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산

2008.03.09 식장산 마달령-독수리봉-이백리 코스

tj타이거 2008. 3. 9. 21:37

1. 산행개요

날씨 ; 대체로 맑음

산행참가자 ;  나홀로

산행코스 ;

마달령 - 360.8m봉 - 장고개- 국사봉 - 독수리봉 - 구절사입구 - 노고성지 - 393.0m봉 - 이백리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09:10 ~ 15:55 --- 5시간 45분 소요

식 사 시 간 12:00 ~ 12:30 --- 30분 소요

실제산행은 5시간 15분

2. 카페에 "각종 활동 결산 알림"에 올린 글 첨부

2008.03.09 식장산 홀로 다녀왓습니다.

공지할때부터...

어느정도는 예상하고 잇엇습니다.

아마도......신청자는 전무할꺼라............는.................

마달령은 차를 세울곳이 없는 곳입니다.

어쩔수 없이 한참을 걸어야 하는곳!! 이니까요!!

이러저러한것을 감안하여...

대중교통수단으로 이동을 햇구요!!

마달령을 출발해서...식장산 독수리봉에 오른후...

구절사 입구까지 살짝 갓다가...

노고성지로 추정되는 곳을 둘러본후에...

예정대로 이백리로 하산을 햇습니다.

구절사입구에서 부터 이백리까지 사실 걱정을 많이 햇엇는데...

오늘 가보니 기우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수풀이 우거지면 어떨지 모르겟으나...

적어도 지금은 등로상태 아주 확실하더라구요!!!

1. 참석자 ; 총 1명

참    가   자 ;  나홀로...

2. 회비

인원이 적어서 여행자보험에 들지 않았슴

3. 지출

대중교통수단 왕복 시내버스비...지출됨

640번 버스 ; 중앙시작 ~ 회동길입구 --- 950원(대전시내구간)

이 백 리  ~ 대전역        --- 1250원 (대전시외 이백리에서 비용추가)

4. 뒷풀이

하산하여 버스기다리며,

캔맥주 하나로 아주 간단히 뒷풀이 햇슴

캔맥주비용 2,000원

3. 산행후기

①. 마달령 가는길

08:57  640번 버스 회남길 입구 하차

09:05  마달령 도착

<< 대전역 앞에서 원동4거리쪽으로 좀 가야 640번 버스정류장이 있더라구요!! >>

<< 640번 버스에 대전쪽에 마지막 정류장인 회남길입구에서 하차를 햇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640번 버스는 이곳을 지나서 마달령을 지나면서 부터는 옥천입니다.

내리는 곳마다 요금이 달라지더라구여!! 해서...내릴때 버스요금을 내야한다는 사실....

가만히 생각해보니, 2중요금을 지불햇습니다. 전...분명...환승이라서 공짜라야 하는데...

올라갈때 찍으니, 환승공짜..라고 햇는데...버스기사는 이것은 내릴때 찍어야 한다고...........

싸우기 싫어서 그냥 찍고 내리고 말았습니다........환승하실분들은...꼭 기억하시길...내릴때..>>

<< 회남길입구에서부터 마달령 까지도 그리 가까운 길은 아닙니다...오만생각이 다 들지요!! >>

②. 마달령 ~ 360.8m 봉 까지

09:10  산행시작 & 계단 오르자마자 우측으로 등로 꺽어짐         이정표 및 계단이 설치되어 잇슴

09:14  첫 된비알후 좌측으로 90도 꺽어짐

09:19  첫번째 송전철탑

09:22  첫번째 무명봉(여기까지는 등로가 잘 정비되어 잇엇슴)   이후 잡목, 정비구간 끝인듯!!! 함

09:30  능선갈림봉 & 우측으로 90도 꺽어짐                               반대방향에도 직진우려는 없을듯

09:36  상수원보호구역 "대청-54" 표지석                               등산로에 잇슴

09:40  나무가 길게누워 등산로를 막고잇슴                               허나 건너에서 표지기가 부른다

09:44  Y자 능선 갈림길, 좌측으로 진행

반대방향시에 좌회전주의구간 우측으로 가야함, 우측으로 꺽어져야 표지기 한개 보임

09:50  대청-53 표지석이 잇는 정상 & 삼각점 잇슴                     360.8m봉 도착후 휴식

<< 마달령에 올라서서, 옥천쪽으로 조금 내려오면, 우측으로 식장산 들머리가 잇습니다.

이정표도 잘 되어 있더라구요!!! 또한 등산로 정비도 되어 있었구요!! 헥갈리지 않습니다.

2006년 10월 05일에 이곳에 다녀올때는 이런것이 없엇는데...잘 정비 되엇더라구요!! >>

<< 마달령 표지판은 길 건너편에 잇습니다. 그곳엔 꽃봉으로 가는 등산로이정표도 잇구요!! >>

<< 식장산 이정표를 보고 올라서자마자 등산로는 우측으로 90도 꺽어져야 합니다. >>

<< 초반 된비알 오름길을 올라가다가, 마달령을 뒤돌아 보고 찍엇습니다. 도로가 좌측에 보입니다. >>

<< 대전시 표지석이 잇더라구요!! >>

<< 첫번째로 송전철탑을 지나게 되구요!!

등산로는 첫번째로 닿게되는 무명봉까지는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잘 정비되어 잇었습니다.>>

<< T자형 능선3거리입니다. 등로는 우측으로 90도 꺽어지고 표지기도 전부 그쪽에 잇습니다.

좌측으로는 갈일이 없더라구요!! 다만, 반대방향 진행시 무심코 직진하는것은 주의해야 겟습니다. >>

<< 등산로 우측에 "상수원보후구역 대청-54"표지석을 만나게 됩니다.

마달령에서 독수리봉을 가는 등산로중 곳곳에 잇는데요!! 이것을 확인하며 가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

<< 나무가 쓰러져서 갑자기 등산로를 막고잇어서, 순간 당황햇는데요!!!

건너편에서 표지기 하나가 어서오라고 손짓을 하고 잇더라구요!! ㅋㅋㅋ >>

<< 주의해야할 능선갈림길에 도착을 햇습니다. Y자형 능선갈림길인데요!! 진행방향 좌측입니다.

반대방향 진행시, 우측이 마달령 가는길인셈입니다. 반대시 좌측길은 엄한데로 나옵니다. >>

<< 지도상에 표시된 봉우리인 360.8m봉에 도착을 햇습니다.

대청-53표지석이 먼저반기고...삼각점도 잇는곳입니다. 널찍한 휴식터도 되구요!!

이곳까지 오면 마달령에서부터 이어오는 식장산구간에 헥갈릴만한곳은 다 지나온 셈이구요!! >>

<< 이곳에서 쉬면서, 오후에 가야할 독수리봉에서 이백리로 이어지는 능선을 감상하게 됩니다. >>

③. 360.8m봉 ~ 장고개 직전 전망장소 까지

09:58  출발

10:02  하산등로후 안부에 하늘색 송전철탑

10:10  무명봉

10:14  등로에 우측으로 약간 빗겨나서 "대청-52" 표지석

10:17  평지같은 편안한 능선길이 잠시 이어짐                           우측으로 능선이 보인다.

10:23  대청-51 표지석

10:25  ㅏ자형 능선갈림길(직진)간이의자 및 이정표 잇슴           위에서 보이던 능선 여전히 보임

10:33  안부에 대청-50 표지석

10:38  Y자형 갈림길, 좌측 능선우회 사면길로 우회로 잇슴        능선갈림봉을 거치지 않는다.

10:40  T자형으로 능선길 진입(좌측으로 진행)

10:42  전망장소 도착후 휴식                                                   이백리와 고리산이 조망됨

<< 360.8m봉을 내려서다보면, 하늘색 철탑을 지나게 됩니다. >>

<< 내려선 만큼 올라가야할 무명봉도 잇구요!! >>

<< 대청-52표지석을 만나게 되는데요!! 이것은 등로에서 우측으로 약간 벗어나 잇습니다. >>

<< 그러고 나면 평지같은 능선길을 얼마간 진행하게 되구요!! 나뭇사이 뒤로 지능선이 보입니다. >>

<< 대청 -51 표지석을 만나면, 또하나의 중요한 지점이 바로 지척에 잇습니다. >>

<< 바로 쇠정골로 내려설수도 잇지만, 세천공원 아래에 송원농장까지 이어지는 지능선 갈림봉입니다.

이곳에서도 평지같은 등로에서보아온 지능선은 계속보이구요!! 간이의자로 쉼터도 마련되어 잇습니다. >>

<< 안부로 내려서면, 올라가야할 길이 까마득히 올려다 보이는데요!! >>

<< 그곳에 "대청-50" 표지석이 잇습니다. 이것으로 상수원 보호구역 표지석은 마지막이 되구요!! >>

<< 등산지도상에는 표시되어 잇지않은 능선직전에 사면 우회로를 만나게 됩니다.  >>

<< 위에사진에서 좌측으로 우회하면, 만나게 되는 3거리입니다.

한번도 가본적이 없는곳인데...능선에 등산로 상태가 아주 좋아보입니다. 언제 함 가봐야 겟어요!! >>

<< 3거리에서 몇분거리에 전망장소가 있습니다. 쉬어가기에 정말 좋은 곳입니다. >>

<< 위에 전망장소에서 바라다 보는 이백리와 고리산에 전망입니다. 캬...정말 시원합니다.

전망장소를 지나고 나면, 등산로가 아주 빤질빤질 해집니다.!! >>

④. 장고개 직전 전망장소에서 ~ 독수리봉까지

10:55  출발

11:03  장고개

11:06  T자형의 길, 좌측진행, 우측은 세천으로 가는길              반대방향 진행시 주의구간

11:16  Y자형 갈림길, 좌측은 능선사면길                                 우측 국사봉으로 진입

11:18  T자형의 갈림길, 우측 국사봉으로

11:20  국사봉 도착, 이정표등은 없슴

11:23  좌합류길 도착, 좌측길은 위에 국사봉능선사면길임

11:27  Y자형 갈림길, 우측은 조그마한 봉우리 우회로임

좌측으로 올라서면, 독수리봉에서 이백리로 이어지는 오후에 가야할 능선이 잘 조망됨

11:32  구절사첫능선 4거리 도착, 이정표 잇슴, 독수리봉으로   ㅏ자형 갈림길후 Y자형 갈림길임

11:43  T자형 갈림길 도착, 우측으로

11:46  독수리봉 도착                                                          사람이 많아서 중식지에서 패스

<< 그 아래 안부에는 장고개가 잇습니다. 정말 널찍하고, 이곳역시 쉬엇다 가기 좋은 곳이지만..

이곳은 세천공원에서부터 올라오신 님들이 쉬어가는 곳입니다.

훔.......그러고 보니........이곳으로 올라오거나 내려간적이 없네요!!! 이곳도 확인해보고 싶은데!! >>

<< 장고개를 지나면,  T자형의 갈림길이 잇는데요!!

가야할 진행방향은 좌측이구요!! 반대진행시 직진주의구간이네요!! >>

<< 능선길과 좌측에 사면길이 갈리지는 곳입니다. 좌측에사면길이 빤찔빤질합니다. 만...>>

<< 전 우측에 사면길로 올라섯다가, 곧 만나게되는 T자형 3거리에서 우측으로 꺽어서 올라서면..

닿게되는 봉우리입니다. 국사봉으로 추정되는 곳이며...한적한 곳이라서...식사하기 딱 좋은곳인데...

식사시간이 조금 이른듯하여 패스햇습니다. >>

<< 국사봉을 뒤로하고, 능선을 따라서 내려오면, 좌측으로 올라오는 사면길과 만나게 됩니다. >>

<< 위에 사면길 합류지점에서 5분도 채 않되는 거리에서 다시 만나게되는 Y자형 갈림길입니다.

우측길은 사면길 우회로 이구요!! 왼쪽길이 능선길인데요!!! 이곳은 정말 가까운 거리이거든요!!

전 꼭 올라가 보길 권하고 싶습니다. >>

<< 능선에 올라서면, 독수리봉에서부터 이백리로 이어지는 능선이 정말 시원하게 보이거든요!!! >>

<< 우측에 세천공원으로 이어지는 갈림길이 있는 이곳이, 구절사 첫능선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세천공원을 깃점으로 독수리봉을 올랏다가 내려가는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이지요!!

침목계단에서 올라오는길 뒤에 간이쉼터로 Y자형 갈림길이 되는데요!!

좌측은 구절사로 가는길이고, 우측은 독수리봉으로 바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

<< 독수리봉으로 바로 올라가는 길에는 햇볕을 뒤로 진 음지라서인지 아직 눈이 잇엇습니다. >>

<< 우측으로 독수리봉으로 이어지는 T자형 3거리에 도착을 햇습니다. >>

<< 오늘에 최고봉 식장산 상봉이라고도 불리는 독수리봉에 도착을 햇습니다.

쉼터도 많은곳이고, 언제나 사람들도 많은 곳입니다. 주말이면 상시로 막걸리도 팔구요!!

허나 그래서 호젓하게 쉬기에는 좀 곤란한 곳이기도 한 곳입니다.>>

<< 정상이정표 뒤로 조망이 펼쳐지는데요!! 옥천방향입니다. >>

<< 위에 정상이정표에서 좌측으로 눈길을 돌리면, 이백리로 이어지는 능선을 확인할수 잇습니다. >>

⑤. 독수리봉 ~ 구절사 근처 중식지까지

11:51  ㅓ자형 갈림길, 직진                                                  43분에 도착햇던 갈림길임

11:54  Y자형 갈림길, 좌측 구절사로 이정표 잇슴                   엄밀히 말해서 4거리이며,

11:56  직진으로 봉우리, 찍고 되돌아감                                 바람만 아니면 중식지로 좋은데...

11:58  T자형으로 구절사가는 임도에 도착                             우측으로 구절사

임도에서 내려서며, 직진으로 프랭카드 잇엇으며, 뒤로 휘미한 능선길 이어짐

12:00  조망이 터지는 공터에서 중식

12:30  라면에 밥으로 중식완료

<< 좌측으로 구절사 첫능선이라 불리는 쉼터로 가는 3거리를 다시 지나게 되구요!! >>

<< 위에 갈림길에서 3~4분정로 내려서면, Y자형 갈림길을 만나게 됩니다.

좌측은 구절사를 들리지 않과 가는 등로이고, 우측은 구절사로 내려가는 길입니다.

그리고 희미하지만, 그 사이에 직진하는 등로가 잇습니다. 바로 능선길인데요!! >>

<<  정상이 바람만 아니엇으면, 쉬어가기 좋은 곳일수 잇겟으나, 전망도 없습니다. 그래서 빽..>>

<< 능선길에서 구절사로 가는 임도길과 만나게 되구요!! >>

<< 위에 임도길에서 내려서며, 만나게 되는 프랭카드가 잇엇는데, 그 뒤로 희미만 능선이 있습니다.

2~3분 거리에 상기와 같은 지점이 잇더라구요!! 여기에서 점심식사를 햇습니다.

사람 많이 다니지 않는 곳이고, 조망도 트이고 좋은 곳이엇지만, 바닦상태가 그리 맘에 들지는 않앗구요!! >>

⑥. 구절사입구 4거리 ~ ㅓ자형 안부3거리까지

12:34  구절사 입구 +자형 4거리 도착(가야할길은 좌측)           즉 이정표에 없는길

12:37  우측으로 조망이 터지는 곳                                         캬..점심식사한곳보다 훨씬 좋더라~

12:42  무명봉 잡목에 둘러쌓임

12:46  Y자형 갈림길, 좌측 능선으로 진입                              우측길은 우회로로 추정됨

12:49  억새가 무성한 봉우리(정상 둘레로 돌이쌓여 잇슴)       성터의 흔적은 아닌지??

12:51  우합류길                                                                  봉우리를 거치지 않는길인것 같다.

12:56  무명봉 & 얼마후 좌측으로 자모소류지 조망되는곳

13:01  안부

13:04  무명봉 & 이후 좌측으로 자모소류지와 시계능선 조망지

13:13  무명봉, 등로정비 흔적이 잇다.

13:18  참호의 흔적이 잇는곳                                                이곳이후 한참을 내려감

13:20  돌무더기, 성터의 흔적인가??

13:23  등로는 좌측으로 꺽어지고, 그 앞에 조망터                 가야할 능선과 철탑이 보인다.

13:28  첫번째 회색 송전철탑                                               나무가 없어서, 고리봉등이 조망됨

13:37  두번째 송전철탑 (또 한참을 내려왓슴)                       송전철탑을 위한 표지기가 잇슴

13:38  ㅓ자형 갈림길이 잇는 안부 3거리, 직직함                   송전철탑 표지기는 전부 좌측으로..

<< 중식을 마치고, 구절사는 패스햇고, 임도를 따라서 올라서면 만나게 되는 +자형 4거리입니다.

좌측은 독수리봉으로 가는길이고, 직진길은 구절사첫능선 쉼터로 가는 길입니다. >>

<< 상기에 사진에서 우측길이 이번에 가야할 이백리로 이어지는 능선인데요!!!

등산로에 올라서서 가야할 등로를 찍어�습니다. 이정표에 표시되지도 않아서인지...

다닌 흔적이 한결 한적한 것을 한눈에 알수 잇습니다. >>

<< 등산로에서 우측으로 조망이 터지는 곳이 잇었습니다. 점심식사한곳보다도 훨씬 좋더라는...>>

<< 상부에 장소에서 보이는 조망입니다. 3~4명 정도라면 이곳이 훨씬 좋은 중식일듯 합니다. >>

<< 잡목에 둘러쌓여 있는 무명봉도 지나구요!! >>

<< Y자형 갈림길이었는데요!! 좌측에 능선길이 희미하지만, 진행상 맞는길 같앗습니다. >>

<< 정상부위에는 석축으로 둘러쌓여져 있더라구요!! >>

<< 정상에는 갈대가 군락을 이루고 있엇습니다. 갈대에서 뒤돌아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

<< 진행방향 좌측으로 나뭇가지 사이로 자모소류지가 바라다 보이기 시작합니다. >>

<< 무명봉을 지나고나면, 좌측으로 자모소류지와 아침에 지나온 시계능선이 조망이 되기도 하구요!! >>

<< 정상부위에 돌무더기가 있고, 참호의 흔적이 잇는 무명봉을 올라가고 있습니다. >>

< 무명봉을 넘어서서 얼마간 진행하면, 등로는 좌측으로 꺽어지고...그앞에 조망지가 잇습니다. >>

<< 조망지에서는 가야할 능선과 철탑들이 내려다 보입니다. >>

<< 하산로같은 기분으로 한참을 내려오면, 첫번째로 회색의 송전철탑을 만나게 되구요!! >>

<< 첫번째 철탑이후 또다시 한참을 내려가면...두번째 송전철탑을 지나게 됩니다. >>

<< 두번째 송전철탑을 지나고 바로직후, 좌측으로 하산로가 잇는 안부를 만나게 되는데요!!

송전철탑을 만나게 되면서 보이던 송전철탑용 커다란 표지기는 전부 좌측하산로로 매여져 있었습니다.

내려가 보지는 않았으나, 자모소류지 옆에 잇는 갯골마을로 가는길이라고 생각이 되더라구요!! >>

⑦. ㅓ자형 안부3거리에서 ~ 393m봉까지

13:44  무명봉

13:49  쉼터봉 & 일종의 전위봉 같다.

13:52  우측으로 조망이 터지는 곳

13:55  무덤이 있는 봉                                                          오르기 직전에 성터흔적

13:57  잠시 평지같은곳 이어지다. 다시 성터흔적                   이곳이 노고성지 인것 같다.

14:00  등로에서 좌측으로 빗겨난 무명봉                              잠시 방향을 잃고헤메다...훔...

14:05  삼각점봉 도착후 휴식                                               393m봉으로 추정됨

<< 직진으로 진행을해서 한동안 진행하면, 우측으로 조망이 터지는 곳이 잇엇구요!! >>

<< 정상직전에 성터의 흔적으로 보이는 돌무더기가 먼저 반기는 무명봉을 만나게 되고...>>

<< 정상에는 비석이 잇는 무덤이 차지하고 잇엇는데요!! >>

<< 무덤에서 2분여 진행하면, 다시 돌무더기를 만나며, 안부로 내려서게 됩니다.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보면, 이곳이 노고성지가 아닐까 추측이 되더라구요!! >>

<< 그러고 얼마후 정상에 널찍한 공터가 있는 삼각점봉에 이르게 됩니다.

등산지도에 잇는 393m봉이라고 생각이 되어지며, 이곳에서 잠시 휴식을 햇네요 >>

⑧. 393m봉에서 ~ 이백리

14:15  휴식후 출발

14:24  Y자형 갈림 2번째임, 능선은 우측, 등로는 좌측            우회로로 추정되며, 좌측진행

14:28  나무숲이 사라지며, 이백리가 한눈에 보인다.

14:31  하늘색 송전탑 & 송전탑 표지기

14:36  등로 우측에 잘해놓은 묘

14:38  등로에 묘 2개연속있슴, 후 우측에 등로                       마을이 한눈에 내려다 보임

14:41  약 30m 진행후 좌측으로 꺽어�다 바로 우측으로꺽임

14:42  대나무숲을 앞에두고, 등로 우측으로 꺽임

14:45  가시나무를 좌측에 두고 마을로 내려옴

14:47  앞에 개울이 보이고, 논이 잇고, ㅓ자형 3거리              좌측으로 진행

14:49  전국사슴농가연합 2층건물 옆을 통과

14:52  이백교 넘어서다.                                                      바로 소방소 건물이 잇슴

14:55  군북파출소 옆으로 큰길로 나오며 산행종료

<< Y자형 갈림길을 2번 만나게되는데요!! 진행방향은 좌측이엇습니다. 능선길은 거의 진행흔적 없고...

능선사면길이었는데...봉우리를 올라서지 않고 우회하는 길이었구요!! >>

<< 갑자기 나무숲이 거의 사라지면서 우측으로 이백리가 내려다 보이는 지점을 지나게 되구요!! >>

<< 등산로에서 다시 하늘색의 송전철탑을 지나고...>>

<< 2기의 깔끔하게 정리되어잇는 무덤을 만나게 되는데요!! >>

<< 2번째무덤에서 우측으로 하산로는 열려잇엇구요!!! 열려잇는 길을 따라내려가면, 상부의 장소를

만나게 되는데요!! 앞에 대나무 숲이 잇엇고, 등산로는 우측으로 휘어지더라구요!! >>

<< 우측에 노란색 천막이 보이는곳을 통과하면, 산길에서 마을로 내려서게 됩니다. >>

<< 양쪽으로 집이잇는곳 사이로 내려서게되구요!! >>

<< 양쪽에 집이 있는곳에서 내려서서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

<< 내려선길로 직진으로 내려서면, 시멘트ㅏ자형 3거리로 내려서게 되는데요!!

직진으로 잠시진행해서, 뒤돌아보고 사진을 찍엇습니니다. 실제진행은 되올아가서 우측길로 갓구요!! >>

<< 그길로 끝까지 나가서, 되돌아보고 찍은사진인데요!!

전국사슴농가연합이라고 붙인 간판이 보입니다. >>

<< 이백교를 건너게 되는데요!! 다리건너 우측으로 소방서가 잇더라구요!! >>

<< 큰길로 나와서 건널목을 건너서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좌측으로 군북슈퍼마켓이 잇고..

우측으로는 군북파출소가 자리하고 잇엇습니다.

슈퍼에서 캔맥주 하나를 사서 아주 가볍게 뒷풀이를 대신햇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