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산

2008.07.13 성치산과 12폭포에서의 물놀이

tj타이거 2008. 7. 18. 09:09

1. 산행개요

날씨 ; 출발할때는 장대비, 산행시간엔 거의 비는 오지 않았슴

산행코스 ;

구석티재 - 능선3거리 - 성치산 - 성봉 - 3거리에서 무자치골로 - 12폭포 - 모치마을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09:25 ~ 약 16:30 --- 대략 7시간소요

산행시간은 우천으로 기록치 않아서, 정확하지 않습니다.

점심시간은 대략 1시간정도 소요되었으며...

무자치골에서 세번에 걸친 물놀이로 총산행시간이 많이 소요가 되었습니다.

2. 참고자료

나의 산행기 --- 2007.07.29 다녀온 코스와 동일하게 진행되었습니다.

(http://blog.daum.net/tjtiger/12308816)

3. 산행후기

충무체육관에 집합할때만 해도, 약속한게 있으니 가보자 엿었지....

실제로 산행이 가능할지는 알수없는 상태엿습니다.

하지만...가서...정히 않되면 놀자오자...라는 생각...

허나...산행은 짱이엇습니다.

햇볕이 들지 않아 덥지않아 좋고, 구름은 높아져서 보일것은 다보이는...

자세한 산행시간은 기록하지 않앗스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진을 배치합니다.

①. 성치산의 들머리 ; 구석티재 가는길

<< 일단 충무체육관에 모엿습니다. 그리고...빗속에서도 출발을 햇지요!!

정히 않되면..계곡에서 놀자며... >>

②. 능선산행 ; 구석티재 ~ 성치산 ~ 성봉

<< 오는내내 비가왓으나, 정작 구석티재에 오니 비가 그�습니다. >>

<< 하산지점에 차를 받쳐놓기 위해 간사이에 잠시 휴식을 취하고...>>

<< 다같이 모여서 출발전에 단체사진을 찍고..>>

<< 파라솔뒤로 올라가면, 수로를 따라 올라가면 됩니다.

수로의 고개에 올라서면, 좌측으로 길이 열립니다.  >>

<< 고개에 올라서서 뒤돌아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

<< Y자형 갈림길을 만나게 되는데, 진행방향 우측입니다. >>

<< 어찌보면 +자형 4거리 같기도한,  Y자형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요!! 진행방향 우측입니다. >>

<< 고도를 얼마간 높이고나면, 슬슬 바위지대도 나타나기 시작하구요!! >>

<< 우리보다 먼저출발한 버스한대로 오신 단체등산객들과 섞여서 진행을 하게되구요!! >>

<< T자형의 갈림길에 왓습니다. 성치산 정상은 우측으로 올라서야 하는데요!!!

진행해야할 거리 정말 짧습니다. 우측으로 성치산을 꼭 가시길...........>>

<< 널찍한 공터가 있으며, 헬기장도 조성되어 잇는 성치산 정상입니다. >>

<< 성치산에서 단체사진도 찍구요!! >>

<< 이번에도 구석티재에서 처럼, 단체등산객들이 먼저출발이 되엇습니다. >>

<< 아까 갈라�던, 갈림길에서는 직진을 하면, T자형에 능선갈림길을 만나는데요!

진행방향 우측입니다. >>

<< 조그마한 조망바위를 만나게 되는데요!! >>

<< 좌측에 봉우리가 성봉이며, 가야할 능선길이 아주 잘 보입니다. >>

<< 약간 애매한 바위지대를 거치게 되구요!! >>

<< 조금은 널찍한 조망바위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

<< 이곳에서는 여럿이서 모여서 쉴수도 있습니다. >>

<< T자형에 능선갈림길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신지님은 성치산에서 이곳 능선까지 너무나 편안하고 좋은 길이었다고 칭찬이 대단햇었네요!! >>

<< 올라서며, 우측으로 가서 점심식사 자리를 잡앗구요!!

진행해야할 방향을 보며 찍은사진입니다. 사진좌측에 표지기 잇는곳에서 왓으며...

앞으로 가야할 성봉방향은 직진방향인데요!! 사진우측에 표지기 있는 곳입니다. >>

<< 지도상에 표시되어 잇지 않은 갈림길을 하나 만나게되는데, 빤질빤질한 길로 가면 됩니다. >>

<< 이것은 뒤돌아보고 찍은 사진인데요!!! 성봉 도착하기 전에 괜찮은 식사터가 잇더라구요!!

사람 다닌흔적 적고, 주등산로에서 멀지 않구요!!  사진위에 등산객이 보이지요!! >>

<< 성봉 도착 직전에 전위봉이라고 해야할까요!! 이곳은 몇몇은 몰라도 식사터로는 부적합합니다. >>

<< 성봉에 도착햇습니다. 역시 예상대로 이곳은 완전히 도때기 시장이었습니다.

이럴것 같아서, 능선이 갈라지는 공터에서 미리 점심식사를 한것이엇구요!! >>

<< 성봉 표지석과 안내판을 찍엇습니다. >>

③. 무자치골에서의 물놀이

ㄱ. 성봉에서 무자치골로

<< 성봉에서 바라본 가야할 길입니다. 앞에잇는 봉우리는 가본적없는 미답에 능선이구요!! >>

<< 무자치골 가는길은 안부에서 좌측방향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

<< 갈림길이잇엇습니다. 사진은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이구요!! 2분잇는 방향에서 온길입니다.

나름대로 조그마한 원점회귀산행도 가능하겟으나, 이렇게는 조금 아쉬울것 같습니다. >>

<< 무자치골 상류에 도착이 되엇구요!! >>

ㄴ. 상류에서 족탕

<< 적당한곳을 찾아서, 우선 족탕부터 햇습니다. >>

<< 성봉에서 미답에 능선을 진행하여, 하산이 되는 지점으로 알고잇습니다.

사진은 뒤돌아보고 찍은것이고, 우리가 온것은 우측방향입니다. >>

<< 계곡물에 수량이 적은지 물이끼가 피어있었구요!! >>

ㄷ. 일명 봅슬레이

<< 고등학생쯤으로 되어보이는 동네아이들이 먼저 자리잡고 놀고 잇엇습니다. 일명 봅슬레이 >>

<< 단체등산객들은 그 아래에 널찍한 암반이 있는 소에서 가벼운 물놀이를 즐기고 잇엇구요!! >>

<< 봅슬레이 하러 계곡을 거슬러 올라가며, 확인한 금석문입니다. >>

<< 계곡물에 자리를 잡으면.....>>

<< 이렇게 시원하게 입수가 됩니다. 혹시모를 안전을 위해 한두명이 잇는것도 괜찮구요!! >>

<< 물놀이를 끝내고 다들 철수를 햇고, 우리일행 2이 남아 아쉬움을 즐기고 잇습니다. >>

ㄹ. 12폭포 상단까지 무자치골에 풍광

<< 12폭포로 내려가며 보이는 무자치골에 풍광입니다. >>

<< 널찍한 소에서는 어김없이 물놀이를 즐기고 잇엇구요!! >>

<< 무자치골에 풍광입니다. >>

<< 12폭포 상단을 만날때까지 가급적이면 등산로가 아닌 계곡을 따라 갈것을 권합니다. >>

<< 12폭포 상단에 도착이되었습니다. 동네분들 몇분이서 먼저와서 놀고 잇었구요!! >>

<< 12폭포 상단에서 아래를 내려다 본 모습입니다. >>

<< 죽포동천또는 초포동천으로 읽을수 잇는 금석문이 이곳에 있엇습니다. >>

** 정작 12폭포로 내려가서는 사진기가 말썽을 부려서 찍지 못햇습니다.

이이후의 사진은 주관하셧던 HOYA님이 찍으신 사진을 카페에서 다운받아서 첨부합니다.

<< 일명 봅슬레이 탈때에 사진입니다. 제가 찍은것보다 아주 실감나게 찍엇더라구요!! >>

<< 계곡을 따라 내려서며 진행할때, 12폭포 상단에 도착이 되고 잇는 모습입니다. >>

<< 12폭포 상단에서 아래를 내려다 본 모습이구요!! >>

<< 초포동천으로 쓰여있는 금석문에 모여서 단체사진을 찍엇네요!! >>

ㅁ. 12폭포에서의 즐거운 한때

<< 12폭포에 내려섯구요!! >>

<< 물맞이를 할수 잇도록 밧줄이 매여져 잇엇습니다. >>

<< 폭포에 접근하며, 만나게되는 멋진 금석문이구요!! >>

<< 12폭포에서 물맛이를 하고 있는 엘디님입니다. >>

<< 내려서는 방법은.........>>

<< 또한번에 봅슬레이.........허나.......쪼까....위험해보여서...이것은 구경만 햇습니다. 저는...

그리고 글씨체가 다른 또하나의 금석문도 사진 우측에 보입니다. >>

<< 입수직전이구요!!! >>

<< 시원하게 입수가 되고 잇습니다. >>

<< 자유동경님도 따라서 햇고....이후에 사람들이 구름같이 몰려들더라는~~~ >>

<< 모치마을 직전에 징검다리에 도착이 되며, 즐거�던 산행은 끝이 낫습니다. >>

** 성봉 그리고 무자치골의 금석문에 대하여

* 이번으로 3번인가 4번째인가인데...여전히 아쉬움이 남는곳이 있습니다.

①. 무자치골 금석문 또는 각자에 대하여

ㄱ. 확인 ; 총 4개확인

ㄴ. 미확인 ; 아직도 확인하지 못한 멋진 글씨들이 많이 있습니다.

②. 성봉깃점 원점회귀 산행

ㄱ. 이번에도 역시 성봉에서 무자치골로 하산을 햇는데요!!!

ㄴ. 성봉에서 능선으로 산행의 진행이 가능한데...가본적이 없습니다.

성봉깃점에 원점회귀 산행을 해볼 기회가 있겟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