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산

2008.09.06 1부 이백리 황골말깃점 고리산

tj타이거 2008. 9. 9. 22:28

1. 산행개요

날씨 ; 아침엔 비, 산행중 흐림

산행코스 ;

이백리 황골말 - 산불감시초소 - 고리산봉수대 - 고리산 - 동봉 - 이평리갈마당1코스 하산 - 느티나무

산행기록 ; 총소요시간 --- 09:40 ~ 13:40 ; 총4시간 산행, 하산후 도로걸은시간 포함

2. 참고자료

나의 산행기 --- 2006.05.27 다녀온 코스와 반대로 진행되었습니다.

(http://blog.daum.net/tjtiger/8469932)

2007.12.23 다녀온 코스와 고리산봉수대 이후로는 진행이 똑같습니다.

(http://blog.daum.net/tjtiger/13524874)

3. 산행후기

①. 고리산 가는길 --- 이백리 황골말 깃점

09:10  이백리 입구 도착                             차량1대를 하산지점으로 갖다놓오러 감

<< 차량 2대로 왓고, 차량한대 갖다놓고 오는 시간에 기다리고 잇는 중입니다. >>

<< 이평리 갈마당 1코스 입구에 차량을 한대 받쳐놓고 와서, 산행출발 전에 인사를 하고 있습니다. >>

②. 이백리 황골말 ~ 산불감시초소봉

09:40  이백리 황골말 깃점 산행출발

09:45  ㅓ자형 갈림길, 직진                        좌측 어딘지 모름 --- 혹시 여기가 약수터 갈림길??

09:55  Y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좌측 길 희미

10:00  능선안부 도착,                                이백성, 후 - 황골말(이백리) 900m, 좌- 정상 3.95㎞

능선에서 좌측으로 산불감시 초소봉, 우측으로는 길없슴, 안부까지 오는길이 능선길 아니었슴

10:02  산불감시초소봉                              산불감시 초소 입구에 말벌집

10:10  후미가 도착하자마자 출발               오리며 �을때 좌측 산불감시초소봉 뒤가 진행방향임

<< 인사를 한곳에서 산행출발 위해서 뒤돌아본 사진입니다. 사진 우측에 간판이 고리산입구이며,

좌측에 도로가 경부고속도로이고, 직진으로 이어진 도로는 폐고속도로로서, 가양공원으로 이어지고,

사진 중앙 좌측에 안부에서 좌측으로 비좁은 통로가 이백리 버스정류소로 이어지는 통로입니다. >>

<< 이백리 황골말 산행깃점입니다. 산불감시초소봉까지 길이 이어집니다. >>

<< 산길은 능선으로 이어지는것이 아니엇습니다. 훔...한참을 올라가다가 본 조그만 돌탑입니다.

올라가던중에 하나 더 잇엇고, 갈림길이엇는데, 그곳이 아마도 약수터 갈림길이엇나 봅니다. >>

<<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경사가 급해지며, 산길이 갈짓자로 올라갑니다. >>

<< 갈림길인데요!! 좌측은 어디로 이어지는 모르겟고, 다닌 흔적도 희미하더라구요!! >>

<< 능선안부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

<< 안부에 올라서서, 좌측으로 올려다본 모습입니다. 정면으로 산불감시초소가 보입니다.

우측에 돌탑이 잇고, 좌측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

<< 산불감시초소에서 올라서서 본 옥천시내방향의 풍경입니다. >>

<< 산불감시초소에 오르며, 우측에 쉼터가 잇엇구요!! 뒤돌아 본 모습인데요!!

산불감시초소를 보며, 좌측이 올라온길이고, 가야할길은 산불감시초소 우측뒤로 이어집니다. >>

③. 산불감시초소봉 ~ 고리산 봉수대

10:16  ㅓ자형 이백리 하산 3거리, 직진       좌 - 이백리 1.0㎞, 직 - 정상 3.55㎞

10:22   Y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옥녀봉, 좌 - 황골말(이백리) 1.0㎞, 우- 정상 3.15㎞

현위치가 옥녀봉이란 뜻 같앗으며, 우측에 우회로가 진행방향임, 주의구간

10:26  T자형 갈림길 도착, 우측진행          직 -  옥녀봉0.6㎞, 후 -  황골말(이백리) 1.6㎞

** 위에 이정표에서 정상방향과 이번이정표에 황골말 방향만 참고가 될뿐 나머지는 의심이 감

결과론적으로 앞에있는 봉우리를 우회하는 길이되는데, 그렇다면, 우회하는 봉우리가 옥녀봉??

10:31  ㅏ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10:33   좌합류길                                    우회하는길, 이정표없슴, 반대시 주의구간

10:35  능선중 휴식                                 간식을하고 15분후 출발

10:56  T자형 갈림길                               좌측방향진행, 우측은 희미함

10:58  고리산 봉수대                             직 - 정상 2.05㎞, 후 - 황골말(이백리) 2.8㎞

<< 2006년에 하산햇던 지점입니다. 저곳으로도 이백리 황골말로 내려설수 잇는데요!!

우리가 올라온 고리산 산행안내판이 잇는곳이 아니고, 이백리에서 오는 지하통로 앞으로 갑니다. >>

<< 주의해야할 Y자 갈림길입니다. 진행방향은 우측방향입니다. >>

<< 앞에 봉우리를 두고, 우측으로 우회하는 길인셈입니다. 능선합류지점에 도착되엇습니다.

이정표상 옥녀봉이라고 표시되어 잇는데요!! 혹...이앞에 봉우리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다음에 간다면, 사진위에 갈림지점에서 봉우리를 올라서서 확인해 봐야겟습니다. >>

<< 또하나의 봉우리 우회지점이었는데요!! 능선길과 합류지점에 와서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반대방향 진행시 주의해야할 지점입니다. 직진이 어디로 이어지는 지는 정확히 모르겟습니다.>>

<< 산불감시초소봉에 초소에 말벌집이 잇엇습니다. 해서, 후미가 도착하자마자 바로 출발......

쉬엇다가 가자는 말이 이어지고 있엇고, 봉수대까지가도, 어차피 조망은 없는것 똑같고....

적당히 널찍한 공터가 있기에 처음으로 쉬면서, 간식을 햇습니다. >>

<< T자형 갈림길인데요!! 우측이 어디로 이어지는 모르겟습니다. >>

<< 고리산 봉수대에 도착이 되엇습니다. 험........아무렇지 않게 도착이 되고보니........

오히려 2007년 12월에 어디로 갓었던것인지 헥갈려 버렷습니다. 쩝.......하여간......이번엔 잘도착>>

<< 이정표에서 뒤돌아본 모습입니다. >>

④. 고리산 봉수대 ~ 고리산정상

11:09  ㅏ자형 갈림길, 직진진행             추소, 직 -  정상 1.48㎞, 우 - 추소분교1.5㎞

11:13   +자형 갈림길, 이정표없슴           좌-등산로, 직-봉우리 쉼터, 우 - 무덤

11:13   봉우리 도착후 휴식                    20분후 출발

11:36  ㅓ자형 갈림길, 직진진행              감노, 직 -  정상 1.4㎞, 좌 - 감노마을 1.6㎞

11:47  ㅓ자형 갈림길, 직진진행              직 - 정상 이라고만 표시된 간단한 이정표

11:54  숲속의 의자                                전위봉인듯함

11:55  고리산 정상 헬기장 도착              T자형 3거리, 10분간 휴식후 좌측 이평리 갈마당 1코스로 진행

좌 - 이평리 갈마당 1코스 2.7㎞, 우 - 항곡리  - 2.9㎞, 후 -  황골말(이백리) 4.85㎞

<< 등산로에서 좌측에 조망바위가 있습니다. 잠시 조망을 즐기구요!! >>

<< 우측으로 추소분교 하산로 갈림길을 지나면...>>

<< +자형 갈림길입니다. 좌측은 우회로, 우측은 무덤으로 이어지고, 직진이 봉우리입니다. >>

<< 봉우리에는 조그마하지만, 쉼터가 마련되어 있구요!! >>

<< 추소리앞에 금강에 멋진 모습이 처음으로 조망되는 지점입니다. 강추포인트...>>

<< 이곳에서 두번째로 쉬면서, 휴식을 취햇습니다. >>

<< 안부입니다. 좌우측에 하산길은 없엇고, 지나온길로 이정표만 잇엇습니다. >>

<< 좌측에 감노마을 하산지점을 지나구요!! >>

<< 직진으로 정상으로 이어지며, 좌측에 하산길이 잇엇는데, 이정표에 표시는 없엇습니다. >>

<< 정상직전에 쉼터입니다. 후미하고 차이가 나고, 햇볕이 따갑다면, 이곳에서 쉬엇다 가는게...>>

<< 고리산  정상에 잇는 헬기포트입니다. >>

<< 고리산 정상석이구요!! 좌측에 이정표 뒤쪽이 이평리갈마당 2,3코스로 이어지며.....

공곡재까지 이어지는 고리산의 또다른 능선이 잇는 곳입니다. 미답의 코스인데, 다음기회로 미루고...

가야할 이평리 갈마당 1코스  즉 고리산 북동릉하산은 우측으로 이어집니다. >>

⑤. 고리산정상 ~ 노송전망지대(추소리 전망되는곳)

12:09  안부 +자형 4거리                          세심원 방향 등산로상태는 이정표에 표시되지 않았슴

직 - 이평리 갈마당1코스 2.5㎞, 우 - 이평리 갈마당2코스(임도) 2.6㎞, 후 - 정상(헬기장) 0.2㎞

12:14  동봉 (진행방향 좌측 끝에 조망대)  군북면 항곡리등 대청호 조망 훌룡,나머진 숲속

12:17  Y자형 3거리, 좌측진행                 우측 서낭당방향의 하산로를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일듯함

성터(봉화대), 좌-물아래길 2.0㎞, 우-서낭당 1.6㎞, 후-정상 0.47㎞

12:22  조망터 도착후 15분간 휴식           추소리방향 대청호 조망훌룡, 부소머리 병풍바위도 보인다.

<< 동봉 정상사이에 안부+자형 4거리입니다. 우측으로는 이정표가 없구요!! 가야할길 직진입니다. >>

<< 동봉정상에 올라서서 뒤돌아본 사진입니다. 좌측에 온길이구요!! 우측에 조망포인트입니다. >>

<< 고리산 정상이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구요!! >>

<< 대청호의 조망이 2번째로 보입니다. >>

<< 동봉아래에 있는 갈림길 3거리입니다. 우측이 서낭당으로 가는 하산길이고...

우리가 가야할길은 좌측방향입니다. 공곡재로 이어지는 능선은 미답이라 모르겟고....

최고의 조망포인트 2곳이 북동릉상에 잇거든요!! >>

<< 널찍한 쉼터가 있는 최고의 조망포인트입니다. 나뭇가지사이로 추소리를 감싸고 잇는...

금강의 모습이 조망되는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푹 쉬면서 휴식을 취햇네요!! >>

<< 내려다본 추소리를 끼고 도는 금강의 모습입니다. 대청호 상류의 모습이기도 하겟구요!! >>

<< 휴식을 취하고 잇습니다. >>

⑥. 노송전망지대(추소리 전망되는곳) ~ 이평리 갈마당 1코스 하산

12:38  석축통과후 Y자형 갈림길             우측진행, 이정표 없으며, 주의구간임

12:41  조망바위, 우회로도 잇엇슴           허나 막 하산길이 시작되는 지점에 있는 바위임

고리산의 대청호 조망포인트중 최고이며, 대청호가 뒤로만 빼고 조망 최고임

**  이곳에서 차량(총12명 왓으며, 차량은 카니발) 때문에, 4명은 성터에서 서낭당으로 갓으면

어땟을까 생각됨, 고리산 북동릉으로 하산완료후 결국 4명은 느티나무까지 걸어감

13:15  이평리 갈마당 1코스 하산완료       후 -  정상 2.7㎞, 고리산 입구 라는 이정표목도 있슴

<< 휴식포인트 뒤로는 석축이 잇구요!!  석축을 지나면, 하산시 주의해야할 ㅏ자형 갈림길입니다.

이정표는 없고, 직진방향은 어디로 이어지는지 모르겟고, 가야할 길은 우측에 오름길입니다. >>

<< 봉우리를 넘어서고, 하산길로 접어들자마자 커다란 바위가 잇는데요!! 꼭 올라보셔야합니다.

이번에 가보니, 바위를 앞에두고 우측으로 아예 우회를해서 하산할수도 잇게 되엇더라구요!!

허나..............이바위는 지나치면 않됩니다. 고리산 산행중 최고의 조망포인트이거든요!! >>

<< 바위에 올라서서 좌측으로 본 모습입니다. 바로아래에 능선이 공곡재로 이어지는 능선이고...

그 뒤로 대청호의 모습과 대전방향이 조망됩니다. >>

<< 조금은 좁지만, 여기저기에 충분히 둘러설수 잇는 만큼은 되구요!! >>

<< 바위뒤로 보이는 대청호의 조망이 시원하구요!! sokri님이 잠시 장난...>>

<< 휴식을 취하고 잇는 sokri님을 올려다보며, 사진을 찍엇습니다. >>

<< 고리산 북동릉 즉 이평리 갈마당 1코스로 하산중입니다. >>

<< 나뭇가지 사이로 대청호도 보이구요!! >>

<< 하산능선길은 아주 편안합니다. 오름길이라면 조금 다르겟지요!! >>

<< 밧줄이 나오면, 하산경사가 급해지며, 하산이 거의 임박햇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

<< 드디어 도로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

<< 고리산 북동릉 즉 이평리갈마당1코스 하산완료 하고, 뒤돌아본 사진입니다. >>

⑦. 이평리 갈마당 1코스 ~ 느티나무

13:50  느티나무 앞 둥그나무식당입구 도착

<< 차량은 카니발한대 인원은 12명, 4명은 걸어가기로 햇습니다. >>

<< 가다보니, 달리기로 바뀝니다. 사진좌측에 잇는 사진은 꼭 별장같은 집입니다. >>

<< 시멘트도로 좌측으로 대청호수가 보이고.....컥...그런데 전........뛰는건 여기서 포기...>>

<< 옥천시내버스종점에 도착햇습니다. >>

<< 수정가든 앞을 통과하구요!! >>

<< 둥그나무식당이 있는 느티나무가 사진 정중앙 대청호수 건너편으로 보입니다. >>

<< 보현사 입구도 지나구요!! >>

<< 도로가에 이정표에는 "국가하천 금강"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

<< 고갯마루가 보이기 시작하고, 도로 중앙에 커다란 느티나무가 보입니다.

뒷풀이겸 점심식사를 하기로 한 둥그나무식당은 도로 우측위에 잇습니다. >>

<< 느티나무가 정중앙으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

<< 점심식사를 하기로 예약한 추소리에 둥그나무 식당입니다.

식당에 대한 내용과 부소머리 병풍바위에 대한 설명은 2부에서 별도로 첨부합니다. >>

** 고리산 산행에 대하여..

* 고리산 산행도, 처음으로 제대로 된 코스로 목적한대로 산행을 하고 왓으며..

하산후 둥그나무집에서의 식사와 부소머리 병풍바위 탐방까지 아주 멋진 경험이엇습니다.

①. 고리산 산행의 출발은 이백리 황골말에서

ㄱ. 이번으로 전부 네번째산행이엇으며, 이번을 제외하고는 이평리갈마당1코스 출발을 햇엇습니다만.

제대로 하산을 한적은 한번도 없엇습니다.

ㄴ. 고리산 정상을 출발해서는, 2006년에는 산불감시초소봉을 가지 않고 하산을 햇엇고...

작년 년말에는 고리산봉수대이후 감로골로 내려가기도 햇습니다.

ㄷ.  이백리 황골말에서부터 출발을 하니, 고리산 정상까지 계속이어지며, 나타나는 이정표...

전혀 헥갈릴일이 없더라구요!!

ㄹ. 그리고 덤으로 차량으로 인한 시간로스가 줄엇습니다. 즉...이평리 갈마당 1코스까지 갓다가,

차 받쳐놓으로 왓다가, 다시가야하는데, 이백리 황골을 출발하니, 한번 다녀오는 것으로 끝...

시간적으로도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고리산산행을 할때에는 이백리 황골말 깃점으로 출발하는게 알바위험도 줄고, 좋을것 같습니다.

②. 이백리 황골말깃점에 경우 하산은 어디로...

ㄱ. 이번에는 차량을 고리산북동릉에 출발지점인 이평리갈마당1코스 하산지점에 대놓고 왓기에...

하산코스를 그쪽으로 잡았엇구요!!

ㄴ. 또한 대청댐 조망산행지로 이름난 고리산에서 최고의 대청호 조망포인트는 북동릉상에 잇기에..

그곳을 보고나서, 다시 되돌아 가기도 좀 그래서 그냥 내려갓엇는데요!!

ㄷ. 이번에 경우 인원은 총 12명, 차량은 카니발, 결국 4명은 느티나무 까지 걸어왓습니다.

ㄹ. 하산길 초입 대청호 조망바위를 보고나서,

고리산 동능직전에 서낭당으로 하산하는 길을 갓다면, 어땟을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ㅁ. 즉. 만약에 차량이 한대엿거나, 옥천의 시내버스를 이용해야한다거나,

하산을 해서 이번처럼 둥그나무집에서 식사를 한다거나 할경우,

적어도 몇명은, 대청호조망바위를 보고나서, 동릉전에서 서낭당으로 하산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③.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산행을한다면...

ㄱ. 옥천에 시내버스 시간을 최대한 이용할 필요가 잇을것 같습니다.

느티나무아래에 차를 대놓고, 버스타고 나가서, 이백리 황골말을 출발해서 고리산 산행을하고...

대청호 조망바위에서 조망을 즐긴후, 고리산 동능직전에서 서낭당으로 하산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ㄴ. 고리산정상에서 공곡재로 이어지는 능선을 가고자 한다면....

이백리 입구까지도 아예 640번 버스타고 와서 산행을하고...

고리산 정상에서 공곡재로 이어지는 능선산행을 한후,

항곡리 향골로 가서 대전 시내버스를 타는것도 좋은 방안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