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산

2022.10.02(일)~03(월) 1박2일 소백산행 희방사폐역 어의곡리코스 2째날

tj타이거 2022. 10. 4. 13:05

* Prologue

 

1. 본래 가고싶엇던 코스 죽구종주는 다음기회에

 

전통에 소백산 죽구종주를 하려면, 첫째로 얼마간에 체력보강이 필수입니다.

죽령부터 구인사까지 25.7㎞에 육박하는 上+a에 코스이기 때문인데요!

개인적으로 그 연습산행으로 나섯던 계룡산 장신종주 中+a 코스에서도 도상시간을 2시간 오버...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엇습니다

 

산행코스 공지를 

제2연화봉대피소에서 비로봉을 거쳐서 늦은맥이재에서 어의곡으로 하산하는 코스

즉 B Plan으로 우천으로 변경을 햇엇는데요!

 

 

2.  우천으로 추가변경

 

헌데 어째 날씨가 제가 공지만 하면 우천예보...

첫날에는 괜찮앗지만...

둘째날에는 결국 비가 내리면서...

산행코스를 변경하게 되엇습니다.

 

주목대피소에서 이른 중식 후 결국 우천으로 바뀌엇고...

그마저도 비로봉정상에서는 빗줄기가 굵어져서...

결국  C Plan으로 우천으로 변경을 햇습니다.

즉 비로봉에서 어의곡으로 하산을 햇네요!

 

 

 

 

1. 산행개요

 

 

날 씨 ; 흐린 후 결국 비

 

1째날 산행코스 ; 제2연화봉 대피소 - 연화봉 - 제1연화봉 - 주목대피소(중식) - 비로봉 - 어의곡

                  

 

 

- 스마트폰 어플로 기록한 등산지도

 

등산지도1 ; 스마트폰 GPS ORUXMAPS으로 표시한 코스

 

*

1.  상기지도에 원본은 안드로이드 GPS & EARTH 카페에 잇습니다.

상기에 카페에서 제공하는 국내지도를 기반으로 하여,

산행경로를 Oruxmaps를 사용하여 기록하엿슴을 말씀드립니다.

상기에 지도원본을 사용할 수 잇게 해주신...

안드로이드 GPS & EARTH 카페에 관계자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 주능선상에서 기기오류로 산행기록이 중단되고 말앗습니다.

추가적인 것은 경험상 추정하여 표기한 것으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행기록

 

* 아래 기록은, 제가찍은사진과  제 사진기에 기록된 Data를 참고하여 표시한것 입니다.

 

총산행시간 (07:42~ 14:40) 6시간 58분 

중 식  시 간 ; 1시간 20분

산 행 시 간 ; 5시간 38분

 

06:24 기상 후 조식 - 마향님표 내린커피 후 떡국으로 아침식사

 

07:42 제2연화봉 출발

08:30 소백산 천문대

08:33 연화봉 도착 후 11분 휴식 - 산길시작됨

09:28 제1연화봉 도착 후 간식하며 휴식 - 15분간 휴식

10:13 고지대 산불 급수지

10:32 천동탐방안내소 하산갈림길

10:37 주목대피소 도착 후 중식 - 오뎅탕에 커피

 

11:57 주목대피소 출발

12:09 비로봉

12:21 어의곡 3거리

14:24 옛 어의곡 탐방안내소

14:40 어의곡 주차장 & 탐방안내소 하산완료

 

15:45 어의곡 탐방안내소에서 콜택시 출발

16:07 단양역 인근식당 도착 - 쌍다리 휴게소에서 뒷풀이겸 이른석식

17:00 식사 후 출발 - 도보로 이동

17:15 단양역 도착 

17:47 단양역 출발

20:19 대전역 도착 후 해산 - 대전역 동광장 주차장 1박2일 이용함(주차할인위해 열차 승차권 발매필수)

 

 

 

2. 참고자료

1. 교통정보 ; 단양역 가는길 

 

1. 대중교통이용 - 택시

 

* 어의곡에서 단양를 거쳐서 가는 버스편도 있습니다만...

시간에 관점에서, 버스보다는 택시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더 효율적 입니다.

이번에 이동은 4인이기에 비용적인 면에서도 최적에 선택이 되어 주엇습니다.

이번에 어의곡에서 단양역까지의 택시비는 22,000원 이엇습니다.

 

참고로 어의곡 버스정류장에 붙어있는 콜택시번호는 없는번호로 나오더라구요!

어의곡정류장에 있는 예전식당(지금은 식당영업은 않한다함)에 문의하여 콜택시를 부를 수 잇엇습니다.

 

 

 

2. 기차편

 

* 하루에 2번 잇는 단양역에서 대전으로가는 무궁화호 기차편을 이용하엿습니다.

 

 

 

2. 산행관련 

 

* 소백산 국립공원의 지도 참조

- https://www.knps.or.kr/download/park/map/%EC%86%8C%EB%B0%B1%EC%82%B0%EA%B5%AD%EB%A6%BD%EA%B3%B5%EC%9B%90%EC%95%88%EB%82%B4%EB%8F%84.jpg

 

1. 국립공원관리공단 제2연화봉대피소 안내

- https://www.knps.or.kr/front/portal/visit/visitCourseSubMain.do?menuNo=7020094&parkNavGb=park_cateFac&parkId=121600&vnewsId=005

 

2. 국립공원관리공단 어의곡 안내

- https://www.knps.or.kr/front/portal/visit/visitCourseSubMain.do?parkId=121600&parkNavGb=guide&menuNo=7020094

 

 

 

3. 산행 후기

 

* 사진배열을, 진행방향을 기준으로 몇몇사진을 재배치 햇으므로 참조하세요!

 

 

1. 제2연화봉 대피소 기상 후 출발까지

 

* 산중에서는 늘 일찍 취침에 들지만..

결국 새벽일찍 깨어나서 비몽사몽간에 아침에는 멍하기 마련입니다.

마음의향기님께서 아침식사준비를 떡국으로 준비해주셔서 아주 잘 먹엇구요!

 

구름이 짠뜩끼인 채 산행준비를 합니다.

 

 

 

2. 제2연화봉 대피소 ~ 연화봉 / 연화봉 도착 후 휴식

 

* 그나마 중간에 비포장이 썩여잇기에 망정이지...

등산로에서 최악으로 치는 시멘트도로가 계속 이어집니다.

소백산천문대를 지나친 후...

연화봉정상에서 희방사로 이어지는 갈림길에서 제대로된 산길이 시작됩니다.

 

 

 

 

3. 연화봉 ~ 제1연화봉 / 제1연화봉 도착 후 휴식

 

* 깔딱고개는 어느곳에나 다 있기 마련인데요!

소백산에서는 제1연화봉 오름길에 잇습니다.

 

 

 

 

 

 

4. 제1연화봉 ~ 주목대피소

 

* 가끔 한번씩 살짜쿵 보여주기는 햇지만...

내내 짙은구름속을 걷는길이 계속되고 있엇구요!

하마터면 주목대피소를 지나칠뻔 햇엇네요!

 

 

 

 

5. 주목 대피소에서 중식

 

* 우천으로 인한 코스변경으로 시간이 남기에...

주목대피소에서 푸욱 쉬면서 점심식사도 하고, 내린커피도 맛잇게 잘 먹엇습니다.

특히 주목대피소에 있을때 잠깐 비로봉을 보여주기도 햇네요!

 

 

 

6. 주목 대피소 ~ 비로봉 ~ 어의곡

 

* 결국 점심식사가 끝이날때 비가 내리기 시작햇는데요!

비로봉 정상에 올라섯을때 빗줄기는 굵어지고 잇엇습니다.

 

 

 

 

7. 비로봉 ~ 어의곡

 

* 우천으로 인하여 결정적으로 C Plan 어의곡 하산을 확정하엿습니다.

비로봉을 지나서 어의곡삼거리에서 이어지는 어의곡 하산로...

결코 만만치않은 등로임에 틀림이 없는데요!

이번에는 우천과 겹쳐서 온통 돌이깔린 등로가 미끄러워서 참 조심스럽기까지 햇습니다.

 

 

 

 

8. 어의곡 ~ 쌍다리휴게소 뒷풀이

 

* 어렵게 어렵게 콜택시를 부를 수 잇엇습니다.

버스정류장에도 탐방안내소에도 정확한 정보는 아니엇구요!

현지주민이 하는 지금은 않하는 식당에서 물어봐서 부를 수 잇엇습니다.

 

그렇게 단양역 인근에 쌍다리휴게소에 도착하여..

뒷풀이 겸 이른석식을 하엿습니다.

 

 

 

9. 단양역 & 대전으로 

 

* 식사후 걸어서 단양역으로 이동을 햇구요!

단양역에서 대전으로 무궁화호로 이동을 햇습니다.

 

 

 

* Epilogue

 

 

1. 제2연화봉 대피소

 

제가 한참 등산을 다닐때에는 없엇던 대피소인데요!

산중호텔로 불린다는 제2연화봉대피소, 이번에 처음으로 하루숙박을 햇습니다.

확실히 다른 대피소들과는 다른 훌룡한 시설을 갖추고 잇엇구요!

다음에 또 갈 기회가 잇을 것 같습니다.

 

 

2. 소백산 죽구종주는 어떻게 할 것인가?

 

25.7㎞에 산행거리라고 알려진 죽령부터 구인사까지의 죽구종주...

이번에 경험해보니, 종주용배낭을 매고서 당일로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잇을 것 같습니다.

소백산 죽구종주는 당일무박코스로 변경하여 진행을 하는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멀지않은 시기에...

당일 무박산행으로 소백산 죽구종주를 갈 수 잇기를 희망해 봅니다.

 

 

3. 소백산 어사길

 

제2연화봉대피소를 이용하게 되면서 부각되고 잇는 코스입니다. 

전통에 종주구분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만만하지 않다고 알고 잇습니다. 

어의곡 - 늦은맥이재 - 상월봉 - 국망봉 - 비래봉 - 제2연화봉대피소 1박 - 죽령 - 도솔봉 - 묘적봉 - 사동리 

어의곡을 출발해서 단양에 사동리로 하산하는 코스라서 어사길로 부르는듯 합니다.

 

소백산에 개방코스위주에 코스이면서, 

제2연화봉대피소에 위치상 하루가 애매해지는것을 보완하는 코스이라는 장점이 잇지만,

상당한 거리와 난이도 임에도 아직 종주라고는 하자않으며..

아직은 몇몇꾼들만 다니는 코스인것 같구요!

 

이번에 제2연화봉을 출발해서...

우천으로 비로봉에서 어의곡으로 하산을 햇으니...

다음번에는 어의곡 을전코스로 늦은맥이재를 올라서...

제2연화봉대피소에 묵는 산행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죽령을 넘어서 도솔봉과 묘적봉을 거치면 훌룡한 종주코스가 될 듯 합니다.