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산

2008.05.04 대전대에서 계족산의 외진곳 개머리산까지

tj타이거 2008. 5. 7. 20:17

1. 산행개요

날씨 ; 오후에 결국에 비가 왓슴, 허나 약하게 아주 쬐금 옴

산행코스 ;

대전대 성재암 - 용운비룡임도 - 능성 - 길치고개 - 373m봉 - 천개동고개 - 개머리산 - 마산동 말뫼마을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08:25 ~ 14:45 --- 6시간 20분 소요

식 사 시 간 12:30 ~ 14:10 --- 중식후 오침까지

실제산행시간은 4시간 40분 ( 모든휴식시간은 포함 )

2. 카페에 "각종 활동 결산 알림"에 올린 글 첨부

목적한대로 진행이 되지 못하고...

견두산성 답사한것에 만족하고 왓습니다.

1. 참석자 ; 총 4명

참    가   자 (존칭생략);  네스타시, 타이거, 푸름, 이슬현미

2. 회비

없슴

3. 지출

없슴

총참석자 5명이하로서 여행자보험 가입대상이 아니엇스며...

왕복교통비는 각자부담햇고, 산행관련 회비 없엇습니다.

4. 뒷풀이

장소 ; 마산동 할먼네집

메뉴 ; 도토리묵과 파전에 동동주 2병

비용 ; 푸름님께서 해결하셧습니다. 덕분에 아주 잘 먹엇습니다.

3. 산행후기

①. 대전대 버스종점근처 성재암

07:50  103번타고 대전대 버스종점 도착              푸름님과 이슬현미님은 벌써 와있엇슴

08:10  성재암. 환영가든 입구

<< 대전대 버스종점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

<< 종점에서 대전대 창업보육센터 건물을 지나서 산쪽으로 더와서 길건너를 보면...

성재암과 환영가든 이정표가 잇는곳을 산행초입으로 삼앗습니다. >>

② 성재암 ~ 능성

08:25  네스타시누님이 도착하여 산행시작

08:30  성재암                                                   3월과는 달리 성재암이후 길 없슴

08:39  임도도착

08:43  동구 용운 비룡 임도 표지석이 있는 고개  이정표는 오래된 것임

직-비룡동.추동, 후-용운동.대전대, 우-판암동, 좌-능성 1.0㎞. 가양공원 3.0㎞

08:47  안부+자형 4거리, 직진함                         대전둘레산길에 새로만든 이정표임(거리믿을만함)

직-능성 1.38㎞, 후-줄골 1.44㎞, 좌-군부대0.27㎞, 우-비룡동

09:05  능성                                                      운동시설과 간이의자등이 잇는 멋진 조망봉

<< 성재암에 도착이 되고 잇구요!! 건물을 좌측에두고 산길초입이 있습니다. >>

<< 허나...10여m도 채 되지 않아서, 길은 없어지구요!! 그저 대충 능선을 보고서 치고 올랏습니다.

예상외에 험난함........오늘하루에 여정을 미리 바라다 보는듯 햇습니다. >>

<< 오다보니 임도로 도착이 되었구요!! 좌측으로 오름방향을 택해서 진행햇습니다. >>

<< 도착한곳은 "용운 비룡 임도" 비석과 산행안내판등이 잇는 고개엿습니다. >>

<<  위에 이정표에서 능성과 가양공원 방향으로 접어든지 얼마후,

좌측에 군부대로 내려서는 3거리를 지나게 되구요!! >>

<< 왼쪽으로 용수골약수터로 내려서는 갈림길을 지나면...>>

<< 삼각점과 운동시설, 그리고 조망이 좋은 능성에 도착이 됩니다. >>

<< 능성에 올라서서 계족산 봉황정(사진중앙에 뽀족한 봉우리)을 바라다 �습니다. >>

<< 올라온 대전대학교도 내려다 보구요!! >>

③ 능성 ~ 373m 능선갈림봉

09:20  출발 & 직후에 ㅓ자형 3거리                    능성직전 ㅓ자형 3거리와 같은 방향이며, 직진함

직-길치고개 1.5㎞, 후-갈현성, 좌-용수골약수터 0.59㎞

09:26  옥정사 방향 하산 ㅓ자형 3거리, 직진함    대전둘레산길에 새로만든 이정표

직-질현성 1.6㎞, 후-능성 0.1㎞, 좌-옥정사 0.4㎞

09:30  옥정사 방향 하산 Y자형 3거리, 우측진행  26분에 통과한곳과 진행방향 동일함

좌-옥정사 0.6㎞, 우-계족산성 7.1㎞, 후-세천공원 3.0㎞

09:40  대청-23 표지석이 잇는 헬기장

09:43  가양공원 하산길있는 Y자형 3거리            대전둘레산길에 새로만든 이정표

좌-가양공원 0.7㎞, 우-계족산성 6.1㎞, 후-능성 0.9㎞

09:45  길치고개 +자형 4거리                             좌우측방향은 시멘트도로

좌-가양공원 0.6㎞, 우-추동 1.5㎞, 직-질현산성 0.4㎞, 후-밭탕골약수터 0.5㎞

09:48  보현사입구 Y자형 갈림길                       우측에 등산로로 진행

09:50  이정표 없는 ㅓ자형 갈림길                     직진주위구간, 좌측진행

09:55  사리탑이 보이는 쉼터

10:01  안부+자형 4거리, 직진함

좌-밭탕골약수터1.0㎞, 우-추동 1.1㎞, 직-계족산성 5.4㎞, 후-질현산성 0.3㎞

10:08  대청-22 표지석이 잇는 돌탑봉                작은돌탑 3기가 잇으며, 주변에 간이의자도 잇슴

10:18  대청호 조망대 도착후 휴식

10:42  출발

10:48  대청-20 표지석이 잇는 돌탑봉                커다란 돌탑 1기가 잇슴

10:55  남도약수터 하산길잇는 ㅓ자형 3거리      직진함, 오래된 이정표임

좌-남도약수터 0.5㎞.청운농장, 직-절고개 1.3㎞.계족산성 3.9㎞, 후-가양공원 1.8㎞

10:58  등로 좌측에 정자                                  휴식없이 바로 출발

11:01  대청-19 표지석이 잇는 373m봉               계족산성과 개머리산 능선갈림봉, 우측진행

우-소공원 3.5㎞, 직-절고개 0.3㎞, 후-가양공원 3.0㎞

<< 휴식을 취한후 출발하자마자, 좌측으로 용수골약수터로 내려서는 3거리입니다.

그리고 이 이정표목에 "능성"이라고 별도로 표시되어 잇습니다. >>

<< 조금 더 진행하면, 옆에 봉우리라고 해야하나??? 하여간 운동시설이 또 나타나고...

정자를 지나게 됩니다. >>

<< +자형 안부4거리로서, 좌측으로  남간정사로 내려서는 곳인데요!!

우측방향으로는 어디로 가는지 이정표가 되어잇지 않앗습니다. >>

<< 좌측으로 옥정사로 내려서는 갈림길 3거리를 지나구요!! >>

<< Y자형 갈림길 좌측은 옥정사로 내려서는 길입니다. 계족산성 방향은 우측입니다. >>

<< 우측은 비룡동, 좌측은 밭탕골약수터로 내려서는 안부 4거리를 지납니다. >>

<< 좌측방향으로 밭탕골약수터로 이어진다는 오래된 이정표가 잇는곳도 지나구요!! >>

<< 상수원보호구역 대청 - 23 표지석이 잇는 헬기장에 도착이 됩니다. >>

<< 좌측으로 가양공원으로 이어진다고 이정표가 되어 잇구요!! >>

<< 가양공원,절고개,밭탕골약수터,추동으로 내려서는 4거리를 지나면...>>

<< 좌측으로 가양공원에서부터 이어진 시멘트임도길로 내려서게됩니다.

우리가 진행할 직진방향으로는 이정표에는 질현산성이, 또한 보현사 프랭카드가 잇습니다. >>

<< 산길을 따르다보면, 위와같은 이정표를 지나구요!! >>

<< 보현사로 가지전에 우측으로 등산로가 이정표를 따라서 진행하게 됩니다. >>

<< 이정표가 되어잇지 않은 ㅓ자형 3거리에서는 좌측으로 진행하구요!! >>

<< 산성길이 잠시동안 이어집니다. >>

<< 좌측으로 보현사에서 올라오는 길이 보이는 곳에 사리탑이 잇습니다. >>

<< 사리탑 뒤로는 쉴만한 공터도 잇구요!! >>

<< 좌측으로 밭탕골약수터와 우측으로 추동으로 내려선다고 안내된 +자형 4거리를 지나구요!! >>

<< 대청-22 표지석과 돌탑 3기가 잇는 봉우리를 만나게됩니다. >>

<< 대청-21 표지석이 보이고, 좌측으로 가양공원으로 내려서는 3거리를 지나면...>>

<< 올라선 봉우리에서는 ㅏ자형 3거리로 되어있는데요!! 놓치면 않되는 곳입니다. >>

<< 우측으로 들어서면, 간이의자 2개가 나란히 놓여잇고, 이곳이 대청호 조망대입니다.

가양공원에서부터 절고개로 이어지는 능선상에서 최고로 멋진 곳입니다.

이곳에서 쉬기위해서 사리탑도 돌탑봉도 모두 패스하고 왓습니다.>>

<< 대청-20 표지석과 톨탑 1기가 잇는 봉우리를 지나면...>>

<< 좌측으로 남도약수터를 거쳐서 청운농장으로 내려서는 3거리를 지나게 되구요!! >>

<< 위에 3거리에서 얼마되지 않는곳에 쉬어가기 적당한 정자도 잇습니다. >>

<< 드디어 대청-19 표지석이 잇고

직진의 계족산성과 우측에 소공원방향으로  갈라지는, 373m봉 능선 3거리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

④. 373m능선 갈림봉 ~ 천개동고개

11:12  약수터 & 자연쉼터                               엄청난 급내림길이었슴. 초입에 길 잘못들엇다.

11:18  평상후 임도로 내려섬                          좌-임도끝, 우-임도이어짐, 직-계곡방향으로 내려섬

11:24  포장임도로 내려섬                              우측방향으로 올라감

11:30  시멘트도로 ㅏ자형 3거리                     주변을 살펴보다가 5분후 천개봉방향으로 내려감

직-가양공원 4.0㎞, 우-등산로 0.3㎞, 후-천개동

11:42  포장도로와 만나는 T자형 3거리            3거리 직전우측에 고봉산 산림공원 안내판잇슴

우측방향으로 내려가보니 하산로 엿으며, 좌측방향으로 올라섬

12:00  천개동고개 도착,우측진행                   엉청난 알바후 원래길로 되돌아 옴

직-천개동 0.3㎞,효평동(양지갓점) 2.43㎞, 후-대청호자연생태관 1.83㎞,

우-견두산성 1.34㎞, 마산동(말뫼) 2.64㎞, 좌-차량통제된 임도

<< 진행해야할 소공원 방향으로 보고 사진을 다시 찍엇구요!! >>

<< 진행하다보니 등로 좌측으로 오래되어 거의 부서진 의자가 잇엇고...>>

<< 약수터가 나옵니다. 그 위쪽으로는 쉬기에 적당한곳이 잇구요!!!

허나.....아뿔싸.........함각산방향의 어떤 산행기에서도 본적이 없는 곳입니다. 어쩌랴?????

잘못되엇다는 생각이 들엇으나, 그러기엔 너무 내려와 버렷습니다. 그대로 직진...>>

<< 평상2기가 잇고, 그아래로 임도가 보이더라구요!!

우측으로는 임도가 끝나는 지점이엇고, 좌측으로는 임도가 이어지구요!!

직진방향으로 조그마한 계곡을 끼고 가는 산길을 택햇습니다. >>

<< 또다시 임도가 보입니다. 이때까지도 사실 긴가민가??? 싶엇습니다. 우측으로 올라갓습니다. >>

<< 올라가다보니, 좌측으로 또다른 임도길이 잇엇으나, 곧 끝이나는것 같앗구요!! >>

<< 포장된 시멘트ㅏ자형 3거리를 만나게됩니다. 직진은 가양공원, 좌측은 등산로300m

올라온 뒷방향으로 천개동이라고 되어 잇더라구요!!

주변을 잠시 둘러보앗으나, 어디로도 가고자 하는곳은 아니엇습니다. 천개동으로..>>

<< 시멘트포장도로가 끝나는곳에 도로를 만나게 되구요!! >>

<< 도로로 내려서기 직전 우측에 고봉산 산림공원 안내판이 잇더라구요!! >>

<< 도로에 내려서서 좌측에 천개동 농장으로 길을 택햇습니다. >>

<< 드디어 천개동고개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우리가 가고자하는 개머리산은 우측산길입니다.

이정표가 잇던 임도3거리부터 이곳 천개동고개까지 도로로만 30분 걸렷습니다.

오...........노...................우매.............엄청난 알바를 하고 말앗습니다.

대청-19 표지석이 잇는 갈림길에서 100여m 지나서 좌측 길을 택햇어야 하는데....

무심코 직진을 해버린 결과입니다. 흐미..........................................................>>

<< 우리가 왓어야 할 임도를 바라보고 찍엇습니다. 우측도로는 천개동농장으로 갑니다. >>

⑤ 천개동고개 ~ 마산동(말뫼마을)하산

12:08  송전탑

12:16  T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천개동고개이후 이정표는 최근에 것으로 추정

좌-천동골 0.75㎞, 우-견두산성0.29㎞, 마산동(말뫼) 1.59㎞, 후-천개동고개 1.05㎞

12:30  개머리산 도착후 중식

정상은 나무로 둘러쌓여 잇으며, 좌측 계족산성방향만 조망가능하며, 조망바위 잇슴

후-계족산성 3.8㎞, 우-소공원 1.0㎞, 마산동(말뫼)1.3㎞, 함각산 1.46㎞, 노고산성 4.6㎞

14:10  중식완료후 출발                                예것과 새로만든 이정표가 동시에 잇슴

14:22  T자형 갈림길                                     우측 말미마을로 진행

좌-소공원 0.5㎞, 함각산 1.08㎞, 노고산성 4.22㎞, 후-견두산성 0.38㎞, 우-마산동(말뫼) 0.92㎞

14:26 ㅓ자형 갈림길                                    우측에 통행흔적 많은곳으로

14:34  등로 좌측에 기도터 같은곳

14:40  대청호가 조망되는 무덤

14:45  마산동 하산완료                                할먼네집으로 하산이 되엇슴

개머리산성을 제외하고는 거리가 맞지 않는것 같은 오래된 이정표도 있었슴

개머리산성 1.3㎞, 가양공원 5.5㎞, 계족산성 3.8㎞

<< 송전탑을 지나게 되구요!! >>

<< 좌측으로 천동골로 내려설수 잇고, 개머리산 (즉 견두산성이 0.29㎞) 우측 이라는 이정표..

그         리고 그 이정표 뒤로 가야할 개머리산이 올려다 보입니다. >>

<< 마사토가 깔린것 같은 길이 나오고, 그 중앙에 요상한 바위를 하나 만나게 되구요!! >>

<< 개머리산으로 오르다보면, 묘를 하나 만나게되고, 진행방향 우측으로 대청호의 조망이

보이는 멋진곳을 만나게됩니다. 에구....이거보러 온것인데!! 엄청헤메고 말앗습니다. >>

<< 개머리산으로 오르는 마지막 경사를 오르다보면, 우측으로 사진과 같은 바위가 나옵니다. >>

<< 두꺼비라고 해야할지 거북이라고 해야할지 싶은 바위도 잇구요!! >>

<< 드디어 개머리산 정상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

<< 개머리산 정상은 나무로 둘러쌓여 잇는데, 유일하게 좌측으로 조망이 됩니다.

쉬기에 적당한 바위도 잇고, 건너편으로 계족산성도 보이구요!!!

성치산성까지 간다면, 도저히 버스시간을 맞추기 어려울듯 싶어서, 오침도 하고 아예 푹쉬엇습니다. >>

<< 좌측이 본래 가고자햇던 소공원입니다만...어차피 이리된것 마을로 가기로 햇습니다.

마산동 즉 말뫼마을로 하산을 결정합니다. >>

<< 진행하다보면, ㅓ자형 갈림길 하나를 만나게 되는데, 고민할 일은 없엇습니다.

통행의 흔적이 많은 좌측에 하산길을 택햇으니까요!! >>

<< 하산이 얼마남지 않은 지점에, 등로 우측으로 묘지가 잇고, 그 뒤로 대청호 조망이 보입니다. >>

<< 드디어 하산완료되고 잇습니다. >>

<< 하산완료한 곳에는 오래된 이정표도 잇고, 뒤로 마산동 노인정도 보이더라구요!! >>

<< 우리가 쉬엇던 견두산성 안내판도 잇엇구요!! >>

⑥ 할먼네집이 잇는 마산동 말뫼마을

16시경  할먼네집에서 도토리묵과 파전에 동동주를 마시며 뒷풀이를 하다가 61번 버스타고 나옴

<< 시골 버스정류장도 찍어�습니다. >>

<< 냉천마을 과 찬샘정등으로 들어가는 도로 3거리가 잇구요!! >>

<< 그곳은 할먼네집이 잇는 곳이엇습니다. >>

<< 지나치기만 햇지 들어와본것은 아주 오랜만입니다. >>

<< 탁자에 앉으니 대청호가 바라도 보이더라구요!! >>

<< 도토리묵과 동동주가 나오고, 파전에 동동주 또 시키고...캬...정말 좋더라구요!!!

이렇게 하산이 되는것도 좋구나!! 싶더라구요!!

한참을 쉬다가 오후4시에 종점을 출발하는 버스를 타고서 대전대로 돌아왓습니다. >>

4. 산행이 끝나고

* 목적한대로 진행이 되지 않아서...

몇가지 남는 아쉬움과 그리고 마음에 남는 숙제가 잇엇습니다.

①. 출발지를 대전대 버스종점으로 한 이유

ㄱ. 대전대 버스종점 --- 103번 좌석버스, 일반버스 828, 828-1, 530, 720 번

ㄴ. 대전외곽에 버스 --- 직동을 가는 60번과 냉천을 가는 61번 등의 종점입니다.

즉 버스시간에 맞추어서 하산이 된다면, 원점회귀처럼되어, 차량회수가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②. 아쉬움

ㄱ. 성재암 이후 산길 --- 사람이 다닌 흔적이 거의 없더라구요!! 훔....

ㄴ. 373m봉이후 능선  --- 능선초입을 놓쳐서 엉뚱한곳으로 하산이 되엇습니다.

천개동고개까지 한참을 아스팔트를 걸어야 햇다는...

ㄷ. 마산동(말뫼마을)로 --- 시간에 �기기도 하고해서 결국 하산을 결정하엿습니다.

③. 숙제 ; 이번에 못햇던 곳은 결국 다음으로 미루어야 겟습니다.

ㄱ. 373m봉이후 능선  ---  천개동고개까지의 정상등로를 확인하는 일

ㄴ. 성치산성까지       --- 소공원을 넘어서 성치산성까지의 이번에 미진햇던 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