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밭 대 간

2007.10.07 한밭대간 12구간 절고개 - 봉황정 - 용정초

tj타이거 2007. 10. 9. 17:15

1. 산행개요

날        씨 ;  아침에는 쾌청, 하산하고나서 2시간 정도 지나서 비

산행참가자 ;  주관자 야생마, 사철나무형님, 산거북이형님 , 처음오신 베이스 등 총 5명

산행코스 ; 비래사 - 절고개 - 임도3거리 - 봉황정 - 장동고개 - 성황봉 - 용정초

2. 산행후기

①. 일정소개

07:37  비래동201번 버스종점

07:55  비래골입구                                              518동 건너편이며, 첫번째 입구

07:57  굴다리로 통하는 비래골입구                     508동 건너편이며, 차량통행 가능한 곳

08:00  느티나무 보호수 아래 도착

08:20  비래회관& 노인정에서 구매 후 출발

08:30  비래사

08:35  약수터

08:45  절고개 도착후 10분휴식                            지난 11구간때의 진행 능선에 어프로치

09:05  헬기장 & 곧 T자형 3거리                          좌측으로 진행, 우측은 계족산성

09:10  임도3거리

09:30  계족산 정상 직전 봉황정 가는길               좌측으로 돌아서 봉황정으로

09:35  계족산 봉황정 도착후 20분간 휴식            정상주를 겸해서...

10:00  계족산 정상                                            예전 산불난구간 통과, 나무가 작다

10:22  임도가 가로지르는 4거리에 정자               이후 훌창한 숲

10:26  Y자형 3거리                                            우측으로 진행, 이정표 있슴

10:30  계단에서,ㅏ자후 곧 T자 갈림길                 반대방향 진행시 무심코 직진 주의구간

10:34  Y자형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널찍한 임도에서 흐릿한 능선길로, 이정표잇슴

10:35  임도4거리, T자후 ㅗ자형 갈림                   임도에서 좌측진행후 우측능선산길로

10:40  널찍한 공터                                             길의 흔적이 흐릿해짐

10:42  임도4거리,  T자후 ㅗ자형                          상기의 임도와는 달리 임도구간 짧아서 길 보임

10:47  임도끝나고 무덤에서 좌측산길로

11:00  장동고개 도착후 10분간 휴식

11:22  서당당고개 ㅓ자형 3거리, 하산 우회로       좌측 하산길로 표지기많습니다. 우린 능선으로

11:30  성황봉, 3각점 잇슴                                   신탄진방향 조망, 봉에서의 하산로는 없어짐

** 예전에 성황봉에서 가수원으로 내려갓엇던 기억이 잇엇는데, 이번에 보니 길이 아예 없어짐

11:35  임도에서 Y자형 3거리                               좌측 흐릿한 산길로, 알바 주의구간

11:40  철조망 시작                                             철조망 옆을 따라서 진행

12:00  철조망 옆길 수풀이 너무 우거짐                진행포기

**  진행중 철조망 좌측옆에 널찍한 공터로 후퇴(약5분정도), 숲속으로 들어감

12:20  숲속에서 중식

13:35  중식완료후 출발                                      이후 계속 숲속에서 철책을 기준삼아 진행

14:00  철조망구간 끝                                         철조망이 꺽어지고, 망루외 둥그런것이 보임

** 숲속에서 잘 찾으면, 길이 잇으며, 길을 따라나오면 벙커가 몇개 잇으며, 좌측 철책 반대로

14:05  케언이 있는 +자형 4거리                          좌측 약수터, 우측으로 진행, 직진흐릿함

14:20  성황당 임도 4거리                                   직진함

14:25  정자가 잇는 쉼터                                    10분간 휴식

14:40  케언이 여러개가 몰려잇는곳                    얼마후 통과한 철조망구간이 뒤돌아 보이는 지점

14:45  조망이 되는 정자(신탄진구간 제일 높음)  T자형태이며, 우측이 정자및 체육시설, 좌측계단길

14:52  좌합류길후 ㅏ자형길 직진                       진행시 주의해서 살피면 진행에 무리없슴

15:00  ㅓ자후 우측으로 꺽임                             진행시 주의해서 살피면 진행에 무리없슴

15:05   도로가 지나는 고개                               석봉정수장 옆

15:12   정자

15:18  ㅓ자형 갈림길                                       좌측은 보훈병원 하산길, 직진

15:21  Y자형 길, 우측으로

15:22  대청댐 보조댐 전망대                            사진찍으며 휴식

15:31  T자형 갈림길                                        좌측으로 하산, 우측은 신흥사로 하산

15:32  새여울 아파트 후문 하산

15:35  용정초등학교 도착후 산행 종료              체력이 소진되어 금강길 진행한것으로 치기로 함

????   용정초등학교에서 세면                          잠시 쉬엇다가

????   신탄진역에서 각자 집으로 해산

②. 산행기

지난번 11구간인 작년에 진행할때에

절고개를 지나서 계족산성으로해서 장동산림욕장으로 진행을 하엿습니다.

해서 이번에는 절고개까지 어프로치하여 나머지구간을 이어가기로 햇는데요!!

다른구간이야 별문제가 없엇고...

역시...장동고개를 지나서 철조망구간을 어떻게 하느냐 엿는데요!!

통상의 경우에는 성황당고개에서 완전하산하여 철도공작창을끼고 돌아갑니다만...

주관자님께서........능선으로......꼬..........우..........

처음 얼마간은 괜찮앗으나, 철조망 옆이 통과가 불가한곳이 나오고...

이후로는 아주 흐릿한 길의 흔적을 찾아서 거의 길이없다시피 한곳을 통과하느라...기진맥진...

아직은 힘들엇지만, 나중에는 길이 잘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네요!!

결국...신탄진으로 하산을 완료한후...

산길을 걸어온것만으로 만족을 하기로 하고...........

용정초등학교에서 산행을 접엇습니다.

성황당4거리로 만난이후에...

대청댐 보조땜 전망대를 만나기 까지도...

갈림길은 정말 많앗습니다만...

적어도 봉황정에서부터의 진행방향이엇을 경우에는...

그리 헥갈린편은 아니었습니다만.........

워낙에 많은 분들이 다니는 길만 따라가면 되긴 합니다만...

반대로 진행한다면..........조금 다를것 같습니다.

별다른 이정표가 없기 때문에...헥갈릴수도 잇겟습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진을 배치하고, 간략하게 설명을 덧붙이는 것으로 후기를 마무리합니다.

<< 관저동에서 201번을 비래동 버스종점에서 하차하엿습니다. >>

<< 비래동과 송촌동을 잇는 지하차도를 지나서 고갯마루 3거리에서 좌회전을 하면...

송촌동 선비마을 5단지가 좌측으로 보이구요!! 비래사로 이어지는 첫번째 갈림길을

만나게 됩니다. --- 걸어오신분들은 이곳에서 가시면, 지하통로로 이어집니다. >>

<< 차가 다닐수 잇는 비래사입구는 그곳을 넘어가면 좌측으로 3거리에서 나오는데요!! >>

<< 그곳갈림길 건너편에는 선비마을 508동이 담건너로 보이는 곳이구요!! >>

<< 비래골(비래사)로 이어지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입니다.

이곳에는 아침일찍부터 온 등산객들의 차량으로 꽉차 있엇습니다. >>

<< 느티나무 보호수 입니다. --- 19990년에, 수령이 550년이 되엇다는 안내판이 잇구요!!

이곳 나무그늘아래에 의자에서 기다리면서 일행들과 조인을 햇네요!!  >>

<< 이러저러한 물품들을 구매할수 잇는 비래회관입니다. >>

<< 비래골의 또하나의 명물인 옥류각을 알래는 표지석이 잇구요!! >>

<< 옥류각은 계곡위에 세워져 있습니다. --- 예전에는 엄청 시원햇겟지요!! >>

<< 옥류각 바로뒤에 비래사가 자리하고 잇습니다. >>

<< 비래사가 지나면 비로서 산길이 시작이되면, 비래약수에서 쉬어갈수 잇습니다. >>

<< 오름길이 끝이나면, 절고개로 이어집니다. >>

<< 계단길로 올라가면, 계족산성으로 이어지구요!! 좌측임도로해서 임도3거리로 갈수도 잇습니다. >>

<< 헬기장을 지나면, 우측방향으로 계족산성으로 이어지고, 좌측으로 봉황정으로 이어집니다. >>

<< 대전둘레 산길잇기 안내판입니다. 봉황정과 계족산성 갈림길에 잇습니다. >>

<< 작년 년말 진행햇던 계족산성이 손에 잡힐듯이 보이고...>>

<< 진행해야할 계족산 정상 바로 옆에 봉황정도 나무사이로 조망이 되구요!! >>

<< 임도3거리로 내려서면, 이곳에서 절고개에서 온 임도와도 만나게 되는데요!!

정자에서 좌측 계단아래로는 매봉소류지로 이어지며, 뒤로 오름계단 길로 봉황정으로 이어집니다. >>

<< 좌측으로 용화사로 내려갈수 잇는  등산로상의 3거리입니다. >>

<< 마지막 피치를 올리는 계단길로 올라가던 마지막에 봉황정으로 직접 갈수 잇는 갈림길입니다.

계단 좌측에 Y자형의 갈림길이 형성되어 잇는데요!! 좌측길이 봉황정으로 바로이어집니다. >>

<< 최고의 야경전망지인 계족산 봉황정에서 한참을 쉬엇구요!! >>

<< 오늘의 최고봉인 계족산 정상의 정상석을 찍었구요!! >>

<< 헬기장정상에서 와동 즉 수자원공사방향과 그 뒤로 이어진 능선길이 가야할 길입니다. >>

<< 몇해전 산불이 낫엇던 구간이며, 이제 산불의 흔적은 없어�으나, 아직 나무들이 작아서...

그흔적이 남아잇다 하겟네요!! 그래서 일까요!! 능선을 가다가 계족산 정상과 봉황정을 뒤돌아

�습니다. 뒤에 높은봉에 자세히 보면 봉황정을 확인할수 잇습니다. >>

<< 가야할 길입니다. 앞에보이는 봉우리 좌측뒤로 이어진 능선이 오늘 가야할 능선입니다. >>

<< 능선을 가다보면, 임도가 가로지르는 곳에 쉬기에 좋은 정자가 하나 보이는데요!!

우리가 가야할 길은 정자 바로 뒤에 잇는 임도같은 산길입니다. >>

<< 이곳에서 부터는 소나무가 울창해서 걷기에 아주 편안하고, 등로또한 아주 널찍합니다. >>

<< 진행 얼마후 Y자형 갈림길이 잇는데요!!! 이곳에 이정표목이 잇어서 이제는 헥갈리지 않습니다. >>

<< 계단길을 뒤돌아보고서 찍은 사진입니다. 이곳을 지나고 갈림길이 연이어 나타나는데....

반대방향에서 진행시 ㅓ자형 갈림길 좌측 뒤로 계단이 잇습니다. 주의해야할 구간입니다. >>

<< 예전부터 아주 왕래가 많앗슴을 짐작하게 해주는 그런 임도도 지나게 되구요!! >>

<< 임도로 이어지던 능선길이 산길과 갈리지게 되는데요!! 가야할길은 좌측에 능선길이구요!!

자세히 보면 이정표 목이 잇습니다. 임도로 계속가서 돌아서 다시 이어갈수도 있긴합니다. >>

<< 능선길로 가다보면, 이렇게 T자형으로 임도와 만나게 되거든요!! 위에서 임도로 진행햇다면...

이곳보다 우측아래에서 만나게 되겟지요!! 그리고 가야할길은 임도에서 좌측으로 꺽어지면...

작은 고개를 넘어서 ㅏ자형태로 우측으로 갈라지는 산길로 진행하면 됩니다. >>

<< 임도에서 산길로 올라서면, 무덤이 몇기 있는곳도 지나게되며, 산길은 확연히 희미해 지는데요!!

진행하다보면, 이렇게 널찍하게 쉬지좋은 공터를 만나게 됩니다. >>

<< 이곳을 지나면, 다시 가로지르는 임도를 만나게 되는데요!!

T자로 만나서 좌측으로 가서...ㅏ자 형태로 갈라지는 길에서 우측인것은 위에 임도와 같지만,

길이는 훨씬 짧으며, 계속해서 임도가 이어지는 것이 다른데요!! >>

<< 그것은 위와같이 아주 잘해놓은 무덤을 지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가야할 길은 임도가 끝이나는 지점에서 진행방향 직진으로 숲속으로 이어집니다. >>

<< 모래더미로 만든 참호를 하나 지나며, 곧이어 새로히 4차선으로 �은 장동고개로 내려섭니다. >>

<< 예전 2차선 도로위에 이정표폭과 케언, 그리고 장승 2개가 아주 멋지게 서잇습니다. >>

<< 장동고개에서 산으로 이어지는 임도로 진행을 하면 되는데요!! >>

<< 아주 중요한 고개를 만나게 되는데요!! ㅓ자형의 임도 3거리에서 좌측에 하산길로

표지기가 잔뜩 붙어잇습니다. 거의 대부분 이곳에서 하산을 해서 철도공작창으로 우회하는 것

같앗습니다만...우리는 씩씩하게 능선길로 향햇습니다. >>

<< 임도 우측에 삼각점이 잇는 봉우리를 만나게 되는데요!!  성황봉으로 불리는것으로 압니다. >>

<< 봉우리를 지나서 얼마후 임도에서 Y자형태의 갈림길을 만나게 되는데요!!

표지기가 잇으나 주의해야할 구간입니다. 좌측에 산길로 진입해야 합니다. >>

<< 드디어 오늘산행에 하일라이트를 만나게 되네요!! 바로 철조망 우회구간 >>

<< 얼마간은 철조망을 따라서 길이 아주 날나있습니다. 신탄진도 그 뒤로 보이구요!! >>

<< 아래로는 철도 공작창도 내려다 보이구요!! >>

<< 철조망을 따라 진행하다보면, 철조망 좌측으로 조그마한 공터가 하나 나오고...

그뒤로 얼마후부터 길은 아주 험난해 집니다. 진행을 하다가 결국은 포기를 햇구요!!

그공터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잡고서, 10여미터 내려선후, 우측으로 비탈로 방향을 잡앗습니다.

이 이후로 별다른 이정표 라고 할것은 없고, 우측으로 멀지감치 철조망을 따라가는 산행이

이어집니다. 진행하다 적당한 터를 잡아서 민생고부터 해결을 햇구요!!

동물들이 다닌듯것도 같고 한, 아주 희미한 길을 따라서 진행을 하게됩니다. >>

<< 철조망이 우측으로 급격히 꺽이는 지점이 나오는데요!!

이곳 우측에 잇는 초소의 풍경은 좀 색다릅니다. 초소뒤에 커다랗고 둥그런것이 있는것 같앗어요!! >>

<< 숲속을 헤치다 보면..나무줄기들 사이에서 아주오랜 길흔적을 발견할수 잇는데요!! >>

<< 자세한 설명은 못하겟고, 숲속을 나오다보면 참호 몇개를 만나게되고,

이제는 사람의 흔적이 제법잇는 등로를 만나게 되면...T자형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잡고  내려서면, 위에 사진과 같은 케언을 만나게 됩니다.

직진방향은 결국은 만날수 잇는 길이나 희미하고, 좌측이 약수터로 가는길이고...

우리가 가야할 신탄진 방향은 우측입니다. >>

<< 성황당이 잇는 임도4거리를 만나게 되고...>>

<< 그곳에서 직진하면, 운동시설과 정자가 잇는 쉼터를 만나게 되구요!! >>

<< 무덤을 만나게 되는데...이곳에서는 지나온 철조망과 그 옆에 헤맷을 숲을 볼수 잇습니다. >>

<< 돌탑을 여러기 쌓아놓은 곳을 지나면...>>

<< 정자가 잇는 아주 널찍한 쉼터를 만나게 됩니다. 이곳이 신탄진에서 최고봉인듯 합니다. >>

<< 철탑도 지나게 되구요!! >>

<< 도로를 만나게 되는데요!! 가야할 길은 직진방향입니다. >>

<< 석봉정수장을 우측에두고 철조망옆에 임도를 따라 올라오면, 또 다시 정자를 만나구요!!>>

<< 상수원보호구역 표지석 뒤편으로 신탄진 보훈병원이 바라다 보이게되고...

얼마후 만나는 ㅓ자형의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가면 보훈병원으로 갈수 잇습니다. >>

<< 능선길을 고집하다보면...아주 멋진 쉽터를 만나게됩니다. 바로 신탄진 보조댐이 보이는 전망대

인데요!! 조망이 아주 시원해서 정말 한참을 쉬게되는 그런 곳 입니다. >>

<< 능선길 마지막에 Y자형태로 갈라지는데요!! 우측길로가면 신흥사로 하산하게되고...

좌측으로 가면... 신탄진에 라이프 새여울 아파트 후문 앞으로 하산을 하게됩니다. >>

<< 우측으로 내려가면, 신탄진 용정초등학교 후문 건너편으로 이어지는데요!!

금강변을 따라서 불무교까지 가려면, 사실 이곳에서 금강으로 내려가야 합니다만...

산길을 지나온것으로 만족햇습니다. 모두들.......지쳐 잇었기 때문에..............>>

<< 용정초등학교에서 간단히 씻고서, 나오면서 찍은 용정초등학교 정문의 모습입니다.

이곳에서 신탄진역까지 걸어간후, 모두들 버스타고 각자의 집으로 가는것으로 마무리를 햇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