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산

2008.06.14 계족산 비래사~노고산성

tj타이거 2008. 6. 17. 15:57

1. 산행개요

날씨 ; 바람 시원하게부는 산행하기에 좋은 날씨

산행코스 ;

비래사 - 절고개 - 373m봉 - 천개동고개 - 개머리산 - 소공원 - 함각산 - 노고산성 - 웃피골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 08:10 ~ 15:25 ; 총 7시간 15분 산행

식 사 시 간  --- 12:20~ 13:20 ; 1시간

순산행시간 --- 6시간 15분 ; 산행중 휴식시간은 포함

2. 산행후기

①. 비래사입구에서

07:25  비래사입구 도착                                송촌동 선비마을 508동 뒷편, 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

08:00  그린비님 도착

<< 송촌동 선비마을 뒷길(201번 버스종점에서 굴다리 통과하여 만나는 3거리에서 좌회전하여 만나는길)

선비마을 5단지에서 4단지방향으로 걷다보면, 우측으로 비래사입구 이정표가 있습니다. >>

<< 그길따라 끝까지 오면 좌우측에 주차공간이 잇습니다. >>

<< 위에 주차공간에서 조금 지나 만나게되는 T자형 3거리에 좌측을 보면 선비마을 508동이 보입니다.>>

<< 3거리 우측에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를 통과하는 도로가 잇구요!! 이곳에다 주차하기도 합니다. >>

<<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곧 만나게되는 T자형 갈림길에서, 비래사는 좌측방향압니다. >>

<< 비래사입구에 상징같은 거대한 보호수와 느티나무아래 쉼터가 있습니다.

이곳에 두발로님께서 먼저와서 기다리고 계셧구요!!!  >>

<< 느티나무 좌측에잇는 밭을 통과하면, 고인돌과 안내판도 있습니다. >>

②. 비래사입구 ~ 373m봉 능선 갈림길

08:10  산행시작

08:20  옥류각

08:28  약수터

08:37  절고개                                               6분간 휴식

08:46  Y자 갈림길, 좌측으로                          우측은 우회로 임

08:49  상수원보호구역 대청-18 표지석봉        대청호 조망이 약간 됨

08:52  조망바위                                            가야할 개머리산능선 및 대청호 조망좋음

08:56  ㅓ자형 갈림길, 능선으로 직진              좌측안부 3거리는 373m봉 안들리고 가는길임

<< 그린비님도 오고나서 산행출발을 햇고, 주차공간이 잇는 비래사아래에 도착이 되는 사진입니다.  >>

<< 비래사입구에 상징같은 건물 옥류각입니다. 비래사는 이뒤에 자리하고 잇습니다.

시멘트 도로는 이곳에서 끝이나고, 널찍한 비포장임도가 이어집니다. >>

<< 산길을 따르다보면 약수터가 잇는데요!!! 갈수기리서인지 물이 줄어있는 모습이엇습니다. >>

<< 절고개에 잇는 정자에 최단거리로 도착할수 잇는 산행깃점이 바로 비래사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이곳을 중심으로 산악마라톤을 즐기시는 님들을 많이 볼수 잇습니다. >>

<< 절고개 정자에서 잠시쉬고, 우측에 산길로 접어들고 얼마후 만나게되는 Y자형 갈림길입니다.

MTB자전거는 이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즉 우측이 우회로이며, 능선길은 좌측입니다. >>

<< 만나게되는 무명봉에는 상수원보호구역 대청-18 표지석이 잇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좌측상단 즉 반대편이 절고개 방향입니다. >>

<< 나무가 살짝 가리고 있기는 하지만, 그런대로 대청호의 조망도 보이는 곳입니다. >>

<< 허나...능선길을 온 진짜이유는, 무명봉을 지나서 만나게되는 조망바위때문입니다.

바위에 올라서면,   대청호에 조망이 첫번째로 제대로 터지는 곳입니다. >>

<< 바위에 올라서면, 앞으로 가야할 개머리산과 함각산 방향의 능선도 잘 보입니다. >>

<< 그리고 가야할 373m봉 능선갈림봉이 보이는데요!!!

봉우리사이 안부에서 좌측으로 절고개에서 오는 임도로 내려서는 길이 잇습니다.

즉...373m봉을 거치지 않고도, 위에 조망바위에서 진행이 가능하다는 말이지요!!! >>

<< 능선갈림봉인 상수원보호구역 대청-19 표지석이 잇는 373m봉입니다.

우리가 가야할 개머리산 즉 견두산성 과 천개동고개는 좌측방향이며, 이정표 되어잇습니다. >>

<< 지나온길을 되돌아�습니다. 앞에 봉우리 중간에 하얗게 보이는곳이 위에서 쉬엇던 조망바위입니다. >>

③. 373m봉 능선갈림길 ~ 천개동고개

09:00  373m봉 ㅓ자형 능선갈림 3거리             좌측 소공원으로 진행, 대청-19표지석

09:03  Y자형 갈림길, 좌측진행, 직진주의       직진하면, 얼마후 급격히 고도낮춘후 약수터가 나옴

09:05  T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좌측길은 08:56로 갈림길로 연결됨

09:07 ㅏ자형 갈림길, 이정표 있슴, 우측진행  임도가 좌측으로 꺽어지는길로 접속되는 길

이정표는 꽤나 오래된것이며, 우리가 가야할 천개동입구 방향은 땅에 떨어져 잇슴

09:11  ㅏ자형 갈림길, 우측길로 진행             직진은 임도를 따라서 천개동고개로 내려서는 길

이번에 확인결과 능선길이 매우 희미햇슴, 임도따라서 편하게 내려서는것도 무방할듯

09:13  무명봉

09:18  ㅏ자형 갈림길, 17분 휴식                    나무가 낮아지며, 대청호 조망좋고, 임도와 접속됨

09:40  ㅑ자형 임도 4거리, 직진

09:43  임도끝, 엇...하산로가 없다......빽.....

09:47  Y자형 갈림길에서 좌측후 숲속으로     아까 쉬엇던 곳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곳 임

09:48  Y자형 숲속갈림길에 우측으로            조폐산악회표지기 잇슴, 이후 수풀속을 헤치는 길임

09:53  납골당                                             납골당까지 오는길이 거의 숲속의 미로수준이엇슴

09:54  천개동고개도착                                납골당 끝까지와서 좌측으로 나가는 길

<< 373m봉이후 얼마가지 않아서, 두번째 만나게되는 Y자형 갈림길입니다.

첫번째는 결국 만나는 길이구요!! 이길은 아주 중요한 갈림길입니다. 우측이 상대적으로 뚜렷하고...

표지기도 잇습니다.만...우측길은 약수터방향으로 하산이 되는 길입니다.

즉 지난번에 이곳에서 우측길로 진행이 되엇구요!! 가야할 능선길은 좌측입니다. >>

<< 산길은 희미한편이지만, 갈만한데요!! 진행이 뚜렷한 길로 진입이됩니다. 즉 T자형 갈림길인데..

이곳에서 가야할길은 우측입니다. 좌측은 373m봉과 조망바위 사이 안부로 가는길이구요!! >>

<< 산길은 절고개에서 내려오는 임도에 접속이 되는데요!! >>

<< 접속이 되는 임도 좌측으로 보면 오래된 이정표가 있습니다.

사실 천개동입구라는 이정표는 땅에 떨어져있구요!! 손으로 잡고서 사진을 찍은 것입니다. >>

<< 임도를 따라 내려가다보면, 우측으로 산길진입로가 보입니다.

능선을 따라간다면, 사실 산길이 맞겟지만...

이번에 확인해보니 수풀이 우거질 때에는 피하는것이 낳아보입니다.

임도를 따라서 천개동고개까지 진행하면, 편안하게 진행할수는 잇을것 같습니다. >>

<< 수풀은 상당히 우거져 잇는데, 나무들이 작아서 시야가 트이는 지점이 나오는데...

앞으로 가야할 능선이 잘 조망이 됩니다. >>

<<  임도와 접속이되어ㅏ자형태로 길이되는데, 이곳에서 쉬면서 대청호의 조망도 감상햇습니다. >>

<< 임도만을 따라서 진행하다보니..........엇............가야할 길이 없어집니다. >>

<< 어느덧 진행해야할 능선길이 좌측위로 흐르고 잇습니다.  앗......알바............. >>

<< 임도를 되집어서 오다보니, Y자형태로 갈라지는 곳이 잇엇습니다. >>

<< 내려오며 볼때 좌측으로 진행하자 바로 숲으로 진행하고, 들어서자마자 다시 Y자 갈림길이고..

조폐산악회표지기가 어서오라고 손짓하고 잇습니다. >>

<< 능선길은 거의 뭐...수풀을 헤치는 수준이엇습니다. 중간중간 갈림길도 잇었는데...

더듬어서 가는 수준이엇구요!! >>

<< 그러다가 납골당을 만나게되는데요!!! 에휴...........고생끝인 순간입니다. >>

<< 납골당 끝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바로 천개동고개이거든요!! >>

<< 천개동고개에 도착이 되어 납골당에서 내려오는 그린비님을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

④. 천개동고개 ~ 소공원(효평고개)

10:12  T자형 3거리, 우측진행              좌-천동골 0.75㎞, -천개동고개 1.05㎞, 우-견두산성 0.29㎞

10:13  마사토 같은길에 바위                       이정표가 있기전에는 아주 중요한 지형물 이엇던 곳

10:20  무덤 조망터                                     무덤이 나오고, 우측으로 대청호 조망

10:24  얼굴바위 후 두꺼비바위

10:26  개머리산 & 견두산성, T자형 3거리    좌-조망터, 후-천개동고개, 우-노고산성 4.6㎞

10:51  휴식후 출발

11:01  313m봉 T자형 3거리, 좌측진행         좌-소공원0.5㎞, 후-견두산성 0.38㎞, 우-마산동 0.92㎞

11:05  견두산성 안내판후, 오래된의자       Y자형 3거리, 좌측진행

돌까마귀님 표지기엔 좌우측 모두 방향표시  ; 좌 -소공원.함각산, 우-마산동산성.은골

11:13  +자형4거리, 직진                           이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해야 소공원으로 내려설듯함

11:14  KT송신탑에서 우측으로

11:16  소공원옆에 도로로 내려섬

<< 천개동고개에서 이정표가 잇는 산길로 접어들면, 길은 의외로 아주 뚜렷하고...

진행하다보면, 송전철탑을 만나게 됩니다. >>

<< 좌측으로  천동골로 내려설수잇는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요!!

가야할 개머리산(견두산성)은 뒤로 보이고, 진행해야할 방향으로 이정표가 안내하고 잇습니다. >>

<< 마사토같은 길이 잠시이어지고, 예전에 상기 갈림길에 이정표가 없던시절에는...

아주 중요한 지형지물이엇을 사진 상단중앙에 잇는 바위를 만나게됩니다. >>

<< 등로를 따르다보면, 묘를 만나게되는데, 그곳에서는 대청호의 조망이 아주 훌룡하구요!! >>

<< 개머리산을 향하여 가파른길을 오르다보면, 등로 우측으로 사람얼굴형상의 바위도 있고...>>

<< 바로 위에서 우측을 보면, 두꺼비 또는 거북형상의 바위도 잇습니다. >>

<< 개머리산 즉 견두산상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별도의 정상석은 없고, 이정표에 개머리산과 견두산성이라고 매직으로 써있습니다. >>

<< 개머리산에 올라서서 좌측으로 가면, 조망이 터지는 곳이 잇습니다.

이곳에서 바라다보는 계족산성의 모습은 또다른 모습으로 멋지게 다가오지요!! >>

<< 견두산성을 출발한후 만나게되는 313m봉 T자형 3거리입니다.

좌-소공원0.5㎞, 후-견두산성 0.38㎞, 우-마산동 0.92㎞ >>

<< 소공원방향으로 내려서서 얼마후 등로에 견두산성 안내판이 잇구요!! >>

<< 견두산성 안내판후 오래된의자가 잇고,  Y자형 3거리가 됩니다.

돌까마귀님 표지기엔 좌우측 모두 방향표시  ; 좌측 -소공원.함각산, 우측-마산동산성.은골 >>

<< 소공원 방향에 잇는 표지기입니다. 소공원이라고 표시되어 잇습니다. >>

<< 오래된의자이후로는 급경사 하산로인데, 뒤돌아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오래된 나무침목은 사라지고, 철근만 남아잇는 곳입니다. 우천시등 미끄러울때 조심해야 할 곳입니다. >>

<<  +자형4거리를 직진한후 만나게되는  KT송신탑에서 우측으로 내려섯습ㅈ니다.

즉 +자형 4거리에서 우측으로로 진행해야 소공원으로 내려설듯합니다. >>

<< 소공원이 내려다보이는 곳으로 하산이 되었구요!! >>

<< 소공원 직전의 도로(즉 효평고개)로 내려선후, 소공원을 들여다보고 찍은사진입니다. >>

⑤. 소공원(효평고개) ~ 함각산 ~ 212m봉

11:17  ㅓ자형 갈림길, 도로에서 우측으로  마산동방향으로 내려서다, 우측산길로. 표지기 잇슴

11:25  무덤사이를 헤메다 표지기 발견      무덤사이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끝까지 오면될듯 함

11:36  숲속 Y자형 3거리, 우측진행           돌까귀님 표지기에 방향표시됨

좌-양지갓점.음지갓점. 우-노고산성.냉천.당산, 우후또우-마산산성

11:50  함각산                                         숲속에 조망없으며, 돌까마귀님 표지기에 함각산 써잇슴

11:57  무덤에서 우측으로 대청호가 조망

11:59  Y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돌까마귀님 표지기에 노고산성.성황당등 써있슴

12:04  우합류길,                                    반대시 직진주의, 표지기없슴

12:10  역시 우합류길                             역시 반대시 직진주의, 표지기 없슴

12:17  임도ㅗ자형 갈림길과 접속            즉 산길기준 +자형 거리리임, 직진방향

12:20  임도에서 중식                             좌측은 단풍, 우측은 목련이 심어져 잇으며, 오래된 드럼통

13:20  중식완료후 출발

13:24  납골묘에 도착해서 우측으로 산길  납골묘까지는 임도따라 진행한후, 산길로

13:28  212m봉 Y자형 갈림길                  좌측에 표지기 따라 진행, 봉우리 표시는 없슴

<< 도로에서 마산동방향으로 내려서다 만나게되는ㅓ자형 갈림길에서

우측산길로 진입햇습니다. 표지기들이 안내를 하고 잇엇구요!! >>

<< 이곳까지 표지기가 잇는곳까지 오는데 한참을 허비하며 또한차례 알바를 해야햇습니다.

무덤들이 즐비하게 있는 곳이라서, 가야할 길을 찾기가 상당히 애매햇는데요!!

결국에는 효평고개에서 내려오는 길을 다시 거꾸로 거슬로 올라간다고 생각하고 가다가...

우측으로 들머리를 찾으면 쉽게 찾을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

<< 숲속을 진행하다 만나게되는 Y자형 3거리 우측에 진행해야할 방향에 표지기입니다.

돌까귀님 표지기에 진행해야할 방향을 써놓아져 있엇는데요!!!

좌측에는 양지갓점.음지갓점,  우측에는 노고산성.냉천.당산 등으로 써져있습니다. >>

<< 숲속에 조망없으며, 돌까마귀님 표지기가 함각산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

<<  진행하다보면, 우측으로 무덤을 만나게되고, 그뒤로 대청호가 조망됩니다. >>

<<  Y자형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요!! 진행방향 우측입니다.

역시 돌까마귀님의 표지기에 노고산성.성황당등 써있습니다.

와......정말 대단하신 님이라고 생각이 들구요!! 존경스러워지더라구요!! >>

<< 우합류길을 만나게되는데요!! 표지기없어서  반대시 직진주의해야 할것 같습니다.

뚜렷한 길이 아닌, 능선길로 진입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

<< 얼마후 상기의 지점과 동일한곳이 잇어서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

<< 산길이 갑자기, ㅗ자형의 임도와 갈림길과 접속이 됩니다.  즉 산길기준 +자형 거리입니다.

좌측은 단풍, 우측은 목련이 심어져 잇으며, 오래된 드럼통이 잇는곳에서 중식햇습니다. >>

<< 임도를 따라서 끝까지 오면 만나게되는 납골당입니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산길이 잇습니다. >>

<< 이정표는 없으나, 조그만 봉우리로 알수잇는 212m봉에 도착되엇습니다.

Y자형 갈림길이구요!!  좌측에 표지기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

⑥. 212m봉 ~ 노고산성(노고산북봉)

13:32  +자형 안부4거리, 직진                직진방향으로 측백나무가 가로로 쓰러져 잇슴

13:37  둔덕에서 좌측으로 휘어지는 길

13:46  무명봉

14:02  ㅓ자형 갈림길                             직진방향 능선길로 진행, 직진으로 나무가 쓰러져 잇슴

14:07  283m봉 못미쳐 ㅏ자형 갈림길       지형지물 확인차 직진

직진방향으로 길을 확인해보니, 무덤이 나오고, 등로는 산을 오르지않고 좌측으로 꺽어짐

14:14  14:02분 갈림길로 원위치              즉 ㅏ자형 갈림길에서 우측진행

14:18  밭이나오고, 좌측으로 진행          직진의 능선방향으로는 잡목이 뒤덮혀 잇슴

14:20  임도 만나는 ㅏ자형 3거리            이정표 잇슴, 헌데 여기가 선답자님들이 표시한 성황당??

직-직동 찬샘마을 0.72㎞, 우-노고산성 0.54㎞, 후-냉천 0.64㎞, 견두산성 4.13㎞

14:25  Y자형 갈림길                             좌측에 임도따라 계속진행

14:27  고개에 +자형 4거리, 좌측진행      허나 직진방향 및, 우측에 능선은 진행이 꽤나 어려울듯 함

직-냉천0.43㎞, 후- 직동 찬샘마을1.08㎞, 좌-노고산성0.18㎞, 우-함각산2.96㎞. 견두산성 4.42㎞

14:33  노고산성 표지석

13:36  노고산

14:40  조망바위                                    노고산 및 노고산 북봉사이에 조망바위

이 바위에 올라서면, 계족산성이 잘보이고, 가려고 햇던 성치산방향의 능선도 조망됨

14:45  노고산 북봉 도착후 휴식            성치산성은 추후에 탐방하기로 하고, 하산결정

<< 측백나무가 가로로 쓰러져 잇는, 안부 +4거리를 만나게되는데요!!

사진은 직진하여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

<< ㅓ자형 갈림길입니다. 나무가 쓰러져 잇어서 잠시 망설엿으나,

직진방향 능선길로 진행합니다. >>

<<  283m봉 못미쳐 ㅏ자형 갈림길입니다. 진행방향은 이곳에서 우측입니다.

직진방향으로 길을 확인해보니, 무덤이 나오고, 등로는 산을 오르지않고 좌측으로 꺽어저더군요!! >>

<< 대체적으로 희미하나 진행기엔 무리가 없는 길을따라 진행하면...>>

<< 갑자기 밭이 나오는데요!! 아마도 능선길은 이곳을 따라가야 하나봅니다. 만...>>

<< 좌측에 이정표가 잇엇구요!! 이정표에오니 널찍한 임도와 연결이 되더라구요!!!

가야할 방향표시도 잘되어 있엇구요!! 지나온 길을 뒤따라오는 2분입니다. >>

<< 임도를 따라서 끝까지 와보니, 고갯마루에 도착이 되었는데요!!  진행방향 좌측이구요!!

고개에 +자형 4거리입니다. 직진방향 및, 우측에 능선은 진행이 꽤나 어려울듯합니다.

<< 노고산성 표지석이 반기고 잇엇구요!! >>

<< 산성의 흔적이 반기도 잇엇습니다. >>

<< 노고산의 2개의 봉우리로 되어 잇었는데요!! 조망이 좋은곳은 노고단 북봉이었습니다.

노고산 북봉과 중간에 있는 조망바위를 찍어�습니다. >>

<< 중간에 잇는 조망바위에서 올라서서 계족산성을 뒤돌아 보고 찍엇구요!! >>

<< 이 조망바위에서는 가야할 웃피골마을과 성치산성의 능선도 잘 조망되엇습니다. 만....

15:50 버스를 타고가기로 햇기때문에, 추후에 진행하기로 햇네요!! >>

<< 노고산 북봉에 도착이 되었습니다. >>

<< 노고산 북봉에서 바라다 보는 대청호의 조망입니다. >>

<< 노고산북봉에서 바라다 본 다른방향의 대청호 조망이구요!! >>

⑥. 노고산성(노고산북봉) ~ 피골마을 하산완료

15:05  출발

15:06  ㅓ자형 3거리                             좌측으로 하산

15:10  ㅓ자형 3거리                             좌측 방향으로 하산, 허나 여기에서는 직진이었을까??

15:16  웃피골 마을로 하산                    엇...가고자 햇던 웃피골고개가 아니다!!???

15:25  직동문화마을 하산완료

<< 노고산 북봉에서 휴식후 출발해서 곧바로 ㅓ자형 갈림길을 만나서 좌측으로 하산햇습니다. >>

<< 내려오다 만나는 안부에서 직진능선을 가지않과 좌측으로 내려섯더니만...

꽃으로 둘러쌓여 있는 무덤을 만나게 되었구요!!! >>

<< 어라...길의 흔적은 잇으나, 통행은 거의 하지 않은곳이더라구요!!

순간 또 한차례 알바, 허나 어찌하리요!! 본래 생각햇던 길은 아니나...그냥 하산을 햇습니다. >>

<< 웃피골 마을을 빠져나와서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가고자햇던 웃피골고개는 시멘트도로 좌측이구요!! 내려선길은 시멘트도로 우측방향입니다. >>

<< 피골마을 즉 직동으로 하산이 얼마남지 않앗습니다. >>

⑦. 피골마을에서 버스를 기다리며

15:30  71번 신탄진행 버스 들어옴         씻고 여유잇게 쉬려고 패스...

15:50  60번 버스 승차

<< 하산하면서 만난 의외에 건물이었는데요!! 직동문화마을이엇는데...여기에서 시원하게 '씻엇네요!! >>

<< 주위를 두리번거리다가 아까의 하산지점으로 가보니 찬샘가든과 그 아래 직동상회로 써잇습니다.

정확한 버스시간도 알수잇고, 간단한 음료 및 캔맥주도 사먹을수 잇엇습니다. >>

<< 신탄진으로 나가는 15:30 71번 버스는 보냇고, 15:50 대전대로 가는 60번 버스를 타고왓습니다. >>

** 비래사 출발 노고산성을 다녀와서..

* 계획한대로 진행하지 못햇으나, 나름대로 만족하고 왓습니다.

①. 만족스러움 .

ㄱ. 지난 5월에 잘못 진입햇던 길을 확인해서 천개동고개로 이어지는 능선을 찾앗고..

ㄴ. 천개동고개로 이어지는 임도가 아닌 능선길로 진행을 햇고...

ㄷ. 소공원 즉 효평고개에서 함각산까지가 가장 애매한 곳이엇던것 같구요!!

ㄹ. 우려와는 달리 노고산성까지는 아주 잘 찾아서 갈수 잇엇고....

노고산 북봉에서의 대청호 조망은 정말 최고엿습니다.

②. 아쉬�던 부분

ㄱ. 이번에도 역시 성치산성까지는 진행하지 못햇습니다. 다음을 기약해야 겟네요!!!

ㄴ. 이번 역시 전체적으로 길을 탐방하는 수준하는데에 만족해야 햇는데요!!

ㄷ. 돌까마귀님의 표지기가 각 지점에서 아주 중요한 이정표 역화을 하고 잇엇습니다.

** 다음에는 성치산성까지 갈수 있기를 기대하며...

수풀이 어느정도 가라 앉은 11월~12월경에 다시 도전해 보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