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산

2008.04.27 일요아침산행 도솔산

tj타이거 2008. 4. 29. 22:16

1. 산행개요

날씨 ; 대체로 맑으나, 시계상태는 약간불량함

산행참가자 ;  회원들과 함께 나포함 총7명 ---

(존칭생략);  법운, 미쉘, HOYA, 플라이, 초탈, 시아, 타이거

산행코스 ;

정림동 성민교회 -  도솔봉 - 가세바위 - 해선약수 - 도솔정 - 싸이클장 - 월평정수장 조망쉼터

- 싸이클장 - 구민헌장탑 - 내원사약수터 - 내원사 - 도솔봉 - 정림동 성민교회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07:45 ~ 11:30 --- 3시간 45분 소요된 원점회귀산행

모든휴식시간은 포함된 순산행시간임

참고지도 1 --- 이규봉님이라는 분께서 정리하산 자료입니다.

등산지도는 아니구요!! MTB용 지도인데...등산지도로 참고해도 될만큼 아주 잘 나와 있습니다.

자료는 아래의 주소를 클릭해보셔요!!

참고지도 2 --- 내원사 입구에 있는 월평공원안내판입니다.

2. 산행후기

①. 정림동에 도솔산 산행깃점 성민교회 가는길

07:30  호남선 철도 굴다리에 주차공간에 도착

<< 사실은 산행끝나고 나오며 뒤돌아보고 찍었구요!! 정림동에서 배재대로 넘어가는 옛길입니다.

정림동고개를 넘어서, 정림동3거리로 가면서, 혜천대에서 배재대로 넘어가는 고가도로 지나서...

배재대에서 넘어오는 고가도로 빠져나가지 전에 우측으로 골목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

<< 호남선 철도굴다리 주변에 주차공간이 있으며, 호남선철도 통과하자마자...

위에 사진과 같이 성민교회 이정표가 있으며, 도로에서 좌측으로 갈림길이 잇습니다. >>

②. 성민교회 ~ 도솔산 정상

07:45  산행출발                                  도로ㅓ자형 3거리에서 좌측 성민교회로 진입

07:46  ㅓ자형 3거리에서 좌측 임도로   첫번째 산길은 막혀잇으며, 교회방향으로 가서 임도로 진입

08:00  ㅓ자형 명암약수터 갈림길          직-도솔산정상, 좌-명암약수터, 후-정림동.공굴안

08:04  ㅏ자형 갈림길, 진행방향 직진    이정표 없는 곳

08:05  ㅓ자형 서당골 갈림길                직-도솔봉.배재대, 좌-서당골, 후-정림동

08:08  T자형 갈림길                            계단길로 진입됨

08:08  직후 +자형 임도 4거리, 직진함   진행방향 양쪽으로 계단길이 되어 있슴

직-내원사약수터 1.0㎞, 두루봉약수터  0.4㎞, 후-명암약수터 0.7㎞, 구선천약수터 0.2㎞

08:08  정자 & 직후 ㅓ자형 3거리          직-배재대 635m, 좌-도솔산정상 350m, 후-정림동 900m

08:13  임도철탑

08:18  도솔산 정상 도착후 휴식           거리표시된 이정표 있슴

직-월평정수장 3580m, 내원사 500m, 후-정림동 1250m, 배재대 985m

<< 도로갈림길로 들어가면, 바로 보이는 산행들머리가 있습니다만...출입금지 시켜�더만요!! >>

<< 건물을끼고 우측으로 틀면, 성민교회가 보이고, 그 직전에 산으로 오르는 임도가 보입니다. >>

<< 이임도가 정림동 성민교회 깃점에 도솔산 산행깃점입니다. >>

<< 산길 방향에서도 출입금지 해�는데요!! 묘를 아주 잘 조성해 �더라구요!! >>

<< 예전에 못보던 새로생긴듯한 묘가 눈에 띄어서 찍어�습니다. >>

<< 좌측에서 임도가 합류되는 삼거리입니다. 이때는 무심코 지나�구요!! >>

<< 우측에 명암약수터로 가는 ㅓ자형 3거리를 지나구요!! >>

<< 이정표가 없는 ㅏ자형 3거리를 만나서 직진햇습니다. >>

<< 이정표상으로는 ㅓ자형 3거지만, 실제로는 +자형 4거리를 통과해서 지낫구요!! >>

<< T자형의 갈림길을 만나는데, 만나는길이 계단길입니다. >>

<< 임도가 가로지르고, 전후방향으로는 계단길이 되어잇는 고개를 지나구요!! >>

<< 조그마한 무명봉을 올라서면, 첫번째로 정자를 만나게됩니다.

정자에서 좌측방향이 진행방향이며, 좌측으로 틀면, 바로 ㅓ자형 3거리이며, 이정표 잇습니다. >>

<< 도솔산정상 이정표를 보고 진행하다보면, 임도철탑을 통과하게 됩니다. >>

<< 아침이라서 한적한 도솔산정상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

<< 서남부지구 1단계 공사가 한참 시작된 도안동방향으로 조망을 즐기고 있는 일행입니다. >>

③. 도솔산 정상 ~ 유성과 관저동이 모두 조망되는 조망터

08:30  산행출발 & 직후 ㅏ자형 3거리        후-도솔산정상 40m, 우-내원사, 직-가세바위 200m

08:36  가세바위                                        가세바위에 대한 안내문이 있슴

08:38  Y자형 갈림길 직후 T자형 갈림길   2곳다 이정표 없으며, T자형 갈림길 좌측은 어딘지 모름

즉 첫번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곳과, 두번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곳이 만남

08:41  해선약수 & T자형 해선3거리          좌-내원사.갑천, 후-도솔봉.가세바위, 우-도솔봉.가세바위

08:44  Y자형 3거리, 우측진행                 좌-갑천, 우-내원사.서대전여고, 후-도솔봉

08:46  +자형 임도 4거리, 좌측진행          좌-도솔정, 직-내원사, 우-도솔봉, 후-갑천

08:51  ㅓ자형 3거리후, 도솔정

08:55   Y자형 3러리, 좌측진행                좌-월평약수터, 우-서대전여고, 후-도솔정

08:58  조망터                                        유성방향으로도 관저동 방향으로도 조망이 아주 좋은곳

<< 도솔봉 정상을 지나자마자 만나게되는 ㅏ자형 3거리입니다. 가세바위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 등로 좌측아래에 조망터가 잇엇습니다만, 나무에 가려 별로 보이는것은 없더라구요! >>

<< 설명판도 있는 가세바위에는 밧줄이 쳐져잇었습니다. >>

<< 여기서 만나는  갈림길에서는 좌측으로 진행햇습니다. >>

<< 그리고 만나는 T자형 갈림길 우측진행햇네요!! 결국 위에 갈림길 우측길과 만낫는데요!!

여기서 좌측길은 아마도 갑천으로 내려가는 길이 아닐까 생각이 되더라구요!! >>

<< 아래로 해선약수가 잇는 해선3거리에 도착이 되고 잇습니다. >>

<< 해선삼거리라고 이정표가 되어 있엇구요!! 해선약수에 물맛도 좋앗습니다. >>

<< 그리고 만나는 갈림길, 내원사 방향으로 올랏구요!! >>

<< 직진하면 내원사로 갈수 잇는, 임도가 가로지르는 +자형 4거리 고개를 만나게됩니다. >>

<< 위에 갈림길에서 좌측방향으로진행하면, 도솔정을 만나게됩니다. >>

<< 도솔정을 지나서 진행하면, ㅓ자형 3거리를 만나게되는데요!!!

좌측에 월평약수 이정표방향으로 진행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 산길을 따라서 진행하다보면, 만나게되는 조망터입니다. 도솔산에서 도솔봉정상을 제외하고

아니 그곳을 포함해도 이곳이 가장 조망이 좋은것 같습니다. 사진은 유성방향 조망입니다. >>

<< 조망터에서 관저동방향의 조망도 아래에 생태하천도 보이고 아주 좋습니다. >>

④. 조망터 ~ 월평정수장이 보이는 쉼터

09:04  ㅓ자형 3거리, 직진진행               이정표 없는곳

09:07  T자형 으로 임도로 내려섬            우측으로 진행

09:08  ㅏ자형 임도3거리, 직진진행        이정표 없슴

09:10  ㅏ자형 임도3거리, 직진진행        이정표 없슴

09:11  T자형 임도3거리, 우측진행         이정표없슴

09:12  ㅓ자형 임도3거리, 좌측진행       직-내원사, 후-갑천, 좌-정수장

우측으로는 계곡이 있으며, 계곡주변에 쉼터도 조성되어 있슴, 등로에도 간이의자 있슴

09:17  임도고갯마루에 +자형 4거리      직후로는 임도, 좌우로는 산길, 우측산길로 진입

09:20  Y자형 갈림길                           좌측에 소롯길로 진입

09:24  우합류길 직후 Y자형 갈림길      좌측에 널찍한 길로

09:27  T자형에 철책길로 진입             좌측으로 진행

09:32  정자와 운동시설이 잇슴

09:37  Y자형 갈림길                           좌측은 우회로, 우측진행하면 파묘흔적과 삼각점이 잇슴

09:43  월평정수장이 보이는 쉼터        3거리로서, 더 진행할수 잇으나, 오늘은 이곳에서 회귀함

Y자형 3거리,  좌-월평산성, 우-갈마정, 후-내원사,갑천

<< 산길을 따라서 진행을 다시 시작합니다. >>

<< 임도와 만나게 되구요!! >>

<< 이제는 한동안 임도를 따라서 진행합니다. >>

<< T자형의 임도3거리를 만나서 우측으로 진행하구요!!

이정표는 없으나  왕래의 흔적이 뚜렷해서 별로 헥갈리지는 않습니다. >>

<< 간이의자가 보이는 지점에 도착이 되면, ㅓ자형 3거리 인데요!! >>

<< 3거리에서 우측뒤로 계곡이잇고, 여름에 더욱쉬기좋은 쉼터가 잇습니다. >>

<< 가야할 정수장방향으로도 간이의자들이 마련되어 잇구요!! >>

<< 고갯마루에 올라서면, 좌우로 산길이 있는데요!!! 가고자하는 우측에 산길이 나오도록..

좌측으로 올라서서 찍은사진입니다. 즉 사진에 보이는 산길로 진입햇습니다. >>

<< 산길내부에도 갈림길이 무척많앗는데요!! 정수장 방향으로 주로 좌측진행햇습니다. >>

<< 역시 좌측진행햇구요!! >>

<< 조그마한 고개를 넘어서 산길을 진행도하구요!!  >>

<< 어긋난 +자형 갈림길도 지나게 되고...>>

<< 철조망을 만나게됩니다. 싸이클장에 도착이 되었는데요!!

훔...너무일찍 산길로 올라왓나봅니다. 아까의 고개+자형 4거리에서 더 진행햇어야 하나봐요!! >>

<< 우측에 정자와 운동시설이 있는 쉼터를 통과하게 되고...>>

<< 만나게되는 갈림길에서는 좌측이 우회로입니다. 넘어가면 삼각점이 잇기는 합니다. >>

<< 간이의자와 윗몸일으키기 운동시설이 잇는 쉼터에 도착이 되었는데요!! >>

<< 월평정수장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곳입니다. 가야할 길도 되짚어가야해서....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며, 이번에는 이곳까지 진행을 하기로 햇습니다. >>

<< 이곳에서는 갈마정과 월평산성으로 더 진행을 할수도 있습니다.

훔..다음에는 아예 정림동에서 월평산성까지 진행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⑤. 월평정수장이 보이는 쉼터 ~ 내원사

10:00  휴식후 산행출발

10:07  정자

10:11  싸이클장 후문

10:14  Y형 갈림길, 정확하게는 직진(우측길)     계단길로 오르면 구민헌장탑이 잇습니다.

10:15  ㅏ자형 갈림길, 직진진행                       이정표 없슴

10:15  ㅓ자형 갈림길, 직진진행

직-도솔산정상 2630m, 후-월평정수장 1400m, 좌-내동 코오롱.롯데 APT

10:20  등로좌측으로 조망터 & 간이의자           대전시내가 가장 잘 보이는 곳임

10:25  임도3거리 우합류길 후 ㅓ자형 3거리      이정표상 우측방향이 임도3거리 우합류길로 추정됨

직-서대전여고 700m, 다목적체육관 650m, 좌-목운택지 370m, 우-도솔산정상 1330m

10:34  다목적체육관과 내원사로 향하는 갈림길 도착

10:43  내원사 약수터

10:46  내원사 지나서 Y자형 갈림길                  직진으로 올라가면 도솔정으로 오르는 고개임

<< 정자를 다시 만나고..>>

<< 철조망을 따라서 등로가 나잇는데요!! 바로 싸이클장입니다. 후문도 있구요!! >>

<< 싸이클장이 가장 잘 보이는 철조망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

<< 진행하다보면, 구민헌정탑도 만나게 됩니다. >>

<< 내동 코오롱.롯데 아파트로 내려가는 갈림길입니다. >>

<< 대전시내가 가장 잘 조망되는 포인트 인것 같습니다. 그곳에 간이의자도 있습니다. >>

<< 진행하다보니 우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잇던데...어디로 가는지는 모르겟습니다. >>

<< 임도 3거리를 만나게 되는데요!! 도솔정으로 가려면, 우측에서 합류하는 길로 가야합니다.

그리고 임도3거리 지나서 ㅓ자형의 갈림길이 잇고, 이정표도 있는데요!!  목운택지 가는길입니다.

우리는 내원사를 가기위해서, 서대전여고와 다목적체육관으로 갈수 있는 직진길을 택햇습니다. >>

<< 도솔봉 방향을 올려다 보앗습니다. >>

<< 드디어 내원사 입구 즉 다목적체육관 가는길에 거의 도착햇습니다. >>

<< 이정표를 따라서 내원사로 향햇구요!! >>

<< 내원사 약수터에서 시원하게 물한잔씩 햇구요!! >>

<< 내원사에 도착되고 잇습니다. >>

<< 내원사를 지나자마자 만나는 ㅓ자형 갈림길입니다. 직진으로 가면 도솔정으로 이어지는 고개에

+자형 4거리로 이어지지만, 목적지가 도솔봉이므로 좌측길을 택햇습니다. >>

⑥. 내원사 ~ 정림동 성민교회

10:54  도솔봉 직전에 T자형 갈림길 도착             좌-도솔봉, 우-가세바위

10:55  도솔봉 정상도착                                     아침과는 달리 쉬는분들 많아서 패스

11:02  정자도착후 휴식                                     이곳에서도 사람들 많아서 정자에는 못올라감

11:14  +자형 임도와 교차되는 4거리

11:14  +자4거리후 Y자형 갈림길                        우측길이 왓던길이라서, 좌측으로 진행함

11:15  조그마한 무명봉에 Y자형 갈림길             우측 정림동 방향으로 진행, 이정표 없슴

11:17  +자형 4거리, 좌측진행                            직진하면 서당골 방향임

11:23  명암약수터 갈림길후 Y자형 3거리           이정표없슴, 좌측이 등로 뚜렷함, 좌측진행

11:25  정림동이 한눈에 조망되는 무덤이 있는곳

11:30  정림동 성민교회 앞 하산완료

<< 가세바위로 가던 3거리로 다시 되돌아 왓습니다. >>

<< 다시 도착한 도솔봉에는 많은 분들이 와서 쉬고 잇엇구요!! >>

<< 첫번째로 만낫던 정자로 가서, 마지막 휴식을 취햇습니다. >>

<< 전후로 계단길이 잇는 안부에 +자형 4거리를 통과해서, ㅏ자형 갈림길에서

좌측길로 왓습니다만, 직진으로 계단따라서 올라갓습니다. >>

<< 조그마한 봉우리에 Y자형 3거리엿는데, 여기서 우측길로 향햇네요!! >>

<< 직진하면 서당골로 갈수있는 +자형 4거리로 도착이 되엇고, 좌측으로 진행햇구요!! >>

<< Y자형 갈림길을 만낫는데요!! 훔...잠시 헥갈렷습니다만, 좌측 뚜렷한 길로 향햇습니다.

우측에 능선을 따라서 가는길도 추후에 확인을 해봐야 겟습니다. >>

<< 정림동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묘지옆 등로를 따라서 지나구요!! >>

<< 아침에 올라왓던 임도로 하산이 되엇습니다. >>

<< 우측으로 꺽어지면, 호남선 철길이 보이고...>>

<< 드디어 아침에 출발햇던 지점으로 하산완료하엿습니다.

공식적인 행사는 여기에서 마무리를 하엿고, 다른분들은 점심식사하러 가셧구요 >>

⑦. 정림동 성민교회 ~ 정림동 큰길가로 나옴

<< 차량은 굴다리를 지난지점에 주차를 햇엇구요!! >>

<< 정림동고개에서 정림동3거리로 이어지는 도로로 나와서 정림동 고개방향을 보고 찍엇습니다. >>

<<  저는 정림동 3거리로 진행하엿습니다. 버스타고 집으로 가는 길이엇거든요!! >>

3. 산행이 끝나고

* 정림동에 성민교회 깃점으로 도솔산 산행을 크게 한바퀴 돌고난후...

몇가지 남는 아쉬움과 그리고 마음에 남는 숙제가 잇엇습니다.

①. 아쉬움

ㄱ. 정림동 성민교회 --- 인터넷으로 검색해도 찾을수 없는 곳...설명하느라 힘들엇습니다.

ㄴ. 갑천 --- 이번에도 하천으로 내려가는 코스는 생략이 되었는데요!!

ㄷ. 월평약수는?? --- 이번산행에서 월평약수는 빼먹고 진행이 되엇습니다.

ㄹ. 어디서 오를까?? --- 적당하다 싶은곳에서 산길로 올랏는데, 싸이클장으로...훔...

ㅁ. 월평정수장 보이는곳 --- 에서 진행을 그만두엇는데요!!

②. 숙제

ㄱ. 정림동의 다른 산행깃점은 어디???

--- 이번에 진행해보니, 이정표상 공굴안으로도 되어잇고, 또한 내려오면서 보니...

정림동으로 진행할수 잇는 다른 능선길이 잇더라구요!!

설명하기도 어렵고, 찾기도 어려운 성민교회 말고 산행깃점이 또 잇는것 같습니다.

ㄴ. 산길은 어디에서?? --- 이번에 임도에서 오른 산길말고, 다른곳이 잇을것 같습니다.

ㄷ. 월평산성이나, 갈마정은 ???

--- 이번에는 진행하지 않앗는데요!!

월평산성이나 갈마정까지 까지 진행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