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 명산

2013.01.26 색다르게 진행해본 계족산성 중심에 26번째 --- 고봉산성과 계족산성

tj타이거 2014. 1. 27. 08:20

2014년도에 첫번째 대청호 명산을 드디어 시작햇습니다.

즉... 고봉산성으로 올라가서,

질현성을 거쳐서 계족산성에 이르고...

찬샘마을에 이르는 길이엇는데요!!!

차량회수와 주차의 편리성등를 감안하여, 하산지점을 찬샘마을로 햇엇구요!!

메인테마의 이름만 쓴다면.. 계족산성이라고 해야되겟습니다만...

그저 계족산성이라고만 한다면...

일반적인 계족산성 산행과의 차별성을 두기 어려울것 같아서...

상기와같이 이름붙여보앗습니다.

추동에 마로니에 근처에 있는 임도에서부터

시작되는 고봉산성전망대의 능선길  등로는 아주 좋앗지만...

계족산성에서 찬샘마을에 이르는 길은 능선갈림봉이후에는 아주 흐릿햇습니다.

또한 도로에 내려선이후 찬샘마을에 이르는 길도, 향후 다시한번 확인할 필요가 잇을것 같구요!!

행복햇던 시간들로 다함께 둘러보실래요!!!

1. 산행개요

날 씨 ; 맑음

산 행  코 스 ;  추동(마로니에 근처임도)-고봉산성전망대-고봉산성-질현성-절고개-성재산-계족산성

-중식-능선갈림봉-321m봉-임도-188m봉-도로옆 사각정자-135m봉-찬샘마을

* 계족산성이후 321m&188m봉과 도로옆 사각정자 이후에 135m봉은 네이버 지도를 참고한 것입니다.

높이는 참고한 지도마다 약간에 차이가 잇다는것을 말씀드립니다.

맛  집  탐  방  ; 오정동 한밭대교 천변길옆에 신화수산에서 광어와 아나고회

- 등산지도

이번산행에서도 넥서스4를 사용하여스마트폰GPS프로그램을 가동 하엿습니다.

스마트폰 GPS프로그램은 나들이와 ORUXMAPS 두개를 동시에 가동햇습니다.

등산지도1 ; 스마트폰 GPS 나들이로 표시한 지도

* Smart 폰 GPS 프로그램인, 나들이로 기록한 경로를 네이버지도로 올린후, 스마트폰의 Screen shot으로 찍어서 올렷습니다.

또한 321m/188m/135m봉의 포인트는 세부지도로는 표기되는것을 그림판을 이용하여 추가표시한 것입니다.

등산지도2 ; 스마트폰 GPS ORUXMAPS으로 표시한 지도

* ORUXMAPS에 OpenStreetMap Cyclemap에서 저장한 off line map을 사용하고..

등고선이 잘 나와있는 ORUXMAPS에 OpenStreetMap Cyclemap에 추가정보를 표시해봣습니다.

등산지도3; 고봉산성 전망대 산행들머리

* 원본지도로 다음지도를 사용하여 산행들머리와 주변정보에 대한 세부정보를 표시해 봣습니다.

- 산행기록

* 아래 기록은,  제 사진기에에 찍힌 시간만을 참고하여 표시한것 입니다. 실제와 다를수 있습니다.

총 산행시간 (08:47 ~ 15:25) ; 6시간 38분

중 식  시 간 (12:17 ~ 13:23) ; 1시간 06분 <=== 식사 및 휴식시간 포함 ; 나에 진행 기준임

실 산행시간 -------------- 5시간 32분 ; 중식을 제외한 모든휴식시간 포함

2. 선답자들의 산행기

* 이번코스중 질현성부터 계족산성까지의 구간은 별도의 자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그런 곳입니다만...

주산동에서 고봉산성 전망바위까지 이르는 길과 계족산성에서 찬샘마을까지의 구간에 자료는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그 구간에 대한 선답자님의 자료는 돌까마귀님의 자료가 자료의 전부라고 해도 좋을 그런곳입니다.

1. 산행지도와 함께 주산동에서 고봉산성에 대한 언급이 잇는 산행기

; 2008.12.18 계족산 넘어 숨어잇는 보물(2) 고봉산성과 주산동 갈대밭 습지

--- http://blog.daum.net/ileejj/54

2. 계족산성에서 찬샘마을까지의 구간에 자료

; 2008.12.03 자료 대전시경계 대청호구간 산길따라 2구간 안내도 (갈전동-직동)

--- http://blog.daum.net/ileejj/27

3. 산행후기

* 사진배열을, 진행방향을 기준으로 몇몇사진을 재배치 햇으므로 참조하세요!

1. 추동의 고봉산성 전망대에 능선길입구  찾아가기

1. 가양공원 출발

08:04 가양공원 도착

* 대전권내로 들어오면서 이동시간이 짧아지기도 햇습니다만...

이번에 경우에는 아니엇지만, 겨울이라서인지 아침에 안개로 시야가 가리는일이 다반사다보니,

가양공원 집합시간을 이번1월부터 당분간 8시로 30분간 조금 늦추엇습니다.

< 버스타고 도착해보니 조금 이른시간...입니다. 훔... 날이 훤히 밝아졋는데요!! 잠시... 몸을 가볍게 하러 갓엇고... >

< 산행지 설명을 하고, 출발을 합니다. >

2. 찬샘마을에 1차도착

08:23 찬샘마을 주차장에 도착하여 뚜벅이님 차량을 주차하고 이동

* 총참가인원이 7명...봉고를 가지고 계신 산에형님의 차량지원으로 이동 및 산행출발이 훨씬 여유가 있엇습니다. 감소ㅑ...감소ㅑ...

< 추가로 차량지원해주신 뚜벅이님 차량은 찬샘마을 주차장에 주차를 한후, 함께 이동을 합니다. >

3. 동구 추동에 마로니에 인근에 임도에 도착

08:35 동구 추동에 마로니에 인근에 임도에 도착                   밤비님이 준비해오신 차로 가볍게 앞풀이

* 동명초등학교를 지나서, 레스토랑 마로니에를 가기 직전에에, 계족산 방향으로 임도가 잇는데요!!

그 안쪽에 차량한대정도는 주차할 수 잇는 공간이 있엇습니다.

< 사진상 멀어서 표현이 잘되지 않앗는데요!! 사진 중앙상단에 표지판이 레스토랑 마로니에를 알리는 표지판입니다. >

< 도로에서 바라다 본 임도 안쪽에 모습이구요!! >

< 지나온 방향을 되돌아보고 찍엇습니다. 저 언덕 아래로 내려가면 동명초등학교가 잇습니다. >

< 임도 오른쪽으로 승용차 2대정도 주차할 수 잇는 공간이 잇더라구요!! >

< 임도 입구를 되돌아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

< 밤비님께서 아침 앞풀이로 몸을 녹이라고 손수 잣과 호두를 띄운 차를 준비해 주셧습니다. 정말 정말 잘 먹엇습니다. >

< 차를 한잔하면서 잠시 담소를 나누며 출발준비를 합니다. >

2. 동구 추동 마로니에 인근 임도깃점 고봉산성과 계족산성

1. 임도 ~ 질현성

1. 임도 ~ 고봉산성 전망대

08:47 출발

08:49 등산로 입구

08:52 지능선 도착 T자형 3거리, 우측진행                         훔... 어라 반대방향 진행시 직진방향에 하산지점은 어디일까

09:03 등산로에 바위                                                        위에 올라서니 대청호의 조망이 보인다.

09:06 등산로 우측에 제법 커다란 네모모양 바위                이후 잠시동안 오름길이 완만해짐

09:13 등로 좌우측에 바위

09:17 고봉산성 전망대 도착후 휴식

* 임도에서 고봉산성 전망대에 이르는 길은, 예상외로 아주 좋은 능선길이엇습니다.

아직은 덜 알려져서 그렇지, 원점회귀형 산행으로 좋은 출발지점이 될 수 잇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 자 이제 출발하자구요!! >

< 사진에 임도 오른쪽으로 밭이 보이는데요!!  >

< 상단사진과 같은 작동중 안내판이 있는곳 맡은편이 산행들머리엿습니다. >

< 자... 실질적인 출발입니다. >

< 곧바로 묘지가 나오구요!! >

< 지능선에는 몇분만에 도착이 되는데... >

< 엇 도착해보니, 의외로 T자형 3거리입니다. 훔... 그렇다면, 다른들머리가 또 있다는 말이되는건데... 향후 확인할 수 잇을런지... >

< 올라와서 능선방향으로 되돌아 본 사진입니다. >

< 엇... 능선길이 예상외로 아주아주 등로가 좋네요!! 올...... >

< 다만 한가지 아쉬운점은 경사가 급한지역에서는 낙엽이 수북히 쌓여서 상당히 미끄럽다는거.......... >

< 되돌아보니, 나무사이로 대청호가 살짝히 보이네요!! >

< 이정도면 여름에와도 잡목에 그리많이 잡히지는 않겟다... 라는 생각을 하며 오르는데... 선두에서 잠시 기다리고 잇습니다. >

< 선두에서 잠시 숨을 돌린이유가 혹시나 조망이 있나!!??? 싶엇더니... 아니더라구요!! 훔... 그럼... 다른이유가..... ???

후미에 쳐진 제가 직접적인 이유가 아니엇구요!! 선두를 맡고잇는 풀때기님이 등에 근육에 문제가 잇엇더라구요!!!

험... 그런데도 처음부터 끝까지 선두를 맡아서 수고해주신... 풀때기님 정말정말 수고햇엉요!!! >

< 널찍한 등로를 따러서 롤루랄라.. 오르는데... 엇 바위지대가 잇습니다. >

< 사진상 첫번째 바위를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오르는데 그리 어렵지 않은 그런 바위지대 엿는데요!! >

< 올... 역시... 예상대로, 올라서서 뒤돌아보니, 대청호 조망... 이 있엇습니다. >

< 바위위에 낙옆이 잘짝히 덮여잇는 그런 지대엿는데... >

< 오르면서 멋지게 생긴 나무를 지나고, 네모난 바위를 만나면, 오름길은 잠시 유순해지고... >

< 다시 잠시 경사가 급해지고 >

< 또한번에 바위지대를 통과하면, 고봉산성 전망대는 바로 지척입니다. >

< 고봉산성 전망대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조망도 좋지만, 쉬어가기 최적에 지점인데요!! >

< 고봉산성 전망대 중에서도 가장 멋진 조망을 선사해주는 전망바위입니다. >

< 올라서면 대청호의 전경을 둘러볼수 잇는 아주 멋진 곳입니다. >

< 전망바위에서 내려다보면, 고봉산성 전망대 전경을 내려다 볼 수 잇구요!! >

< 구름형님이 전날부터 수고해주신 동태전에 소주 그리고 밤비님의 영동와인으로 멋진 휴식시간이 되엇습니다. >

< 자 이제 슬슬 출발해 볼까요!! >

2. 고봉산성 전망대 ~ 질현성에 휴식터

09:32 휴식후 출발

09:33 전망대에서 내려서자마자 오른쪽을 조망                 계족산성이 바라다 보임

09:35 등로에 둥그스런 바위가 서너개 있슴

09:35 고봉산성 도착

09:39 잠시 담소를 마친후 출발                                       진행방향 뒷편으로 바로 내려섬

09:40 고봉산성 안내판 도착

09:40 ㅏ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직진방향은 어디일까??? 상촌마을로 가려나???

09:43 시멘트 도로 도착, 이정표 잇슴                              도로를 가로질러서 철탑뒤로 진행

후-고봉산성 0.2㎞, 좌-능성 2.25㎞, 우-천개동 4.28㎞

09:47 T자형 등로, 우측진행                                           정면으로 질현성 성벽이 제대로 보임

09:51 Y자형 등로, 좌우측 모두 진행가능                         일단 좌측에 탑으로 진행

09:52 T자형 등로, 일단은 우측으로 진행

09:53 탑뒤편에 도착됨, 쉼터 의자 4개가 잇슴                  추가휴식

* 고봉산성에서 질현성으로 어떻게 이어지는지... 그것이 궁금햇엇는데요!!!

< 눈이 없어서 전망대에서 내려가는길은 지난달보다 한결 쉬웟구요!! >

< 전망대에서 내려가자마자 바로 조그마한 모래언덕 같은것이 잇는데요!! 지나치지 마셔요!!

아래사진과 같은 그림이 펼쳐져 있거든요!! 즉 오른쪽으로 보면, 계족산성으로 가는 주능선이 바라다 보이거든요!! >

< 잠시 안부에 내려섯다 올라서면, 둥구스런 바위세개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

< 곧바로 고봉산성에 정상에 도착이 됩니다. 지난달에도 왓엇고해서 바로 진행을 햇습니다. 이번에는 정상 바로 뒷편으로... >

< 표지판으로 내려서게되더라구요!! 표지판은 고봉산성 안내판입니다. >

< 엇!! ㅏ자형 갈림길 조심하셔요!!! 오른쪽으로 진행해야하거든요!! 땅만보고 갓다가는 잘못하면 직진하게됩니다. >

< 널찍한 임도를 따라 내려서면, 시멘트도로를 만나게됩니다. 질현성으로 가야할길은 도로 건너편에 철탑뒷편이구요!!   >

< 이정표 잇는곳에 도착하면, Y자형에 갈림길이 잇습니다. 왼쪽에 임도가 상촌마을로 가지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확인은??? >

< 철탑뒤편에 봉우리가 질현성일테고... >

< 등로는 진행하기에 충분햇구요!! >

< 질현성에 성벽입니다. 성벽까지 같이 찍다보니, T자형의 갈림길은 잘 표시되지 않앗네요!! >

< 둥그서른 성벽잔유물 위에 올라서서 뒤돌아보면, 고봉산성이 나무사이로 바라다 보이구요!! >

< 질현성에서 계족산성으로 이르는 주능선에 도착이 됩니다. >

< 뒤돌아서서 바라다 본 사진이구요!! >

< Y자형의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 양쪽다 진행이 가능하지만, 사실 둘다 들렷다가 가는게 낫다고 봐야할 곳입니다. >

< 보현사 뒤편에 탑입니다. 즉 사진 왼쪽아래로 암자가 잇는데, 보현사입니다. 사진상 찍지는 않앗네요!! >

< T자형 갈림길을 만나면, 가급적 우측방향으로 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 2008년 5월에는 그저 쉴만한 공터엿엇는데, 오랜만에 와보니, 쉼터로 적당한 의자가 마련되어 있엇습니다. >

< 탑이 살짝히 내려다 보이구요!! >

< 구름형님이 준비해주셧던 동태전 남은것에다가 산에형님이 준비해주신 샌드위치로 간식을 하며 쉬엇네요!! >

< 질현성 성벽을 확인한이후 쉴만한 곳이 이곳인데요!! 나무사이로 살짝히 대청호도 바라다 보이는  곳입니다. >

2. 질현성 쉼터 ~ 계족산성

1. 질현성 쉼터 ~ 주등산로상에 최고의 대청호 조망대

10:11 휴식후 출발

10:15 안부에 ㅓ자형 3거리, 진행방향 직진                    후-질현성 0.3㎞, 좌-밭탕골약수터 1.0㎞, 직-계족산성 5.4㎞

10:16 등로가 우측으로 꺽어지는 지점에 휴식터

10:21 성벽에 잔유물로 보이는 돌무더기

10:22 돌탑3기가 잘 되어 잇는 봉우리

10:27 등로에 대전둘레산길 5구간 이정표가 잇슴

10:30 ㅓ자형 갈림길, 진행방향 직진                             후-질현성 0.6㎞, 좌-가양공원 1.2㎞, 직- 계족산성 5.1㎞

10:30 Y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10:31 계족산성 주등산로상에 최고의 대청호 조망대 도착 후 휴식

* 계족산만을 다니시는님들에게도 대청호 조망대는 알려져 있는데요!!

그 포인트가... 바로 질현성 쉼터이후에 잇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아주 오랜만에 가보는 것이 되엇습니다.

< 자 이제 계족산성에 주능선을 걸어가 볼까요!! >

<  안부에 ㅓ자형 3거리는 좌측방향에 밭탕골약수터가 잇다고 알려주고 잇구요!! >

< 안부에서 올라서다보면... >

< 등로가 우측으로 꺽어지는 지점에 휴식터도 잇습니다. 하지만 질현성 위에 쉼터에서 쉬엇으니 우리는 패스... >

< 봉우리에 올라서보면... >

< 예전에 영화를 알려주기라도 하듯!! 성터에 흔적을 만날수 잇구요!! >

< 돌탑세개를 해놓은 봉우리에 도착이 됩니다. >

< 진행방향 우측에 공터에서 돌탑을 중심으로 다시 찍어봣구요!! >

< 다시 진행하다보면... >

< 등로에 대전둘레산길 5구간 이정표가 등로에 부착이 되어잇는데요!! 이 이정표는 이곳 이외에도 곳곳에 부착되어 잇습니다. >

< 등로 오른쪽으로는 대청호가 나무사이로 살짝히 보이고... >

< 가야할 길은 고속도로 같은 널찍한 길들입니다. >

< ㅓ자형 갈림길에 도착이되면 뒤로는 질현성 왼쪽아래로는 가양공원이라는 이정표를 만나게되는데요!!

이곳 안부에 표지석은 대청-21 표지석입니다. 지나온 돌탑3기가 잇는 봉우리에도 잇는데 그곳이 대청-22표지석이구요!!

이정표에 설치가 부실한곳에서는 저 표지석이 중요한 이정표의 역활을 해주기도 합니다. >

< 곳바로 Y자형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요!! 양쪽다 진행해도 되지만,

오른쪽으로 진행하시면, 계족산성 주능선만을 하시는 님들에게 대청호조망대로 아주 잘 알려진 명소에 도착이 됩니다. >

< 풀때기님이 먼저 찍엇고, 뚜벅이님께서 다시한번 찍고 잇는것을 찍엇는데요!! >

< 조망안내판이 잇고, 대청호가 손에 잡힐듯이 펼쳐져 잇는 멋진 곳입니다. >

< 표지판을 옆으로보면, 뒤편으로 가야할 계족산성도 살짝히 보입니다. >

< 명소가 많다보니 30분에 한번씩은 쉬게되는데요!! 그렇다고 이곳을 그냥 지나칠수야 잇나요!!

휴식... 이제 제꺼 먹자구요!! 아이고... 무거워라... 형님들 꺼내시느라 제것은 이제서야 개봉햇습니다.ㅋㅋㅋ >

2. 주등산로상에 최고의 대청호 조망대 ~ 절고개

10:48 휴식후 출발

10:54 돌탑1기가 자리한 봉우리

10:57 등로 좌측방향으로 대전시내가 잘 내려다 보이고

11:02 등로에서 계족산 정상에 봉황정도 바라다 보이고

11:05 ㅓ자형 갈림길, 진행방향 직진                             좌-남도약수터,청원농장, 좌측하산로로만 오래된 이정표 존재

11:09 등로 좌측에 정자                                               다른사람들이 쉬기도 햇지만, 휴식한지 얼마않되어 패스

11:11 ㅏ자형 갈림길, 진행방향 직진                             후-가양공원 3.0㎞, 직-절고개 0.3㎞, 우측방향 이정표 없슴

11:12 ㅓ자형 갈림길, 진행방향 직진                             후-가양공원 3.1㎞, 직-절고개 0.2㎞, 좌-가양임도

11:12 Y자형 갈림길, 좌우측 모두 진행가능함                좌측은 우회로, 우측은 능선길임, 우측진행

11:15 조망바위에 도착                                                갈림길 이후 등로옆에 잇는 세번째 바위가 조망바위임

11:17 헬기장과 쉼터의자가 잇는 봉우리

11:19 좌합류형 등로                                                    우회로와 합쳐지는 등로임

11:21 절고개도착되는 정자 우측방향에 이정표              대전둘레산길 5구간 이정표

후-가양공원 3.1㎞, 3.3㎞, 좌-장동산림욕장 4.3㎞, 우-천개동입구 1.6㎞, 직-계족산성 2.6㎞

* 절고개를 가기까지 이러저러한 포인트들이 많이 잇는데요!!

그중에서도 절고개를 가기직전에 봉우리를 우회로를 따라서 일반적으로 많이들 다니시는데요!!

가급적 능선길을 따라서 가볼것을 권해드립니다. 의외에 전망바위가 잇거든요!!

< 자 이제 가자구요!!! >

< 등로는 고속도로 수준입니다. >

< 올라선 봉우리에는 돌탑1기가 자리하고 잇고... 대청-20 표지석도 있습니다. >

< 진행방향 왼쪽으로 대전시내를 바라다보고... >

< 또한번 시내가 조망되는 포인트가 잇고.. >

< 이번산행에서는 가지 않는데요!! 계족산 정상도 진행하며, 살짝이 보이더라구요!! >

< ㅓ자형 갈림길을 안부에서 만나는데, 좌측방향 남도약수터&청원농장 하산로인데, 좌측하산로로만 오래된 이정표 존재합니다. >

< 그곳을 지나면, 등로상에 정자가 자리하고 잇는데, 휴식한지 얼마되지도 않앗지만, 다른이들이 자래해서... 패스... >

< ㅏ자형 갈림길을 만나는데,  후-가양공원 3.0㎞, 직-절고개 0.3㎞로 안내되어 잇고, 우측방향 이정표 없는데요!!!

개머리산방향으로 가는 능선길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절고개에서 내려서는 임도상으로 길이 이어져 있습니다. >

< 사진상 중앙에 뾰족한 바위 뒷편에 대청호 조망바위가 하나 숨겨져 잇습니다. >

< 왼쪽방향으로 가양임도로 이어진다는 이정표를 지나면... >

< Y자형 갈림길로 좌우측 모두 진행가능하며, 좌측은 우회로 우측은 능선길이며, 저는 우측진행 햇습니다. >

< 등로 오른쪽 나무뒤에 바위가 보이고.. >

< 등로 바로 옆에 바위들이 잇는데.. 첫번째... >

< 두번째... >

< 세번째로 만나는 바위위가 일견 평평해 보이는 저것이 대청호가 조망되는 바위입니다. >

< 꽤나 괜챃은 조망을 선사해 주는 곳입니다... 만..... 잠시 둘러보고 바로 출발... >

< 헬기장이 자리하고 잇는 정상을 지나면... >

< 아까 갈라졋던 우회로와 좌합류 형태로 만나게되고.. >

< 제일 후미로 오면서, 볼것다보며 오니 조금늦게 절고개에 도착햇습니다. 모든일행이 기다리고 잇네요!! >

3. 절고개 ~ 계족산성 남문터

11:22 절고개에서 계족산성방향 등산로 입구에 이정표    절고개 260m

후1-천개동입구 1.6㎞,후2-가양공원 3.3㎞,좌1-장동산림욕장 4.3㎞, 좌2-비래사 0.3㎞,우-장동산림욕장, 직-계족산성 2.6㎞

11:28 Y자형 갈림길, 좌우측 모두 진행가능하지만, 성재산 방향 짧은길은 우측

11:30 헬기장 도착, 지나온 능선이 잘 조망됨

11:31 ㅓ자형 갈림길, 진행방향 직진

11:35 성재산 도착                                                     대청호가 조망됨

11:41 진행방향으로 가야할 계족산성이 바라다 보이고

11:44 Y자형 갈림길, 좌우측 모두 진행가능함                좌측은 우회로, 우측은 능선길, 우측으로 진행

11:47 첫번째로 올라선 봉우리                                     직진방향 계족산성은 희미하게, 우측 개머리산이 잘 조망됨

11:47 산불지역에 새로 조림한 소나무                          나무들 뒤편사이로 계족산성이 보임

11:48 계족산 정상과 그 우측방향 대전시가 조망됨

11:49 진행방향 우측으로 대청호가 살짝히 보이고

11:50 T자형 갈림길 도착, 진행방향 우측                     우회로와 합쳐지는 등로임

11:52 ㅓ자형 갈림길, 진행방향 직진

11:53 기다리고 잇는 선두와 합류

12:00 등로 우측에 새로 조성중인 쉼터 너럭바위지대 확인

12:02 남문터 도착 & 남문터 안내판

* 절고개에서 계족산성 남문터 사이에는 성재산이 가장 널리 알려진 포인트입니다.

헌데요!! 이사이에서도 놓치기 쉬운 포인트가 잇는데요!!

즉 계족산성 남문터를 향하면서, 우회로와 능선길로 갈라져 잇습니다.

이런포인트는 통상에 경우 별다른 볼거리가 없는곳이 다반사입니다만... 이곳은 예외라고 할 수 잇겟네요!!

적어도 산불이 난 몇년전이후, 아직은 우거지지 않은 지금까지의 일이기는 하지만요!!

< 바로 출발합니다. >

< 절고개이후 첫번째로 올라서는 봉우리에서 좌측을보면, 응봉산으로 이어지는 능선갈림봉이 됩니다. >

< 이제는 가야할길이 대로 수준이네요!! >

< 개머리산에서 노고산성으로 이어지는 능선도 바라다 보이고... >

< Y자형 갈림길 양쪽다 진행해도 되지만, 계족산성은 오른쪽이 더 낳구요!!! >

< 겨울이라서인지, 나뭇잎이 가리지 않으니 조망은 조금 낳은것 같애요!! >

< 올라선곳에서 뒤돌아보면, 지나온 능선이 잘 조망이 됩니다. >

< 위와 아래에 지점은 모두 동일지점인 임도삼거리로 이어지는 길로 이어지는 곳입니다. >

< 임도삼거리와 절고개에서 오는길과 만나는 길이후로는 거의 임도수준의 등로가 되고... >

< 탑뒤로 가면, 성재산 정상이 자리하고 잇는데요!! >

< 대청호의 조망이 나름대로 펼쳐진 곳이기도 합니다. >

< 이제 계족산성이 손에 잡힐듯이 바라다 보이기 시작하고... >

< 또한번에 이정표없는 Y자형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요!! 이번에도 역시 저는 직진방향 능선길로 진행합니다. >

< 갈림길이후 첫번째로 올라선곳에서는 나무사이로 계족산성이 자리하고 잇고... >

< 노고산성으로 이어지는 능선의 조망이 잇구요!! >

< 예전에 산불이 낫던 지역에는 조그마한 나무들이 심어져 잇구요!! >

< 계족산 정상이 잘 조망이 되는곳도 잇습니다. >

< 능선상에서 대청호가 살짝히 보이기도 하구요!! >

< T자형태로 아까 갈라섯던 우회로와 만나게됩니다. >

< 이정표없는 ㅓ자형 갈림길을 지나니... >

< 이번에도 앞서가던 님들이 다들 기다리고 잇습니다. >

< 계족산성에 도착이 되고 잇네요!! >

< 엇 그런데 오른쪽에 무언가가 잇습니다. 호기심에 가봣더니 나무아래에 바위로 쉼터를 조성중이엇구요!! >

< 계족산성 남문터에 도착이 됩니다. >

< 남문터에 도착이 되어 뒤돌아본 사진이구요!! >

4. 계족산성 남문터 ~ 중식지

12:05 대청호 전경(동측) 표지판                               대청호의 조망이 좋음

12:05 봉수대 안내판

12:08 ㅏ자형 갈림길, 진행방향 직진                        후-비래사 2.7㎞, 직-장동산림욕장 1.5㎞, 우-추동 7.5㎞

12:10 서문터 안내판

12:12 Y자형 갈림길에 이정표, 계족산성 423m          진행해야할 우측으로는 방향표시 없슴

직1-장동산림욕장 1㎞, 직2-산디마을 0.8㎞, 후1-비래사 3.5㎞, 후2-봉황정 4.0㎞

12:13 Y자형 갈림길 & 곡성 안내판                          직진능선이 아닌 오른쪽에 곡성 아래쪽으로 이동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 0-1 안내판 잇슴        직진에 능선에 올라서면 가야할 능선과 멀리 대청호 물빛도 보임

12:17 곡성 안내판기준 우측 아래에 뒷편으로 돌아가서 중식터를 자리잡음

* 일반적으로 계족산성을 애기하면... 장동산림욕장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절고개에서 진행해서 만나게되는 계족산성 남문터사이에 계족산성이 일반적으로 찾는 포인트인데요!!

그 이외에도 가볼만한곳이 몇곳더 있습니다. 그곳 모두를 섭렵하는것은 다음에 별도의 기회를 잡아야 되겟지만요!!!

< 계족산성은 아직도 보수공사중입니다. >

< 남문터를 지나서 오른쪽방향으로 올라서면, 대청호 조망이 좋아서 안내판과 안내석도 마련이 되엇네요!!! >

< 시선을 약간 돌려서 바라보면, 가야할 능선과 그 뒤로 대청호가 보이기도 합니다. >

< 지나온 능선도 되돌아볼 수 잇구요!! >

< 봉수대 안내판도 잇고... >

< 가야할 길 중앙에 멋진 나무가 자리하고 잇고... >

< 산아래에 마을은 수자원공사가 잇는 회덕이고, 그 뒤로 보이는 다리는 경부와 호남고속도로가 갈라지는 길입니다. >

< 바위지대도 통과하고.. >

< 오른쪽으로 추동으로 이어지는  갈림길3거리에는 안내판도 잇구요!! >

< 계족산성 성벽에 올라서서 쉬고잇는 님들도 보이기 시작하고... >

< 성벽뒤로 보면, 계족산 정상이 사진 왼쪽에 자리하고 잇고... >

< 서문터를 지납니다. >

< 장동산림욕장에서 올때 올라서는 지점에 가면, 안내판이 잘 되어잇구요!! 우리가 갈길은 장동산림욕장이 아닌 오른쪽입니다. >

< 예전에 이곳은 숲을 이루고 잇엇는데, 오랜만에 왓더니 벌목을 핸놧네요!! >

< 상수원보호구역 0-1안내판 옆에 곡성이라고 알리는 안내판도 잇고, 그 뒤에 봉우리로 올라서면... >

< 오른쪽으로 올라선 지점으로 등로가 되어잇고... >

< 지나온 계족산성도 뒤돌아볼 수 잇고... >

< 가야할 능선도 잘 조망되고... >

< 신탄진도 조망이 됩니다. >

< 올라섯던 봉우리에서 이어지는 등로에서 오른쪽으로 꺽어지는 지점에 쉬기에 아주 좋은 지점이 있구요!! >

< 그곳에서 맛잇는 점심식사를 햇습니다. >

< 커피도 한잔씩하고... >

< 휴식끝... >

< 쉼터를 출발하기 직전에 되돌아보고.. >

3. 계족산성 ~ 찬샘마을

1. 계족산성 중식지 ~ 능선갈림봉

13:23 중식완료후 출발

13:24 ㅏ자형 갈림길, 직진진행                             우측아래로 계족산성이 성벽을 따라서 내려갈수도 잇슴

13:26 T자형으로 능선에 올라섬, 진행방향 우측      12:13에 올라섯던 능선과 이어지는 지점임

좌측뒤에 이정표가 잇슴(이정표를 보면서 방향기록)  후-이현동3.4㎞, 직-장동산림욕장 1.1㎞, 좌-비래사 3.2㎞

13:32 급경사에 나뭇잎이 수북해서 미끄러운 지점

13:36 안부에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 0-2 안내판 잇슴

13:42 능선갈림봉을 앞에두고 T자형 갈림길, 좌측진행  상수원보호구역 대청-12 표지석 잇슴

13:43 우측으로 내려선길에 등로가 급격히 흐트러짐, 빽...

* 이제부터 가고자하는 등로가 어찌보면 이번산행에 백미가 되겟네요!! 과연 어떻게 능선이 이어질까!!???

그중에서도 계족산성에서부터 능선갈림봉까지는 그런데로 사람의 흔적이 많은 곳이구요!!!

< 자 이제... 하산길입니다. 하지만... 상당부분의 등로가 희미할 수 잇는 그런 길... 이제 출발입니다. >

< 계족산성 성벽에서 쉬시는 님들도 잇고, 그위를 걸으시는 님들도 잇엇구요!! >

< 우리가 가야할 길은 12:13 곡성표지판 뒤에 지점에서 바라본 봉우리에서 이어지는 능선로의 복귀입니다. >

< 사진에 다 나오지 않아서 두캇으로 찍어봣습니다. 위에사진에 왼쪽은 지금 걸어온길이구요!!!

아래사진은 12:13에 내려다 본 지점으로 생각되어지는데 이곳에 이정표가 잇습니다. 뒤로는 이현동으로 3.4㎞입니다. >

< 이제 가야할 길은 이정표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잇겟으나, 능선갈림봉까지는 등산로상태는 좋습니다.

딱히 특별한 지점도 없고해서 몇캇은 사진상태로 올리지요!!! >

< 낙엽이 수북히 쌓인지점에 급경사라서 미끄러운 지점이 있엇구요!!! >

<  안부에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 0-2 안내판이 가야할 길에 중요 이정표가겟네요!! >

<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 0-2 이정표이후 무명봉에 올라서고... >

< 내려서면... >

< 진행방향 우측으로 능선이 보이는데요!! 능선갈림봉이 다가와진다는 말이되겟고... >

< 능선갈림봉입니다. 헌데 등로는 봉우리를 올라서지 않고 직전에 갈라지고 잇습니다.

좌측으로 진행을 할것이 아니라서, 우측방향으로 진행을 잡앗고... >

< 갈림길 바로뒤에 상수원보호구역 대청-12 표지석 있더라구요!! >

< 능선갈림봉에서 우측방향을 택하고 얼마후 등로는 사방으로 흩어지고, 이쪽방향이 아니엇고... >

2. 능선갈림봉 ~ 임도에 침목쉼터

13:45 능선갈림봉을 앞에두고 왓던길로 되돌아가지 않고, 우측으로 진행

13:47 등로를 확인                                               13:42 T자형 갈림길에서 좌측진행후 봉우리 지나서 ㅏ자형 갈림길이 있을듯함

13:50 ???봉                                                        능선갈림봉이후 첫번째 봉우리

13:55 ???봉 후 급격히 떨어짐

14:02 능선 방향으로는 길이 없슴                          잡목이 꽉들어차서, 우측으로 우회

14:04 임도길과 만남&침목쉼터 도착후 휴식...        좌-장동산림욕장 5.0㎞, 우-절고개 4.7㎞

* 여름에 숲이 우거져 있을 때엿다면... 엄청 고생햇을 구간입니다.

능선이라서 분명히 등로는 잇습니다만... 다닌 흔적이 희미해서 잡목이 앞을 가렷을 테니까요!!

< 능선갈림봉을 올라서지 않고, 이곳에서 봉우리를 앞에두고 우측방향을 택하고, 표지기를 달앗구요!! >

< 희미한 등로를 찾아서 진행을 합니다. >

< 제대로된 등로를 찾아왓습니다. 결국 정상등로는 능선갈림봉 직전에서 좌측방향으로 꺽어진후에...

얼마후 다시 오른쪽방향으로 꺽어지는 갈림길이 다시 잇다는 말이 되는것 같습니다. >

< 위에사진은 정상등로를 뒤돌아본 것입이고, 아래사진은 가야할 길인데, 표지기가 잇네요!! >

< 다음에 진행해야할 능선길이 보이고... >

< 능선에는 길이 잇다.......라는것을 실감할 수 있는 길이엇습니다. 하지만... 워낙에 잘 않가는지 잡목이 많앗고... >

< 여름이엇다면 상당히 고생햇을 그런 길이더라구요!! 숲이 우거지지 않앗이니 갈만하지... >

< 능선길은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대체로 높이를 낮추고 잇엇고... >

< 급격히 높이를 낮추는 지점에서는 나뭇사이로 희미한 물빛이 보이더라구요!! >

< 소나무가 앞을 가로막다시피 한 곳에서 조금 더 위를 보면 나무사이로 물빛이 보이더라구요!! >

< 흐릿한 능선을 따라왓는데, 갑자기 잡목이 길을 완전히 막고 있습니다. 진행불가...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꿔서 우ㅡ회 >

< 내려선 지점은 절고개에서 장동산림욕장으로 이어지는 임도상이엇고, 특이하게 침목으로 만든 쉼터가 잇더라구요!!

오늘 산행에서 가장 험난한 곳을 빠져나왓네요!! 휴... 일단 휴식... >

< 침목뒤로 가야할 등로가 뚜렷하고, 그 왼쪽에 임도상에서 거리를 알리는 이정표도 있엇습니다. >

< 휴식하며 담소를 나누고... >

3. 임도에 침목쉼터 ~ 도로에 사각정자

14:16 침목뒷편에 능선방향으로 진행

14:19 능선 좌측에는 빽빽히 들어찬 침엽수림 지대          확인해보니 잣나무엿슴

14:24 조망이 터지는 묘지대 도착

14:27 좌합류 방향에 임도와 만남

14:30 능선 좌측방향에 묘가 몇기 잇고, 능선에 조그마한 상석인듯한데, 산신제석이라 써잇슴   우측뒤로 송전탑잇슴

14:33 송전탑이 위로 가로지르는곳 아래로 잡목숲 통과

14:36 조그마한 소나무가 심어져 잇는 고개

14:38 능선 좌측아래로 마을이 있고, 진행방향 직좌로 송전탑뒤로 대청호가 보임

14:38 이동통신탑

14:45 +자형 안부4거리, 직진진행                                좌.우측길은 어디로 갈까???

14:52 표지기2개가 붙어잇는 도로로 내려섬                 표지기를 붙이려다 다시 올라서는게 그리 만만치 않아서 포기

14:55 내려선 좌측뒤로 도로옆에 사각정자에 도착후 휴식   정자 뒤로 대청호가 보임,대덕구 신탄진동 안내판 잇슴

* 최악에 구간은 지낫다고하나, 이곳임도에서부터 도로에 이르는 구간도...

숲이 우거질 때엿다면, 분명 훨씬 더 힘들엇을것 같습니다.

< 자 이제 가자구요!! >

< 등로는 진행하기에 충분한 수준이엇습니다. >

< 진행방향 좌측아래로 멋진 침엽수림 군락이 잇엇는데요!! >

< 잣나무 군락인것 같앗고... >

< 풀때기님의 표지기가 붙어잇는 묘에서는 조망이 터지는 지점이엇고.. >

< 엇... 전혀 생각지 못한 등로를 만나게 됩니다. 즉... 임도가 잇더라구요!! >

< 이사진은 임도를 올려다본 사진입니다. 반대방향으로 진행시 주의지점이 되겟네요!! 가야할 길은 오른쪽 산길일테니... >

< 안부4거리를 지난후 여전히 등로는 널찍하고... >

< 묘지가 진행방향 왼쪽으로 잇엇는데... 엇... 이건 뭔가요??? 산신제석!!??? 훔!!!????? >

< 위에 표지석 잇는 오른쪽 안쪽에는 송전철탑이 자리하고 잇엇고... >

< 조금 멀리 떨어져서 뒤돌아 본 사진입니다. >

< 잠시 길을 가다보면, 송전철탑의 송전선 아래로 이어지는데요!!!~ >

< 송전선이 가로지르는 아래로 등로는 흐릿하게 이어지고 있엇습니다. >

< 아따... 여름에는 힘좀 들겟네요!!! >

< 송전철탑 뒤로 조망이 터지는 지점이 잇엇고... >

< 에구... 지금 눈없는 겨울이라 숲이 전혀 우거지지 않아서 그렇지... 여름에는 힘들 구간이 이어지고 잇네요!!! >

< 예전에 산불이 낫엇던것 같은 조림지대가 송전철탑 아래로 이어지고 잇고... >

< 위아래 사진은 지나온 곳을 지점을 달리해서 뒤돌아본 사진들입니다. 흐미... >

< 등로는 이제는 그럭저럭 갈만해졋고... >

< 등로 좌측아래로 마을이 내려다 보이기 시작하고... >

< 철탑뒤로 대청호의  물빛도 보입니다. >

< 이제 널찍해진 등로를 따르다보면... >

< 이동통신탑이 자리하는 지점이 잇엇구요!!! >

< 별 특징없는 등로를 따르다보면... >

< +자형태의 길이 잇엇습니다. 훔... 좌우측은 어디로 이어질려나????? >

< 등로가 흩어지는 느낌이 들엇지만... 능선을 따라서 진행을 햇는데... >

< 마지막 하산지점이 꽤나 심난하더만요!! 급경사지대에 도로턱이 잇는지점이엇는데... 표지기도 잇기는 하더라구요!!! >

< 진행방향 좌측으로 사각정자가 도로상에 위치해 잇엇고... >

< 제가 내려온 길을 따라 오고계신 밤비님입니다. >

< 사각정자는 쉬기에 아주 좋은 그런곳이엇습니다. >

4. 도로에 사각정자 ~ 찬샘마을

14:58 출발,                                                              정자 지나자마자 좌측아래로 계단이 있고, 능선방향 진행

15:03 ??? 봉

15:04 봉우리 내려서자마자 앞에 우람하게 봉우리가 잇고, 우측에 임도가 있어서 진입

15:05 묘지대를 만나서 좌측에 지능선으로 묘를 따라 하산

15:07 밧줄이 매여져 잇슴

15:07 내려선 묘에서 다시 우측 임도를 따라서 진행     정면에 묘지대이고, 곧바로 우측으로 꺽어짐

15:09 우측으로 내려서다가, 진행불가지대... 아니... 잡목이 꽉들어찬곳... 어쩔수없이 통과

15:13 하산완료

15:16 징검다리 통과

15:18 가을에 왓으면 멋잇엇을 갈대숲지대가 잇슴

15:22 임도를 만나면서 정면에 찜닭 민물매운탕집 둥구나무집 안내판있슴

15:23 대청호 오백리길 참샘마을 이정표                   후-2구간 부수동 4㎞, 우-1구간 이현동 1㎞

대청호반길 이정표도 잇슴(자전거코스빼고)    좌-3-2코스 성치산성입구 0.2㎞, 우-2-1코스 두메쪽 징검다리 0.2㎞

15:25 찬샘마을 주차장 도착

* 잘나가다가 엄한데로 빠졋다는 표현은 이럴때를 두고 한 말일겁니다.

등로를 잘 찾아서 갓다고 생각햇는데, 컥... 여름이엇다면, 빽햇을 그런 곳이 막고잇엇거든요!! 겨울이라서 대충 내려선거지...

헌데.. 그렇게 내려선곳에 전혀 예상치못한 풍경이 펼쳐져 잇엇습니다.

바로... 갈대숲... 이 잇더라는거요!! 캬오... 가을이엇다면, 정말 훨씬 더 멋졋을 것 같애요!!!

< 잠시 휴식을 끝내고, 찬샘마을로의 마지막 능선길을 이어갑니다. >

< 정자에 내려서서 왼쪽으로는 대청호로 내려설 수 잇습니다. >

< 등로 왼쪽에는 묘가 있엇고... >

< 정자를 뒤돌아 봣습니다. >

< 등로는 이제 다시 고속도로 수준이고... >

< 정자를 조금 더 멀리서 바라 봣습니다. >

< 룰루... 랄라... 걸엇습니다............... 이때까지는............. >

< 이제 슬슬 내려가 지는데... 저 앞에 저 산은 뭐여??? 싶더라구요!!! >

< 이때 진행방향 오른쪽으로 묘들이 있는곳으로 길이 이어집니다. >

< 잠시동안은 묘를 따라서 진행을 할 수 잇엇구요!! >

< 밧줄이 매여져 잇는곳도 있엇습니다. >

< 엇 그런데 또 오른쪽!!! 진행....... >

< 이유는 위에 묘에서 직진은 윗사진과 같은 길이고... 오른쪽으로는 다시 임도같은 길이 잇엇거든요!! >

< 그렇게 다시 돌아서서 내려서는 길... 결국은 만나지더라구요!! >

< 마지막은 그저 그렇게 뚥고 나왓습니다. >

< 등로라고 하기에는 어려운... 그런 길... >

< 넓은 들이 펼쳐져 있고, 그 뒤로 찬샘마을이 보엿고... >

< 뒤돌아보니... 계곡사이처럼 움푹들어간 지점이엇네요!!! >

< 뭐 대충 갈만한 곳을 찾아서 앞에 잇는 찬샘마을로 가는 그런 길... >

< 조그마한 개울이라고 해야하나... 그런 지점에 징검다리가 잇엇구요!! >

< 뒤돌아보고 오는모습을 찍어봣고.. >

< 엇!! 전혀 예상치 못한 그런 그림이 잇엇습니다. 제대로 된 갈대밭이 잇더라는 거죠!! >

< 구름 형님... 맘에 드슈... 사진이 가을이엇으면 더 멋졋을텐데!!! 아깝네요!! >

< 갈대사이로 길은 실제로 가을에는 찾기 어렵지 싶엇고... >

< 가는길 오른쪽에는 나무들이 도열하듯이 서잇엇구요!! >

< 둥구나무집 간판이 잇는곳으로 도착이 되는데... >

< 엇!! 대청호 오백리길에 대청호반길까지,  이 안내판들인 뭐지??? 싶더라구요!! 우리가 내려선 마지막길... 잘못들엇나!!! 봅니다. >

< 찬샘마을이 이제 바로 앞에 잇고.. >

< 아쉬운 마음에 내려선곳을 뒤돌아보니, 능선은 그저 내려서고 끝이엇네요!! 우리가 오히려 힘들게 왓겟다!! 싶네요!!!!! >

< 찬샘마을 주차장에 도착을 하며 모든 산행은 끝이낫네요!! >

3. 맛집탐방 과 마무리 --- 오정동 천변도로 옆에 회집

15:29 뚜벅이님 차량으로 1차 출발

15:50 뚜벅이님 다시 되돌아와서 가양공원으로         때마침 60번 버스가 들어와 잇엇슴

16:07 가양공원 도착

16:34 오정동 천변도로 옆에 회집 도착

16:36 천변도로 입구에 신화수산 회센타로 들어감

* 뒷풀이장소에 대한 얘기는 산행중에 나왓엇는데요!!!

횟집에 대한 얘기가 나왓고, 자연스레 오정동 농수산물시장 인근에 천변도로에 잇는 회센터 얘기가 나왓구요!!!

회도 맛있엇지만... 편안하게 다들 즐길 수 잇엇다는것에 더 점수를 줄 수 잇을것 같네요!!!

< 회수용 차량에 1차로 5명이 탑승후 출발지점으로 가서 일단 가양공원으로 출발을 하기로 햇고...

저와 구름형님 둘이서 남아서 도란도란... 따뜻한 햇살아래에서 얘기하고 잇엇고... >

< 20분후 뚜벅이님만 다시왓고, 가양공원으로 출발을 합니다. >

< 때마침 찬샘마을에는 오지마을버스인 60번 버스가 들어와 잇엇구요!! >

< 구름형님에 차량도 회수하여 뒷풀이 장소로 출발합니다. >

< 오정동 농수산물시장 건너편 천변길 옆에 잇는 회센타입니다. 우리가 들어선곳은 신화수산이엇고... >

< 안에 들어가보니, 두 식당이 가운데에 수산물이 잇고, 양쪽에 붙어잇는 형태엿구요!! >

< 산에형님과 밤비님이 먼저와 계셧고... 차례로 사람들이 더 도착한후 편안하고 맛잇는 뒷풀이가 마무리 되엇습니다. >

< 광어회가 나오고... >

< 아나고도 맛잇고... >

< 추가로 한분 더 오셧습니다. 봄봄님... 함께해주셔서 정말 반가웟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