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산

2009.09.05 상학봉.묘봉 - 운흥1리 깃점코스

tj타이거 2009. 9. 6. 20:03

1. 산행개요

날        씨 ;  맑음

산행코스 ;

본진 ; 운흥1리 - 진터골 - 705m봉 - 765m봉 - 상학봉 - 묘봉 - 북가치 - 절골 - 운흥2리

일부 ; 운흥1리 - 705m봉 - 765m봉 - 토끼봉왕복 - 상학봉 - 묘봉 - 770m봉 직전 능선- 운흥2리

*** 상기의 산행경로는 하산완료후 추정한 등로로서, 실제와 다를수 잇습니다.

산행기록

총 산행시간 ; 7시간 49분 (08:59 ~16:48) --- 휴식및 식사시간을 전부 포함하엿스며...

토끼봉도 다녀오고, 능선으로 하산한 중위그룹 기준입니다.

선두그룹과 후미그룹과는 2시간정도 차이가 낫구요!!

중 식 시 간  ; 1시간 05분      (12:17 ~13:22) --- 상학봉에서 여유로운 점심시간

순 산행시간 ; 6시간 44분      ---  토끼봉도 다녀오고, 770m봉 능선 하산한 중위그룹 기준입니다.

토끼봉 왕복 ;  44분             (10:36 ~ 11:20)

묘봉 휴식은 ;  48분             (14:07 ~ 14:55)

** 즉 토끼봉 왕복을 빼고, 묘봉에서의 휴식시간도 제외하면...

실제 운흥1리를 출발해서, 운흥2리로의 코스상의 산행시간은 5시간 12분 소요가 되엇네요!!

* 이정표에서 확인되는 거리 ; 운흥1리~묘봉 4.7㎞

운흥1리 - 주능선상 고갯마루 ; 1.8㎞

주능선상 고갯마루 - 상학봉   ; 1.9㎞

주능선상 고갯마루 - 묘   봉   ; 2.9㎞

** 묘봉이후 운흥2리까지의 구간에는 방향표시만 있을뿐 거리표시는 잇지 않앗습니다.

거리상으로는 묘봉이 거의 중간지점입니다만...

운흥1리에서 묘봉까지는 능선길은 거의 암릉으로 되어잇다면,
묘봉이후 운흥2리는 편안한 육산입니다.

산행거리는 거의 비슷하다 알고 있으나 소요시간에 많은 차이가 잇습니다.

2. 산행후기

①. 운흥1리 깃점 --- 식당 묘봉두부마을

08:43  운흥1리 식당, 묘봉 두부마을 도착

08:44  길건너편에서 바라다본 속리산 서북능 주능선의 모습입니다.

08:47 골목길 우측에 묘봉두부마을 식당을 두고서, 바라다 본 속리산 서북능입니다.

묘봉두부마을 식당옆 벽에 잇는 묘봉/상학봉/토끼봉 등산안내도입니다.

08:50  식당메뉴판이 적혀있는 옥외간판에도 사진이 있엇구요!

②. 운흥1리 ~ 진터골 ~ 속리산 서북능 안부3거리

08:59  모든 준비를 마치고 산행출발을 햇습니다.

09:00  운흥1리 마을회관 옆을 통과하고..

09:01  산행안내도와 이정표가 있는 지점에서

속리산 서북능 묘봉.상학봉.토끼봉을 배경으로 단체사진을 찍엇구요!!

상학봉 3.7㎞, 묘봉 4.7㎞ 입니다.

09:04  산행초입은 마을길을 통과하게 되어 있엇고...

09:04  곧바로 논이있엇구요!!

09:05  sokri님이 좌측길이 토끼봉 가는길이 아니냐??? 고 하셧던 갈림길이지만...

묘봉의 운흥리 깃점산행은 처음이라서 전혀 답변을 드릴수가 없엇고...

다만, 초보산님들도 많고하니, 자연스레 널찍한 등로를 따르게 됩니다.

입산통제 안내판에는 산불방지기간 이외에, 겨울철(12월~02월)도 입산통제한다고 되있습니다.

09:08  등로 우측으로 밭이 이어지고...

09:09  산행안내판을 만나게 되는데요!! 직진방향으로는 없엇습니다.

상학봉 3.2㎞, 묘봉 4.2㎞, 문장대 9.1㎞

특이한점은 문장대까지는 비지정탐방로인것으로 아는데, 이정표에 있다는 것이엇고...

09:10  등로를 갑자기 수풀이 뒤덮기도 하고...

09:13  또다시 갈림길을 만나게 되는데, 이곳역시 직진방향은 안내되지 않앗습니다.

후-운흥리 0.8㎞, 우-상학봉 2.9㎞

아래에 사진은, 뒤에 갈림길을 10여m 지난지점에 잇는 갈림길인데...

어디로 향하는지는 전혀 모르겟네요!!

09:15  올라가야할 봉우리들이 여전히 우람하게 올려다 보이고...

09:17 등로 좌우를 조그마한 나무들이 시립하듯 심어져 잇었고...

09:09  이곳역시 직진방향으로는 안내되어 있지 않앗습니다.

후-운흥리 1.1㎞, 우-묘봉 3.6㎞. 문장대 8.5㎞

09:20  위에 갈림길에서 꺽이자마자 작은 계곡을 건너게 되어 있엇으며,

이곳에서부터 산길은 시작이 됩니다.

09:23  등산로가 이어지고..

09:26  후미를 고려하여, 1차휴식을 취하고 있엇습니다.

운흥리 1.5㎞, 상학봉 2.2㎞ 이정표가 잇는 지점이었습니다.

09:36  등산로는 새로 정비햇음을 알수 있엇는데, 계곡을 따라서 이어지고 있엇습니다.

09:41  속리산 서북능 주능선상에 고갯마루로 올라서고 잇습니다.

③. 속리산 서북능 안부3거리 ~ 705m봉 ~ 765m봉 ~ 토끼봉 갈림 3거리

09:42  뒤돌아본 모습인데요!! 이정표가 있는데요!!

위에사진 즉 올라서는 기준으로, 우측 활목고개 방향으로는 이정표가 없엇으며...

후 - 운흥리 1.8㎞, 좌 - 상학봉 1.9㎞. 묘봉 2.9㎞

09:52  밧줄과 나무로 역어놓은 계단이 있엇고..

09:53  오르막길 우측에 조그마한 조망터가 있엇습니다.

그곳에서는 활목고개 방향의 등로가 잘 조망이 되었는데,

바로 발밑에 안부는 운흥1리부터 올라온 고갯마루입니다.

09:54  조금 더 오르자, 여러명이 쉴수 잇는 널찍한 조망터가 잇더라구요!!

이곳에서 공식적인 2차휴식을 취햇네요!!

이곳에서도 활목고개방향의 멋진 조망이 펼쳐지구요!!

10:08  휴식후 출발하자, 얼마후 나타난 이정표...

"은흥리 2.9㎞" ??? 이정표는 오래된듯 햇으며, 거리도 맞지 않는것 같앗습니다.

10:08  첫번째 봉우리인 705m봉에 올라서고 잇습니다.

10:12  그곳에서는 멋진 풍경이 연출이 되고 있었는데요!!

위에 사진에서 시선을 다소 좌측으로 돌린모습입니다.

첫번째 우측에 잇는봉우리가 765m봉이고, 그 우측에 있는 봉우리가 토끼봉인것 같습니다.

10:20  첫번째 밧줄구간을 만나게 되고..

10:21  밧줄은 꽤나 길엇는데요!!

올아와서 뒤돌아 본 모습입니다.

10:24  완전히 올라선곳은 거의 마당바위 수준의 널찍한 바위위 엿으며...

그곳에서 뒤돌아 보면, 지나온 705m봉이 우람하게 보이더라구요!!

10:26  사진 찍으며, 잠시 숨을 돌린후, 내려왓구요!! 내려오는 곳도 조그마한 밧줄이 잇엇습니다.

10:30  이정표가 되어 잇지 않은 아주 중요한 Y자형 갈림길입니다.

표지기가 있는 우측은 765m봉 정상을 조금 지난곳으로 가는 우회로이며...

표지기가 없는 좌측은 765m봉을 직접 오르는 험로입니다.

다소 힘은 들지만,  좌측이 멋진 풍경도 펼쳐지구요!!

또한 토끼봉 다녀오는 갈림길도 좌측길 등로상에 있더라구요!!

우측길을 택하신분들은, 토끼봉을 다녀오지 못해서, 한참을 쉬시는 결과가 초래되거든요!!

10:31  멋진 바위에 올라선후, 뒤돌아서서 환호하고 잇는 호야님과 비마님 입니다.

10:32  위에 바위를 좌측으로 돌아서 올라서서 뒤돌아서면, 조그마한 곳에 앉을수 있고...

그곳에서 뒤돌아 본 풍경은 아주 절경이더라구요!!

위에 사진에서 뒤돌아 본 모습입니다.

10:35  765m봉 정상에 올라선후, 토끼봉 방향으로 풍경이 펼쳐지는 조망지점입니다.

10:36  이정표가 없는 ㅓ자형 갈림길입니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토끼봉을 다녀올수 잇습니다.

상학봉과 묘봉에 풍경도 절경이지만, 토끼봉이 훨씬 좋은것 같더라구요!!

시간은 다소 소요되더라도, 꼭 다녀와 보시길...

④. 토끼봉 갈림 3거리 ~ 토끼봉 왕복

10:37  좌측으로 꺽어지면, 사진과 같은 모습이 펼쳐집니다. 바위구명으로 지나가야 합니다.

10:37  위에사진에 조그마한 바위사이를 통과하면, 곧바로 커다란 석문이 하나 더 나오구요!!

10:40  석문같은곳을 통과하고 얼마후 Y자형 갈림길을 만나게 되는데요!! 이곳역시 중요지점

이번에 확인해보니, 좌측길은 우회로 엿고, 우측길은 험로 즉 멋진풍경이 있는곳이엇습니다.

초행길이라면, 우회로로 토끼봉을 먼저 들렷다가, 올라오며 보는것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10:47  허나 우리는 우측길을 택햇고, 멋진 풍경이 연출이 되는곳에서 잠시 휴식

10:47  위에사진에서 찍고있는 모습들입니다. 저게 아마도 첨탑바위이지 않을까 싶네요!!

10:48  첨탑바위인듯한 곳을 찍고 잇는 뒤편에는 바로 이런 소나무가 잇습니다.

생명력에 신기함이라고 할까요!! 바위에서 소나무가 자라고 있엇습니다.

좀 더 뒤로 물러서서 소나무 뒤에 바위까지 찍엇구요!!

그리고는 사실 토끼봉 찾는것을 포기할뻔 햇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멋지다는 생각과...

토끼봉이 어떤것인지 정확히 모르는 것이 합쳐져서...

그래서,  내려오며 우회로로 가는것이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것입니다.

10:52  좀 더 내려오자, 토끼봉을 오르는 입구를 만날수 있엇습니다.

그 갈림길에서는 바로 아래에 널찍한 바위가 내려다 보엿는데요!!

마당바위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가보지는 않앗네요!!

10:52  위에 사진찍는곳 바로 뒤편에 모습입니다.

토끼봉의 입구 토끼굴이라고 하며, 이것때문에 토끼봉이라고 햇다는 말도 듣기는 햇고요!!

10:52  덩치가 크신님들은 토끼굴을 통과하기 보다는 밧줄로 오르더라구요!!

참고로 저도 올라갈때는 밧줄을 사용햇습니다.

10:57  그렇게 올라서니

토끼봉 정상에는 사방으로 절경이 펼쳐지고 잇엇습니다.

아까 사진을 찍엇던 바위는 다른각도에서 또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10:59  토끼봉 정상에 위치한 둥그런 바위와 함께 찍어도 보고...

11:04  주능선의 시립하듯 보이는 봉우리들 입니다.

우측부터 세번째에 바위가 잇는곳... 그곳이 바로 상학봉입니다.

사진이 작아서 잘 구분이 않가는데, 상학봉 정상석이 잇는 평평한 바위도 구분됩니다.

11:05  그리고 건너뛰어야만 건널수 있는 바위가 바로 옆에 붙어있구요!!

그곳뒤로는 멋진 조망이 펼쳐져 잇엇습니다.

11:09  그렇게 한바퀴 돌아보고, 멋진조망도 보고, 다시 토끼굴로 되돌아 왓습니다.

어떨까 궁금해서, 개인적으로 내려갈때는 토끼굴로 내려가 봣구요!!

11:13  이정표는 없지만, 중요한 Y자형 갈림길입니다.

이번에는 어떤 산악회에서 바닦에 써놓은 안내글이 있었는데요!!

좌측길은 경치는 좋으나 험로, 우측길은 편안하지만 우회로 입니다.

내려올때 험로로 왓기에, 호기심에 우회로로 올라가 봣구요!!

11:19  바위문같은곳으로 되돌아 왓고...

11:20  주능선 3거리에 원위치 되엇습니다.

토끼봉을 다녀오시는 님들은 저렇게 배낭을 놓고서, 다녀오게 됩니다.

⑤. 토끼봉 갈림 3거리 ~ 상학봉 ~ 묘봉

11:29  함께 토끼봉을 갓던 님들이 되돌아와서 들어가는 것을 찍은 사진입니다.

11:21  먼저 되돌아오고, 홀로 둘러볼때 찍은사진인데요!!!

위에 굴같은것을 지나서면, 사진과같은 풍경이 펼쳐집니다.

하얗게 토끼봉 정상이 손에 잡힐듯이 보이지요!!

11:30  아주 중요한 ㅏ자형 3거리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우측길은 765m봉을 지나지않고 우회한 길인데요!!

765m봉 험로를 택하지 않앗다면, 이곳으로 올라와집니다.

즉 이길에서 사진상 뒤편으로 가야, 토끼봉가는 갈림길에 도착이 됩니다.

11:32  윗사진 3거리에서 직진하고 곧바로, 무덤을 만나게 되구요!!

11:38  운흥리 3.0㎞, 상학봉 0.7㎞ 이정표를 만나고 곧바로 등로는 우측으로 90도 꺽어지며...

그 꺽어지는 지점에 멋진휴식터가 잇엇습니다만... 먼저 쉬시는 님들이 계셔서 패스...

11:44  상학봉 가는길에는 멋진 풍경이 펼쳐지고...

11:51  상학봉 가는길에에 이제는 관리공단에 손길이 곳곳에 잇습니다.

잘 정비한  나무계단길을 만나게됩니다.

11:55  그러나 여전히 밧줄이 많은곳 바로 상학봉가는길입니다.

11:59  묘봉산행에 특징중 멋진 암릉이 잇다는것과 밧줄이 많다는 것이지만...

그보다도, 이렇게 통과해야하는 굴이 유난히 많습니다.

12:01  이곳역시 나무 뒷편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12:01  않에 들어서면, 이곳은 아주 널찍한 공간에 놀라게 되지만...

나가는 곳은 이곳역시 조그마한 통로같이 되어 잇습니다.

12:02 또한번 만나는 밧줄을 잡고 올라서면...

12:03  널찍한 평상바위가 잇으며, 바로 앞에 봉우리가 바로 상학봉입니다.

사진상 좌측에 바위가 토끼봉에서 올려다본, 능선상 봉우리중 구분되엇던 바위이구요!!

12:07  안부에는 방향을 알리는 이정표가 있습니다.

직 - 상학봉, 후 - 활목재, 우 - 신정리입니다.

12:12  드디어 상학봉 정상에 올라섯습니다.

12:14  바위위로 올라서면, 정상석이 있는데요!!

잡고 의지하시면 큰일납니다. 고정되어 잇지 않거든요!!

지나온 방향으로 되돌아 봣구요!!

상학봉 정상에서는 가야할 묘봉과 그 뒤에 문장대까지도 한눈에 확인이 됩니다.

우측에 바로 앞에 능선갈림봉이 있으며, 그 뒤편우측에 보이는 바위봉우리가 묘봉입니다.

12:16  상학봉 정상에서 내려가는 중입니다.

12:17  765m봉을 우회햇던 선두는 토끼봉을 다녀오는 사이에 점심식사를 모두 마치고 잇엇습니다.

여기에서 후미까지 와, 모두 식사를 마치고 한시간을 조금 넘게 쉬고 출발을 합니다.

13:22  가야할 묘봉과 그 뒤에 문장대에서 천황봉까지의 주능선도 한눈에 보이고...

13:24  길은 여유로운 숲길이 잠시 이어집니다.

13:30  석문을 지나게 되고...

13:34  지나와서 되돌아 봣지만, 계단이 없을적에는 수직구간이라 좀 힘들엇겟죠!!

13:34  곧바로 밧줄이 또 기다리고 잇고..

13:37  제법 긴 사다리도 있습니다.

13:45  멋진 암릉을 살포시 걷기도 해야하고...

13:48  뒤따라오는 회원님을 뒤돌아 보고 찍엇구요!!

13:52  몇명이서 둘러앉으면 딱좋을 쉼터가 등로 바로 좌측에 있엇고...

그곳에서는 이제 가야할 묘봉이 손에 잡힐듯이 보입니다.

13:54  안부에 내려서면, ㅏ자형 갈림길을 만나게 되는데, 직진방향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ㅏ자형 3거리에서 직진방향으로 진행하면, 이정표와 표지석이 바로 잇습니다.

이정표 목에는 후-상학봉 0.7㎞, 직 - 묘봉 0.3㎞

암릉이라고 되어있는 표지석에도 방향표시가 잇는데,

상학봉과 묘봉말고 주차장 2.3㎞ 이라고 표시되어 잇습니다.

아마도 윗사진에 ㅏ자형 갈림길에서 우측방향을 가리킬겁니다. 신정리 방향이지 싶네요!!

14:00  밧줄과 철사다리가 어울어진곳을 내려서야 하구요!!

14:02  예전 기억으로는 가장 험로엿던것으로 기억이 되는데...

등로정비를 하면서 발판을 만들엇네요!! 허나... 여전히 어려운 길이더라구요!!

14:07  드디어 묘봉정상에 도착이 됩니다.

14:08  정상삼각점이 있으며, 산악인 고상돈님을 기리는 표지목도 있습니다.

14:09  허나 정상표지는 위에지점을 바로 통과한 암반위에 잇습니다.

예전에는 오석으로 되어 있엇는데, 없어졋다고 하더니만, 누군가 종이위에 써놓앗습니다.

지나온 길을 뒤돌아보며 쉬엇구요!!

정상에 둘러앉아서 파티를 햇네요!!

⑥. 묘봉 ~ 북가치 ~ 770m봉 직진 능선길 ~ 운흥2리

14:57  저 프랭카드의 의미를 사실 크게 생각지 않고 산행을 햇엇는데...

하산해서 알고보니, 출입이 가능한 탐방로는 운흥1리에서 묘봉까지라고 합니다.

즉 묘봉에서 북가치를 거쳐서 운흥2리로 가는 편안한 하산로는 비지정 이라는!!!?????

훔... 문제가 많다고 생각되네요!!

15:10  북가치입니다. +자형 4거리이구요!!

표지판은 좌우로만 표시되어있습니다.

좌 - 미타사.용화리방향, 우 - 여적암. 법주사 주차장

표시는 없지만, 직진방향은 문장대까지 이어지며, 운흥2리로 하산하는 능선길이 잇습니다.

이곳에서 대부분의 님들은 북가치에서 운흥1리로 하산햇으며, 몇이서만 능선으로 갑니다.

15:27  조망이 터지는 곳에서 주변지형지물을 비마님께서 탐색하고 있구요!!

15:30  운흥2리방향의 진행방향에 ㅓ자형 3거리입니다.

헌데요!! 등산지도상에 770m봉을 확인하기 위해서, 직진으로 진행햇다가...

별다른 소득없이(즉 어디인지 모르겟고!!) 되돌아와서 찍은사진입니다.

15:34  등로는 아주 편안한 상태엿구요!!

15:37  이정도면 이름이 있을법도 한데, 특별한 이름이 없는 멋진 바위가 능선하산길에 있엇고...

15:39 그곳에서 보는 속리산 서북능 방향의 조망이 아주 훌룡하더라구요!!!

15:55  능선 하산길에 위에 멋진바위만큼은 아니지만, 눈에 띄는 바위가 하나 더 있엇고...

16:17  능선하산길은 시멘트길이 나올때까지 특별한 점 없는 편안한 육산이엇습니다.

16:20  시멘트길은 계곡을 가로지르고...

16:33  시멘트길 우측으로 내려서서, 계곡에서 산행의 피로를 족탕으로 씻고서...

16:41  멀리 마을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16:48  운흥2리로 하산완료 햇네요!!

** 770m봉 직전 능선하산로상에 멋진조망바위에서 서두르다가, 사고가 나고 말앗습니다.

오른쪽 발목을 접질렷고, 스프레이파스로 임시처방후 하산할수 있엇으나...

뼈는 이상없으나, 반깁스를 하고 말앗네요!! 3주는 해야 한답니다.

빨리가야한다고, 마음이 조급햇나 봅니다 쩝....... 에구... 미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