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의산

2007.04.26 진달래 명산 대구 비슬산

tj타이거 2008. 4. 28. 06:13

1. 산행개요

날씨 ; 대체로 맑으나, 새벽까지 비가 내려서인지, 바람불고, 겨울을 연상케할만큼 추�다

산행참가자 ;  회사 등산동호회원들과 함께 나포함 총10명

산행코스 ; 유가사 주차장  - 수도암 - 712m봉 - 1054m봉- 비슬산 대견봉 - 대견사지 - 유가사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08:40 ~ 15:00 --- 6시간 20분 소요

식 사 시 간 12:15 ~ 13:12 --- 거의 1시간 동안 중식

실제산행시간은은 5시간 23분 ( 모든휴식시간은 포함 )

2. 산행후기

①. 대구시 달성군의 비슬산 산행깃점 유가사 가는길

06:40  충무체육관 출발

03:30  유가사 주차장 도착

②. 유가사 주차장 ~ 수도암

08:40  산행시작

08:45  유가사입구 ㅏ자형 3거리, 직진                 대견봉(정상) 3.5㎞, 2시간

08:50  유가사입구 ㅏ자형 3거리, 직진                 유가사입구를 알리는 커다란 표지석이 잇슴

08:51  수도암입구 ㅏ자형 3거리, 우측                 수도암입구를 알리는 커다란 표지석이 잇슴

<< 유가사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준비를 하고 잇습니다. >>

<< 비슬산 유가사라고 커다란 문이 반기네요!! >>

<< 유가사로 향하는 길에 계곡물도 멋지고.........>>

<< 돌탑과 좋은글이 써있는 커다란것들이 나부끼는 유가사입구에 ㅏ자형 3거리입니다. >>

<< 유가사로 올라가는 길입니다......만.........내려오는길에 들려보기로 하구요!! >>

<< 저 꽃이름이 무엇인가요??? 하여간에 활짝 피어 있엇습니다. >>

<< 이길로 하산을 한다면 반가�을 유가사 비석이 잇는 ㅏ자형 3거리가 또 잇엇구요!! >>

<< 수도암입구에도 커다란 비석이 잇엇습니다. >>

③. 수도암 ~ 비슬산 정상 대견봉

08:52  ㅓ자형 갈림길, 좌측진행                          시멘트로로에서 좌측에 산길로,

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도성암으로 가는길입니다.

08:57  시멘트도로와 최근접 접속지점                 산길을 따라서 진행

09:15  T자형 능선으로 오르는 3거리                   짧은 너덜길후 송림숲 급오름길 이엇슴

09:30  15분 휴식후 출발                                     최후미인 구신님은 오지 않앗으나, 추워서 출발

09:45  T자형의 나무계단길로 진입, 좌측으로      도성암부터 이어진 길인듯하며, 좌측 정상방향

09:50  T자형의 등로                                          좌측은 조망바위, 유가사등이 조망됨

10:05  Y자형의 갈림길, 우측방향 능선으로         조망바위

능선에 올라서자 정상도 조망되고, 우측으로 조금 진행하자 올라온 유가사도 조망됨

10:09  좌합류 길                                              사람들이 많이 올라오는 좌측에 밧줄이 쳐짐

10:25  ㅓ자형의 능선 갈림길                             좌-앞산16㎞, 후-도성암1.4㎞, 직-대견봉0.4㎞

10:40  비슬산 정상 대견봉(1084m)                     좌-대견사지4㎞, 후-유가사3.5㎞, 우-정상석

<< 수도암을 지나자마자 좌측으로 산길이 시작되고 있엇습니다. 우리는 당연히 산길로...

허나.......여전히 시멘트도로로 향하는 등산객들은 도성암을 들렷다가 오시는 님들입니다. >>

<< 산길을 따르다보면, 시멘트도로와 가장 근접해서 접속되는 지점을 만나게 되구요!! >>

<< 가파르게 오르던 산길에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 나무사이로 하늘이 보이네요!!>>

<< 능선에 도착하자 쉬엇다가라고 돌들이 삥.....둘러져 잇더라구요!! >>

<< 712m봉은 어디인지 모르고 지나치고 말았습니다. 어느새 등로가 안부로 내려가더만요!! >>

<< 도성암에서 오는 주 등산로와 합쳐지는 길을 지나자마자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우측에 산길이 우리가 온길입니다. >>

<< 능선에 T자형에 갈림길이 있었고, 좌측으로는 조망바위가 있엇습니다. >>

<< 조망바위에 올라서자, 우리가 올라온 유가사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더라구요!! >>

<< 능선을 따르던 등로가 Y자형태로 갈릴때, 우측에 능선으로 오르는길을 택햇습니다.

헌데 나타난 풍경은....우와..........정상의 모습이 올려다 보이는 바위지대 엿습니다. >>

<< 우측으로 향하자, 올라온 유가사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조망바위가 잇엇구요!! >>

<< 다시 산행을 시작햇습니다. 우측위로 대견봉 정상이 올려다 보입니다. >>

<< 등로와 합쳐져서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인데요!! 사람들이 주로 올라오는 사면길에......

오히려 밧줄이 쳐져 잇엇습니다. 훔...........>>

<< 가파른 오르막이 끝이나고 주능선에 도착이 되고 있습니다. >>

<< 능선 3거리입니다. 좌측에 길은 앞산으로 갈수 잇는 길입니다. 16㎞라고.....>>

<< 비슬산 정상 대견봉에 진달래 군락입니다. 훔...이제 절반정도 피어있더라구요!! >>

<< 대견봉 정상에 거의 도착이 되고 잇습니다. >>

<< 정상에 올라섯습니다. 삼각점이 있는곳에 갈림길이 잇엇구요!! 그 뒷편에 정상석이 잇습니다.

그리고 사진 좌측으로는 유가사로 내려가는 능선갈림길과 이정표가 있었구요!!! >>

<< 비슬산 정상석을 찍엇습니다. >>

<< 비슬산 정상 대견봉에 진달래 군락지는 이제 막 피어나고 잇엇습니다. >>

④. 비슬산 정상 대견봉 ~ 대견사지

11:05  휴식후 출발                                          직-참꽃군락지(대견사지)4㎞, 우-유가사3㎞

유가사로 내려가는 능선갈림길은 지도와는 달리 약간 떨어져 잇엇슴

11:15  ㅓ자형 헐티재 갈림길                            좌-헐티재3.8㎞, 직-대견사지, 후-대견봉

11:40  마령재 +자형 4거리, 직진       좌-용천사2.5㎞, 우-유가사2.6㎞, 직-대견사지, 후-비슬산정상

11:46: 월광봉은 우측으로 우회함                     월광봉 봉우리는 올라가지 않게 등로가 되어 있엇슴

12:00  쉼터                                                    돝탑을 중심으로 빙 둘러서 간이의자가 잇엇슴

12:05  대견사지 T자형 3거리, 좌측으로            대견사지엔 사람 많을것 같아서, 중식지 찾아서..

좌-톱바위0.2㎞. 휴양림 2.3㎞(조화봉), 우-대견사지0.2㎞, 후-비슬산 정상 4.0㎞

12:15  임도직전에 등로 좌측아래 명당터          중식

13:12  중식완료

13:20  대견사지 ㅓ자형 3거리, 직진

직-유가사3㎞, 후-조화봉0.5㎞.비슬산정상4㎞, 우-휴양림2.5㎞

"정면에 보이는 산이 정상 대견봉(1083.56m)입니다" 라는 안내판도 있슴

<< 헬기장을 지나서 대견사지로 향하고 잇습니다. 가야할 능선이 한눈에 보이구요!! >>

<< 헐티재로 향하는 갈림길을 지나고...>>

<< 유가사로 내려가는 또다른 길이 잇는 마령재 +자형 4거리입니다. >>

<< 진달래군락지인 대견사지로 향하는 길에 진달래는 조금 더 피어있엇구요!! >>

<< 1003m봉인 월광봉은 정상을 오르지않과 사면길로 통과하게 되어잇습니다.

월광봉을 지나와서 되돌아보고 찍엇습니다. >>

<< 진달래 군락지가 점점 더 다가오고 잇습니다. >>

<< 좌측뒤에 대견봉과 우측에 월광봉이 한눈에 들어오는 포인트에서 뒤돌아보고 찍엇구요!! >>

<< 돌탑이 잇고, 주변에 삥둘러서 간이의자가 잇는 쉼터에서 잠시 숨을 돌리기도 하구요!! >>

<< 이정표가 잇는 3거리에 도착이 되고 있습니다. 소재사로 올라와서 대견봉을 향하는 님들이...

많기때문에 본격적으로 오기전에 통과해햐 한다고 생각햇는데........예정되로 되엇습니다.

우측 대견사지방향으로는 사람들이 많을것 같아서, 우측에 조화봉 방향을 택햇습니다.>>

<< 조화봉 방향으로도 진달래가 반기고 잇엇구요!!

적당한 중식지를 찾아가기로 햇습니다. 내심...조화봉까지 갓으면 햇지만....그것은 생각뿐... >>

<< 조화봉까지 가지 않고, 등로 좌측아래에 아주 멋진 중식터가 있엇습니다.

우리앞에 가족이와서 식사하고 계셧는데, 잠시 기다렷다가 바톤터지 햇구요!!

산행내내 엄청난 바람에 겨울같은 추위를 느끼고 잇엇는데, 바람도 막아주고...

정말 최적지 엿습니다. 지나가던 등산객들 가면서 내려다보며, 좋다고 한마디씩 하데요!! >>

<< 중식을 마치고 이정표3거리로 되돌아가는길 일행들을 뒤돌아보고 찍엇구요!! >>

<< 등로에서 우측아래로 진달래 군락지가 본격적으로 펼쳐지며, 그뒤에 대견봉도 보이구요!! >>

<< 등로 좌측아래에는 대견사지가 있고, 엄청난 인파에 등산객들이 잇엇습니다. >>

<< 그곳바로위에 3거리에 이정표입니다. >>

⑤. 대견사지 ~ 수성골

13:30  팔각정& T자형 3거리                              우측 유가사로 진행

좌-이정표없으나 1034m봉, 우-유가사2.6㎞, 후-휴양림3.0㎞.톱바위.대견사지

13:50  소나무와 멋지게 어울어진 조망터

13:58  대견사지 1.5㎞ 이정표

14:03  T자형 갈림길, 우측으로 진행                   우측하산길이 뚜렷

14:07  ㅏ자형 3거리, 우측으로 진행                   직진은 입산금지 표지판이 잇슴

14:10  직-유가사 1.5㎞, 후-참꽃군락지 1.5㎞ 이정표

14:15  유가사계곡(수성골)로 내려옴

14:20  계곡에서 족탕                                        5분휴식

14:30  등산로 계곡으로 내려섬

14:32  계곡 좌우 모두에 이정표가 잇슴              우측방향으로 많은 사람들이 진행

<< 등로는 나무통로길로 되어 잇엇고, 진달래 군락지 한가운데로 가는 길도 있더라구요!! >>

<< 이곳에는 역시 사람들이 북적대고 잇엇구요!! >>

<< 대견사지를 뒤돌아 �습니다. 뒤에 봉우리는 가지 않은 조화봉이구요!! >>

<< 대견봉과 월광봉이 보이고, 아래로는 진달래 군락지가 펼쳐져 잇는데...

진달래 군락지답게 이곳에서는 그런대로 멋진 정취를 느낄수 잇엇습니다. >>

<< 1034m봉이 보이고, 그 좌측아래로 팔각정이 바라다 보입니다. >>

<< 팔각정을 향하다가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뒤에 조화봉이 보이구요!! >>

<< 팔각정에 도착이 되어 조금 지나쳐서 찍은 사진입니다. >>

<< 팔각정에서 유가사로 향하는 길은 조금은 한적한 등로입니다. >>

<< 교행하기는 어려운 길입니다. 앞서가는 사람들을 만나면 따라갈뿐...>>

<< 약간 험헌길 앞서가던 님들이 약간 지체되어잇엇고, 우리님들도 기다리며 지나고 잇습니다. >>

<< 진달래 군락지는 아직도 멋지게 펼쳐져 있엇구요!! 그뒤로 대견봉도 보입니다. >>

<< 등산로에 멋진 소나무도 잇엇고...>>

<< 지나온 대견사지까지에 이정표도 만나고...>>

<<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등로가 뚜렷해서 헥갈리지 않앗구요!! >>

<< ㅏ자형 갈림길인데, 직진방향으로는 밧줄과함께 출입금지 안내판이 잇엇습니다. >>

<< 가야할 유가사까지의 거리를 알리는 이정표를 만나고..>>

<< 유가사 계곡이라고도 하는 수성골에 도착이 되고 잇습니다.

조금더 지나서 적당한 곳에서 내려서서 시원하게 족탕도 햇구요!! >>

<< 계곡에서 올려다본 대견봉은 또다른 모습으로 멋지게 다가오더라구요!! >>

<< 등로는 계곡으로 내려서게 되어있엇구요!! 그곳에서 쉬는 우리님들도 잇엇습니다. >>

<< 내려선 계곡길을 잠시 따르다가, 등로는 좌.우측 모두에 표지기가 붙어잇엇습니다.

만........우측으로 향하는 등산객들이 대부분이더라구요!! >>

<< 우리가 내려온 길을 뒤돌아보니, 여전히 많은 등산객들이 오고 잇습니다. >>

⑥. 수성골 ~ 유가사 주차장

14:34  T자형 3거리                                           마령재에서 내려오는 길과 만남,길 넓어짐

우-참꽃군락지3㎞, 좌-유가사1.0㎞, 후-대견사지

14:45  좌측에 임도와 합류하는 임도3거리

14:50  유가사

14:52  T자형에 도로 3거리 도착                         아침08:45에 지나갓던 3거리 원위치

15:00  하산완료

15:10  유가사주차장 출발

17:00  충무체육관 근처 복천식당 도착

<< 올라선 길은 마령재에서 내려오는 길과 만나는것으로 생각되는 3거리엿구요!! >>

<< 대견사지에서 수성골까지 외길수준이던 등로가, 이곳에서는 대로수준으로 펼쳐지고...>>

<< 임도수준으로 널찍해지더니만, 임도가 만나는 3거리를 이루고 잇엇습니다. >>

<< 유가사로 내려서고 잇습니다. >>

<< "유가다원" 으로 기억이 되는데...여유가 잇다면, 저곳에서 쉬면 좋겟더라구요!! >>

<< 아침에 지나�던 길로 내려서고 있습니다. >>

<< 우리가 주차해놓앗던 다리에 도착이 되엇구요!! >>

<< 유가사 주차장으로는 많은 관광버스가 도착되어 잇엇습니다. >>

<< 다시한번 산을 올려다 보고서, 등산객들이 본격적으로 나오기전에 나가는것이 좋기때문에...

오후 3시가 조금 넘어서 바로 출발이 되엇습니다. 뒷풀이는 대전에서 하기로 하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