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산

2008.05.05 어린이날 오전산행 보문사지를 찾아서

tj타이거 2008. 5. 7. 22:33

1. 산행개요

날씨 ; 맑음

산행코스 ; 보문산 폐 케이블카 - 보운대 - 보문산성 - 시루봉 - 보문사지 - 사정공원 - 과례정

- 청년광장 - 송학사 - 보문산 폐 케이블카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07:45 ~ 12:45 --- 5시간 소요된 원점회귀산행

모든휴식시간이 포함된 순산행시간입니다만...

보운대 경북휴게소,, 보문산성, 시루봉, 보문사지 , 사정공원등 엄청나게 쉬엇습니다.

즉 산행시간에 의미를 부여하기 힘든, 초보급 산행이엇습니다.

참고지도 1 --- 보문산 폐 케이블카 근처에 산행안내판입니다.

참고지도 2 --- 청년광장위에 있엇던 산행안내판입니다.

2. 카페에 "각종 활동 결산 알림"에 올린 글 첨부

날씨도 정말 좋앗구요!!

보문사지 탐방 아주 좋앗습니다.

1. 참석자 ; 총 5명

참    가   자 (존칭생략);  타이거, 푸름, 두기, 미셀, 신지

2. 회비

10,000원 * 5명 = 50,000원

3. 지출

보운대에 위치한 경북휴게소에서

동동주 한동이 먹고...

한동이는 정상주로 가져가고...

10,000원

4. 1차뒷풀이

장소 ; 보문산 폐케이블카에서 올라가는 식당가에 위치한 반찬식당

메뉴 ; 보리밥과 파전에 정구지전에 막걸리 3병

비용 ; 30,000원

5. 2차뒷풀이

장소 ; 그 앞에 슈퍼

메뉴 ; 맥주피처등

비용 ; 5,500원

모든비용을 지출하고도 남은돈 4,500원은 여행자보험용으로

카페공용통장으로 입금하겟습니다.

3. 산행후기

①. 보문산공원 보문산 폐 케이블카

07:20  보문산 공원입구 도착

<< 버스를 타고와서 보문산공원입구를 건너다보고 찍엇습니다. >>

<< 입구에 잇는 보문산공원 표지석입니다. >>

<< 아주 예전에는 보문산에 명물이던 케이블카 이제는 폐쇄가 되엇구요!!

그자리를 이제는 케이불카마차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

②. 보문산공원입구 폐 케이블카 ~ 보운대 경북휴게소

07:45  산행참석자가 모두 모여서 산행출발

07:55  무덤까지 초반급경사

08:03  보운대

08:05  경북휴게소에서 막걸리                            도착후 막초한잔

<< 케이블카 마차 아래에 플라스틱 탁자에서 오는순서대로 모엿구요!!

건너편에 보문산 공원 안내판이 잇고, 그 좌측에 곤두레 나물밥이 잇는 곳....

그사이로 뒤로 보운대로 가는 산길이 열려 잇습니다. >>

<< 초반에는 상당한 급경사를 이루고 잇습니다만...사진과 같은  묘소가 나타나면....

경사는 일단 끝이납니다. 이이후로 보운대까지는 그리 급경사는 아니거든요!! >>

<< 보운대에 도착이 되고 잇습니다. >>

<< 보운대로 올라서서 올라오는 일행들을 찍어�습니다. >>

<< 보운대에 올라서서 보이는 경북휴게소가 보문산성으로 오르는 초입입니다. >>

<< 초보산행인데, 그냥지나칠수 없지요!! 막걸리 한잔씩 햇습니다. >>

③. 보운대 경북휴게소 ~ 보문산성 장대루

08;20  출발                                                       정상주용으로 피티한병 가져감

08:35  대안사 방향 하산길 ㅓ자형 3거리              좌-부사동.대안사, 직-보문산성

08:52  복전암 방향 하산길 ㅓ자형 3거리              좌-장수천약수터.복전암, 후-보운대

08:55  보문산성 도착                                         바람이 불어서 장대루가 아닌 잔듸에서 휴식

<< 좌측으로 대사동으로 내려서는 하산길을 지나게되구요!! >>

<< 진행하다보니, 산성길이라고 안내판을 만들어 �더라구요!! >>

<< 바위와 어울어진 등로가 이어집니다. >>

<< 좌측으로 대안사로 내려서는 갈림길을 지나게 되구요!! >>

<< 얼마간 오르면 등로에서 대전시내가 내려다 보이기도 합니다. >>

<< 좌측으로 장수천약수터와 복전암으로 내려서는 갈림길을 지나게 되구요!! >>

<< 좌측으로는 보문산성으로 우측으로는 시루봉으로 이어지는 주능선 3거리로 올라섭니다. >>

<< 좌측으로 돌아서면 보문산성은 바로 앞에 잇구요!! 관문이라고 해야할까??? 싶은곳을...

사진으로 찍어�습니다. >>

<< 보문산성에 위치한 장대루입니다. 야간에 올라서면 대전에 야경이 아주 좋습니다.

낮에도 올라서서 쉬는 대전에 조망이 좋습니다만...바람이 불어 추워서..내려왓습니다. >>

<< 가야할 보문산 정상 시루봉에 위치한 정자가 보입니다. >>

<< 보문산성 장대루 아래에 잔듸에서 바람이 좀 덜한곳에 자리를 잡고 쉬엇구요!! >>

③. 보문산성 장대루 ~ 보문산 정상 시루봉 보문정

09:24  출발                                                       경북휴게소에서 사온 막걸리로 정상주

09:29  야외음악당 하산길 +자형 4거리                 좌측방향으로는 이정표는 없슴

우-야외음악당 770m, 후-보문산성 190m, 직-시루봉 760m, 보문사지 기념물 4호

09:37  송학사 하산길 ㅏ자형 3거리                     우-송학사, 후-보문산성, 직-시루봉

09:40  Y자형길 직후, 고촉사 방향 ㅏ자 3거리      무덤도 잇는곳이며, 이곳부터 급경사 계단길

09:49  보문산 시루봉 보문정 도착후 정상주        푸름님이 가져온 캔맥주로 시원하게 정상주

<< 우측으로는 야외음악당으로 이어지고, 좌측으로는 윗범골로 내려서는 +자형 안부4거리입니다.

윗범골방향으로는 이정표는 없구요!! 가야할 시루봉은 직진입니다. >>

<< 아주 널찍한 등로가 잇고, 좌우로 왓다갓다하며, 조금 험한 능선길이 잇는데요!!

그리로 가다보면, 의외에 쉼터들이 잇고, 사진처럼 조망이 터지는 곳도 잇습니다. >>

<< 바람도 불지않고 따뜻한 명당자리에 누군가가 자리를 잡고 쉬고 잇더라구요!! >>

<< 좌측으로 송학사로 내려설수 잇는 3거리를 지나게되구요!! >>

<< Y자형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 이정표는 없구요!!

이곳에서 좌측은 시루봉을 올라서지 않고, 진행할수 잇는 길입니다. >>

<< 무덤이 잇고, 그 우측아래로는 고촉사에서 올라서는 급경사 계단길이 잇구요!!!

가야할 직진방향으로는 시루봉을 올라서는 마지막 급경사 계단길이 잇습니다. >>

<< 보문산 정상 시루봉에 도착이 되고 잇습니다. 정상에는 보문정이 잇습니다. >>

<< 이정표목에는 보문산이라고 별도로 써잇습니다. 이정표 표시도 잘되엇구요!! >>

④. 보문산 정상 시루봉 보문정 ~ 보문사지

10:02  출발                                                      우측 만인산까지 이어지는 오도산방향으로 진행

직-사정공원 1.5㎞, 보문사지 2.2㎞, 우-오도산 3.2㎞, 호동(범골) 3.3㎞, 후-보문산성 1.2㎞

10:04  헬기장

10:06  ㅓ자형 갈림길(직-보문사지, 좌-고촉사)    좌측길은 시루봉을 거치지 않는 우회로

10:10  등로 좌측에 보문산성이 보이는 전망대     후-시루봉, 직-이사동

10:14  T자형 갈림길, 우측 보문사지로 진행         좌-이사동, 우-보문사지, 후-시루봉

10:20  묘지를 직진                                            좌측길이 아닌, 묘를 좌측에 둔 직진길로 진행

10:23  조망바위

10:26   +자형 갈림길                                         통행흔적이 뚜렷한 좌측진행

10:32  +자형 안부 4거리                                     이정표 없으며, 우측방향 진행흔적 뚜렷함

10:42  T자형 3거리, 좌측진행                             역시 이정표 없으나, 흔적 뚜렷한 좌측으로 진행

10:45  보문사지 석조 & 약수터                           보문사지를 둘러보며 휴식

<< 보문정아래에 실제 갈림길입니다. 만인산방향 즉 보문사지는 좌측으로 가야합니다. >>

<< 좌측으로 꺽어지고 얼마후 헬기장을 만나게 되구요!! >>

<< 좌측으로 고촉사로 가는 갈림길을 지나게되는데요!!

이 갈림길이 아까 시루봉을 거치지 않고 진행하는 길로 이어지는 등로입니다. >>

<< 등로에서 좌측위로 널찍한 쉼터가 잇는데요!!

그곳에서는 보문산성 장대루가 정말 시원하게 조망이 됩니다. >>

<< 드디어 우리가 가고자하는 보문사지 갈림길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

<< 무덤을 만나게되는데요!! 묘를 좌측에두고 직진하는 길이 가야할 방향입니다.

묘에서 좌측으로도 길이 잇엇는데요!! 어디로 향하는지는 모르겟네요!! >>

<< 조망바위를 만나게 되는데요!! >>

<< 시루봉에서 오도산방향으로 가다가 만나는 보문사지 갈림길이후에 등로상에서...

유일한 조망터입니다. 꼭 올라가서 조망하시길...>>

<< +자형 4거리를 만나게되는데요!! 고민할 이유가 없더만요!! 뚜렷한 좌측길로...>>

<< 갈림길이후로는 나무계단길이 되어잇습니다. >>

<< 중요한 안부 +자형 4거리를 만나게 됩니다. 헥갈릴 일 없는 우측방향입니다.

워낙에 많이 가서 흔적이 많은곳이지만, 혹시나하는 우려로 후미와 합류하여 진행하엿습니다. >>

<< 드디어 보문사지가 한눈에 바라다 보이기 시작합니다. >>

<< T자형 갈림길을 만낫는데요!! 일단 우측으로 가�습니다. 곧바로 길도 희미해지고...

어디로 향하는지도 모르겟고, 확인만햇구요!! 되돌아 오는길에 보문사지 방향 직진을 보며..

갈림길 사진을 찍엇습니다. 즉 우리가 온 방향은 좌측입니다 .>>

<< 보문사지에 가까이 도착하고 잇습니다. >>

<< 보문사지의 샘터입니다. >>

<< 식수로 사용하는 곳은 뒤에 있는 것이구요!! 물맛도 시원햇습니다. >>

<< 보문사지 석조입니다. "문화재자료 제 10호 보문사지 석조" 라는 표지석과

보문사지에 대한 설명문도 좌측에 잇습니다만...보문사지 석조만을 사진에 찍엇네요!! >>

<< 오래된 절터임을 알수잇는 것이 잇어서 찍어�구요!! >>

<< "기념물 제4회 보문사지" 표지석과 보문사지에 대한 설명안내문이 있습니다. >>

<< 보문사지를 지나치고 잇는 일행을 찍엇습니다. >>

<< 위에 사진은 처음 보문사지를 보앗을때, 좌측 뒤에 능선으로 이어지는 길로 가는 길입니다.

지나쳐서 찍은것이구요!! 사진상 좌측길이 보문사지로 이어지는 또다른 길입니다. >>

⑤. 보문사지 ~ 관리사무소(사정공원)

11:08  휴식후 출발                                            보문사지를 보며 왓을때 좌측뒤로 산길잇슴

11:12  보문사지에서 보이는 능선도착                 +자형 4거리엿으며, 역시 뚜렷한 직진길로

11:30  주능선 +자형 4거리 도착                          직진으로 진행

직-사정공원(고시원) 0.5㎞, 후-보문사지 1.5㎞, 우-시루봉 1.0㎞, 좌-언고개(위사정) 3.9㎞

11:45  급경사 Z형 길통과후 T자형의 도로           사실상 산행이 종료됨

별도의 이정표는 없으나, 내려온 방향으로 산행안내판이 있으며,

좌측은 사정공원이고, 우측이 보문산 공원으로 가는 길 도로임

<< 빤히 보이는 능선으로 올라서며 찍은것이구요!! >>

<< 능선에 올라서서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즉 직진방향으로 진행햇구요!!

능선 좌우측으로는 어디로 진행하는지 모르겟네요!! 언젠가 확인할 날이 잇겟지요!! >>

<< 좌측으로 위사정, 우측으로 시루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널찍한 쉼터에 간이의자도 잇고, 이정표도 잇구요!! >>

<< 널찍한 쉼터에 도착해서 잠시 휴식을 취햇습니다. >>

<< 보문사지에서 나오며 직진방향이엇던 사정공원(고시원) 방향으로 내려섯는데요!!

Z자의 하산길이 이어지더라구요!! 어쩐지 거리가 짧더라니!!! 올라오려면 꽤나 힘들겟네요!! >>

<< 도로로 하산이 되고 잇습니다. >>

<< 내려서서 되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이정표는 없고, 산행안내판은 잇습니다. >>

<< 도로로 내려설때 좌측방향이 사정공원이엇고 바로 지척이엇습니다. >>

⑥. 관리사무소(사정공원) ~ 보문산공원 입구

12:00  사정공원에 화장실도 다녀오고 휴식한후 출발

12:07  과례정이 있는 +자형 4거리                        청년광장 방향으로 직진

직-청년광장 0.3㎞, 후-관리사무소 0.8㎞, 좌-산성동 2.5㎞, 우-시루봉 1.1㎞

12:14  청년광장위 +자형 4거리

직-망향탑 0.6㎞, 후-관리사무소 1.1㎞, 좌-한밭도서관 1.2㎞, 우-고촉사 0.5㎞, 시루봉 0.8㎞

12:23  망향탑 ㅓ자형 3거리, 직진진행               좌측에 망향탑 옆에 임도가 아닌 도로따라 하산

12:30  송학사 앞 ㅓ자형 3거리                          좌측방향으로 진행

직-전망대,야외음악당, 후-국민관광단지, 청년광장

12:45  반찬식당에 도착하여 중식                      보문산 공원입구 하산완료

보리밥에 파전, 부추전에 막걸리등으로 뒷풀

<< 나무에서 잠시 쉬엇다가 출발햇습니다. >>

<< 과례정을 만나게되는데요!! 보문산공원으로 갈것이므로, 도로를 따라서 진행하면 됩니다. >>

<< 다소 지루할수도 잇으나 울창한 수림으로 다행히 크게 지루하지는 않구요!!

과례정을 지나면, 좌측으로 청년광장, 우측으로 시루봉 가는 갈림길을 지나게 됩니다. >>

<< 위에 갈림길을 지나서 얼마후, 좌측으로는 청년광장, 우측으로는 고촉사를 거쳐 시루봉으로

이어지는 갈림길을 지나게되고, 보문산 산행안내도도 있습니다. >>

<< 고촉사 방향표지석을 보고 찍어�습니다. >>

<< 망향탑을 만나게되는데요!! 이곳에서는 도로가 다소 지루하다 생각되시면....

ㅓ자형 갈림길에서 좌측에 임도로 올라서서 보문산공원입구 케이블카로 내려설수도 잇습니다.

만...........그냥 편하게 도로를 따라서 진행을 하엿습니다. >>

<< 송학사앞에 ㅓ자형 3거리로 도착되고 잇습니다. 직진으로는 야외음악당으로 가구요!!

우리는 하산할것이므로, 좌측에 길을 택햇습니다. >>

<< 갈림길로 꺽어져서 송학사를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

<< 계속하여 도로가 이어지지만, 울창한 수림으로 그럭저럭 갈만합니다 >>

<< 등로 좌측으로 불광사도 지나게 되면...>>

<< 보문산공원 입구에 시설지구가 내려다 보이기 시작합니다. 주차장도 보이구요!! >>

<< 사실상 하산완료 햇습니다. >>

<< 하산해서 보리밥을 먹고가기로 햇고, 식당가가 이어진 골목으로 가서....

한눈에 뜨이는 반찬식당으로 들어갓습니다. >>

<< 보리밥 3,000원........워........가격 짱이엇고, 맛도 좋앗구요!! >>

<< 덕분에 걷은회비에 여유가 잇어서, 뒷풀이 맥주도 한잔씩하고 헤어�습니다. >>

4. 산행이 끝나고

* 목적한대로 진행이 되어 아주 만족스러운 산행이었습니다.

①. 만족스러움

ㄱ. 보문산공원에서 시루봉만을 일요일이나 토요일에 다녀오기는 짧다는 느낌이엇는데...

보문사지를 다녀오니 아주 좋앗습니다.

ㄴ. 그리고 보문사지 다녀오는길...예상외로 그리 어렵지 않고, 찾기 쉬�구요!!

ㄷ. 하산완료후 보문산공원입구에서 점심식사 겸 뒷풀이를 한 반찬식당...

맛좋고...가격 저렴하고 강추더라구요!!

②. 또 간다면...

ㄱ. 다음에 다시 간다면...보문사지에서 점심식사를 하면서 한참을 쉬다 오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ㄴ. 사정공원으로 하산해서는 도로로만 진행을 햇는데요!!!

남보살약수터를 다녀온다거나, 망향정에서 도로가아닌 능선으로 가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단. 워낙에 힘들어하는 초보가 잇다면, 다소 지루해도 오늘같이 도로따라 오는게 낳을수도 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