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 룡 산

2007.12.30(일) 계룡산탐방 4차 실패한 계룡산 북능

tj타이거 2007. 12. 31. 10:07

1. 산행개요

날씨 ; 맑다가 눈도 내리다가...

산행참가자 ;  카페 여행과산행의 회원총 4명

산행코스 ;

동학사 - 은선폭포 - 관음봉 - 삼불봉 - 금잔듸고개 - 금남정맥갈림봉 - 백마암 - 구재 - 느랭이골

산행기록

총   산행시간 ; 8시간 15분 (07:20~15:35) --- 중식시간 65분 & 휴식시간, 포함한 총 산행시간입니다.

실   산행시간 ; 7시간 10분--- 금잔듸고개에서 30분 휴식햇고, 눈길이엇고...진행은 무지 느렷슴

2. 산행후기

①. 새벽에 동학사입구까지

06:40  유성 지하철 유성온천역 4거리                       102번 좌석버스 승차

06:58  동학사 주차장 도착

<< 지하철 유선온천역 4거리에서 리베라호텔방향에 버스정류장에서 형님들과 만낫구요!! >>

<< 06:40에 좌석버스 102번을 타고 동학사 주차장까지 왓습니다. >>

②. 관음봉 정상까지 --- 여명이 터오고

07:20  동학사매표소 산행시작                                 문화재관람료 2,000원/1인당

07:40  동학사

08:15  은선폭포 전망대

09:00  관음봉고개

09:05  관음봉

<< 새벽이라고 생각햇는데, 공단직원이 출근해 잇더라구요!! 흐미..............아까비.........>>

<< 은선폭포와 남매탑길이 갈리는 세심정3거리의 풍경입니다. 이제 슬슬 보이기 시작하네요!! >>

<< 눈내린 은선폭포의 풍경입니다..........캬.........멋지다...........>>

<< 산을 오를때 해는 진작에 떳엇느네요!! 능선위로 내밀은 해를 찍어�습니다. >>

<< 관음봉고개에서 산거북이 형님과 토베기 형님입니다. >>

<< 관음봉고개에서 관음봉방향으로 보면서 사진을 직었습니다. >>

<< 관음봉의 정자와 그 뒤로 보이는 관음봉 정상석입니다. >>

<< 올라오면서 흘린땀이 머리에서 얼었더라구요!!! >>

③. 금잔듸고개 까지 --- 멋진 설경

10:10  삼불봉

10:30  금잔듸고개 도착후 휴식                               그늘형님 기다리며 술한잔..

<< 관음봉에서 내려오며 바라다본 자연성능의 멋진 설경 >>

<< 자연성능으로 내려서서 뒤돌아본 관음봉의 멋진설경 >>

<< 자연성능의 멋진설경 --- 1 >>

<< 자연성능의 멋진설경 --- 2 >>

<< 자연성능의 멋진설경 --- 3 >>

<< 자연성능의 멋진설경 --- 4 >>

<< 자연성능의 멋진설경 --- 삼불봉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

<< 삼불봉 직전의 3거리입니다. 좌측에 길은 삼불봉을 거치지 않고 가는 등로입니다. >>

<< 삼불봉 정상에 멋진 설경입니다. >>

<< 삼불봉 정상에서 삼불봉고개로 내려가면서 찍은 설경입니다. >>

<< 삼불봉에서본 장군봉능선의 모습인데요!! 겨울황사로 뿌옇게 되서, 흐리게 보입니다. >>

<< 삼불봉 고개입니다. --- 여기저 좌측 금잔듸고개 방향으로 진행햇구요!! >>

<< 금잔듸고개 표지석과 함께 찍엇습니다. 사진 상단의 목책뒤가 금남정맥길입니다. >>

<< 금잔듸고개에서 쪼인하기로 한 그늘형님을 기다리면서 술한잔 햇습니다.

--- 초장을 미치 넣어서 락액락에 가져오신 산거북이 형님, 쐬주는 토베기형님, 전 잘 먹었구요!! >>

④. 구재까지           --- 헥갈렷으나 길찾기 어렵진 않앗던 코스

11:00  쪼인후 출발

11:40  금남정맥 갈림봉 ㅏ자형 3거리                     직진은 금남정맥, 마티재는 우측으로

12:10  백마암(바람이 불어서 패스)                        경사급한 봉우리 2개를 넘어와야 됨

12:20  산행중 공터에서 중식                                 1시간 5분간 식사

13:45  장군봉 능선도 조망되는 무덤                      에서 토배기 형님은 하산하심

13:55  안부 어긋난 +자형 4거리                             구재로 추정됨

<< 금남정맥길로 접어들은후 얼마간은 아무도 걷지않은 산길을 걸었엇구요!! >>

<< 얼마후 금남정맥길로 오신 님들을 만낫는데요!! 주로 우회길을 이용하셧더만요!!

어쨋든 거의 능선길을 오면되는데, 산길이 좌측으로 90도 꺽어지는 지점은 직진주의 구간입니다. >>

<< 사면길로 능선을 트래버스하면, 능선에서 우측뒤로 이어지는 봉우리가 보이는데요!! >>

<< 그곳이 금남정맥갈림봉입니다. --- 우리가 가야할길은 우측입니다. >>

<< 산길은 한참내려갓다가 다시 올라오는 그런 길인데요!!

--- 내려가다가 상신리에서 올라왓다는 10여명의 등산객들을 만나게 됩니다. >>

<< 이곳에서도 눈꽃은 여전햇구요!! >>

<< 금남정맥 갈림봉이후 금경사 오르내림의 봉우리 2개를 넘게되는데...2번째 봉우리 마지막은...

이렇게 밧줄이 매여있는 급경사 길입니다. >>

<< 밧줄구간을 내려오면, 무덤이 자리자고 있고 가야할 능선길이 잘 보입니다. >>

<< 봉우리 오름길이 거의 끝나갈쯤, 백마암이 등로 좌측에 있습니다.

--- 바위위에 글씨가 쓰여잇는데요!! 눈이덮혀 보이지 않았구요!!

본래는 여기에서 멋진 조망을 하며, 중식을 할 생각도 잇엇으나, 차가운 바람에 패스...합니다. >>

<< 능선길이 진행방향 우측아래로 잠시 내려오게 되는데, 그곳에 널찍한 공터가 있더라구요!!

진행방향으로 능선우측아래로는 바람이 불지 않앗으므로, 이곳에서 중식을 햇습니다.

--- 진행방향 직진으로 등산객들의 발자국이 잇엇는데, 아마도 상신리팀이 올라온 길 같았구요!!

등로는 우측아래로 하나가 잇엇고, 좌측으로 하나 더 잇엇습니다. 좌측길이 진행방향이었습니다. >>

<< 중식지 이후로는 사람다닌 흔적은 없엇습니다. 눈에덮힌 산길을 따라 진행헷네요!! >>

<< 얼마간 진행햇는데, 토베기형님이 보이지 않습니다. 무릎아프신게 다시 도지신것 같앗고... >>

<<그곳에서 장군봉능선을 조망하며, 기다렷다가 하산길을 일러드리고 진행햇습니다. >>

<< 아마도 이곳이 구재이지 싶습니다. 어긋난 +자형 4거리 형태엿습니다.

즉 내려가며 능선을 따라가는것이 아니고, 좌측으로 돌아서 접근하더라구요!! >>

<< 고개에서 좌측길이 우리가 가야할 길이고, 토베기 형님은 이곳에서 하산하셧습니다. >>

⑤. 계룡산 도예촌깃점 느랭이골로  --- 길을 잘못들어서서 하산한곳

14:05  능선에 무덤이 연속 4기가 나옴

14:10  안부 ㅏ자형 3거리                                      진행방향 직진

14:20  체인젠을 벗다.                                           눈이 체인젠에 들러붙어서...

14:30  능선중에 묘                                               이곳에서 길을 잘못들은것으로 추정함

14:55  파평윤씨묘                                                가야할 능선이 좌측위로 보인다. 하산 결정함

15:30  느랭이골                                                   계룡산 도예촌 깃점

15:35  빛소금 체험관

<< ㅏ자형 3거리를 만나게 되는데, 어디로 이어지는 지는 모르겟습니다. >>

<< 3거리이후 다시한번 고도를 높이게되는데, 길이 훨씬더 희미해져서, 점점더 애매해 지더라구요!! >>

<< 능선을 우측에 두고, 산길은 좌측으로 돌아서 올라가게되는데요!! >>

<< 무덤을 만나게 되는데, 이곳이후 잘보이는 "산으로"와 "강산에" 표지기를 놓치게됩니다.

--- 이곳에서 능선을 놓친듯 추측해 봅니다. 다음에 확인산행 해야겟습니다. >>

<< 능선을 따라진행하는데, 산길은 희미하고, 표지기는 전혀 보이지 않고...>>

<< 점점 능선과는 멀어지고, 잘못된것을 직감햇을때, 파평윤씨묘를 만나게 됩니다. >>

<< 그곳에서는 지나온 능선도 잘 조망이 되었는데, 내려가는 길은 찾을수가 없엇습니다. >>

<< 아마도 저 위로 보이는 능선으로 진행을 햇어야...하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

<< 파평윤씨묘에서 내려가는길은 포기하고, 왓던길을 되짚어서 첫번째 만난 묘에서....

왓던 직진길아 아니고, 우측으로 희미한 등로가 잇엇는데요!! 그길을 따라오니 계곡과 만나더라구요!! >>

<< 국립공원 경계를 알리는 표지석도 잇었고...>>

<< 계곡엔 널찍한 암반도 잇엇구요!! >>

<< 눈의와서 일까요!! 계곡엔 계곡물도 충분해 보이더라구요!!! >>

<< 계곡에는 사람다닌 흔적이 이미있엇고, 이곳이 어디일까 궁금햇엇는데, 느랭이골이었습니다. >>

<< 어느집 마당으로 내려섯는데, 뒤돌아서 찍은 사진입니다.

--- 사진 우측으로 올라서서, 좌측상단으로 가면 느랭이골입니다.>>

<< 집을 빠져오니, "빛소금" 이라는 곳이었습니다.

--- 앞에보이는 집앞에소 좌측으로 꺽어진후, 집을끼고 좌측뒤로 돌아가면 됩니다. >>

⑥. 상신리를 거쳐서 유성으로

15:45  계룡산 도예촌

15:55  상신리 버스정류장

16:10  버스승차(동계노선)                                   이시간엔 5번버스가 상신-공암-송곡-유성로감

<< 그곳마당에서는 계룡산의 능선들이 아주 잘 조망이 되었구요!! >>

<< 빛소금 이라는 안내판은 계속이어지더라구요!! >>

<< 상신리 도예촌의 주차자에서도 빛소금 표지판은 잇엇습니다. >>

<< 상신리로 걸어가고 있습니다. 도로를 따라가다가, 우측으로 계곡을 건너는 시멘트다리가 있엇고

다리를 건너서 마을길을 통과해서 상신리 주차장으로 빠져나갓는데요!! >>

<< 골목안에서 몇번인가 꼬불탕거렷는데, 저렇게 높다란 목조건물을 보며나오니...>>

<< 빠져나와서 뒤돌아 본 사진입니다. 목조건물 좌측뒤 골목길로 나왓습니다. >>

<< 빠져나가기전에 찍은 사진입니다. 상신리주차장에 버스가 딱 대기하고 있더라구요!! >>

<< 버스는 동계에 특별운행한다고 안내문이 있엇는데요!!!

우리가 타고온 버스는 5번버스엿고, 16:10 상신리를 출발해서 공암-송곡을 거쳐서 유성으로 갓구요!

상신리에서는 16:10 이후로는 19:10인가 막차 뿐이라고 하더라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