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밭 대 간

2008.01.06 한밭대간 14구간+α 안산동-사봉마을-수통골

tj타이거 2008. 1. 6. 20:57

1. 산행개요

날씨 ; 짙은연무로 하루종일 흐릿햇슴

산행참가자 ;  카페 여행과산행의 회원총 15명

산행코스 ;

14구간 ; 안산동 버스종점 - 덕진산성 - 우산봉 - 570m봉 - 갑하산 - 사봉마을 버스정류장

+α구간 ; 사봉마을 정류장 - 사봉마을 - 1번국도 지하통로 - 도덕봉 - 가리울3거리 - 수통골

산행기록

14구간 ; 4시간 45분 (09:35~14:20) --- 점심시간55분및 & 휴식시간을 포함한 총 산행시간입니다.

+α   팀 ; 7시간 25분 (09:35~17:00) --- 점심시간55분및 & 휴식시간을 포함한 총 산행시간입니다.

참고지도 --- 대전둘레산길잇기 카페에서 퍼온, 대전둘레 산길잇기코스 8구간지도

갑하산이후의 구간을 제외하고, 거의 하기의 지도와 진행구간 동일합니다.

2. 산행후기

아주 모범적인 산행을 햇던것 같습니다.

먼저 안산동버스종점을 함께 출발해서 어둔이마을을 거쳐서 우산봉을 오른후, 사봉마을 정류장까지...

15명의 적지않은 인원이 함께하기에는 딱 좋은 초보산행코스엿습니다.

등산로 확실하고 널찍하고, 산행출발과 하산에 모두 버스정류장과 연계가 되구요!!!

그리고, 산행내내 조금 아쉬워하시던 님들.........결국 함께 갓는데요!!

우선 상당히 걱정햇던, 초입을 생각보다 거의 헤메지 않고 찾을수 잇었고...

그렇게 올라간 첫봉우리......우메..............겁나게 힘들었습니다. 여러명 왓다면, 여럿 죽었을...

도덕봉을 거쳐서, 가리울골 3거리에서 수통골로 하산햇는데요!!!

다음에 가기에 쪼까 껄쩍지근한 코스에...몇몇이서 다녀오니 딱 좋은것 같앗구요!!

그리고 사실 다시 가기에 어떨지 모르는 코스를 확인하고 온것에 또한 만족스러운 산행이었습니다.

아마도 사봉마을 버스정류장에서 헤어지셧던 님들도, 딱좋다고 느꼇을 코스엿고...

수통골까지 내리 뺏던 님들도 만족하신 산행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더불어서..함께한 모든님들,버스타고 하는 산행에 묘미를 최대한 느끼셧으리라 생각합니다.

①. 안산동 버스종점에서 어둔이마을까지

09:25  안산동 버스종점 집합

09:35  안산동 버스종점 출발

09:47  어둔이마을(안산산성 표지판 잇슴)         안산성길 63번집을 우측에 두고 끼고 돌아가야함

<< 안산동 버스종점의 모습입니다. >>

<< 위에사진에서 보면 길건너편에 비닐하우스들이 몇동있는데요!!!

그 사이를 들어가는것이 안산산성으로 가는 길 즉 어둔리마을깃점코스의 지름길이엇습니다. >>

<< 비닐하우스사이를 통과하면, 논두렁을 따라서 길을 가면 되는데요!!

아직 완공되지 않은 청원~당진간 고속도로가 위에 보입니다. >>

<< 논두렁길을 따라서 가면 마을길 즉 시멘트도로를 따라서 걷게됩니다. >>

<< 시멘트도로는 좌측에서 합류하는길과 만나서 청원~당진간 고속도로 아래를 지나갑니다.

좌측에서 합류하는길이 도로에서 "안산산성"표지판을 보구 올라오는 길입니다. >>

<< 길따라가면 어둔리 마을을 만나게 되는데요!!!  사진우측상단처럼 "안산산성"표지판을

보고서 가면 되구요!! 앞에보이는 집을 우측으로 끼면서 길을 돌아가게되었습니다. >>

②. 우산봉까지

09:50  Y자 시멘트길 3거리에서 우측

09:54  시멘트도로끝지점                                 임도를 따라서 계속진행

10:02  능선3거리 도착(둘레산길 대형안내도)    우측에 안산산성(덕진산성), 좌측 우산봉

대형안내도 뒤로 문암사로의 하산로가 있다고 표지판은 잇엇으나, 길은 거의 없슴

10:05  안산산성(덕진산성 표지석잇슴)             덕진산성이 맞는 표현이라는 안내판도 있슴

10:15  다시 고개로 원위치

10:35  능선중 쉼터                                         의자도 잇엇슴

11:04  T자형 3거리, 표지판잇슴                      우 우산봉, 좌 송곡리, 후 덕진산성

11:05  우산봉 정상도착                                   연무로 계룡산 조망 거의 되지 못함

<< 시멘트길 Y자형 갈림길인데요!! 이곳에서 우측방향입니다. 물론 표지판 잇습니다. >>

<< 길가에 안산동산성 안내판및 표지석도 잇구요!! >>

<< 시멘트길이 끝이나고 비포장임도로 계속이어집니다. >>

<< 잘되어잇는 임도를 따라서 오르면 되구요!! >>

<< 임도가 끝이나는 지점이 우산봉에서 이어지는 능선상으로 오르게됩니다. >>

<< 능선에 올라서서 우측으로 보이는것이 바로 안산산성입니다. >>

<< 그위에 올라서면, 쌩뚱맞게도 "덕진산성"이라고 표지석이 되어잇는데요!!!

좌측에 안내문에 그 연유가 써잇구요!! 덕진산성이 올바른 표현이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

<< 덕진산성 표지석위에 올라서서 내려다 본 모습입니다. 무지하게 널찍합니다. >>

<< 덕산산성 올랏다가 다시 내려오는 길인데요!!, 대전둘레산길 안내판이 되어잇지요!! >>

<< 주변에 산들까지 아주 잘 되어 잇엇습니다.

또한 이 안내판 좌측에 이정표에는 안내판뒷방향으로 문암사로 내려선다고 표시되어 잇엇으나..

길은 상당히 묵어 잇어서 무지하게 희미햇습니다. 즉 안내판잇는지점은 +자형 4거리입니다.>>

<< 안내판을 옆으로하고 임도를 따라서 계속 우산봉으로 산길은 이어집니다. >>

<< 울창한 소나무숲을 지나기도 하구요!! >>

<< 경사가 급한곳에는 밧줄도 설치되어 잇습니다. >>

<< 능선을 따르다보면, 경사가 조금 완만해지는곳에 간이의자와함께 쉼터가 마련되어 잇엇습니다. >>

<< 얼마후 본격적인 산길이 이어지고, 경사가 급한곳에는 밧줄도 있는곳을 지나면..>>

<< 우산봉 직전에 갈림길로 오르게됩니다. 좌측이 우산봉이고, 우측은           리입니다. >>

<< 도착한 우산봉에는 우리일행외에도 함께 오른 산님들이 잇엇는데요!! >>

<< 시산제를 준비해온것 같앗습니다. >>

③. 갑하산까지

11:14  ㅓ자형 3거리                                        좌 구암사, 직 갑하산, 후 안산산성

방향표지판에 "우산봉정상 573m" 라고 써져잇슴

11:20  능선중 조망바위

11:25  샘터방향 ㅓ자형 3거리                         좌측 안쪽에 샘터와 공터가 있슴, 갈수기로 물이마름

11:27  ㅏ자형 갈림길                                     우측은 어디로 가는지 모름, 산불방지 표지판이 있슴

11:37  갑하산 3번위치표시, Y자형 갈림길        좌 사면길 우회로, 우 금베봉능선 갈림 무명봉

11:40  498m봉, 나무 조망없슴, Y자형 갈림길    좌 갑하산, 우 금베봉

11:42  갑하산 방향 등로에 합류, 3거리 표지판 온길에 공암리 & 온천리마을회관으로 표시됨

12:00  능선에서 약간 벗어난 조망바위            지나온 우산봉 능선이 잘 조망됨

12:05  570m봉

12:10  능선중 중식

13:05  중식완료 출발

13:15  안부 ㅏ자형 3거리, 표지판있슴            우측 멕벵이골 하산로

13:30  갑하산 정상 Y자형 3거리                     좌 헬기장 & 갑동하산로, 우 삽재 & 사봉마을 하산로

<< 갑하산방향으로 내려서면, ㅓ자형 갈림길이고, 이정표되어 잇습니다.

우산봉정상표시도 되어잇구요!! 좌측길이 구암사방향이고, 직진방향이 갑하산입니다. >>

<< 진행하다보면, 널찍한 너럭바위가 잇고, 그뒤로 가야할 봉우리가 보입니다. >>

<< 위에사진 바로 옆에 잇는 곳입니다. 운치는 이곳이 더 잇는것 같습니다. >>

<< 능선상에 유일하게 잇는 샘터갈림길입니다. 사진은 뒤돌아서서 찍은것입니다.

좌측에서 진행을 햇구요!! 우측이 샘터인데, 십여명정도는 둘러앉아서 식사할수도 잇습니다.

누군가가 우리보다 먼저와서 식사하고 계셧구요!! 갈수기라서 샘은 말랏다고 말해주더라구요!! >>

<< 갑하산 3번 표지판이 있는곳이 Y자형 갈림길입니다. --- 좌측길이 사면길 우회 등로이며...

우측길은 금베봉능선이 갈리는 498m봉으로 오르는 길입니다. >>

<< 능선갈림봉인 498m봉은 나무에 가려서 조망은 없는 곳이구요!! 그곳에 갓다가 내려오면서

바라다 본 갈림길 사진입니다.  내려가는 길로 공암리 온천리 마을회관 방향표시되어 있습니다. >>

<< 570m봉 가기 직전에 등로에서 약간 벗어난 조망바위입니다. 지나온 우산봉이 잘 보이죠!! >>

<< 조망이 아주좋은 570m봉에 다다랏습니다. 허나...바람이 불어서...식사장소로는??? 패스 >>

<< 570m봉에 잇는 등산안내도 입니다. >>

<< 570m봉에 조망바위인데요!! 날이 흐려서 별로 보이는것이 없네요!! >>

<< 570m봉을 지나가며, 뒤돌아서서 찍은 사진입니다. >>

<< 갑하산방향으로 내려서다가, 능선 좌측으로 널찍한 터가 있어서 그곳에서 중식을 햇습니다.

15명이 식사하기엔 조금 좁은곳이엇으나, 무엇보다도 바람이 없서서 식사하기엔 적지엿습니다.>>

<< 안내표지판있는곳에 우측으로 멕벵이골 하산로가 잇는 안부ㅏ자형 3거리입니다. >>

<< 갑하산방향으로 진행을 하다보면, 지나온 570m봉 방향으로 조망이되는 조망바위도 잇습니다. >>

<< 가야할 갑하산이 올려다 보이구요!! >>

<< 갑하산정상에 도착햇습니다. 이곳은 또한 갈림길입니다.

좌측방향이 헬기장이며, 헬기장을 지나서, 갑동으로 내려설수 있는 길이 있는 곳이고,

우측방향은 능선길로 삽재까지 갈수도 잇고, 봉래교로 하산할수도 잇는 길입니다.  >>

<< 국립묘지가 내려다보이는 갑하산정상의 헬기장의 모습을 원거리로 담아�습니다. >>

④. 사봉마을 버스정류장으로 일차하산

13:45  갑하산 정상출발                                 모두다 봉래교 방향으로 (즉 먹벵이골 초입으로)

13:50  Y자형 갈림길, 표지판잇슴                   좌 갑동, 우 멕벵이골 (멕벵이골로 진행)

14:15  잘해놓은 묘지군                                 여기까지 엄청난 급 하산로, 이후 임도길

14:20  사봉마을 버스정류장 하산                  멕벵이골 초입이며, 길건너에 GS주유소 있슴

<< 어느방향으로 하산할까 논의하다가 일단은 모든인원이 봉래교로 내려서기로 하고...

갈림길로 되돌아왓습니다. 이정표상으로는 "삽재고개" 방향입니다. >>

<< 갑하산정상에 갈림길에서  5분정도 걸어오면, Y자형 갈림길인데요!!!

이곳에서 좌측방향이 삽재고개이구요!!

우측방향이 봉래교 즉 멕벵이골 초입이기도 하고, 사봉마을 버스정류장앞으로 내려서는 길입니다. >>

<< 하산을 하다가, 새로놓은 1번국도의 모습과 그 뒤로 도덕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찍어�습니다. >>

<< 좀 더 가까운 모습이구요!! >>

<< 급경사의 갈짓자 하산길을 한참을 내려가다보면, 위사진과 같은 잘해놓은 묘를 만나게 되며..>>

<<4기인가의 묘가있는데,  묘에 내려서서 보면 첫번째 묘 뒤로 갑하산방향의 산길이 이어지고 잇구요!! >>

<< 묘 앞으로는 임도가 이어지고 잇습니다. >>

<< 임도가 끝나는 지점이 바로 삽재고개에서 박정자로 이어지는 도로상으로 내려서게되구요!! >>

<< 갑하산에서부터 내려선길을 뒤돌아보고 찍은 모습이며...>>

<< "온천2리 사봉마을" 이라고 버스정류장이 세워져 잇습니다. >>

<< 이곳에는 바로 횡단보도도 되어잇어서 아주 편리하구요!! >>

<< 길을 건너서 오고잇는 일행을 찍엇는데요!!, 정류장 뒤편으로 안내판을 따라가면

도로 지하통로로 내려서게되고, 우측으로 멕베이골입니다. >>

<< 이곳에는 주유소가 잇구요!! 그 뒤로 장군봉의 모습도 올려다 보입니다.

이곳에서 2패로 나누엇습니다. 산행을 계속이어갈사람....그리고 집으로 가실분들....

산행이어갈사람들 --- 안전하게 길을 건널수 잇어서 감히 추천하는 길이고...

산행그만두실분들 --- 버스정류장이 바로 잇어서 또한 왕추천하는 곳입니다.

다만.......산길은 조금 험합니다. ㅋㅋ 경사가 양쪽방향 모두 상당한 곳입니다. >>

⑤. 봉래교 깃점으로 도덕봉 방향 초입을 찾아서

14:34  버스정류장 출발                                5명만이 더 진행하는것으로 결정

14:35  봉래교                                              도로에서 사봉으로 내려서자마자 건너게 되는 다리

14:43  ㅓ자형 갈림길, 용선암 방향으로         좌측으로 다리를 건너서 진행하게됨

14:45  1번국도 아래 지하통로 통과

14:47  ㅏ자형 갈림길                                   우측으로 도로를 버리고, 임도로 진행

14:48  ㅓ자형 갈림길                                   직진하는 임도를 버리고, 좌측 계곡따라 진행

14:51  계곡따라 진행하던 길이 계곡을 건넘  넘어서서 능선으로

14:53  소나무숲이 울창한 능선에 도착          직진방향 넘어가면 삽재로, 우측으로 가면 도덕봉

산길은 나무사이로 희미하지만 헥갈리지 않을 만큼은 잇슴

<< 지도상에는 메인도로에 잇다고 나오는 봉래교가 실제로는 옛길 즉 이제는 마을길에 잇더라구요!!

뒤돌아서서 봉래교와 주유소지붕및 도로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엇습니다. >>

<< 봉래교를 지나서 좌측으로 길을 이어가다보면, 또한번 다리가 나타나는데, 용선암 표시잇습니다. >>

<< 용선암 앞을 지나면...>>

<< 새로놓은 1번국도 아래로 접근하게 되는데요!! >>

<< 지하통로가 되어있엇습니다. >>

<< 지하통로를 통과하자마자, 도로에서 우측으로 임도가 나타나구요!!

--- 사진은 뒤돌아서서 오고잇는 일행과 통과한 지하통로를 찍은것입니다.  >>

<< 100여m쯤 진행하면, 임도는 우측으로 꺽어지고, 그곳에서 좌측으로 길이 이어지는데...>>

<< 사람의 흔적은 그리 많지 않은 곳이지만, 계곡을 따라서 길은 충분히 잘 되어 잇습니다. >>

<< 계곡을 좌측으로 두고 진행하던 등로가 계곡에서 가로질러서 사면길을 올라가게 되는데..>>

<< 삽재에서 오는길과 합류하는 능선에 오르게 됩니다.

사진상으로 앞에보이는 멋진 소나무군을 가로질러가면 삽재방향이구요!!

소나무숲으로 들어가면, 우측으로 나무사이 길을 따라가면, 도덕봉으로 오르는 능선길입니다. >>

⑥. 도덕봉을 거쳐서 가리울골 3거리에서 수통골로

15:20  오름길중 조망터                                삽재와 1번국도, 갑하산이 보임

15:27  첫 무명봉 ㅏ 자형 갈림길                   우측은 어디로 가는지 모름, 좌측길에 산길도 뚜렷

15:35  능선중 조망터 휴식                           좌 국립현충원과 우 능선도 조망

15:58  ㅏ자형 갈림길                                  우측길은 등산로에서 10여m 벗어난 쉼터

16:02  도덕봉

16:17  가리울골 하산, ㅓ자형 3거리             가리울골로 하산

16:30  능선중 조망바위                              금수봉등이 조망됨

16:48  저수지로 하산

17:00  수통골 버스종점 하산완료

<< 완전히 하산햇다가 다시 오르는 산길...경사가 급하게 느껴질수 밖에 없는 순간이었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엄청난 급경사 오르막길이엇씁니다. 입안에서 단내가 나더라는......

상기의 사진은 오르막길이 채 끝이 나지 않앗지만, 하도 힘들어서 쉬는 중입니다. >>

<< 코가 땅에 처박힐 만큼 급하던 경사도 거의 끝이날때쯤...지나온 길이 바라다 보이는 조망터

가 있었습니다. 새로놓은 1번국도하며, 지나온 갑하산 하며...잘 보이더라구요!! >>

<< 드디어 오르막이 끝이나고, 삽재이후 도덕봉방향 첫번째 무명봉입니다. 봉우리에 무덤이 있구요!!

이곳은 또한 올라가며 보았을때, 우측으로 능선이 갈리는 능선갈림봉이기도 햇습니다.

가야하는 도덕봉은 좌측뒤이며, 등산로 흔적이 아주 뚜렷해서 헥갈일일 없는 곳입니다.>>

<< 위에 봉우리는 조망이 없어서, 조금더 진행하여 조망이 터지는 능선중에서 도착을 햇구요!!

이곳에 유성방향으로의 조망도 잘 되구요!! 황적봉 방향도 보이고, 제대로 된 휴식을 취햇네요!! >>

<< 또다른 모습에 도덕봉이 보이구요!! 사진 좌측중앙에 얼어잇는 폭포도 보입니다. >>

<< 도덕봉 다다르기 직전(약 5분쩐쯤)에 진행방향 우측뒤로 쉼터가 있었습니다.

소나무와 어우러진 곳이엇는데, 여름에는3~4명은 쉬기에 아주좋은 쉼터가 될것 같네요!! >>

<< 도덕봉방향에서 뒤돌아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

<< 드디어 도덕봉에 도착을 하엿습니다. 오늘산행에 마지막 봉우리라고나 할까요!!

이곳에서 좌측으로 수통골로 바로 하산할수도 잇엇지만, 다음에 오를 길을 생각해서...

가리울 3거리에서 하산하기로 하고, 좀 더 능선으로 진행을 하엿습니다. >>

<< 가리울 3거리입니다. 좌측으로 수통골 저주지로 하산길이 이어지는 능선길입니다. >>

<< 금수봉 방향 뒤쪽으로 넘어가는 태양을 볼수 잇엇습니다. >>

<< 도덕봉 사면에 바위들도 조망이 되구도 하구요!! >>

<< 수통골저수지와 그 뒤로 계곡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 저수지로 하산을 완료햇구요!!! >>

<< 시내버스 정류장이 잇는 주차장까지 내려와서 산행을 모두 마무리 하엿습니다. >>

<< 마지막 도덕봉 구간을 올라갓던 님들과 버스에 올라타면서, 모두 마무리 햇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