>

<< 임도와 만나는 +자형 4거리입니다. 이곳에서 직진방향에 표지기를 보고 무심코 내려섭니다. >>

<< 임도 ㅏ자형 3거리를 만나게됩니다. 엇...잘못왓습니다. 여기서 우측길은 고청봉길...>>

<< 임도만을 따라서 와룡암앞으로 왓구요!! 케언뒤로 올라섯구요!!!

아까의 갈림길에서 좌측임도로 가는길이 마티고개 가는 길이었습니다. >>

<< 임도로 내려서서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와룡암 가는방향기준으로 �을때....

우측이 칠성암이구요!! 이곳에서 좌측길은 결국 와룡암으로 이어지는 임도가 됩니다. >>

<< Y자형 등로를 만나게되는데요!! 좌우측 모두 한길로 내려설수 잇습니다. 만........

우측길로 가면, 널찍한 임도를 따라서 마티고개로 내려설수 잇구요!!!

좌측길로 가면, 얼마후 널찍한 공터에 수풀이 무성한 무덤이잇고, 그곳에서 우측으로 내려섭니다. >>

<< 결국은 마티고개로 가는 임도와 만나게 됩니다. >>

<< 또한번에 알바를 안겨준 갈림길입니다. 좌측길로 들어섯는데, 희미해 집니다.

그래서 빽해서...직진방향의 임도로 내려섯구요!! >>

<< 완전히 내려오고보니...이런 마티고개가 이닙니다. 마티고개에서 공암방향으로 잇는...

와룡암으로 오르는 임도길이엇습니다. >>

<< 마티고개를 확인하구요!! >>

⑦. 마티고개 ~ 산불감시초소봉 --- 최고의 조망지 가는길

13:42  마티재에서 공암방향으로 100여m 내려서서   좌측에 임도가 국사봉 가는 등로임

13:52  ㅏ자형 갈림길, 우측으로 진입                우측에 표지기 가득함

13:58  주능선 +자형 4거리, 우측으로 진입         우측에 조망바위가 잇슴, 확인후 빽

즉 실제로 주능선에 올라서서 좌측길이 국사봉 가는 등로임

14:01  ㅓ자형 갈림길                                       52분에 막혀잇던 길로 추정됨

14:13  산불감시 초소봉                                    지나온 능선과 마암등이 아주 잘 조망됨

<< 공암 즉 동학사방향으로 내려서면, 도로에서 좌측으로 임도가 열려잇는데...이곳이 들머리입니다. >>

<< 길을 따라서 진행하다보면, 만나게되는 ㅏ자형 갈림길인데요!! 직진으로 가도 무방하지만...

우측길을 따르기를 권합니다. >>

<< 사면길을 따르던 등로는 주능선에 올라서게되는데요!!! 이곳에서 우측으로...가면...>>

<< 멋진 쉼터가 잇습니다. 만.....잠시 둘러보고 바로 출발햇습니다. >>

<< 바로 산불감시초소가 잇는 최고의 조망대가 잇기 때문입니다. >>

<< 바로아래에 마티고개와 그뒤에 계룡산 천황봉도 보이고, 지나온 길을 어림해 봅니다. >>

<< 공주로 향하는 도로도 내려다 보이구요!! >>

⑧. 산불감시 초소봉 ~ 청벽산 조망대 --- 마지막 절경지를 찾아서

14:18  산불감시 초소봉 출발

14:21  국사봉& 돌탑                                        돌탑뒤에 표지판이 있고, 그 뒤가 등로 & 표지기

14:34  안부 ㅓ자형 3거리, 진행방향 직진          중간에 내려서는 거의 유일한 등로

14:36  등로 좌측에 무덤                                  조망이 좋다.

14:40  T자형 갈림길, 좌측진행

14:45  삼각점, 367m봉                                    Y자형 갈림길, 좌측으로 진행, 표지기

14:50  Y자형 갈림길이나, 곧 합류됨

14:55  Y자형 갈림길                                      좌측위에 잘가꾼 무덤이 잇으며, 조망 좋음

15:06  임도를 가로지르는 +자형 4거리            지나온 길에 이정표 있으며, 직진길은 사면길임

15:06  암릉                                                  암릉위에 올라서면, 마티터널도 조망됨

15:20  청벽산, 278m봉                                   아무런 특징이 없으나, 가장높은 곳

15:23  ㅓ자형 갈림길, 직진                           좌측길 어딘지 모름

15:25  ㅓ자형 갈림길, 직진                            좌측길 어딘지 모름, 즉 비슷한 길 2번 반복됨

15:31  청벽산 조망대 도착

<< 국사봉 정상입니다. 가야할 방향은 돌탑뒤이구요!! 표지기 잇습니다. >>

<< 길을 따라가다보면 ㅓ자형 임도3거리를 만나게 되는데요!! 가야할 길은 직진입니다. >>

<< 등로 좌측아래에 잘 조성한 묘가잇고, 그 앞에 조망이 아주 좋습니다. >>

<< 삼각점이 있는 367m봉입니다.  Y자형 갈림길이며, 가야할 좌측으로 표지기 확인됩니다. >>

<< 길을 따르다보면, Y자형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 좌측으로 올라서면.....

사진과같이 아까보다 더 잘 해놓은 묘가 잇고...이곳에서도 조망은 좋습니다. >>

<< 널찍한 임도가 가로지르는 +자형 4거리입니다. 가야할 청벽산은 임도건너편에 사면길입니다. >>

<< 숲속에 오래된 산불감시초소가잇고, 그 아래에 바위가 어우러져 잇는 쉼터가 잇는데요!! >>

<< 바위위에 올라서면, 마티터널과 마티고개도 잘 조망됩니다. >>

<< 별다른 특징은 없으나 가장 높은곳 즉 이곳이 청벽산인것 같습니다. >>

<< 내리막길을 향하다보면, 아주 멋진 조망태가 잇습니다. 바로 청벽산조망대로 불리는 곳...

사진사님들께 더 잘 알려진 곳....그냥 청벽이라고 부르는 곳이기도 합니다.....

6월경에 일몰사진이 아주 멋잇고, 도로 야경사진도 최고라고 알려진 곳입니다. >>

<< 위에 공터에서 아래에 바위로 내려서서 금강과 청벽대교를 찍어�습니다. >>

⑨. 청백산 조망대 ~ 청벽가든 --- 그리고 하산해서

15:43  휴식완료후 하산시작, 좌측진행           내려서며 T자형 3거리 엿슴, 우측길은 어딘지 모름

15:55  청벽가든앞 하산완료                          청벽가든 길건너편에 대성한약방이 잇슴

16:15  청벽교 건너서, 나루터가든에서 5번버스 승차

<< 하산이 완료하기 직전입니다. >>

<< 내려서는길 좌측으로 청벽가든이 잇구요!! >>

<< 내려서서 길건너에서 찍엇습니다. 우측으로 청벽가든, 길건너 우측에 대성당약방이 잇고...

청벽산 오름길은 사진 좌측에 나무뒤로 열려있습니다. >>

<< 청벽교를 넘어서서 버스정류장으로 가고 잇습니다. >>

<< 나루터와 청벽대교도 바라보구요!! >>

<< 청벽나루터 식당에서 조그마한 슈퍼를 겸하고있고,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성공적인  산행을 뒤돌아보면서 충남대학교를 가는 5번버스를 기다렷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