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산

1. 산행개요

날씨 ; 맑음

산행참가자 ;  카페 여행과산행의 회원 딸랑 2명

산행코스 ; 장동산림욕장 - 이현동산성 - 계족산성 - 임도3거리 - 봉황정 - 계족산정상

- 385m봉 - 고개 -  장동산림욕장주차장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06:50 ~ 10:10 --- 3시간 30분 소요

식 사 시 간 07:45 ~ 08:15 --- 30분 소요

실제산행은 3시간

2. 산행후기

일출시간을 맞춰서 산행공지를 햇습니다만...집합시간에야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부랴부랴 달려갓으나, 장동산림욕장 주차장에 도착을 한것은 6:45

미리와서 기다리고 있는 야생마님과 곧바로 산행을 시작햇구요!!

장동산림욕장 우측뒤로 이어지는 능선길로 올라서서...

계족산성에서 누룽지로 아침을 먹고...

대청호를 조망하며 산행을 하다가, 임도3거리를 거쳐서 봉황정에서 쉬고...

아침에 올라간 능선을 바라보며, 능선을 따라 하산하다가 장동산림욕장으로 원점회귀 햇습니다.

계족산성에서 대청호도 조망하면서

계족산 봉황정에서는 대전시내 조망도하고...

장동산림욕장 입구에 주차장을 깃점으로 원점회귀 산행을 햇습니다.

계족산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다 둘러보고...

아침일찍 시작을 한덕분에...

토요일 오후에 다른일정도 아무 지장없이 소화해 냇구요!!!

너무너무 행복한 산행이었습니다.

①. 장동산림욕장 관리소 뒷능선으로

06:45  장동산림욕장 주차장 도착

06:50  장동산림욕장 주차장 출발

<< 장동산림욕장 입구에 위치한 주차장에는 새벽임에도 우리이외에 몇대에 차량이 있엇습니다. >>

<< 새벽에 2차선도로 건너편에 잇는 장동산림욕장으로 들어서고 잇습니다. >>

<< 장동산림욕장 정문입니다. >>

<< 장동산림욕장을 들어서면, 길은 2가지입니다. 올라오던 도로를 따라서 계속 길을 이어가도 되구요!!

허나...산길로 바로 이어갈수도 잇습니다. 바로 장동산림욕장 관리소 뒤편으로 이어지는 길인데요!!

우측에 관리소를 보면서 그 못미친곳에서 우측상단으로 이어진 나무계단길이 초입니다. >>

②. 계족산성까지

07:00  첫능선도착 T자형 3거리 우회전

07:18  이현동 산성

07:20  정자가 잇는 임도 도착                                 임도말고 4갈래의 산길이 잇슴

07:40  계족산성 도착

07:45  계족산성중에서 조식                                   누룽지로 아침식사

<< 초입 계단길을 오르고 잇습니다. >>

<< 첫번째 된비알을 올라오고나서 뒤돌아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올라온길은 좌측입니다.

반대로 이길로 하산햇을때 무심코 직진하면, 내려가다가 고생을 좀 해야합니다. >>

<< 평지길이 잠시 이어지지만, 곧 오름길은 계속 이어집니다. >>

<< 계족산성으로의 조망이 트이기도 하구요!! >>

<< 계족산성뒤로 동이트이나봅니다. 환해지고 잇습니다. 새벽에 제가 늦잠을 자서...일출을 놓�습니다. >>

<< 다올라왓나 싶으면, 다시 잠시 내려가야 하구요!! >>

<< 임도로 내려서기전 마지막 봉우리가 "이현동산성" 안내판이 자리하고 잇습니다. >>

<< 임도가 가로지르는곳에 정자가 자리하고 잇는데요!!!  임도와 계족산성 오름길을 제외하고...

정자를 기준으로 우리가 걸어온 능선길 말고, 좌.우측으로 산길이 이어집니다.

좌측길은 장동산림욕장 정문에서 이어진 산림욕장을 따라서 오는길로 오는길이구요!!!

우측길은 산디마을로 내려설 수 잇는곳인데...그곳 마을분들 아니면, 이길은 별로 다니지 않습니다. >>

<< 임도와 만나는 지점에는 건너편으로 계족산성으로 오르는 계단이 있구요!! >>

<< 지나온길을 되돌아 �습니다. 정자 좌측뒤로 이어진길이 우리가 걸어온 능선길입니다. >>

<< 계족산성으로 오르다가 뒤돌아 보고 찍엇습니다. 사진 중앙하단으로 파란색 지붕이...

사진상단의 정자이구요!! 그뒤에 우람한 봉우리가 이현동산성 표지판이 잇는 봉우리입니다. >>

<< 계족산성이 도착햇습니다. >>

<< 상기이 사진에서 올려다 보이는 지점으로 올라왓구요!! >>

<< 그곳에 서면, 건너편으로 계족산 정상이 보이고, 그 뒤로 대전시가 펼쳐져 잇습니다. >>

<< 계족산성임을 알리고, 방향과 거리펴지가 잇는 이정표입니다. >>

<< 그 이정표 뒤로는 아침햇살이 너무 눈부시게 반사되는 대청호도 보엿습니다. >>

<< 널찍한 공터를 찍어�구요!! >>

<< 상기의 사진 좌측뒤로 아주 좋은 식사터가 있엇습니다만...바람불어 패스햇습니다. >>

<< 산성을 따라 갈수도 있기는 합니다. 그리고 사진 좌측 소나무뒤에 바위가 보이는데요!! >>

<< 그곳에서 아침식사를 햇습니다. 너댓명은 쉬기에 정말 좋은 곳이더라구요!!! >>

<< 위에 사진을 찍은곳에서 뒤돌아서서(즉 상기의 사진에 지점에서는 식사하며 바라다보이는)

대청호의 물길도 반사되어 보이는 멋진 전경이 펼쳐지고 잇었습니다. >>

③. 계족산성에서 조식후 봉황정까지

08:15  조식완료후 출발

08:20  계족산성 다른문에 도착                               즉 계족산성 나옴

08:40  이동통신탑과 대청15표지석 및 삼각점봉        별도의 표시는 없으니 성재산으로 추측됨

08:43  헬기장후 ㅓ자형 3거리                                 좌 절고개 직 임도3거리 후 계족산성

08:50  임도3거리

09:05  용화사로 하산 ㅓ자형 3거리                         좌 용화사 직 봉황정

09:10  봉황정 도착

<< 식사를 마치고서 다시 찍어�습니다. >>

<< 계족산성의 또다른 입구가 보입니다. 즉 우리에게는 출구가 되는 셈이지요!! >>

<< 그곳에는 계족산성임을 알리는 비석도 자리하고 잇습니다. >>

<< 성재산으로의 이어지는 능선길은 아주 좋은 산책로입니다. >>

<< 산책로를 따라가다보면, 좌측으로 능선이 시작되고 있는데요!!! >>

<< 중간에 대충 오를수도 잇으나, 가다보면, Y자 갈림길이고, 그곳에서 좌측길위에 사진입니다. >>

<< 굳이 능선으로 오르는 이유...바로 상기와 같은 대청호의 조망이 잇기 때문입니다. >>

<< 능선길과 우측으로 우회로가 합류하는 지점입니다. >>

<< 이동통신탑이 잇는 봉우리에 다다르고 잇습니다. >>

<< 제일뒤가 이동통신탑이고 그앞에 비석이 "대청-15"표지석이며, 그앞이 삼각점입니다.

그뒤로 계족산 정상도 보이는데요!! 이정표는 없으나, 이곳이 성재산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

<< 그곳에서는 대청호의 조망이 아주 멋지게 펼쳐집니다. >>

<< 삼각점봉우리에서 내려서고 얼마후, Y자 갈림길이 보이는데요!!! >>

<< 좌측위로 헬기장이 자리하고 잇습니다. >>

<< 헬기장을 보고 내려서면, ㅓ자형 3거리입니다. 좌측은 절고개로 가는길이고, 진행방향 직진입니다. >>

<< 나뭇가지사이로 가야할 계족산정상이 보이는데요!! 이제 봉황정도 확인이 됩니다. >>

<< 또한 우측으로는 지나온 계족산성이 멋지게 보이기도 하구요!! >>

<< 산길이 끝나는 지점에 임도3거리가 자리하고 잇습니다. >>

<< 임도3거리입니다. 산길도 또한 3거리인 곳입니다.

대전사람이라면 잘 알겟지만, 우리가 내려온길과 정자 뒤편으로 봉황정가는길이 잇구요!!

정자에서 좌측아래로 매봉소류지에서 이어지는 등산로도 있는 곳입니다. >>

<< 처음보는 표지판이 자리하고 있엇는데요!! 장동산림욕장에서부터의 거리가 참고할만 햇습니다. >>

<< 임도3거리에서 봉황정으로의 이어지는 산길에는 중간중간 간이의자도 자리하고 잇습니다. >>

<<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용화사로의 하산로이구요!! 직진방향으로 계족산 정상이 지척입니다. >>

<< 계족산 정상직전에 좌측으로 봉황정으로 이어지는 길이 잇는데요!!

진행한 흔적이 잇기는 하지만...훔...희미하더라구요!! ㅋㅋㅋ  조금 성급햇습니다. ㅋㅋ >>

<< 계족산 봉황정에 도착햇습니다. >>

<< 이곳에서 보는 대전에 조망은 최고이구요!! 야경 또한 아주 멋진 곳이지요!! >>

④. 계족산 정상에서 고개까지

09:20  계족산 정상도착

09:45  정자가 있는 임도도착                                  등산로는 임도를 가로질러 직진함

09:47  Y자형 갈림길 우회전                                   진행방향으로 이정표 잇슴

09:53  ㅓ자형으로 임도에서 산길 갈리는 길            임도를 따라서 내려옴

09:55  T자형 고개 도착                                         좌 와동수자원공사 우 장동산림욕장방향 마을

<< 아까 우회햇던 계족산 정상으로 오르고 잇습니다. >>

<< 계족산 정상에서 건너보이는 계족산성의 모습입니다. >>

<< 헬기장이 조성되어잇고 정상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 또한 이곳에는 무덤도 한기잇구요!! 사진 우측에 이정표가 우리가 가야할 방향입니다. >>

<< 내려서다가 뒤돌아본 계족산 정상입니다.

사진 좌측에 계족산 정상 우측방향으로....봉황정의 정자도 확인이 됩니다. >>

<< 장동고개를 거쳐서 신탄진까지 이어지는 능선길이 잘 보입니다. >>

<< 아침에 올라갓던 능선길입니다. 사진 우측에 잘록한곳이 정자 잇는 임도를 만낫던 곳이구요!!

사진중앙에 마을이 산디마을 이겟네요!!! >>

<< 조금 더 진행해서 가야할 능선길을 찍어�습니다. >>

<< 등산로에서 우측아래로 임도가 바라다 보이면....>>

<< 얼마후 또한차례 임도를 만나게 되구요!! 우리가 가야할 능선길은 임도를 가로질러야 합니다. >>

<< 산길로 들어서서 얼마후 Y자 갈림길을 만나게됩니다. 이정표 방향대로만 진행하면 됩니다. >>

<< 능선길에서 임도길로 내려서게 되는데요!! 워낙에 많이 다녀서 별로 헥갈리지는 않는곳입니다.

허나...반대방향에서 진행할때는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기도합니다. 무심코 직진할수 잇느니...>>

<< 솔잎이 깔려잇는 널찍한 임도를 따르던 길은 좌측으로 산길이 갈라집니다........만..........

장동산림욕장 주차장으로 하산을 할 우리는 그냥 임도를 따라가는게 더 좋습니다. >>

<< T자형 임도3거리입니다. 가야할 길은 우측방향입니다.

좌측길은 와동수자원공사로 가는 길이구요!! 고개를 넘어서면, 아까의 산길도 만납니다.

즉...장동고개로 진행하고자 해도 그냥임도를 따라와도 됩니다.

이경우 곧 만나는ㅏ자형의 길에서 우측으로 가야 장동고개로 이어집니다. >>

⑤. 고개에서 장동산림욕장 주차장으로 원위치

09:56  임도에서 확연한 마을길

09:58  마을길도착후 곧 T자형 3거리                      우회전후 좌측으로 곧 길이 꺽임

10:00  교회 & 셀프카페                                         교회를 지나자마자 우측으로 길이 꺽임

10:04  샛뜸교                                                       다리를 건너지 않고, 좌측으로 뚝방을 따라감

10:06  도로로 나옴

10:10  장동산림욕장 주차장 원점회귀 완료

<< 상기의 고개에서 내려오면, 곧바로 마을길 같이 널찍해지고...>>

<< 실제로도 곧바로 마을길로 이어집니다. >>

<< T자형에 시멘트도로에서 우측으로 길을 진행하구요!!! >>

<< 하얀색건물은 교회인데요!! 간이카페로도 이용이 되고 잇엇구요!!

교회를 지나자마자 우측으로 길을 진행해야합니다. >>

<< 시멘트도로에서 다리를 건너가서 큰길로 가도 됩니다만...>>

<< 조그마한 하천을 건너지말고 좌측으로 길을 이어가는게 더 낳은것 같습니다.

길도 덜 우회하지만, 그만큼 도로도 덜 걷게되니까요!! >>

<< 장동산림욕장 주차장이 멀리 보입니다. >>

<< 도로 좌우측으로 완전히 주차장으로 변해있엇습니다. 주차장은 엉망이 되어 잇엇구요!! >>

<< 알고보니 원불교의 행사 프랭카드가 걸려있더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