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의산

2009.05.18(월) 목포 유달산

tj타이거 2009. 5. 24. 14:44

1. 산행개요

날        씨 ; 맑음

산행참가자 ;  나는 특별유급휴가, 와이프는 육아휴직중에 둘이서

산행코스 ; 노적봉주차장 - 오포대 - 달선각 - 유선각 - 마당바위 - 유달산정상 일등봉(일등바위)

- 소요정 - 이등봉(이등바위) - 자생식물원 - 달성사입구 - 체육공원(등산로 끝, 이후도로)

- 유달산주차장(무료) - 노적봉주차장(유료) - 새천년시민의종 - 노적봉주차장

* 상기의 등산경로는 하산후 추정한 등로로서 실제와 다를수도 있습니다.

산행기록

총 산행시간 ; 약 3시간  반 (14:10~17:42) --- 휴식및 식사시간을 전부 포함햇습니다.

측정한 휴식시간만 51분이고, 사진도 무지하게 찍엇고, 굉장히 널널하게 진행함

2. 산행후기

①. 노적봉 주차장을 향하여

14:00 노적봉주차장 도착

<< 유달산에 출발점 노적봉입니다. 여기까지는 목포역에서 택시타고 왓습니다. >>

②. 노적봉 주차장 ~ 유달산 정상 일등봉(일등바위)

14:10  노적봉주차장 출발

14:15  오포대 & 대학루

14:21  이난영노래비

14:26  달선각입구 +자형 4거리                 이정표는 ㅏ자형3거리이며, 좌측에 달선각

좌-달선각, 후-노적봉 380m, 우-자생식물원 620m, 직- 유선각 170m.일등바위 670m

14:30  천자총통

14:31  투구바위

14:35  유선각입구 ㅓ자형 3거리                유선각은 좌측 안쪽 10여m지점, 12분간휴식

좌-"여기는 유선각입니다", 후-노적봉 550m, 직-관운각 250m.일등바위 500m

14:50  달성사하산 이정표상 ㅏ자형3거리   실제로는 4거리로서, 좌측 방향으로 진입

좌-이정표없슴, 후-노적봉 600m, 우-달성사 180m, 직 - 일등바위 450m

14:55  소요정 이정표상 ㅗ자형 3거리         실제로는 5거리로서, 좌측방향 등로는 어디가는지 모름

좌-일등바위 330m, 우-유선각 170m.노적봉 720m, 직- 소요정 450m, 이등바위 650m

14:55  이정표방향 우측에 전망대               9분간 휴식

15:08  T자형 3거리                                   좌측 안쪽에 애기바위 & 조대바위가 잇으며, 조망좋음

15:09  입석바위&정자에 ㅓ자형 3거리        좌측 마당바위 방향으로

좌-마당바위 60m, 후-유선각 250m.노적봉 800m, 직-일등바위 250m

15:12  마당바위                                        조망이 아주 좋음

15:16  입석바위에 3거리 원위치

15:17  자생식물원 하산로 ㅏ자형 3거리      직진

후-관운각 50m. 노적봉 850m, 우-자생식물원 530m.난전시관 570m, 직 - 일등바위 200m

15:24  계단길중 ㅓ자형 3거리                    직진함, 혹여 좌측방향으로도 일등바위로 오를수 있을까?

15:26 ㅓ자형 3거리                                   좌측이 일등바위방향

후-이정표없슴, 좌-일등바위 50m, 직 - 소요정 250m.이등바위 450m

15:30  유달산 정상 일등봉도착                   20분간 휴식

<< 유달산 표지석이 잇고, 계단길을 오르며, 유달산행은 시작이 되었구요!! >>

<< 계단오르자 우측에 유달산정기 라는 표지석이 잇엇습니다. >>

<< 이순신장군 동상이 잇는 광장을 지나구요!! >>

<< 대학루에 올라섭니다. >>

<< 올라서서 뒤돌아 본 모습인데요!! 사진상 좌측이 오포대, 우측이 대학루입니다. >>

<< 대학루에서 바라다 본 조망인데요!! 바로앞에 노적봉이 보이고...

그 뒤로 삼악도가 잘 조망이 됩니다. >>

<< 대학루에서 가야할 길에잇는 정자들이 보이구요!! >>

<< 등로 우측에 이난영에 목포에 눈물 노래비가 잇엇습니다. >>

<< 좌측위에 정자가 달선각이고, 그 바로아래에 갈림길이 있엇습니다. >>

<< 달선각입니다. >>

<< 달선각에서 본 조망입니다. 바로아래에 노적봉과 그 뒤에 삼악도가 조망됩니다. >>

<< 천자총통이 잇는 곳을 지나구요!! >>

<< 투구바위 이정표가 잇습니다. >>

<< 유선각 입구에 ㅓ자형 3거리 이정표이구요!! >>

<< 유선각에 도착해서 잠시 쉬엇습니다. >>

<< 이정표상으로는 좌측이 달성사로 내려가는 ㅏ자형 3거리인데...

좌측에 등로가 잇엇습니다. 아주 편안한 등로엿고, 바로 들엇섯습니다. >>

<< 위에 사진에서 좌측에 등로를 보다 자세하게 찍엇습니다. >>

<< 얼마지나지 않아서 다시 등로와 합쳐지더라구요!! >>

<< 합쳐진등로 우측에 조망대가 잇엇는데요!! >>

<< 좌측에 일등바위에서부터 우측에 이등바위까지 잘 보이더라구요!! >>

<< T자형에 이정표가 없는 3거리에서, 좌측방향으로 접어들면... >>

<< 두엄씨바위라고도 하는 애기바위를 만나구요!! >>

<< 그 바로뒤에는 낙시터바위라고도 하는 조대바위가 있엇고, 조망도 좋더라구요! >>

<< 가야할 관운각이 정면으로 보이고... >>

<< 아까의 갈림길로 뒤돌아와서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관운각입니다. >>

<< 입석바위도 잇구요!! >>

<< 얼마 멀지 않는 마당바위에는 꼭 올라가 보시길... >>

<< 가야할 일등바위 아래에 불교와 관련된 조각도 보엿구요!! >>

<< 마당바위에서 올라온 방향으로 뒤돌아보면, 조망도 아주 훌룡합니다. >>

<< 자생식물원으로 갈수 잇는 3거리는 지니치고... >>

<< 급경사 계단길이 시작이 됩니다. >>

<< 계단길중에 ㅓ자형 갈림길이 잇엇는데,

이곳에서 좌측으로 들어갈걸 하는 생각이 곧 들엇습니다. >>

<< 바로 일등바위에 올라서고나서 이등바위로 가려면,

다시 내려와야하는  갈림길이 잇엇거든요!! >>

<< 유달산 정상 일등봉 즉 일등바위에 올라서고 잇습니다. >>

<< 일등봉이라고도 하고, 일등바위라고도 하는데, 나름에 뜻이 잇더라구요!! >>

<< 일등바위에서 가야할 이등바위와 표지석 그리고 그 앞에 바다도 한꺼번에 담아봣습니다. >>

③. 일등봉 ~ 이등봉

15:52  일등바위오름길3거리 원위치           좌측 이등바위로 진행

16:03  ㅏ자형 3거리                                  좌측에 보리마당

후-일등바위 230m, 우-관운각 450m, 직 - 이등바위 270m

16:05  소요정 & ㅏ자형 3거리, 직진

후-일등바위 300m, 우-달성공원 330m.자생식물원 390m, 직 - 이등바위 200m

16:06  ㅏ자형 3거리, 직진                         거리표시가 되어있지 않는 나무이정표임

후-일등바위 , 우-자생식물원, 직 - 이등바위

16:06  +자형 4거리, 직진                          상기의 이정표와 10여m정도밖에 않떨어짐

우-어민동산710m.해양대학교820m, 후-일등바위 340m, 직 - 이등바위 160m

좌-자생식물원 80m.난전시관 100m

16:18  이등봉(또는 이등바위)

16:28  똥바위 뒷편                                   능선따라 진행하려다 너무 험해서 빽

16:32  다시 이등봉                                   도착후 10분간 휴식

<< 아까 올라섯던 갈림길로 되돌아왓구요!! >>

<< 등로 좌측에 올라서서 볼수있는 흔들바위같은 조망바위도 잇엇구요!! >>

<< 얼굴바위 바로 아래에 잇는 조망포인트와 설명사진입니다. >>

<< 얼굴바위와 그 아래에 표지석을 함께 찍어봣습니다. >>

<< 좌측에 보리마당이 잇는 우측 관운각으로 가는 하산길이 잇는 지점입니다. >>

<< 보리마당에 모습입니다. >>

<< 소요정에 도착이 되엇구요!!! >>

<< 우측으로 자생식물원으로 내려간다는 이정표가 잇고... >>

<< 바로이어서 +자형에 갈림길이 잇습니다. >>

<< 이등바위로 가는 등로상에 잇는 조망바위에서 뒤돌아본 소요정과 일등바위입니다. >>

<< 이등봉 즉 이등바위에 올라섯습니다. >>

<< 조금 멀리 떨어져서, 이등봉과 그 뒤에 일등봉 그리고 올라온 등로를 한꺼번에 담앗습니다. >>

<< 수도바위가 있엇는데요!! 이 바위 좌측뒤로 돌아갈수가 잇더라구요!! >>

<< 그렇게 뒤로 와보니, 컥.. 마나님하고 갈수잇는 길이 아닙니다. 빽... >>

<< 이등바위로 뒤돌아가기위해 뒤돌아보고 찍은사진입니다.

험... 이곳은 이등바위에서 멀지 않으면서도, 쉬기에 좋을것 같더라구요!! >>

④. 이등봉 ~ 체육공원

16:49  이등봉 오름전 +자형4거리 원위치   좌측방향으로 진행

16:53  T자형 3거리                                  우측 하산방향으로 진행-허나 목적햇던길이 아니엇슴

좌-어민동산 550m, 후-소요정, 우-이정표 표시없슴

16:55  이정표없는 +자형 4거리                직진진행. 좌측으로 절이 보임

17:00  자생식물원                                   ㅓ자형 갈림길후 곧 +자형 3거리(이정표)에서 직진진행

좌-난전시관 40m, 우-소요정 200m, 직-달성사 340m

17:12  달성사입구 +자형 4거리                 좌측방향 하산방향으로 진행

좌-체육공원110m, 후-자생식물원 340m.난전시관 380m, 직-유선각 230m.노적봉 660m

17:19  달성사&체육공원 입구 하산완료

<< 이등바위로 올라서기전 +자형 4거리로 되돌아와서, 좌측방향으로 접어들엇습니다. >>

<< T자형의 갈림길이엇는데요!! 이곳에서 좌측에 어민동산 방향으로 갓더라면...

조각공원까지 들엿다가 올수 있엇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 갈림길이엇는데, 직진햇구요!! >>

<< 좌측으로 철조망이 쳐져잇고, 절이 있더라구요!! >>

<< 그렇게 내려설수 잇엇는데요!! >>

<< 바로 자생식물원이엇습니다. 뭐 어쩌겟나요!! 조각공원은 패스햇네요!! >>

<< 자생식물원 이정표를 보며, 좌측으로 꺽어져서, 직진방향으로 진행햇구요!! >>

<< 이후에 갈림길에서는 달성사 방향으로 진행을 햇습니다. >>

<< 달성사입구 +자형 4거리입니다. >>

<< 좌측에 달성사 엿구요!! >>

<< 체육공원 방향으로 하산을 결정을 합니다. >>

<< 거의 다 내려왓네요!! >>

<< 달성사와 체육공원 이정표가 잇엇구요!! >>

⑤. 달성사입구 ~ 노적봉 주차장

17:25  유달산 주차장                               주차장 무지 널찍하고, 무료주차장이었슴

17:35  노적봉 주차장                               원점회귀. 혼자서 시민의 종으로

17:37  새천년 시민의 종

17:39  시민의 종 뒷편 삼각점                   전망이 좋음

17:42  노적봉 주차장

<< 이후에는 도로를 따라서 진행햇습니다. >>

<< 라이온스 동산에 잇는 정자입니다. >>

<< 아주 널찍하고, 무료엿던 유달산 주차장이구요!! >>

<< 유달산 주차장에서는 일등바위에서 이등바위까지 능선이 모두 조망되엇고... >>

<< 노적봉까지는 그리 멀지 않은 곳이엇습니다. >>

<< 노적봉 바로 아래에 쉼터에서 아까 올라간 유달산방향으로 바라다 보앗습니다. >>

<< 노적봉을 보며, 그 뒤편으로 길이 이엇졋는데요!!  바로 새천년 시민의 종입니다. >>

<< 그곳에서 뒤돌아보면, 바로아래에 노적봉과 그 뒤로 유달산이 조망됩니다. >>

<< 새천년 시민의 종 뒷편에 삼각점이 잇엇으며, 그곳에서도 조망은 좋앗습니다. >>

<< 노적봉주차장은 좁기도 하면서, 유료더라구요!! >>

3. 산행정보

* 유달산 산행거리는 짧지만, 조망좋고... 초보와 함께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엇습니다.

①. 산행정보

ㄱ. 초입 노적봉주차장 가기 --- 대중교통 이용시

목포역에서 유달산산행에 사실상에 출발지점 노적봉 주차장까지..

걸어서 간다해도 큰 무리없는 거리이지만...

택시타고 가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기본요금 거리이거든요!!! 출발부터 힘뺄일은...없는게 좋을듯!! 합니다.

ㄴ. 주차는 유달산 주차장으로 --- 자가용 이용시

산행초입에 잇는곳은 당연히 노적봉 주차장이었습니다.

헌데... 오고가는 사람은 엄청 많은데, 다소 협소하더군요!!

그래서 일까요!! 유료주차장이엇습니다.

그곳보다는 유달산 주차장을 추천합니다.

무료이며, 아주 널찍햇구요!!

그러면서 유달산주차장에서 노적봉주차장은 그리 멀지 않은 거리엿습니다.

②. 산행코스

ㄱ. 조대바위와 마당바위는 꼭 들르시길...

관운각 가기 직전에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잠시 들어가서 잇는 두엄씨바위와 그 뒤에 조대바위...

조망아주 훌룡햇습니다.

그리고 관운각에서 일등바위 정상으로 가기전에 좌측에 빠져잇는 마당바위...

이곳은 조대바위에 비할수 없는 아주 멋진 경치가 펼쳐지더라구요!!

주능선에서 잠시 빠져 잇지만... 꼭 들르시길...

ㄴ. 메인코스 ; 노적봉주차장 - 달선각 - 유선각 - 일등바위

산행코스에 이정표 잘되잇고...

정자를 위시한 산행시설 잘 되 있으면서...

사방으로 펼쳐지는 곳곳에 조망...아주 멋진 곳이엇습니다.

ㄷ. 주요코스 ; 일등바위 - 소요정 - 이등바위

노적봉주차장부터 일등바위까지...

유달산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메인코스보다는...

조금은 한적하지만...

유달산에 또 다른 멋을 느낄수 잇는 주요코스입니다.

유달산 산행에서 빼놓으면 않될것 같애요!!

③. 이등바위 이후 하산은 어디로

ㄱ. 감히 엄두가 안나던곳 ; 이등바위 -수도바위 방향의 험로

이등바위에서 수도바위를 지난 뒷편에 널찍하고 쉬기 좋은곳이 잇엇고...

( 등잔밑이 어두운 호젖하게 쉬기에 아주 좋은 장소엿슴 )

그리고 그 뒤편으로 험로가 있었습니다

마나님하고는 절때로 갈수가 없는...

ㄴ. 이번에 이용한 코스 ; 이등바위 - 자생식물원 - 달성사 - 체육공원 - 도로로 노적봉 주차장

험로에서 빽을해서 소요정 방향으로 되돌아가서...

어민동산 방향으로 진행을 햇습니다.

그리고 만낫던 T자형의 갈림길...

그곳에서 우측 이정표가 없던 방향으로의 진행...

자생식물원에 도착이 되엇고...

조각공원을 가자니, 갓던길 되돌아와야 될것 같더라구요!!!

달성사에서는 산길로 진행을 할수도 잇엇으나...

어차피 갓던길 걸어내려갈것 같아서...

체육공원으로 하산을해서 도로를 따라서 노적봉주차장으로 향햇습니다.

ㄷ. 조각공원을 들리고 싶엇는데...

이등바위에서 소요정방향으로 되돌아온후...

어민동산방향으로 진행하다가 만난 갈림길...

그곳에서 어민동산 방향으로 진행을 햇다면...

본래 가고자 햇던 조각공원도 갈수 잇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ㄹ. 노적봉 주차장에서의 추천 하산코스 ; 새천년시민의 종 다녀온후 (구)시립도서관으로...

새천년 시민의 종은 올라갈때 다녀올수도 있으나...

사람이 아무래도 가야할 길이 잇으니, 자연스레 빼게되엇구요!!

하산을 완료햇더니, 힘이 빠진 마나님은 마다하시더만요!!

힘이 잇으시면 새천년 시민의 종도 다녀오시고...

(구)시립도서관과 국도1.2호선 기준점 표시석은...

자가용을 가져갈경우, 차량을 가져오셔야 하는분은 어렵겟으나...

나머지의 님들은 꼭 들려보시길...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