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산

2008.04.09 (수) 선거일에 식장산 이백리-송원농장

tj타이거 2008. 4. 10. 22:59

1. 산행개요

날씨 ; 흐리다 결국 비

산행참가자 ;  다음카페[대전]여행과 산행 회원 나까지 3명

산행코스 ;

이백리 - 노고성지 - 구절사 - 독수리봉 - 국사봉 - 장고개 - 489m봉 - 송원농장 위 - 세천유원지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07:35 ~ 12:05 --- 4시간 30분 소요

별도의 식사시간은 없엇으며, 15분간 2번휴식, 그리고 중간휴식 몇번등...

총산행시간이 실제 산행시간 임

2. 산행후기

①. 이백리 ~ 노고성지

07:35  이백리 도착후 산행시작

07:40  산행초입                                               마을끝에 산행들머리

07:45  무덤2기                                                 여기까지 낙옆이 뒤덮혀 약간 헥갈림, 이후 능선길

07:53  송전철탑

07:56  나무들이 없어서 조망이 터지는 곳

08:02  능선 사면길                                           능선을 좌측으로 보며, 트래버스 함

08:04  또한번 능선 사면길                                능선을 좌측으로 보며, 트래버스 함

08:15  393m봉

08:25  노고성지로 추정되는곳 도착후 휴식

<< 군북면 이백리에 군북파출소옆에 주차를 햇습니다.

사진중앙 뒤로 이어지는 길은 추소리로 갈수잇는 길이구요!! >>

<< 관광버스 뒤로 보이는 건물은 소방소입니다. >>

<< 이백교를 건너서 마을이보이는데요!! 다리건너 우측으로가다 차량 많이 서있는곳에서

보호수같은 커다란 나무를 앞에두고, 좌측으로 마을길로 들어가면 됩니다 >>

<< 이길을 따라서 끝까지 가면, T자 형태가 되는데, 우측으로 꺽어져야합니다. >>

<< 골목으로 꺽어져서, 막다른 골목까지 가면...>>

<< 양쪽에 집이잇고, 그 뒤로 산으로 이어지는 길이 있습니다. >>

<< 가시나무가 우측으로 있구요!! 그 옆으로 길이 있는데...여기가 초입입니다. >>

<< 산행초입은 비탈길인데다가, 나뭇잎들이 상당히 뒤덮혀 잇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진입후, 우측으로 대나무숲을 이루고, 좌측으로 꺽여지구요!!

얼마간 올라갓다가, 좌측으로 조금 꺽엿다가 길이 이어집니다. >>

<< 올라가다가 뒤돌아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나뭇잎으로 뒤덮혀 잇는 등로를 확인할수 잇습니다. >>

<< 이 무덤만 찾아서 올라왓다면, 초반에 헥갈리는 곳은 모두 지나온 셈입니다.

등산로는 사진 좌측 즉 무덤 정중앙에서 약간 좌측으로 이어지구요!!

이 무덤이후로는 외길이라서...등산로 뚜렷하고, 헥갈릴곳이 없습니다. >>

<< 나무들이 울창하고, 낙옆이 뒤덮혀 잇는 산길이 이어지는데요!! 진달라가 반기더라구요!! >>

<< 첫번째 송전철탑을 만나면, 산길을 제대로 찾아가고 있는 셈입니다. >>

<< 송전철탑을 지나고나서 얼마후, 등로에 나무가 없는 구간이 나오는데요!! >>

<< 이곳에서 뒤돌아보면, 도로건너편으로 고리산이 멋지게 보이고, 그사이 이백리가 보입니다. >>

<< 산길을 올라가다가, 산행초반에 진달래가 가장 멋지게 피이엇는 곳에서 사진한방 찍엇네요!! >>

<< 능선을 앞에두고 사면으로 트래버스하는 길을 만나게 되구요!! >>

<< 곧이어 또한번 능선을 앞에두고, 우측으로 사면길로 트래버스 하게됩니다. >>

<< 앞에 우뚝 �아잇는 봉우리가 첫번째 목표지점이 다가 오고 잇슴을 알수 있는데요!! >>

<< 사진은 봉우리를 지나와서 찍엇는데, 삼각점이 잇는 무명봉입니다.

역시 진달래가 병풍처럼 둘러싸고 잇엇는데요!! 지도상 393m봉으로 추정됩니다. >>

<< 393m봉을 지나서 등로 우측으로 진달래가 뒤덮혀 잇는곳을 만나게 되구요!! >>

<< 안부를 지나면, 돌탑이 쌓여잇는곳을 만나게 됩니다. >>

<< 그곳을 지나면, 거의 평지에 가까운 완경사의 널찍한 곳을 만나고...>>

<< 그 정상부위에는 무덤이 자리잡고 잇는곳이 잇는데요!! >>

<< 바람이 많이 불어서, 무덤뒤로 넘어가서 바람이 잦은곳에서 첫번째 휴식을 취햇는데요!!

아마도 여기가 노고성지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

②. 노고성지 ~ 독수리봉

08:40  산행출발

08:50  ㅏ자형 안부3거리                                   안부3거리 지나자마자 송전철탑있슴

08:58  두번째 송전철탑                                    철탑후 Y자형 갈림길, 좌측 능선으로

09:05  등로 우측으로 꺽이며...                          좌측에 조망바위, 안부이후 된비알 오름 끝

09:09  참호가 잇는 봉                                       식장산등이 보이고, 정상엔 돌들이 잇슴

09:30  Y자형 갈림길, 우측 능선으로 진입           좌측은 우회로

09:32  억새가 뒤덮혀 잇는 봉우리

09:34  좌합류길                                               좌합류길은 우회로

09:42  능선중 조망바위                                    서대산도 한눈에 보인다. NO-16 삼각점이 있다.

09:45  +자형 갈림길, 이백리 능선 끝지점           좌측 구절사로 진입

09:50  구절사                                                  5분정도 사진찍으며, 잠시 둘러봄

09:59  Y자 갈림길                                            좌측에 사면길로 진입

10:02  +자형 갈림능선 진입                              좌측 독수리봉으로

10:05  ㅏ자형 갈림길                                       직진 독수리봉으로

10:10  독수리봉 도착후 휴식

<< 휴식을 한후 산행을 이어가다보면, 등로 좌측으로 아주 멋진 소나무가 잇어서 찍어�습니다. >>

<< 이백리에서부터 이어지는 등로중 유일한 고개 갈림길입니다.

우측은 아마도 갯골에서 부터 오지 않을까 싶지만 실제로 가본적은 없구요!!

진행방향은 직진이며, 사진 좌측에 안부이후 곧바로 만나는 철탑이 조금 보입니다. >>

<< 안부이후 된비알 오름길을 가다보면, 두번째 철탑을 만나게 되는데요!!!

철탑지나서 Y자형으로 길이 갈라지는데, 좌측에 능선길이 진행방향입니다. >>

<< 벌목이 되어잇는 철탑에서 지나온 길과 그 뒤로 고리산을 되돌아 �습니다. >>

<< 급경사 된비알오름길이 유순해지는 지점에서 등로는 우측으로 꺽어지는데요!!

꺽어지는 곳에서 좌측으로 조망바위가 있습니다. 그 조망바위와 바라다 보이는 모습입니다. >>

<< 그리고 올라서게되는 봉우리에는 돌무더기가 있스며, 움푹들어간 참호의 흔적도 있습니다. >>

<< 이제부터는 나뭇가지사이로 멀리 보이지만, 식장산 주능선도 보입니다. >>

<< 고만고만한 높이에서 등로는 오르락 내리락하게 됩니다. 사진은 가야할 봉우리네요!! >>

<< 등산로 우측으로 멀리 대청호가 조망되기도 하구요!! >>

<< 외길이던 등산로가, Y자형 갈림길을 만나게되는데요!! 좌측은 우회로이며...

우측에 길이 능선을 따라서 오르게되는 길입니다. >>

<< 정상둘레에는 석축이 쌓여져 있구요!! 정상엔 갈대가 뒤덮혀 잇습니다. >>

<< 정상을 넘어서면, 좌합류길을 만나게됩니다. 아까의 우회로 길입니다. >>

<< 숲속으로 이어지던 등산로에, 좌측으로 조망이 터지는 조그마한 너럭바위를 만나게됩니다.

사진 중앙에서 좌측뒤로 서대산도 조망이 되구요!! 조망아주 좋은 곳입니다. >>

<< 위에 조망바위 뒷편에 N0-16이라는 삼각점이 잇더라구요!! >>

<< 이백리에서부터 이어온 능선의 끝이 보입니다. 바로 구절사입구 4거리입니다.

앞에 4거리에서 좌측이 구절사, 직진은 독수리봉, 우측은 구절사 첫능선 쉼터방향입니다. >>

<< 지나온 길에 초입을 뒤돌아보고 찍엇습니다. >>

<< 비가 온다는 예보로 패스하려고도 햇엇으나,

함께한 구름형님도 한걸음님도 초행이라고해서, 둘러보러 왓네요!! >>

<< 구절사에 마당끝이라고 해야하나, 하여간 끝에는 조그만 평상이 2개 있는데요!!

그곳에 앉아서 보는 조망.........캬.......정말 좋습니다. >>

<< 구절사에서 되돌아나오면, 아까의 4거리까지 갈수도 잇으나, 그 전에 Y자형 3거리를

만나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좌측으로 가면, 구절사에서 독수리봉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

<< 트래버스해서  능선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능선에서 좌측이 독수리봉 방향입니다. >>

<< 가다보면, ㅏ자형 3거리를 만나게되는데요!! 독수리봉은 직진입니다. >>

<< 드디어 오늘에 최고봉 독수리봉에 도착되었습니다. 정상에는 널찍한 공터가 있고...

평상도 마련되어 잇으며, 쉼터 의자도 잇는데요!! 사진 우측에 천막에는 평소의 휴식일에는..

막걸리 파는 아저씨가 잇고,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인데...오늘은 비온다는 예보에 한가합니다. >>

<< 정상 한쪽에는 독수리봉 정상을 알리는 표지목이 잇구요!! 그 아래에는 삼각점이 잇습니다.

그리고 그 뒤로는...이백리에서부터 우리가 걸어온 능선이 조망이 됩니다. >>

③. 독수리봉 - 장고개지난후 전망장소

10:25  산행시작

10:29  ㅓ자형 갈림길                                       좌측으로 진행

10:34  구절사 첫능선의 +자형 갈림길  직진       세천공원 방향으로 침목계단 과 휴식공간

10:40  Y자형 갈림길, 우측에 능선길로             이백리 능선이 조망됨, 능선을 아주 짧음

10:43  Y자형 갈림길, 좌측에 능선길로

10:46  국사봉                                                나무로 둘러쌓여 잇어서, 조망은 없슴

10:49  Y자형 갈림길, 좌측으로                        국사봉 올라올때도 지나친 구간

10:50  우합류길                                             우측에서 합류하는 길은 국사봉을 우회하는 사면길

10:57  ㅏ자형 갈림길, 우측으로 진행               직진주의할걸, 갈림길 바닦에 시설물 흔적이 포인트

11:00  장고개

11:10  전망장소

<< 정상에서 아까의 길을 되집어 와서, 다시 3거리를 만낫습니다. 이곳에서 좌측길이...

우리가 가야할 하산방향입니다. 즉...일명 구절사 첫능선 쉼터로 직접가는 길입니다. >>

<< 구절사 첫능선 쉼터로 불리는 4거리입니다. 사진에서 우측으로 오는 임도가 구절사로 이어지구요!!

중앙에서 좌측으로 이어지는 침목계단은 세천유원지로 이어집니다. 직진이 가야할 길이구요!! >>

<< 능선을 따르다보면, 아주 조그마한 봉우리를 우회하고 있는데요!! 우측에 능선에 오르면...>>

<< 위에 사진에서 무명봉에 오르면, 나무사이로 이백리부터의 능선이 조망됩니다. >>

<< 그리고 나서 만나는 중요한 갈림길, 통상의 경우에는 이갈림길에서 우측 사면길을 갑니다. >>

<< 위에 사진에서 직진을 해서 만나게되는 봉우리...지도상의 국사봉으로 추정되는 곳입니다.

나무에 가려 별다른 조망은 없으나, 조금 떨어�다고 인적이 뜸한 곳이라서 쉬기에는 딱입니다. >>

<< 단 되돌아와야 한다는거...허나...되돌아오다보면, 중간쯤에 좌측으로 내려설 수 잇습니다. >>

<< 능선길을 내려가면, 우합류길을 만나게 되는데...아까의 갈림길에서 우회한 길입니다. >>

<< 등로를 따라 내려가다보면, 주의해야하는 갈림길이 잇는데요!! 직진하면 세천유원지 하산이며..

가야할 길은 우측방향입니다. 갈림길 직전 등로에 잇는 시설물을 해체한것이 포인트입니다. >>

<< 세천유원지로 내려설수 잇는 갈림길인 장고개 입니다. >>

<< 장고개에서 능선을 따로 오르면, 오름길이 끝나는곳에 우측으로 멋진 조망터가 잇습니다.

이백리와 고리산이 한눈에 보이는 아주 멋진 곳입니다.

그리고 이곳에 도착햇을때...비가 한두방울씩 굵어지려고 하고 있엇습니다. >>

④. 전망장소 - 송원농장위에 도로하산 그리고 세천유원지

11:15  ㅏ자형 갈림길, 직진                             시계능선길은 우측으로 하산로 같은곳으로 진행함

11:19  우합류길                                             시계능선길에서 우회하여 오는 또다른 길]

11:23  상수원 보호구역-49 표지석이 잇는 봉

11:25  능선갈림 봉우리                                  우측으로 진행

12:00  송원농장위에 도로로 하산완료

12:05  세천유원지                                          벚꽃이 활짝 피어 있엇다.

<< 시경계종주를 할때의 주의해야할 구간입니다. 시경계능선은 여기서 우측으로 가야합니다.

허나...이번에는 이곳 직진길이 목표엿습니다. 당근..이번이 초행길이엇네요!! >>

<< 봉우리를 넘어서자, 우합류길을 만낫는데요!! 위에 갈림길에서 내려서면, 만나게되는

또하나의 3거리와 이어지지 않을까 추측이 됩니다. >>

<< 숲속에서 한곳 조망이 터지는 곳이 잇어서 찍어�구요!! >>

<< "대청호 상수원 보호구역 - 49" 표지석이 잇는 무명봉을 지나고...>>

<< 또하나의 봉우리가 잇구요!! >>

<< 능선갈림봉이더라구요!! 이곳에서 우측으로 진행을 햇습니다. >>

<< 나뭇사이로 가야할 하산능선이 보이더라구요!! 그리고 이때에 빗줄기가 굵어져서...

사진을 넣엇습니다. 해서 능선 중간 사진은 없습니다. >>

<< 등산로에는 솔가지가 푹신하게 깔린 멋진 길도 잇엇습니다. 중간에 밧줄기 긴 구간도 잇엇구요!! >>

<< 도로가 내려다 보이구여!! >>

<< 내려선곳에서 한참 밑으로 송원농장이 보이더라구요!! >>

<< 우리가 하산을 한 능선길 초입입니다.

험..그런데요!! 등산지도에 표시가 되지 않아서.....정확히 어떻게 왓는지 다시 가봐야 겟습니다. >>

<< 때마침 세천유원지에는 벚꽃이 멋지게 피어있엇습니다. >>

<< 세천유원지 안으로 들어가서 멋지게 핀 벚꽃을 찍엇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