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산

2007.12.09 총회후 나홀로 안평산 장태산

tj타이거 2007. 12. 11. 06:19

1. 산행개요

산행참가자 ;  초행길이라서, 등로상태를 확실히 몰라 답사삼아 혼자서 올라감

산행코스 ; 길곡길입구 - 물통골가든 - 전망바위 - 능선분기점 - 안평산 - 능선분기점 - 질울재

- 장태산 떡갈봉 - 용수암주차장 갈림길 - 장태루 - 형제봉 - 형제바위 - 장태산휴양림

산행기록

어프로치구간 ; 0시간 15분 (08:15~08:25) --- 휴양림의 숙소에서 정문까지 이동시간입니다.

총   산행시간 ; 3시간 55분 (08:25~12:20) --- 장태산휴양림 정문출발이며,휴식시간 포함햇습니다

2. 산행후기

장태산 휴양림내에 숲속식당에서 토요일저녁에 잇엇던

카페 "대전 여행과 산행"의 2007년도 정기총회와 이어진 송년의 밤...

전 숙소에서 일찍잣고...

아침에 평소처럼 일어낫구요!!

아침시간에 모여잇엇던 님들과 식사후 산으로 올라갓습니다.

휴양림내에서 간단히 도는것 말고...

정말 괜찮은 산행코스가 잇다는것은 진작부터 알고 잇엇으나...

처음가는길...나홀로 다녀왓네요!!

①. 장태산휴양림에 숲속식당에서의 정기총회와 송년의 밤

17:00경 장태산휴양림의 숲속식당

19:00경 저녁식사

21:00경 정기총회 완료후 송년의 밤

24:00경 뻐꾸기실 남자숙소에서 취침

06:00경 기상후 세면(시원하게 샤워도 함)        기상후 아침식사

08:15  숲속의 집 출발

<< 12월 08일 저녁에 숲속식당에서 잇엇던 카페 "대전 여행과 산행"의 정기총회 모습입니다. >>

<< 숙소에서 난 정말 잘 잣구요!! 아침식사하고 나오면서 찍었습니다. >>

②. 안평산 가는길 --- 길곡길 깃점으로 용태울저수지에서 오르기

08:25  정문                                                  230번 시내버스 승강장이 바로 앞에 잇슴

08:30  길곡길입구ㅏ자형 3거리                      우측 다리건너서 길곡길로

08:37  물통골가든 입구 ㅓ자형 3거리             좌측 다리건너서 물통골 가든으로

08:42  저수지의 임도끝지점                          등로 우측으로 꺽어져서 산길임도로 이어짐

<< 장태산 휴양림 정문을 빠져나가고 잇습니다. >>

<< 때마침 230번 버스가 지나가더라구요!! >>

<< 실절적인 산행의 출발지점인 길곡길 입구 3거리에 왓습니다.

--- 좌측으로 다리를 건너자마자 조그마한 고개가 시작됩니다. >>

<< 각종 안내판이 삼거리에 자리잡고 잇구요!! >>

<< 조그마한 고개를 넘어가고 잇습니다. >>

<< 다리건너 올라온길을 뒤돌아 �습니다. >>

<< 고개를 넘고나면, T자형의 3거리가 나오는데요!! 진행방향 좌회전입니다. >>

<< 물통골가든 옆길을 따라서 끝까지 가면 되는데요!! >>

<< 저수지를 끼고 가던 임도가 끝이나는 지점에서 산길이 시작됩니다. >>

<< 마지막공터에서 우측으로 산으로 오르는 임도가 산행의 출발지점입니다. >>

③. 안평산 가는길 --- 용태울저수지에서 안평산까지

08:46  산길임도 끝지점의 묘                         묘의 정중앙 뒤로 산길이 이어짐

09:00  용태울저수지등 전망바위                   조망이 아주좋음, 낙엽이 어우러진 미끄러운 된비알

09:19  ㅓ자형 합류길, 반대쪽능선 희미         좌측길이 가야할 능선길

09:22  조그마한 돌탑이 잇는 첫 무명봉         정상직전에 공터, 정상 우측아래 조망터

09:28  널찍한 공터후 무명봉                        소나무등이 차지하고 잇슴

09:32  정상에 공터가 잇는 무명봉                나무사이로 가야할 봉우리가 보임

08:38  등로 우측아래 아늑한 쉼터                나무에 둘러쌓여있어서 여름엔 좋을 듯

08:43  무명봉을 앞에두고 우측으로 우회      정상엔 잡목만 가득함

08:49  진행방향 좌측으로 90도꺽어짐          진행한 양쪽으로 오래된 표지기 잇슴, 혹 능선합류점

08:55  능선갈림점 ㅏ 자형 갈림길               우측이 장태산떡갈봉 방향, 직진은 안평산, 온길희미

10:07  안평산 정상                                     표지판과 삼각점등이 잇슴, 시계종주길은 좌측으로

<< 임도를 따라가다보면, 묘가하나 나오는데요!! >>

<< 잘가꾸어놓은 묘에서는 용태울저수지가 잘 보이구요!! >>

<< 묘의 정중앙뒤로 산길이 이어집니다. 경사가 상당하지만, 길은 매우 뚜렷합니다. >>

<< 된비알을 오르면, 멋진 조망바위를 만나게 되는데요!!

조망바위 좌측아래로 보이는건물이 물통골가든이고, 그 뒤로 길곡길입구 3거리도 보입니다. >>

<< 조망바위에서는 용태울 저수지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구요!! >>

<< 조금 더 올라가면, 아까보다는 못하지만, 조그마한 조망바위가 하나 더 잇습니다. >>

<< 이사진이 맞나 모르겟네요!! 등로가 ㅓ자형태로 합류되는 지점이엇습니다. 진행방향 좌측이고..

직진방향, 즉 반대로 왓을때 좌측길은 등로가 매우 희미햇습니다. 사진은 지나와서 찍었습니다. >>

<< 첫번째 무명봉 직전입니다. 정상직전에 널찍한 공터가 잇더라구요!! >>

<< 정상에는 작은 돌탑이 잇엇구요!! >>

<< 정상 우측아래에 조망이 트이는 조그만 조망바위도 잇었구요!!

--- 사진 좌측에 제일뒤에 뾰족한 봉우리가 가야할 안평산방향입니다. >>

<< 그 다음 봉우리엔 직전에 훨씬 널찍한 공터엿으나, 정작 정상은 나무가 차지하고 잇엇구요!! >>

<< 그다음봉에서는 나무들에 가렷으나, 쉴만한 공터가 있었네요!!

--- 나뭇잎들이 떨어져서, 나무사이로 가야할 봉우리가 조망이 되더라구요!! >>

<< 등로 우측아래에 아늑한 터가 잇엇는데요!! >>

<< 나무에 가려서 조망은 없으나, 여름에는  3~4명은 충분히 아늑하게 쉴수 있을것  같습니다. >>

<< 진행하다보면, 잡목이 가득한 봉우리를 우측으로 돌아가게 되어 잇습니다.

--- 사진은 내려와서 뒤돌아보고 찍은 것입니다. >>

<< 등로가 좌측으로 90도 가까이 꺽어지는 지점입니다. 아마도 능선길이 합류되는듯!!

--- 추측만이 될 뿐...실제 가보지는 못햇습니다. >>

<< 능선합류점입니다. 우측에 뚜렷한 길이 장태산 떡갈봉으로 가는 길이구요!!

--- 저길부터는 대전시계종주 표지기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

<< 오늘에 최고봉 안평산에 도착햇습니다. --- 돌탑 뒤에서부터 온것이구요!! 뒤돌아보고 찍엇네요!!

조중봉 등으로 이어지는 시계종주길은 사진 우측 안내판 뒤로 이어지고 잇엇습니다. >>

<< 대충산사에서 걸어놓은 안평산 정상 안내판입니다. >>

<< 산이 오지에 들어온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어디인지는 모르겟네요!! >>

④. 장태산 떡갈봉 가는길

10:21  능선갈림길 원위치                           진행방향 ㅓ자형으로 좌회전(표지기 가득함)

10:32  +자형 4거리 안부, 우측길 뚜렷함       여기까지 엄청난 경사의 하산길

10:35  능선을 앞에두고 좌측으루 우회        우회길이 훨씬 뚜렷햇슴 별의심없이 진행함

10:43  가야할 능선에서 점점 멀어짐           무엇인가 잘못되었다. 빽......

10:50  Y자형 능선갈림길로 옴, 즉 알바       좌우측방향 표지기 많음, 훔 아까 우회로가 잘못된듯!!

11:01  +자형 4거리 안부                            여기가 질울재인가???

우측길은 거의 임도수준이며, 등로바로옆에 무덤 잇슴

11:10  ㅏ자형, 우측에서 오름길 합류         우측에, 올라오는길에 밧줄이 매여져 있슴

11:25  장태산 떡갈봉 도착

<< 아까의 능선합류지점으로 왓습니다. --- 진행방향 좌측입니다. >>

<< 엄청난 급하산로 엿습니다. 낙엽까지 어우러져서, 미끄러워 결국한번 넘어�다는...>>

<< +자 안부4거리로 내려섯는데요!! 우측길은 아주 뚜렷하더라구요!! >>

<< 나뭇잎사이로 뚜렷하게 이어지는 길이 앞에 지점 오름길에서 좌측으로 이어집니다. >>

<< 한참을 가다, 잘못된것을 깨닫고, 되돌아서 능선을 따라 와보니...이런 Y자형 능선갈림길입니다.

즉 아까의 지점에서 좌측에 뚜렷한 우회로가 아닌 희미한 능선길을 타고 갓어야 햇던거지요!!

이곳 능선갈림길에 와보니, 좌우측으로 대전시계종주 표지기 많더라구요!! >>

<< +자 안부4거리인데요!! 이정표가 없으니 이곳이 질울재인지 헥갈리네요!!!

사진 우측으로는 거의 임도수준의 길이 이어지구요!! 등로 바로옆에 묘도 보입니다. >>

<< 산길을 이어가던 길에서 ㅏ자형태로 길이 합류되는데요!! 우측아래로 길이 닦여 있습니다.

혹시 이길이 길곡의 마을중에서 장태산 떡갈봉으로 이어진 등로가 아닌가 생각되더라구요!! >>

<< 드디어 장태산 떡갈봉에 왓네요!! >>

⑤. 장태산 휴양림으로 가는길

11:46  용수암 주차장 이정표가 있슴           Y자형 갈림길 좌측방향이 휴양림

11:50  휴양림 시설 안내판 도착                  간이의자도 있고, 장태산휴양림으로 들어온듯!!

11:55  ㅓ자형 갈림길, 진행방향 직진          온방향 장태산 200m는 잘못된 표기,

안내판과 간의의자가 잇엇던 곳을 가리키는듯 함

12:00  헬기장

12:05  장태루                                           정자주의에 목책을 쳐놓음

12:07  형제봉 가는 ㅓ자형 갈림길              정자에서 약간 되돌아서 내려와야함

12:10  형제봉 정상

12:13  형제바위

12:20  휴양림으로 하산

<< 떡갈봉 정상안내판을 확인하고 뒤돌아서면,

우측길이 안평산방향이구요!!! 가야할 장태산휴양림방향은 좌측입니다. >>

<< 휴양림으로 길을 가다가 진행한 능선을 뒤돌아 �습니다. >>

<< 용수암주차장 가는길이라는 이정표가 잇는 Y자형 갈림길이 나오는데요!!

가야할 장태산휴양림방향은 진행방향 좌측입니다. >>

<< 용수암주차장 가는길 이정표에서 그리 멀지않은곳에 장태산휴양림에서 세운 시설이 잇습니다.

숲속의 집에서 0.3㎞되는 지점이라고 이정표가 되있는 곳입니다. 휴양림 시설내로 온것이지요!! >>

<< ㅓ자형 갈림길이 있고, 직진을 하면 됩니다. >>

<< 헬기장이 나오고, 그뒤에 통신탑이 잇는곳이 장태루가 잇는 곳입니다. >>

<< 장태루 직전에 잇는 갈림길입니다. 우측에 목책뒤에 봉우리가 형제봉입니다.

장태루를 올라갓다가 되돌아 내려와서 가야합니다. >>

<< 장태루에 올라섯습니다. >>

<< 간이의자가 설치된 형제봉 정상입니다. >>

<< 형제봉에서 뒤돌아 �습니다. 우측에 나무사이로 장태루가 보이네요!! >>

<< 형제바위라고 한다고 알고 잇습니다. 이바위때문에 형제봉이라고 한다고....

양쪽바위사이에 안부에 올라서면, 장태산휴양림이 한눈에 내려다 보입니다. >>

<< 형제바위에서부터는 엄청난 하산계단이 이어지구요!! >>

<< 문회한이라 뭐라고 하는지는 모르겟고...석상으로된 시설이 보이면 산행끝입니다. >>

<< 휴양림으로 내려서서 뒤돌아 보고 찍은것입니다. >>

⑥. 장태산 휴양림에서 놀기

12:25  숲속식당으로 원위치                       모두 돌아감, 혼자서 라면 끓여먹고...

12:45  장태산 휴양림 곳곳을 돌아봄

13:35  장태산 휴양림 정문앞에서 230번 버스승차

<< 아침에 출발햇던 숲속식당으로 되돌아 왓습니다. >>

<< 12시를 훌쩍 넘긴시간...아무도 없더만요!! 혹시몰라서 챙겨온것인데!! 실제로 해먹게 되데요!! >>

<< 장태산 휴양림에 시설이용료 안내문이 있어서 찍엇습니다. >>

<< 매점은 겨울에도 영업을 하고 잇더라구요!! >>

<< 메타세코이야가 가득한 곳에 임간교실이라는 곳도 잇구요!! >>

<< 휴양림 시설입니다. >>

<< 숙소가 한눈에 모두 잘 내려다보이는 곳으로 와서 찍어�습니다. >>

<< 숙소에 이름은 저렇다네요!! >>

<< 메타세코이야가 쭉쭉...뻣은것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 1 >>

<< 메타세코이야가 쭉쭉...뻣은것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 2 >>

<< 메타세코이야가 쭉쭉...뻣은것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 3 >>

<< 메타세코이야가 쭉쭉...뻣은것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 4 >>

<< 메타세코이야가 쭉쭉...뻣은것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 5 >>

<< 장태산 자연휴양림은 이제는 대전시에서 관리하고 잇었습니다.

--- 숲속휴게실은 동절기에 운영하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잇더라구요!! >>

<< 정문으로 나가기 전에 잇는 다리입니다. >>

<< 장태산 휴양림을 조림한 분의 동상이 잇엇구요!! >>

<< 입장료는 무료였구요!! >>

<< 230번 시내버스의 시간표가 안내되어 잇더라구요!! >>

<< 장태산 자연휴양림 입구입니다. --- 홀로 버스를 타고 나오면서 모든일정을 마무리 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